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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바르트 교의학 개요 (2015) - 사도신경에 담긴 기독교 진리

책소개심원한 바르트의 신학 세계로 안내하는칼 바르트 교의학 입문서!-새로운 번역과 장정으로 소개되는 독일어 원문에 충실한 완역본-유해무, 이신건, 정성욱, 김진혁 교수 추천“이 책은 바르트 신학 최고의 서론이며 정수다!” _더 타임스『교의학 개요』는 칼 바르트가 1946년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본(Bonn) 대학교에서 강의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1935년 교수직을 박탈당하고 추방된 후 처음으로 독일에 돌아온 그는, 쿠어휘어스텐 성의 반쯤 무너진 폐허에서 그리스도교적 믿음의 핵심 진술들을 생생한 육성으로 제시한다. 중요한 것은, 이 강의에서 바르트가 처음으로 강의록 없이 강의를 진행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도입 명제’만 미리 준비했고, 이어지는 강의 내용은 대단히 자유롭게 설명하는 형식을 취했다. 그 강..

칼 바르트의 하이델베르크 신앙문답 해설 (2025)

책소개“사나 죽으나,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 1946년, 전쟁이 남긴 상처 속에서 20세기 최고의 신학자 칼 바르트는 이 질문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이는 단순한 교리를 설명하기 위해 꺼내든 질문이 아니라, 절망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던진 생존의 질문이었다. 하이델베르크 신앙문답의 “살든지 죽든지”라는 표현은 나치에 맞선 “바르멘 선언”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다. 바르트는 바로 이런 때를 위해 하이델베르크 신앙문답을 다시 읽었다. 400년을 뛰어넘어 같은 언어로 증언된 믿음의 연속성, 이것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울림은 결코 작지 않다.지금 우리는 여전히 불안의 시대를 살고 있다. 일자리 불안정, 경제적 불확실성, 관계의 파괴,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 16세기 종교개혁 시대 직후 닥친 혼란..

신학의 영토들 (2023) - 서평으로 본 현대 신학

책소개현대 신학이 일군 방대한 영토들을 탐사하는 법『질문하는 신학』, 『우리가 믿는 것들에 대하여』의 저자 김진혁 교수가 쓴 현대 신학사, 혹은 서평집한국 신학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신학자로 손꼽히는 김진혁 교수가 쓴 서평집 형태의 현대 신학사. 현대 신학을 대표하는 책들을 살피며 현대 신학의 지형도를 그려낸다. 현대 신학은 오늘날 그리스도교인들이 현대 사회와 마주해 갖게 되는 다양한 질문들에 성서, 전통에 기대어 응답할 수 있도록, 자신들의 경험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이론적이면서 실천적인 활동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한 만큼, 현대 신학 저술들도 복잡하고 다양하기에 막상 현대 신학 저술들을 읽을 때는 여러 장벽에 부딪히게 된다. 이 장벽을 넘어서기 위해 전체 흐름을 파..

거부전략 (2023) - 강대국 분쟁시대 미국의 국방

책소개이 책의 목표는 미국인들이 어떻게 이 새로운 현실에 대처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현실적이고 정당하게 감내할 수 있을 만큼의 위험과 비용 수준으로 해외에 미치는 중대한 국익을 추구하고 보호할지를 기술하는 데 있다. 특히, 미국인들이 중차대한 국익을 위한 전쟁을 어떻게 준비하고 타당한 방법으로 수행할 것인지에 관심이 있다. 이 책은 국방전략 저서이다. 이 책은 대전략에 기반해 있으나, 그 주안점은 군사전략에 맞춰져 있다. 전쟁은 단순히 또 다른 인간활동의 영역이 아니다. 여기에서는 군사문제가 가진 중요한 면모가 결정적인 성격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군사문제는 포괄적이지 않으며, 만약 국방전략이 제대로 할 일을 하면 군사문제는 주요사안으로 불거지지 않는다. 이 책에서는 전략의 성공을 바로 이와 같은 결..

최진기의 러우전쟁사 (2025) - 러우전쟁은 어떤 세계질서를 만드는가?

책소개“판이 바뀌고 있다!”세계의 경찰이 사라지면 우리의 경제, 안보, 민주주의는어떻게 될까?“경제발전기에는 경제를 몰라도 생존할 수 있지만, 경제가 후퇴하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경제를 모르면 생존할 수 없다.” 마찬가지다. “평화의 시기에는 세계질서의 변화를 몰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시기에는 세계의 변화를 알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세계의 변화를 몰라도 되는 시대에서, 이제 세계의 변화를 알아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로 넘어왔다.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하자 전 세계는 충격에 빠졌고, 전쟁이 빨리 끝날 것이라는 초기의 예상과는 달리 3년째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세계의 판이 바뀌고 있다! 『최진기의 러우전쟁사』는 제3자의 시각에서 러우..

한반도 핵무기정치 (2025) - 군사적 자산 또는 외교적 부담

책소개북한의 6차례 핵실험으로 인해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기정사실화되었고, 그동안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의 차원에서 북한의 비핵화 협상이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비핵화가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북핵 억지책의 일환으로 한국의 핵무장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미국 우선주의정책 등으로 한국의 전문가들은 미국이 대북 핵억지를 목적으로 제공하는 ‘확장억제’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핵자강, 즉 한국이 핵무기 개발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늘어나고 있다. 국민의 여론 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국민의 70%가 한국의 핵무장을 찬성하고 있다.그렇다면 한국은 북한의 핵무기에 대응하여 핵무기를 개발하고 보유해야 하는가? 미국의 핵우산이나 확장억제로 한반도 내 안보 불안을 해결할 수..

한반도 이주민의 일본 열도 개척사 (2025)

책소개일본 역사 기행 일반인과 전문가의 필독서고대 일본 열도에서 벌어진 한반도 이주민들의 이야기와 한일 고대사 집대성『한반도 이주민의 일본 열도 개척사』― 일본이라는 나라의 뿌리는 과연 어디서 시작되었는가?고대사의 그림자를 뚫고 드러나는 충격적인 진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당신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일본의 기원을 완전히 다시 써야 할지도 모른다. 이재일 저자는 10여 년간 일본 열도 전역을 답사하며 고분, 신사, 고대 유적, 산성과 같은 유물들을 하나하나 직접 확인해 왔다. 그 발걸음은 단순한 답사를 넘어, 진실을 향한 탐사의 여정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외면되어 온 역사의 실체, 숨겨진 진실을 밝혀낸다. “일본이라는 나라, 그 기원은 바로 한반도에서 건너간 이주민들이다.” 이것은 음모론이 아니다..

역사가 온다 (2025) - 항일혁명운동에서 민주화운동까지

목차들어가며서설 인연, 『이름 없는 별들『에서기념사빨치산의 딸 정지아를 아십니까임시정부가 암살하고 매장해버린 김립의 진실『상록수『 심훈이 그린 박헌영과 주세죽, 그리고 상해〈눈물 젖은 두만강〉의 '그리운 내 님'은 누굴까?길상사의 주인은 박헌영이었다대구형무소까지 끌려가 교수형 당한 호남 의병장들유관순만큼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 권오설의 슬픈 사연유관순과 만세 외친 광주 청년은 왜 독립유공자가 될 수 없나"당신, 대한민국 국민인가?" 모욕적 질문한 공무원을 고발한다공자의 대동사회 추구한 조선공산당? 진짜입니다'이재유 트로이카'는 알아도 '김홍배의 전남운동협의회'는 모른다?"너 빵잽이지?" 버스에서 우연히 만난 황석영이 던진 말왜 서대문형무소 전시실엔 조선공산당과 광주학생독립운동이 없을까대통령님, 통계청에..

독립운동으로 보는 근대인의 초상 (2025) - 지사와 혁명가와 여성들

목차저자 서문1부 의열단의 이름으로, 그 정신으로1장 의열단 산파에서 신간회 지도자로: 백민 황상규시대와 인간황상규의 출신 배경과 초년 이력1910년대의 국내 항일결사 참여만주에서: 무장독립운동 추진과 의열단 창립서울에서: 의열단의 첫 국내거사 추진과 실패다시 밀양에서: 지역사회운동과 항일기세 거양신간회운동에 헌신서거와 추모의 장면들황상규의 인간상과 그 생애의 의미2장 의열단운동의 서장을 열다: 박재혁의 부산의거의열단원 박재혁박재혁 의거의 주된 배경과 동인부산이 의열단운동의 첫 거점이었음을 기억할 사3장 망설임 하나 없이, 거침도 없이: 투탄의사 최수봉밀양을 다시 들여다 본다밀양경찰서 구내의 투탄폭발 사건사건 배경: 최수봉의 성장과 뜻을 세워감투탄거사 결의와 준비재판과 순국, 그리고 여진밀양경찰서 투탄의..

[웹북] 소말리아 (아프리카)

소말리어: Jamhuuriyadda Federaalka Soomaaliya국기 국장국가 조국을 찬양하라수도 모가디슈 북위 2° 02′ 00″ 동경 45° 21′ 00″모가디슈는 소말리아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다 소말리아(소말리아)정치정치체제 연방제 이슬람 국가 / 대통령제 공화국대통령 하산 셰흐 마하무드총리 하산 알리 카이레 역사독립 영국, 이탈리아로부터 • 독립 1960년 7월 1일• 2차 개헌ICU 수도 점령 1979년 8월 25일 / 2006년 6월 5일 • 수도 탈환신헌법 제정 2006년 12월 27일2012년 8월 1일 지리면적 637,657 km2 (42 위)내수면 비율 1.6%시간대 (UTC+3)DST (없음) 인문공용어 소말리어아랍어 (제2 언어) 인구2024년 어림 18,143,378명..

[웹북] 가나 (아프리카)

가나 공화국 Republic of Ghana국기국장표어 Freedom and Justice표어 설명 자유와 정의국가 하느님, 우리의 조국 가나를 축복하소서 수도 아크라 북위 5° 33′ 00″ 서경 0° 12′ 00″아크라는 가나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다 / 아크라아크라 가나(가나)정치정치체제 공화제, 단일국가, 대통령 중심제 대통령부통령 나나 아쿠포아도 / 마하무두 바우미아 역사독립 영국으로부터 독립 • 자치령 1957년 3월 6일 • 공화국 1960년 7월 1일 • 현행 헌법 1992년 4월 28일 지리면적 240,000 km2 (80 위) / 내수면 비율 4.61% / 시간대 UTC+0 (UTC+0) / DST 없음 인문공용어 영어 인구2024년 어림 34,612,532명 (46위)인구 밀도 151..

[웹북]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프리카)

남아프리카 공화국국기 국장표어 !ke e: ǀxarra ǁke (ǀ캄어)표어 설명 다양한 국민들의 단결국가 남아프리카의 찬가 수도 프리토리아 (행정)남위 25° 45′ 12″ 동경 28° 11′ 13″블룸폰테인 (사법)남위 29° 06′ 00″ 동경 26° 13′ 00″케이프타운 (입법)남위 33° 55′ 31″ 동경 18° 25′ 26″최대 도시 요하네스버그 남위 26° 12′ 16″ 동경 28° 02′ 44″프리토리아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행정 수도이고, 블룸폰테인은 사법 수도이며, 케이프타운은 입법 수도이며, 요하네스버그는 최대 도시이다.프리토리아 /블룸폰테인/케이프타운 /요하네스버그.남아프리카 공화국(남아프리카 공화국)정치정치체제 공화제, 단일 국가의원내각제 하의 대통령제대통령부통령 시릴 라마포사..

[웹북] 안병직 (1936~) - 경제학자.사단법인 시대정신 이사장,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 이사장.

안병직 안병직安秉直출생 1936년 6월 28일 경남 함안군성별 남성국적 대한민국학력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석사경력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명예 교수, 사단법인 시대정신 이사장,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 이사장직업 경제학자안병직(安秉直, 1936년 6월 28일 ~ )은 대한민국의 경제학자로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명예 교수이자 사단법인 시대정신 이사장,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 이사장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거쳐 동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뉴라이트 창시자로 일제 식민지 시대를 조선의 근대화 시기로 미화하였다. 활동전공분야는 한국경제사로 특히 일제 식민지 시대에 관한 연구를 많이 했다. 그는 일제 식민지 시기 경제와 생활의 변화에 관한 연구논문을 발표해 기존 학계에 상당한 충격을 주었고 많은 갑론을박을 ..

[웹북] 이영훈 (경제학자) -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 이승만학당 교장.

이영훈 (경제학자) 이영훈 李榮薰출생 1951년 9월 10일(73세)미상국적 대한민국소속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지도 교수 안병직 이영훈이영훈(李榮薰, 1951년 9월 10일 ~ )은 대한민국의 경제학자이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를 역임했다.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과 이승만학당 교장을 맡고 있다. 학력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경력1989 ~ 2002.06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2002.07 ~ 2017.02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2004 한국경제사학회 회장2005 뉴라이트전국연합 고문2005.01 교과서포럼 공동대표2014.02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2019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펜앤드마이크 객원 칼럼니스트 생애뉴라이트 진영에서 활동1951년 ..

[웹북] 주체사상

1982년 4월 15일에 완공된 평양의 주체사상탑.주체사상주체사상(主體思想, 영어: Juche idea)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조선로동당의 공식 이념이다.김일성주의(金日成主義)라고도 하며, 엄밀히 따지면 김일성주의는 “주체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사상·이론·방법의 전일적 체계”를 뜻해 주체사상보다 상위의 개념이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이 둘을 구분하지 않는다. 명확한 구분을 위해 김일성주의와 동일시되는 주체사상을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 그보다 협소하고 이론적인 부분의 주체사상을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이라고 한다. 2012년 5월에 성립된 조선로동당 당헌에는 김일성-김정일주의(金日成金正日主義)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김정일의 선군정치와 결합한 전일적 체계로서의 주체사상을 뜻한다. 조선민주주..

[웹북] 종북주의

종북주의종북주의(從北主義)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지도 이념인 주체사상을 옹호하거나 이에 동조하는 성향을 이르는 말이다. 용어의 역사2001년 11월 30일 민주노동당 황광우 등이 민주노동당 기관지와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사회당 동지들에게 드리는 7가지 질문'이라는 글 등을 싣고 "조선노동당(조선로동당)은 사회당의 적이냐?"고 묻자 12월 11일 한국사회당은 모든 종류의 테러나 전쟁에 반대하며 "남한의 노동계급을 이끌고 북한에 쳐들어가 조선노동당을 물리치는 일이 국가간 전쟁의 범주에 속한다"고 반박하는 한편, "조선노동당의 사회관이 관철되는 통일에는 단연코 반대한다" 고 밝힘으로서 시작되었고 사회당은 '친북'과 구별하기 위해 '종북'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주장이있다. 반면, 2001년 당시 당 대변..

[웹북] 주체사상파

주체사상파주체사상파(主體思想派, 주사파)는 민족해방파(NL)에서 비롯된 운동권 계열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지도이념인 주체사상을 지지하고 친북(親北) 성향을 특징으로 하였다. 1960년대생 80년대 학번이 주류를 이룬다. 유래1970년대까지 대한민국의 사회운동에 마르크스-레닌주의와 같은 공산주의 이념은 직접적 영향이 크지 않았는데, 이는 한국 전쟁과 그 이후의 반공체제를 거치면서 대한민국 내 공산주의자들 거의 대부분이 축출당하였고 국가보안법과 반공법을 비롯한 사상 통제를 통해 친공산주의적인 내용의 정보 교류를 금기시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 전쟁 이후 김일성과 김일성 정권에 대한 거부감은 한국 사회 전반에 확고하였다. 그러나, 박정희의 유신체제 이후 전체주의적, 권위주의적 사회통제가 심화되고, 10..

[웹북] 반일 종족주의

반일 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김낙년, 김용삼, 주익종, 정안기, 이우연나라 대한민국언어 한국어주제 역사 출판사 미래사발행일 2019년 7월 10일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쪽수 413ISBN 978-89-7087-326-8OCLC번호 1112360280《반일 종족주의》(反日 種族主義)는 이영훈, 김낙년, 김용삼, 주익종, 정안기, 이우연이 저술한 책이다. 2019년 7월 10일에 미래사에서 출간되었다. 부제는 〈대한민국 위기의 근원〉이다. 제목이영훈은 이 책의 제목을 민족주의가 아니라 종족주의로 결정한 이유에 대하여 "서양에서 발생한 민족주의는 중세적인 보편주의를 넘어서 지방의 언어라든가 문화에 기초했다. 자유인, 자유로운 개인의 새로운 공동체 의식이 바로 민족주의다"라고 주장하며, "한국의 민족주의는 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