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한국근대사 연구 (독서)/1.한국근대사

고종황제가 사랑한 정동과 덕수궁 (2004)

동방박사님 2024. 3. 27. 07:55
728x90

책소개

저자가 '정동과 덕수궁' 일대를 연구하면서 제일 궁금했던 것은 정동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였는가 하는 것과 덕수궁이 현재 우리가 보는 곳, 그곳뿐이었는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근·현대화 시기 그곳의 자료는 대부분 사라졌고 잊혀진 상태였다. 따라서 모든 것은 부정확할 수 밖에 없었다. 결론으로 정동 일대와 덕수궁은 대부분이 겹치는 곳이었는데 그곳은 함께 축소되어 온 것이다. 근·현대화시기 정동동역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아울러 덕수궁을 복원하고 미국대사관 경역을 재획정하는 문제는 지금 시급한 문제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자료로 쓰여지길 바랄 뿐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근대 이전의 정동과 덕수궁
정릉의 입지에 대하여
흥천사의 위치에 대하여
왜군의 서울 공략과 정릉동행궁
정동의 위치에 대하여
덕수궁 배치도 3매

대한제국 시기의 정동과 덕수궁
신궁, 덕수궁 조영
수옥헌과 양관세우기
선교기지 만들어지다
그외의 이양관
미국인의 최초 땅 구매
서양인들의 정동 집중
영국인의 터전
조선정부의 정책
삼림원 파 헤쳐지다
프랑스 공사관 들어서다
고종과 순종의 승하

일제시기의 정동과 덕수궁
도로 개설
덕수궁 일반에 공개

정동동역의 주요 건물들

부록1
부록2
부록3

저자 소개

저자 : 김정동
1948년 개성에서 태어났다. 1970년 홍익대 건축학과를 졸업한 후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목원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이며 문화재위원이다. 또한 도코모모 코리아 회장으로 우리 근대 건축물 보존운동과 국제화에 앞장서고 있다. 1993년~1994년까지 동경대학, 2003년 여름 일본대학 객원연구원으로 있었다. 그동안 한국근대건축사, 근대건축보존운동을 해온 공로로 1996년 한국건축가협회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