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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미술’이란 무엇인가? 비평이란 무엇인가? 미술관은 어떤 장소인가?
1970년대, 일본의 국·공립 미술관 주도의 이른 바‘미술관 시대’에 반기를 들며 저자는 이 책의 초판을 집필했다. 미술계와 정치적 보수주의의 결탁에 맞서 메이지로 돌아가 미술의 역사를 다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다음 세대로 나아가기 위해’, 결국은 ‘메이지 초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이 책은 메이지 미술을 돌아보고 있지만 이는 결국 장래 일본미술의 향방을 밝히기 위함에 다름 아니다. 뜨거운 시대적 고찰과 냉정한 사료 분석으로 신선한 미술사를 제시한 1989년 초판은 그 다음해 산토리학예상을 수상하면서 일본의 대표적인 학술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이 번역서는 위와 같은 초판을 수정·보완하여 ‘정본’으로 2010년 발간된 것을 저본으로 국내에 출간되었다.
이 책은‘근대 시선(視)의 장치’로서‘보는 제도’인 박람회, 박물관·미술관과 미술학교, 전람회 등 미술 제도의 역사를 말한다. 처음 일본에 ‘미술’이 도래했던 당시부터 관은 ‘미술’과 ‘미술이 아닌 것’을 구분한 것을 구분하고, 미술관과 전람회에 무엇이 전시될 것을 결정함으로써 미술을 통합하고, 순화하고, 개량해 나갔다. 이러한 ‘미술의 제도화’는 그러나 “국수주의의 서양주의화”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회화를 분리시키는 공허를 낳았다는 것이 저자의 평이다.
일본의 미술사를 통해 이 책은 일제 강점하 우리의 근대미술을 생각하게 한다. 한국(조선)과 일본 근대의 미술사가 보여주는 차이점과 유사점은 무엇인가.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국수주의로써 피어난 일본 근대미술사의 전개 속에서, 일본 미술학교에 유학을 하던 식민지 조선의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수용했을까. 광복 후 미술계의 1세대로서 그들은 어떻게 현대의 한국 미술계를 이끌었을까. 식민지를 거친 우리에게 미술은 무엇이었는가. 미술의‘정치학’은 말할 수 있는가. 문부성미술전람회에 대응하는 관전(官)으로서 조선에는 조선미술전람회가 있었다. 조선미술전람회에는 일본인 화가들도 출품 전시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미술’은 결코 미술관에 잠들어 있지 않다. 미술은 이념으로서 투쟁하고 각축하며 사상을 주도한다. 우리 근대의 ‘미술’이 어떻게 성립했는지를 알기 위한 초석으로서도 이 책은 유의미한 담론을 제시한다.
1970년대, 일본의 국·공립 미술관 주도의 이른 바‘미술관 시대’에 반기를 들며 저자는 이 책의 초판을 집필했다. 미술계와 정치적 보수주의의 결탁에 맞서 메이지로 돌아가 미술의 역사를 다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다음 세대로 나아가기 위해’, 결국은 ‘메이지 초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이 책은 메이지 미술을 돌아보고 있지만 이는 결국 장래 일본미술의 향방을 밝히기 위함에 다름 아니다. 뜨거운 시대적 고찰과 냉정한 사료 분석으로 신선한 미술사를 제시한 1989년 초판은 그 다음해 산토리학예상을 수상하면서 일본의 대표적인 학술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이 번역서는 위와 같은 초판을 수정·보완하여 ‘정본’으로 2010년 발간된 것을 저본으로 국내에 출간되었다.
이 책은‘근대 시선(視)의 장치’로서‘보는 제도’인 박람회, 박물관·미술관과 미술학교, 전람회 등 미술 제도의 역사를 말한다. 처음 일본에 ‘미술’이 도래했던 당시부터 관은 ‘미술’과 ‘미술이 아닌 것’을 구분한 것을 구분하고, 미술관과 전람회에 무엇이 전시될 것을 결정함으로써 미술을 통합하고, 순화하고, 개량해 나갔다. 이러한 ‘미술의 제도화’는 그러나 “국수주의의 서양주의화”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회화를 분리시키는 공허를 낳았다는 것이 저자의 평이다.
일본의 미술사를 통해 이 책은 일제 강점하 우리의 근대미술을 생각하게 한다. 한국(조선)과 일본 근대의 미술사가 보여주는 차이점과 유사점은 무엇인가.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국수주의로써 피어난 일본 근대미술사의 전개 속에서, 일본 미술학교에 유학을 하던 식민지 조선의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수용했을까. 광복 후 미술계의 1세대로서 그들은 어떻게 현대의 한국 미술계를 이끌었을까. 식민지를 거친 우리에게 미술은 무엇이었는가. 미술의‘정치학’은 말할 수 있는가. 문부성미술전람회에 대응하는 관전(官)으로서 조선에는 조선미술전람회가 있었다. 조선미술전람회에는 일본인 화가들도 출품 전시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미술’은 결코 미술관에 잠들어 있지 않다. 미술은 이념으로서 투쟁하고 각축하며 사상을 주도한다. 우리 근대의 ‘미술’이 어떻게 성립했는지를 알기 위한 초석으로서도 이 책은 유의미한 담론을 제시한다.
목차
한국어판에 대한 저자의 변
여는 장_상황(狀況)에서 메이지(明治)로
제1장_‘나선전화각(螺旋展畵閣)’ 구상
1_양화(洋?) 역사의 무대-다카하시 유이치(高橋由一)의 화업(畵業=사업)
2_쾌락 동산의 나선건축-‘나선전화각’ 구상
3_물과 불의 에도(江戶)-건설장소에 대해
4_무가(武家)의 미술-에도(江戶)적인 것과 근대
5_나선건축의 계보-영향을 끼친 근원(1)
6_이루지 못한 박람회 계획-영향을 끼친 근원(2)
7_시대가 낳은 힘-막부 말 메이지 초의 문화적 혼란
8_두 사람의 F-‘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1)
9_1881년의 의미-‘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2)
10_반(反)근대(=반(反)예술)-미술이라는 제도
제2장_‘미술’의 기원
1_문명개화의 장치-박물관의 기원
2_미술로의 태동-창시_137
3_‘미술’의 기원-번역어 ‘미술’의 탄생
4_‘예술’과 ‘미술’-박물관의 분류
5_시선의 힘-내국권업박람회의 창설
6_시선의 권력 장치-감옥과 미술관
7_모든 것일 것이라고 하는 ‘미술’-‘미술’ 개념의 한정
8_미술의 요긴한 부분-내국권업박람회와 ‘미술’
제3장_‘미술’의 제도화
1_건축(=제도)에 대한 의지-1881년의 유이치(1)
2_하늘의 회화-1881년의 유이치(2)
3_‘만든다’는 논리-??미술진설??의 페놀로사
4_통합과 순화-‘일본화日本畵’의 창출과 ‘회화’의 순화
5_미술이라는 신전神殿-‘미술’을 둘러싼 여러 제도와 국가의 토대와 중심
6_판도라 상자-공허라는 이름의 희망
맺는 장_미술이 끝이 나고 다시 살아나다-일본어 ‘미술’의 현실
참고문헌?사료집
초판 후기
정본(定本) 간행에 붙여
저자 주
해설 / 나선(螺旋)의 아방 가르드 ‘“미술” 수용사’를 받아들인 역사
옮기고 나서
찾아보기
여는 장_상황(狀況)에서 메이지(明治)로
제1장_‘나선전화각(螺旋展畵閣)’ 구상
1_양화(洋?) 역사의 무대-다카하시 유이치(高橋由一)의 화업(畵業=사업)
2_쾌락 동산의 나선건축-‘나선전화각’ 구상
3_물과 불의 에도(江戶)-건설장소에 대해
4_무가(武家)의 미술-에도(江戶)적인 것과 근대
5_나선건축의 계보-영향을 끼친 근원(1)
6_이루지 못한 박람회 계획-영향을 끼친 근원(2)
7_시대가 낳은 힘-막부 말 메이지 초의 문화적 혼란
8_두 사람의 F-‘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1)
9_1881년의 의미-‘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2)
10_반(反)근대(=반(反)예술)-미술이라는 제도
제2장_‘미술’의 기원
1_문명개화의 장치-박물관의 기원
2_미술로의 태동-창시_137
3_‘미술’의 기원-번역어 ‘미술’의 탄생
4_‘예술’과 ‘미술’-박물관의 분류
5_시선의 힘-내국권업박람회의 창설
6_시선의 권력 장치-감옥과 미술관
7_모든 것일 것이라고 하는 ‘미술’-‘미술’ 개념의 한정
8_미술의 요긴한 부분-내국권업박람회와 ‘미술’
제3장_‘미술’의 제도화
1_건축(=제도)에 대한 의지-1881년의 유이치(1)
2_하늘의 회화-1881년의 유이치(2)
3_‘만든다’는 논리-??미술진설??의 페놀로사
4_통합과 순화-‘일본화日本畵’의 창출과 ‘회화’의 순화
5_미술이라는 신전神殿-‘미술’을 둘러싼 여러 제도와 국가의 토대와 중심
6_판도라 상자-공허라는 이름의 희망
맺는 장_미술이 끝이 나고 다시 살아나다-일본어 ‘미술’의 현실
참고문헌?사료집
초판 후기
정본(定本) 간행에 붙여
저자 주
해설 / 나선(螺旋)의 아방 가르드 ‘“미술” 수용사’를 받아들인 역사
옮기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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