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3.한국문학

하얀전쟁 (1985: 안정효 장편소설)

동방박사님 2022. 2. 13. 09:41
728x90

책소개

『은마는 오지 않는다』,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의 작가 안정효의 장편소설로 1992년 동명의 제목, 『하얀전쟁』으로 영화로도 제작되어 더 유명해졌고, 『White Badge』란 제목으로 번역되어 영미권에서도 출판되었다. 이 작품은 월남전에 지원해 갔다가 혼이 전사한 채 몸만 살아와서 아직도 그 후유증에 시달리는 한기주란 인물을 중심으로, 그와 함께 죽고 살은 여러 인간군상을 통하여 이 시대가 역사에 진 부채의 명세서를 솔직하게 제시한다. 이 소설은 진지하면서도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전쟁에 의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인간상이 파괴되었는지에 대해 생생한 증언을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여러해 동안 절판되다가 다시 재출판 된 것으로 소설 『하얀전쟁』쓰여진지 20년이 지난 지금, 작가 안정효가 직접 통째로 다시 쓰기 작업에 착수하여 완성되었다. 다시 쓰기를 통하여 어떤 등장인물은 이름만 남고 통째로 사라지기도 하였으며, 300매 가량을 털어버리기도 하는 등, 본디 원고에서 군더더기로 보였던 내용들을 삭제하거나 보완해서 완성도를 높였다.
 

저자 소개 

저 : 안정효 (AHN, JUNG-HYO,安正孝)
 
서강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코리아헤럴드』와 『코리아타임스』 기자를 거쳐 한국브리태니커 편집부장을 지냈다. 1975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백년 동안의 고독』을 시작으로 130여 권을 번역했고, 1982년 존 업다이크의 『토끼는 부자다』로 제1회 한국번역문학상을 받았다. 1977년 수필 『한 마리의 소시민』을 발표했고, 1985년 장편소설 『하얀 전쟁』으로 등단해, 『할리우드 키드의 생애』, 『가을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