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심리학 연구 (독서>책소개)/1.심리학이론

진화심리학 - 마음과 행동을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 (2012)

동방박사님 2023. 12. 25. 13:35
728x90

책소개

진화심리학의 개척자가 안내하는, 인간을 이해하는 놀라운 과학

진화심리학의 토대를 세운 핵심적인 연구가, 데이비드 버스가 진화심리학을 종합하기 위해 쓴 책으로, 아직까지 체계적인 진화심리학 교과서가 없었던 1999년 초판 출간되었다. 이후 미국과 유럽 대학에서 교양 입문서, 참고도서로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 책이다.

사람은 행동은 단순한 논리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런 행동을 하게 만드는 인간의 본성은 무엇일까? 진화심리학은 이러한 인간 본성과 행동에 대한 수수께끼들을 푸는 과학이다. 진화심리학이 푸는 수수께끼는 일상적인 삶과 곧바로 연결되어 있다. 삶과 죽음, 결혼과 섹스, 양육, 폭력과 지배, 살인, 전쟁과 같은 굵직한 수수께끼가 있는 한편 달콤한 맛, 탁 트인 풍경, 아름다움과 젊음, 어린아이의 사랑스러움과 같은 섬세한 수수께끼까지 진화심리학의 세계는 폭넓고 다채롭다.

진화심리학은 심리학과 진화생물학의 현대적인 원리들을 종합해 삶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는 학문으로, 현대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학문이자 21세기 통섭 연구의 미래이다. 이 책은 진화심리학의 목표가 인간의 문제 행동들을 합리화하거나 눈감자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장치된 행동의 실마리를 이해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더 잘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데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기본적 생존, 성과 짝짓기, 양육과 친족, 집단 생활의 영역을 통해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설명한다. 곳곳에서 수집한 조사 결과로 만든 풍부한 통계 자료, 팁 박스에서 생각해볼만한 진화심리학적 논쟁거리들을 소개하며, 장 마무리마다 일목요연하게 내용을 요약해주고, 함께 읽어볼만한 추천 독서 목록까지 제공하고 있다. 독자들은 진화심리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역사부터 가장 중요한 통찰과 최신 동향까지 집대성한 이 책에서 진화심리학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심리학에서 심리과학으로
서문 인류의 수수께끼를 풀다
감사의 말

제1부 진화심리학의 기초

제1장 진화심리학을 낳은 과학의 흐름
-진화적 사고의 역사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
-진화론에 대한 보편적인 오해
-현생 인류의 기원
-심리학 분야에서 일어난 기념비적 사건들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2장 새로운 과학, 진화심리학
-인간 본성의 기원
-인간 본성의 핵심: 진화한 심리 기제의 기초
-진화 가설 검증 방법
-진화 가설 검증을 위한 자료원
-적응 문제 찾기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2부 생존 문제

제3장 자연의 적대적 힘들과 맞서 싸우기: 사람의 생존 문제
-식량 획득과 선택
-거주 장소 찾기: 주거와 경관 선호
-포식 동물과 그 밖의 환경적 위험에 맞서 싸우기: 두려움, 공포, 불안, ‘적응적 편향’
-사람은 왜 죽는가?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3부 성과 짝짓기 문제

제4장 여자의 장기적 짝짓기 전략
-배우자 선호의 진화에 관한 이론적 배경
-여자의 배우자 선호 내용
-여자의 배우자 선호에 미치는 맥락 효과
-여자의 배우자 선호는 실제 짝짓기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5장 남자의 장기적 짝짓기 전략
-남자의 배우자 선호 진화에 관한 이론적 배경
-남자의 배우자 선호 내용
-남자의 짝짓기 행동에 미치는 맥락 효과
-남자의 선호가 실제 짝짓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6장 단기적 성 전략
-남자의 단기적 짝짓기에 관한 이론들
-진화한 단기적 짝짓기 심리의 증거
-여자의 단기적 짝짓기
-단기적 짝짓기에 미치는 맥락 효과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4부 양육과 친족 문제

제7장 양육 문제
-왜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부모의 보살핌을 더 많이 제공하는가?
-진화론의 관점에서 본 부모의 보살핌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 이론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8장 친족 문제
-포괄적 적합도 이론과 그 의미
-포괄 적합도 이론의 의미를 뒷받침하는 경험적 발견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5부 집단 생활의 문제

제9장 협력적 동맹
-협력의 진화
-상호적 이타성 이론
-사람 외의 종들에게서 볼 수 있는 협력
-사람들 사이의 협력과 이타성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10장 공격성과 전쟁
-적응 문제의 해결책으로 본 공격성
-왜 남자는 여자보다 더 공격적인가?
-공격성의 독특한 적응 패턴을 뒷받침하는 경험적 증거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11장 이성 간 갈등
-전략적 간섭 이론
-섹스 행위와 그 시기를 둘러싼 갈등
-성폭력과 성폭력에 대항하기 위해 진화한 방어 수단
-질투 갈등
-감시에서 폭력까지: 배우자 유지 전술
-자원 접근을 둘러싼 갈등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12장 지위, 명성, 사회적 지배성
-지배 서열의 출현
-사람이 아닌 동물들 사이에서의 지배성과 지위
-지배성, 명성, 지위에 관한 진화 이론
-요약
-추천 독서 목록

제6부 통합 심리 과학

제13장 통합 진화심리학을 향해
-진화인지심리학
-진화사회심리학
-진화발달심리학
-진화성격심리학
-진화임상심리학
-진화문화심리학
-통합심리학을 향해
-추천 독서 목록

저자 소개

저 : 데이비드 버스 (David Buss)
 
1981년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4년간 조교수로 근무하다, 미시간 대학에서 11년간 교편을 잡았다. 현재는 오스틴의 텍사스 대학에서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진화심리학 분야의 대표적 학회인 ‘인간 행동과 진화심리학 학회(The Human Behavior and Evolution Society)’의 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데이비드 버스는 비교적 신생 학문이라고...
 
역 : 이충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양 과학과 인문학 분야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2001년 『신은 왜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가』로 제20회 한국과학기술도서 번역상을 받았다. 옮긴 책으로는 『사라진 스푼』, 『진화심리학』, 『통제 불능』, 『x의 즐거움』, 『경영의 모험』, 『오리진』,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차이에 관한 생각』, 『천 개의 뇌』, 『원자 스파이』 등이 있다.
 
감수 : 최재천 (崔在天)
 
서울대학교에서 동물학을 전공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생태학 석사 학위를, 하버드대학교에서 생물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한국생태학회장, 국립생태원 초대원장을 지냈고,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와 생명다양성재단 대표를 맡고 있다.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와 『과학자의 서재』를 비롯하여 수십여 권의 책을 쓰고 번역했다. 과학...

출판사 리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학자, 데이비드 버스

진화심리학의 토대를 세운 핵심적인 연구가, 데이비드 버스(David Buss)가 특히 관심을 가지는 인간 행동은 ‘죽이기’와 ‘짝짓기’다. 그는 1984년부터 약 5년 동안 전 세계 6개 대륙 및 5개 섬, 37개 문화권에 사는 1만 4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적 행동과 심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사람의 짝짓기’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 연구로 학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그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학자가 되었다.
그의 연구 결과는 다른 학자들의 논문과 저서에 거듭 인용되어, 버스는 로이터에서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연구가’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계속하여 선정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도 번역되어 반향을 일으킨 《욕망의 진화》, 《이웃집 살인마》, 《여자가 섹스를 하는 237가지 이유》등 그의 다양한 저서들은 스티븐 핑커, 리처드 도킨스 등 최고의 심리학자와 과학자들의 찬사를 연이어 받았으며, 진화심리학이라는 신생 학문의 토대를 다지는 동시에 대중에게 진화심리학을 알리는 역할을 해냈다.

이 책은 그런 데이비드 버스가 진화심리학을 종합하기 위해 쓴 책으로, 아직까지 체계적인 진화심리학 교과서가 없었던 1999년 초판 출간되었다. 이후 미국과 유럽 대학에서 교양 입문서, 참고도서로 꾸준히 활용되고 있으며, 판을 거듭하며 내용을 보강하고 있다. 진화심리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역사부터, 자세한 연구 내용들 및 가장 중요한 통찰과 최신 동향까지 집대성한 책, 바로 이 《진화심리학》이다.

오해를 풀고 전망을 밝히는 진화심리학의 모든 것

방대한 분량의 연구 내용을 담고 있는《진화심리학》은 진화심리학을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곁에 두고 참고할 만한 교과서이며, 재미난 진화심리학 이야기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어디를 펼쳐도 흥미로운 사례가 가득한 교양서가 된다. 세계 곳곳에서 수집한 조사 결과로 만든 풍부한 통계 자료, 팁 박스에서 생각해볼만한 진화심리학적 논쟁거리들을 소개하며, 장 마무리마다 일목요연하게 내용을 요약해주고, 함께 읽어볼만한 ‘추천 독서 목록’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기본적 생존’, ‘성과 짝짓기’, ‘양육과 친족’, ‘집단 생활’의 영역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왜 사람들이 뱀을 무서워하는지부터 ‘남의 불행은 곧 나의 행복’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행동과 심리의 수수께끼를 하나하나 풀어나간다. 마지막 장에서는 진화심리학에서 뻗어나간 분과학문을 소개해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문화심리학 등과 결합된 진화심리학의 모습과 그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전망하여, 앞으로 이 새로운 과학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 예측해볼 수 있도록 했다.

마음의 기원과 진화, 불편한 진실을 밝히고 현대의 문제를 풀다

현대 사회의 수많은 문제와 비극은 결코 현대의 각박한 환경만으로 생겨난 질병이 아니며, 우리 내면에 그 실마리를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진화심리학》은 그 문제 행동들을 합리화하거나 눈감자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장치된 행동의 실마리를 이해할 때 문제의 해결책을 더 잘 찾아낼 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를 돌보고 서로 협력하는 아름다운 본성이건, 상대방을 죽이는 것으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어두운 본성이건, 모두 인간의 본성이며 양쪽 모두를 면밀히 살펴보아야만 비로소 온전히 인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의 진화를 더듬는 것은 인간의 마음을 새롭게 설계하기 위한 탐구 과정이다. 종종 악용되거나 오해받는 진화심리학의 참모습을 알 때, ‘오래된 연장통’을 업그레이드하여 가장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향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과 진화생물학의 현대적인 원리들을 종합해 삶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는 진화심리학은 현대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학문이자 21세기 통섭 연구의 미래이다. 그 미래의 가장 믿을 만한 이정표라 할 수 있는 《진화심리학》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