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자본.경제.기업. (독서)/9.한국경제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온다 (2024)

동방박사님 2024. 4. 5. 21:27
728x90

책소개

“30년 코리아 디스카운트 이제 끝난다”

인도, 일본을 지나 한국으로 외국인 투자자가 몰려온다
대한민국 증시 성장의 시대를 미리 선점하라!

· 전작 『법은 어떻게 부자의 무기가 되는가』에 이은 또 하나의 명쾌한 한국 자본시장 진단과 예측!
· 경제와 법을 넘나드는 저자의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대예측!
· 확신이 없으면 올라탈 수 없다. 쉽게 읽고, 완벽히 이해하고, 미래를 대비하라!


- 가상회사 ‘치킨코리아’를 통해 정말 쉽게 이야기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이유와 근거!
- 왜 지금 ‘기업 거버넌스’가 바뀌고 우리가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점프하게 되나?
- 인도, 일본 증시를 폭등시킨 외국인 투자자들이 다음 타겟으로 한국을 지켜보고 있는 이유는?

대한민국의 모든 주식 투자자와 국민연금 가입자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국장 예측서. LG화학 물적분할, 카카오페이 경영진 대량 매도, SM엔터를 둘러싼 카카오와 하이브의 전쟁. 지난 4년 동안 한국 자본시장에서 일어난 이슈들의 핵심 쟁점은 무엇인가? 『법은 어떻게 부자의 무기가 되는가』에서 경제와 법에 대한 이슈를 그 누구보다 쉽고 귀에 쏙쏙 들어오게, 그리고 객관적으로 설명하였던 저자의 신간이 출간되었다. 똑같이 코로나19를 지낸 미국의 S&P 500과 일본의 NIKKEI 225 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데 왜 코스피만 다시 4년 전으로 돌아가 박스피가 되어가고 있나? 하지만 저자는 왜 한국 증시도 곧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뛰어 넘어 프리미엄 장으로 점프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가?

OECD 가입 후 3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다른 모든 선진국과 달리 주주에 대한 보호 의무가 없는 나라. 하지만 1400만 개미의 힘으로 바꾸고 있는 한국의 자본시장!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전개되어 나아갈 것인가? 2024년은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다!

목차

Level 6. 치킨코리아 상장기

01. 치킨코리아 상장하다
02. 게임의 시작, 일반주주들의 등장
03. 지분이 중요한 재원, 주가가 중요한 영미
04. 기업 거버넌스가 뭐지?

Level 7. 꿈틀거리는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지난4년 동안 벌어진 일들

05. 배터리와 함께 폭발하다
06. 경영진의‘엑시트’는 과연 잘못되었던 것일까
07. 시청률 대박 경영권 분쟁 드라마
08. 2024년 이후는 어떤 일이?

Level 8. 코리아 프리미엄 세계로 가기 위해 넘어야 할 산들

09. 주식회사는 다 같은 주식회사일까?
10. 잘못된 옷을 입고 있는 한국 회사들
11. 공정거래법에서 기업집단을 구출하라!
12. 회사법의3대 구멍, 이제 좀 그만!

Level 9. 금세 다가올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13. 일본이 날아간다
14. 정부가 움직인다
15. 기업 거버넌스가 바뀐다
16. 미리 보는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의 모습
* 보너스: 디스카운트 해소를 넘어, 프리미엄이 가능한 이유

Level 10. 다시, 세상을 바꾸는 세 글자

17. 이번에는, ‘다득표'다
18.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의 원년이 되다
에필로그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의 기초 자료 모음
 

저자 소개

저 : 천준범
 
와이즈포레스트 대표, 변호사.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 법과대학원에서 법학석사를, 미국 New York University (NYU) School of Law에서LL.M.을 취득했다. 학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던 중 우연히 수강한 회사법 과목에서A+를 받고 사법시험의 길을 선택했다. 로펌과 기업을 오가며 회사의 인수합병이나 주주들 사이의 경영권 분쟁 같은 정통 기업법에서부터‘관’을 ...

책 속으로

일반주주가 투기꾼이라는 터무니없는 말은 이제 머리에서 지워 버리 자.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코리아 프리미엄의 길을 가로 막는 가장 큰 방 해꾼이다. 오늘도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주식을 사고 파는 여러분은 자본 시장과 시장경제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 는 밀알과 같은 존재다.
--- p.30

그런데 수박과 주식에 중요한 다른 점이 있다. 여러분이 수박은 한 통을 다 살 수 있지만 회사는 전체를 다 살 수 없다는 거다. 그러니 여러분이 주식을 사는 것은 언제나 수박 전체가 아니라 수박 한 조각을 사는 것과 같다. 문제는 회사는 좋지만 주식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회사를 공부하고 분석하는 만큼, 회사의 주식도분석하고 공부해야 한다! 회사는 돈을 잘 벌지만 주식을 가진 사람, 즉 주주에게는 돈을 많이 나눠주지 않을 수 있으니 말이다.
--- p.159

코로나19 기간이 끝나면서 한국과 일본의 주가는 확실히 다른 길을 가고 있다. 5년 전 한국 주식을 산 사람의 평균 수익률은 12%, 일본 주식을산 사람은 70%가 넘는다. 무려 여섯 배나 되는 이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시간을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야 알 수 있다. 사실, 일본은 이미 10년 전부터 이런 날을 준비하고 있었다
--- p.186~187

출판사 리뷰

· 300만 경제 유튜브 〈슈카월드〉 크리에이터 ‘슈카’ 강력 추천
· 미국과 일본의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데 한국에는 언제 그 날이 오는 걸까?


2024년이 밝았다. 미국의 S&P 500, 일본의 NIKKEI 225, 그리고 미국의 NASDAQ이 연달아 사상 최고치 경신의 팡파레를 울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KOSPI는 어떤가? 코로나19 전의 박스피로 돌아간 느낌이다. 박스피, 코리아 디스카운트. 하지만 한국 증시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이 단어들도 이제 그 유통기한이 다 되었다. 1400만 일반주주와 모든 국민연금 가입자들이 염원하는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오고 있다! 이제 한국에도 좋은 회사와 좋은 주식을 골라 오랫동안 갖고 있으면 누구나 돈을 버는 시대가 우리 앞에 기다리고 있다는 이 말, 정말 믿을 수 있는 걸까?

지금까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비판하는 책은 많았지만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올 거라는 희망을 이야기하는 책은 없었다. 저자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한국 기업 구조와 문제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쉽게 설명했던 기업 변호사다. 이제 저자가 4년만에 다가올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에 대해 이야기한다. 단순한 희망이 아니다. 지난 4년 동안 한국의 자본시장에서 있었던 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가장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우리가 프리미엄의 길을 가지 않을 수 없는 이유를 재미있게 알려 준다. 이미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선 대한민국의 기업, OECD의 지속적인 가이드라인, 그리고 지난 10년 넘게 꾸준히 노력한 결과 증시 폭발과 함께 경제 회복을 이루고 있는 일본의 비밀까지!

· 확신이 없으면 선점할 수 없다. 주저하지 말고 기업 밸류업 바람의 본질을 미리 알자!
· 한국 회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한국인, 이제 국장에 투자할 준비를 하자.


2024년 2월,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와 함께 외국인들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PER로 보나 PBR로 보나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한국 회사들의 주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와 일본으로 몰려갔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을 사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기업 거버넌스의 문제였다. 하지만 1400만 일반주주의 힘으로 드디어 우리 자본시장에도 글로벌 스탠다드의 물결이 밀려오고 있다. 5월에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한국 증시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순한 저 PBR 테마로 생각하면 트렌드를 정확히 볼 수 없다. 저자는 15년 기업법 변호사와 기업 임원 경험을 바탕으로 코리아 프리미엄을 가로 막고 있던 다양한 법과 제도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하지만 이제 이런 것들이 어떻게 사라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저자는 이런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내용을 ‘치킨코리아’의 재원, 영미, 우현의 이야기를 통해 정확하고 쉽게 알려준다. 상장한 치킨코리아의 3인 3색 이해관계를 풀 수 있는 열쇠는 무엇일까? 회사의 누군가가 주주를 보호하는 의무가 생기는 것만으로 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사라질 수 있는 것일까? 게다가, 한국 증시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퀀텀 점프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뭘까?

· 한국도 15년 동안 4배, 지난 5년 동안 70% 이상 오른 일본 증시를 따라갈 수 있다.
· 2024년, 테마에 휩쓸리지 말고 단타에 매몰되지 말고 회사의 펀더멘탈과 거버넌스를 정확히 보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자!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가 온다》를 읽고 나면 주식시장을 보는 눈이 바뀐다! 치킨코리아의 사업이 잘 되는데 주가가 오르지 않는 것에는 재원도 영미도 우현도 잘못이 없다. 회사가 입고 있는 잘못된 법의 옷이 문제일 뿐이다! 일본도 같은 길을 걸어 왔다. 일본은 거품 경제 붕괴 이후 잃어버린 20년을 겪으면서 법과 제도를 바꾸기 시작했다. 가만히 앉아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기업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거버넌스 개혁과 외국인 투자자 유인이었다. 이후 10여년이 지난 지금, 일본 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넘어 4만 포인트를 경신하고 있다. 이제 테마에 휩쓸리는 투자는 그만! 회사의 펀더멘탈과 거버넌스를 정확히 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