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성서연구 (독서)/5.이스라엘유대사

탈무드 (2001) - 유태인의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게 하는 책

동방박사님 2023. 7. 21. 10:59
728x90

책소개

O tvN [비밀독서단] 북크로싱 선정도서
17회 O tvN [비밀독서단] 북크로싱 선정도서

상위 1%의 유대인 교육법


사람이 살아가는 의의는 무엇인가? 인간의 위엄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5천년에 걸친 유태인의 지적 자산이 농축되어 있는 경전 『탈무드』는 읽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데에 참 의미가 있는 책이다.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천 년을 전해져 내려온 진리와 지혜의 이야기인 탈무드는 수많은 성공신화를 만들어내고 세계를 주름잡는 유대인의 비밀을 담은 책이다. 인생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올바른 사고방식 확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1. 탈무드의 교훈
2. 탈무드의 지혜
3. 탈무드의 명언
4. 탈무드란 무엇일까
 

저자 소개

역 : 이동민
 
1990년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브리태니카 대사전 자연과학 부분 번역작업 참여,웅진 학습 대백과 사회과학 부분 번역작업 참여등 출판기획 및 번역 전문가로 활동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페레스토로이카란 무엇인가』『소련의 민족문제』『영화연기 워크숍』『천국의 사계』『내가 배워야 할 모든 것은 아버지에게 배웠다』등이 있다.

책 속으로

옷이 화려한 이유

외국에서 학자가 이민을 왔다. 그의 복장은 매우 화려하고 훌륭했다.(중략) 아니다 모두 잘못알고 있구나 저들이 저렇게 좋은 옷을 입고 있는 것은 그들이 다른 나라에서 이민 온 사람이기 때문이란다. 자기가 살았던 고장에서는 평판에 의해 사람을 헤아리지만, 밖에 나가면 의복에 의해서 평가되거든.
--- p.84
나의 사랑하는 딸아.

네가 만일 남편을 왕처럼 존경한다면, 그는 너를 여왕처럼 떠받들 것이다.
그러나 네가 하녀처럼 행동한다면 그는 너를 하녀처럼 취급할 것이다.
만일 네가 콧대를 너무 세워 그에게 봉사하기를 싫어한다면, 그는 완력을 써서 너를 하녀로 만들어 버릴 것이다.
네 남편이 그의 친구를 방문할 때면, 그로 하여금 목욕을 하고 옷을 단정히 입고 나가게 하라.
그리고 남편의 친구가 집에 놀러 오거든 성의를 다해서 극진히 대접하라.
그렇게 하면 남편은 너를 소중히 생각해 줄 것이다.
항상 가정에 마음을 쓰고 남편의 소지품을 소중히 다루어라. 그러면 그는 네 머리 위에 왕관을 씌워 줄 것이다.
--- p.175
금화6천 개 값에 해당하는 큰 다이아몬드를 갖고 있는 어떤 사나이가 있었다. 어느 날 그 집에 궁궐에서 사람이 찾아왔다. 궁궐 장식으로 쓰기 위해 금화6천 개를 가지고 다이아몬드를 사러 온 것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의 아버지가 다이아몬드를 넣어 둔 금고의 열쇠를 베개 밑에 넣고 낮잠을 자고 있었다.

"아버지를 깨시게 할 수는 없습니다. 다이아몬드는 못 팔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궁궐에서 온 사람은 큰 돈벌이가 있는데도 잠자는 아버지를 깨우지 않는 그 대단한 효성에 감탄했다. 그는 궁궐로 돌아가 임금에게 사나이의 효도를 보고했다. 역시 크게 감탄한 임금은 그에게 많은 상을 내렸다.
--- p.106
 

추천평

사람이 살아가는 의의는 무엇인가? 인간의 위엄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그 해답은 5천년에 걸친 유태인의 지적 자산이 농축되어 있는 <탈무드>에 모두 들어 있다. <탈무드>는 읽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것이다. <탈무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파악한다면 인생의 경험이 풍부해지고, 사고방식을 확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고 능력이나 정신을 단련시키는 데 있어서 이만큼 좋은 책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