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역사이야기 (독서)/3.망우역사인물

조선 독립의 서(한용운)

동방박사님 2022. 4. 25. 10:04
728x90

책소개

한용운은 감옥에서 참고서나 자료 하나 없이 이 선언서를 썼다. 그는 이 논설에서 일제의 조선침략을 주도한 군국주의를 준열하게 꾸짖고, 군국주의 일본도 제1차 세계대전 때의 독일처럼 반드시 패망할 날이 올 것이라고 확언하였다. 1919년에 이미 일본의 패망을 내다보는 식견을 갖고 있었다.

이 논설은 개론, 조선독립선언의 동기, 조선독립의 이유, 조선총독정책에 대하여, 조선독립의 자신 등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론’에서는 자유와 평등의 관계에서 자유가 만물의 생명임을 설파하고, ‘조선독립선언의 동기’에서는 조선민족의 실력, 세계대세의 변천, 민족자결의 조건을 개진하였다. ‘조선독립의 이유’에서는 민족의 자존성, 조국사상, 자유주의, 세계에 대한 책무를 당당하게 서술하였다. ‘조선총독정책’에서는 일제 침략의 부당성과 잔악성을 비판하고 ‘조선독립의 자신’에서는 한민족이 독립되어야 할 당위와 의지를 개진하여, 만해의 박학·통찰력·독립정신을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조선독립의 서
1.개론
2.조선 독립선언의 동기
3.조선 독립선언의 이유
4.데라우치 조선 총독정책에 대하여
5.조선 독립의 자신

청년◎ 젊은이들아, 꿈을 가져라
1.조선 청년에게
2.용자가 되라
3.조선 청년과 수양
4.역경과 순경
5.우교友交
6.전문지식을 갖추자

불교◎ 속세를 떨치고 해탈의 길로
1.나는 왜 중이 되었나
2.내가 믿는 불교
3.석가의 정신
4.인생은 사후에 어떻게 되나
5.불교 청년운동에 대하여

명상◎ 적막한 밤의 단상
1.죽다가 살아난 이야기
2.조선 및 조선인의 번민
3.한용운 취조서

작가 연보저자 소개
저자 : 한용운
승려, 시인, 독립운동가. 호는 만해, 법호는 용문이다. 한학을 배우며 자란 그는 18세에 의병이 되어 동학 혁명에 가담하나 실패로 돌아가자 설악산 오세암으로 들어가 승려가 되었다. 1910년 국권이 침탈되자 시베리아로 건너갔다가 3년 뒤 귀국해 「불교대전」을 저술하여 불교의 현실참여를 유도하였다. 시작(詩作) 활동은 1918년 「유심」을 발간하면서 발표하기 시작했고 26년에는 「님의 침묵」이 출간되었다. 3·1...
 

출판사 리뷰

“조선인이 조선 민족을 위하여 스스로 독립운동하는 것은 백번 마땅한 노릇, 그런데 감히 무슨 재판인가. 나는 할 말이 많다. 종이와 펜을 달라!”

3?1운동 당시 한용운 선생이 기초한 「조선독립 이유서」라는 장논문은
육당의 독립운동서에 비하여 시문으로서 한걸음 나아간 것이요,
조리가 명백하고 기세가 웅건할 뿐 아니라
정치 문제에 몇 가지 예언을 해서 적중한 명문이다.

한용운은 감옥에서 참고서나 자료 하나 없이 이 선언서를 썼다. 그는 이 논설에서 일제의 조선침략을 주도한 군국주의를 준열하게 꾸짖고, 군국주의 일본도 제1차 세계대전 때의 독일처럼 반드시 패망할 날이 올 것이라고 확언하였다. 1919년에 이미 일본의 패망을 내다보는 식견을 갖고 있었다.
이 논설은 개론, 조선독립선언의 동기, 조선독립의 이유, 조선총독정책에 대하여, 조선독립의 자신 등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론’에서는 자유와 평등의 관계에서 자유가 만물의 생명임을 설파하고, ‘조선독립선언의 동기’에서는 조선민족의 실력, 세계대세의 변천, 민족자결의 조건을 개진하였다. ‘조선독립의 이유’에서는 민족의 자존성, 조국사상, 자유주의, 세계에 대한 책무를 당당하게 서술하였다.
‘조선총독정책’에서는 일제 침략의 부당성과 잔악성을 비판하고 ‘조선독립의 자신’에서는 한민족이 독립되어야 할 당위와 의지를 개진하여, 만해의 박학·통찰력·독립정신을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서문, ‘한용운 선사의 「조선독립의 서」의 의미’ 중에서

 

 

'19.역사이야기 (독서) > 3.망우역사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해 한용운 평전  (0) 2022.04.25
한용운 평전  (0) 2022.04.25
만해의 마지막 유마경  (0) 2022.04.25
방정환  (0) 2022.04.25
방정환 작품집  (0) 2022.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