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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서양 근대철학을 연구하며 한국 사회를 성찰해 온 철학자의 지적 여정을 담은 저작이다.
저자 김용환 교수는 한국인 최초로 영국에서 홉스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1985년부터 강단에서 홉스 철학과 함께 관용의 윤리(ethics of tolerance)를 우리 사회에 알리기 위해 힘쓰며 많은 저술을 발표해 왔다.
『근대철학자가 본 한국 사회』는 저자가 1989년부터 2005년까지 발표한 논문들을 현재의 시점에서 다시 성찰한 저작이다.
홉스 철학과 관용 이외의 다양한 주제로 한국 사회를 성찰한 11편의 논문마다 ‘회고와 재검토’를 새롭게 추가하여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철학 논문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도 읽을 수 있는 쉬운 글로 서술한 ‘회고와 재검토’는 본문 발표 당시의 생각을 그에 관련된 저자의 개인사와 함께 현재의 시각으로 다시 검토하고 비평적으로 성찰하여, 군사독재 시기부터 민주화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저자의 사유 여정에 독자들도 함께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
프롤로그 13
1장: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철학적 반성
1. 서론 21
2. 민주주의에 대한 반성 이유 23
3. 민주주의에 대한 반성 내용들 30
4.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반성 40
5. 결론 46
회고와 재검토
1. 나의 기억 속에 있는 한국 민주주의 48
2.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와 도전 51
3. 민주주의의 자기 수정 역량 56
2장: Phronesis와 Praxis
1. 실천 없는 지식인은 사회의 암적 존재인가? 61
2. phronimos는 누구인가? 64
3. 실천적 지혜의 예비조건들 66
4. phronimos의 선택과 실천 72
회고와 재검토
1. 이론과 실천의 균형 76
2. 지행합일론과 지행공집론 78
3. 나의 작은 실천 82
4. 통일 운동과 생태적 실천 84
3장: 아리스토텔레스와 마르크스가 이해한 삶과 실천
1. 서론 91
2. 본론 97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한 삶과 실천 97
2) 마르크스의 해방된 삶과 실천 102
3. 결론 111
회고와 재검토
1. 삶은 계란이다. 118
2. 관조적 삶과 종교적 실존 122
3. 나의 삶과 타인의 삶 125
4장: ‘세계화’에 얽힌 문제들과 그에 대한 철학적 반성
1. 문제 제기: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133
2. 언론의 세 가지 의식 조작 137
3. 세계화: 새로운 강자의 출현 142
4. 세계화 파장의 두 영역 146
5. 위험한 경쟁력 강화 이데올로기 152
회고와 재검토
1. Risk game과 세계지도 160
2. 1993년에서 1995년 163
3. 세계화 놀음(게임)이 초래한 세 가지 위기 165
4. 찰스 테일러의 혜안 172
5. 2022년에 대한 반성 174
5장: “John Locke의 인간론과 정치론에 대한 한 해석”
1. 서론 177
2. 로크의 철학 체계 179
3. 로크의 인간 이해 -정치론을 위한 전제 186
4. 로크의 정치론 -사회적 안정을 위한 시론(試論) 193
5. 맺음말 -로크 철학의 한국적 수용 201
회고와 재검토
1. 박정희의 ‘조국 근대화’와 근대철학 204
2. 로크 철학의 세 가지 열쇠 말 207
3. 21세기에서 본 로크 철학 212
6장: 존 로크의 재산권 이론: 단서 조항과 정의론에 대한 재해석
1. 서론 217
2. 로크 철학의 일이관지(一以貫之): 자유와 동의 219
3. 로크의 인간에 대한 이해 223
4. 로크 재산권 이론의 구조 분석 226
5. 정의와 자선 235
6. 남는 문제 244
회고와 재검토
1. 일이관지(一以貫之)의 허실(虛實) 248
2. 로크는 강남좌파인가? 254
3. 자선과 정의의 협주곡 260
7장: Hume의 철학에서의 회의주의와 독단주의 :종교에 관한 세 작품 분석
1. 들어가는 말 265
2. 흄의 회의주의론: 퓌론주의의 비판적 수용 267
3. 종교 문제에 대한 흄의 전략: 홉스, 로크와의 비교 274
4. 「기적론」 분석 276
5. 「종교의 자연사」 분석 281
6. 『자연종교에 관한 대화』 분석 285
7. 흄에게서 얻는 교훈: 회의주의와 건강한 신앙 289
회고와 재검토
1. 독단주의에 중독된 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인 해독제는 회의주의이다. 293
2. 독단주의에서 종종 발견되는 정서적 결함은 광기(madness)와 집착(obsession)이다. 295
3. 나는 은폐된 회의주의자(cloaked skeptic)이다. 298
4. 나의 종교적 편력 301
5. 종교에 대한 내 생각은 어디에 머물러 있는가? 306
8장: 공감과 연민의 감정의 도덕적 함의
1. 문제 제기: 왜 공감, 연민의 감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가? 321
2. 이성과 감성의 헤게모니 싸움 323
3. 공감, 연민의 감정이란 무엇인가? 326
4. 공감과 상상력 330
5. 연민의 감정(pity), 자비 그리고 충서 334
6. 연민의 감정과 공감 교육 339
7. 맺는말 344
회고와 재검토
1. 나의 좌우명들 346
2. 공감 개념의 가족 유사성 350
3. 이성은 감정의 노예이고 노예여야만 하는가? 352
4. 공감의 힘 355
9장: 새로운 호모 에두칸두스(homo educandus)를 위하여
1. 서론 369
2. 전통 교육이 지향한 인간형 371
3. 현대 한국 교육의 비인간화와 인문학의 위기 378
4. 루소의 자연인과 전인교육론 383
5. A. N. 화이트헤드와 C. P. 스노우로부터의 교훈 391
6. 남겨진 문제 396
회고와 재검토
1. 사람은 고쳐 쓰는 것이다. 398
2. 조직인의 소멸(?)과 학교의 ‘명백한 위기’ 401
3. 세 가지 한국 교육의 모델 406
10장: 복종에 대하여(On Obedience)
1. 왜 복종이 문제인가? 415
2. 복종과 불복종의 간극 418
3. 소크라테스의 복종과 불복종 421
4. 홉스의 계약론과 적극적 복종 424
5. 버클리의 소극적 복종 429
6. 흄; 복종과 저항권 434
7. 결론; 소극적 복종의 제 자리 438
회고와 재검토
1. 왜 이 글을 쓰게 되었는가? 441
2. 분노와 저항: 논개의 경우 443
3. 복종과 불복종의 종류 447
4. 불복종은 어렵고 복종은 쉬운가? 450
5. 시민 불복종 운동의 정당한 조건은 무엇인가? 453
6. 철학사는 문제아들의 기록이다. 455
11장: J. Bentham의 Panopticon Project의 폭력성 비판
1. 1791년, 1984년 그리고 2003년 459
2. 감시와 처벌; 국가권력의 확대 재생산 462
3. J. Bentham의 Panopticon project의 구조 465
4. Panopticon project에 은폐된 폭력성 473
5. 결론: 감시와 폭력적 처벌이 없는 사회를 위하여 480
회고와 재검토
1. 2003년에서 2005년까지 483
2. 악의 평범성과 폭력의 일상성 487
3. 동일성 문화의 폭력과 관용의 문화 494
에필로그 499
미주 505
저자 소개
역 : 김용환
‘홉스 전공자’이자 ‘관용의 철학자’로 평가받는 김용환은 연세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영국 웨일즈대학교(S.D.U.C.) 철학과에서 홉스의 정치사상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5년부터 2017년까지 한남대학교 철학과에서 근대철학, 사회철학 등을 강의했으며, 현재 종신 명예교수로 있다. 1993년 영국 에든버러대학교 철학과 연구교수(Research Fellow)를 지냈으며, 서양근대철학회 회장,...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서양 근대철학을 연구하며 한국 사회를 성찰해 온 철학자의 지적 여정을 담은 저작이다.
저자 김용환 교수는 한국인 최초로 영국에서 홉스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1985년부터 강단에서 홉스 철학과 함께 관용의 윤리(ethics of tolerance)를 우리 사회에 알리기 위해 힘쓰며 많은 저술을 발표해 왔다.
『근대철학자가 본 한국 사회』는 저자가 1989년부터 2005년까지 발표한 논문들을 현재의 시점에서 다시 성찰한 저작이다. 홉스 철학과 관용 이외의 다양한 주제로 한국 사회를 성찰한 11편의 논문마다 ‘회고와 재검토’를 새롭게 추가하여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철학 논문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도 읽을 수 있는 쉬운 글로 서술한 ‘회고와 재검토’는 본문 발표 당시의 생각을 그에 관련된 저자의 개인사와 함께 현재의 시각으로 다시 검토하고 비평적으로 성찰하여, 군사독재 시기부터 민주화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저자의 사유 여정에 독자들도 함께할 수 있게 하였다.
1장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철학적 반성」은 4·19 혁명에서 6월 항쟁에 이르는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적 경험을 성찰하면서, ‘자기 수정’ 역량을 갖는 민주주의적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의식 내부에서부터 실현하는 것이 오늘의 과제임을 역설한다.
2장 「Phronesis와 Praxis」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개념을 통해 지식인의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모색한다. 저자는 이론과 실천의 균형, 지행합일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면서 지식인의 사회적 책무에 대해 성찰한다.
3장 「아리스토텔레스와 마르크스가 이해한 삶과 실천」에서는 두 철학자의 관점을 통해 인간다운 삶의 의미와 실천의 문제를 탐구한다. 행복한 삶과 해방된 삶이라는 두 가지 이상을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를 진단한다.
4장 「세계화에 얽힌 문제들과 그에 대한 철학적 반성」은 1990년대 중반 한국 사회가 직면했던 세계화의 도전과 위험성을 분석한다.
저자는 세계화가 단순한 시장 개방이 아니라 문화와 교육 영역까지 포함하는 총체적 변화임을 지적하며,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경고한다.
5-6장에서는 로크의 정치철학과 재산권 이론을 다루면서 그것이 한국 사회에 주는 함의를 도출한다. 특히 재산권의 정당성 문제와 사회정의의 실현 방안을 로크의 철학을 통해 재해석하고 있다.
7장에서는 데이비드 흄의 종교 관련 저작 세 편을 분석하며 회의주의가 종교적 독단주의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해독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저자는 흄이 극단적 회의주의를 거부하고 경험과 이성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건전한 판단과 실천을 위한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음을 강조한다.
8장 「공감과 연민의 감정의 도덕적 함의」는 공감과 연민의 감정이 도덕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심도 있게 논증한다. 흄과 아담 스미스의 공감론, 불교의 자비심, 유가의 충서 개념을 교차 분석하여 동서양 철학의 접점을 찾는다.
특히 루소의 교육론을 통해 연민의 감정이 도덕교육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9장 「새로운 호모 에두칸두스를 위하여」는 현대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 교육의 비인간화와 인문학의 위기를 지적하며, 루소의 전인교육론과 화이트헤드, 스노우의 교육철학을 통해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균형 잡힌 사유를 할 수 있는 인간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한다.
10장 「복종에 대하여」는 정당한 복종과 불복종의 기준을 철학적으로 분석한다.
소크라테스, 홉스, 버클리, 흄의 이론을 검토하며 복종의 정당성 근거와 한계를 탐구한다.
특히 적극적/소극적 복종과 적극적/소극적 불복종을 구분하여 저항의 윤리학을 정교화하고, 시민불복종 운동의 정당화 조건으로 공동선 지향, 비폭력성, 처벌 감수를 제시한다.
11장 「J. Bentham의 Panopticon Project의 폭력성 비판」은 벤담의 원형감옥(판옵티콘) 설계에 숨겨진 제도적 폭력성을 분석한다. 공리주의 원칙이 어떻게 감시와 처벌의 정당화 논리로 작용하는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현대 사회의 전방위적 감시 체계가 지닌 위험성을 경고한다.
저자는 이 책에 수록된 글들을 관통하는 주제가 자신의 ‘사회적 자각’과 ‘소박한 실천’이라고 밝히고 있다.
4.19 혁명부터 6월 항쟁에 이르는 역동적 변화 속에서 한국 사회는 이념 대립, 세대 갈등, 여성 혐오 등 여러 분열 양상을 보여왔다.
저자는 이러한 갈등의 해소 방안과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더 적극적인 실천을 하지 못했다는 부끄러움을 고백하면서도 글쓰기라는 방식으로 자신의 소박한 실천을 행했다.
저자의 철학적 사유와 실천의 여정을 함께하면서, 독자들은 오늘의 우리 사회를 지혜롭게 성찰하고 함께 열어갈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0126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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