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대한민국명소 (2006~) (여행)/9.경남권 관광

해저터널

동방박사님 2014. 9. 2.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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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해저터널

대한민국 근대유산 제201호로 지정된 통영해저터널은 1931년 7월26일 착공하여 1년 4개월 만인 1932년 11월 20일에 완공한 동양최초의 바다 밑 터널로 길이 483m, 너비5m, 높이3.5m 이다.

바다 양쪽을 막고 그 밑을 파서 콘크리트 터널로 만들었으며 터널입구에 쓰여있는 용문달양 ( 龍門達陽 )은

섬과 육지를 잇는 해저도로 입구의 문 (수중세계를 지나 육지에 다다랐다)이라는 뜻이다. 터널시공시 양측에 제방을 설치한 후 양측에 제방을 설치한후 해저를 직접 터파기 (open cut)하여 터널을 축조했다.

 

해저터널 개요서에 의하면 해저도로를 이용할 연간 교통량은 사람9만인, 우마차 1000대. 자전거 100대. 자동차 1000대. 가마1000거 인것으로 추정 기록하고 있다. 1967년 착랑교자리에 철근 콘크리트교량인 충무교 (운하교)가 개통되었고 그 후 해저도로를 통한 차량통행은 금지 되었다.

현재 통영해저터널 양쪽에는 미륵도로 연결되는 상하수도관이 지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