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조선시대사 이해 (독서>책소개)/2.조선의학문

안동 선비마을, 열두 검제 (2015)

동방박사님 2023. 5. 8. 10:04
728x90

책소개

검제마을은 송암 권호문, 학봉 김성일, 간재 변중일, 경당 장흥효, 서산 김흥락 등 걸출한 선비들을 배출한 안동의 대표적 사대부 마을로, 임진왜란과 조선 말, 일제강점기의 위기 속에서도 구국의 운동을 실천해온 선비들의 고향이다. 이 책은 조선시대 유교문화가 뿌리 깊었던 안동 검제마을 사람들의 삶과 정신세계를 소개한다.
학가산, 천등산, 봉정사 아래 그 옛날 검제의 선비들은 이상적인 유교 공동체를 꿈꾸고 구현하였다. 전통적 촌락공동체가 사실상 해체된 오늘날에도 검제는 종가를 중심으로 선비정신의 맥을 이어가며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찬란한 역사와 아름다운 산천의 검제마을에서 배출된 곧고 바른 선비들과 학문 전통. 이 책을 통해 천년불패의 땅, 검제마을에서 600년을 이어온 의리와 충절의 선비정신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계거지 안동의 ‘열두 검제’
2. 충절의 시대, 검제의 사대부
3. 권호문과 김성일의 이상향, 검제
4. 검제에서 꽃핀 경(敬)의 학맥
5. 의리를 실천한 검제 선비들
6. 현대의 검제 마을과 종손

저자 소개

저자 : 김덕현
경상대학교 지리교육과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안동지역 사대부촌락의 유교문화경관 연구로 석사, 한국경제발전과 공간구조변화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의 전통경관 특히 고분, 읍치, 동천과 구곡, 정자와 서원 등을 많이 현장답사했다. 우리 천인합일사상이 전통경관에서 재현된 모습을 주목해서,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회장, 문화재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