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르트 총회.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이 중앙 의자에 앉아있다.
칼뱅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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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르트 신조
도르트 신조(네덜란드어: Dordtse Leerregels)는 1618년에서 1619년 사이에 네덜란드에서 칼뱅주의에 입각하여 작성된 기독교 신조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네덜란드 신앙고백과 더불어 하나되는 세 문서라고 불리며, 네덜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미국 등에서 칼뱅주의 전통을 따르는 개신교(장로교회, 개혁교회 등)의 신앙고백 문서로 채택되고 있다.
역사
1610년, 네덜란드 개신교도 아르미니우스주의 추종하는 사람들이 개혁주의 교리, 특히 네덜란드 신앙고백을 부정하면서 네덜란드 개혁교회 측에 다섯 가지 이의를 제기하였다.
도르트 신조는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이 제기한 각 문제에 대한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노회(synod) 측에서 답변/결정을 담고 있다. 그것을 요약한 것이 소위 칼빈주의 5대 강령이다.
내용
첫째 교리: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
둘째 교리: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이를 통한 인간의 구속
셋째/넷째 교리: 인간의 부패와 하나님께로 회심과 그 회심이 일어나는 방식
다섯째 교리: 성도의 견인
5대 강령
개혁 신학의 다섯 의견
A "Page Polka" tulip
(TULIP)
전적 부패
무조건적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총
성도의 견인
칼뱅주의의 5대 강령은 각 항목의 영어 첫 글자를 따 TULIP이라고도 부른다.
각 항목은 도르트 신조에 대한 요약이며,<ref>Muller, Richard A. (2012). 《Calvin and the Reformed Tradition》 Ebook판.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50–51쪽.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육체적인 생명만 갖고 있는 모든 자연인은 그 본성이 타락하여 구원에 필요한 믿음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혀 믿음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아니라, 믿음에는 다른 질(質)이 있어서 그 중에는 구원 받을 수 있는 참 믿음도 있고 받을 수 없는 유(類)의 믿음도 있는데, 다른 종류의 믿음은 사람이 스스로 발휘할 수 있으되 구원에 필요한 믿음은 사람이 스스로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주장을 '전적 무능력'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주의할 것은 그 '무능력'이라고 함은 사람이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기능을 잃었다는 뜻이 아니라 그의 영혼이 타락하여 참된 믿음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으로 보건대 하나님이 참된 믿음을 주시기 전에는 아무도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되게 못 믿는다는 것이다.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앞의 '전적 타락'설에 의하면 참된 믿음은 하나님이 주셔야만 얻게 되는 것인데, 누구에게 참된 믿음을 줄 것인지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에는 아무런 조건이 없다는 것이다.
제한적 속죄(L'imited Atonement): 앞의 '무조건적 선택'을 받은 사람이 결국 '구속의 언약' 또는 '은혜의 언약'에서 그리스도의 백성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실효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불가항력적 은혜(I'resistible Grace): 성경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요한복음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으로 보건대 하나님이 믿음을 주시기로 작정하신 사람이 그리스도를 아니 믿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속의 언약'과도 연관이 있다.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Saints): 성경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으로 보건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자리로 결코 떨어지지 않고 구원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것이다.
이것 역시 '구속의 언약'과 연관이 있다.
Sources Wikipedia
'12.기독교역사 [웹북] <평생공부> > 5.종교개혁 (개신교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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