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서양사 이해 (독서>책소개)/1.로마제국사

안토니우스와 크레오파트라

동방박사님 2022. 10. 20.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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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고증에서 집필까지 30여 년,
시력과 맞바꾼 콜린 매컬로 필생의 역작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한국어판 드디어 완간!

비극적 연인의 아이콘,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이상과 현실, 욕망과 희생의 엇갈림 속에 직면하는 공화정의 최후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그 장엄한 결말!

3천만 부가 팔리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 장편소설 『가시나무새』의 작가, 콜린 매컬로가 여생을 걸고 창조한 대작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제7부이자 마지막 작품. 작가는 역사적 자료를 모으고 고증하여 집필하기까지 30여 년에 걸쳐 시력을 잃어가면서 이 시리즈를 완성했다. 원래 카이사르의 죽음이 담긴 6부로 대장정을 마치려 했으나, 독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7부까지 쓰기에 이른다.

시리즈의 대단원인 이 작품에서도, 매컬로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한 개인들의 분투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 할리우드 영화까지 온갖 창작물을 통해 우리에게 익숙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사랑도 매컬로의 손을 거치면서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목차

[1권]
제1장 동방의 안토니우스 - 기원전 41년부터 기원전 40년까지
제2장 서방의 옥타비아누스 - 기원전 40년부터 기원전 39년까지

[2권]
제3장 승리와 패배 - 기원전 39년부터 기원전 37년까지
제4장 짐승들의 여왕 - 기원전 36년부터 기원전 33년까지

[3권]
제5장 전쟁 - 기원전 32년부터 기원전 30년까지
제6장 변신 - 기원전 29년부터 기원전 27년까지

 

저자 소개

저 : 콜린 매컬로 (Colleen McCullough)
 
콜린 매컬로는 1937년 오스트레일리아 웰링턴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문학과 과학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 매컬로는 문학은 미래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시드니 의대에 진학했고, 졸업 후에는 시드니 왕립 노스쇼어 병원에 신경과학부를 창설했다. 그후 미국 예일대 신경학과에 초빙되어 연구와 강의를 하던 10년 동안 두 종의 소설을 발표했는데, 첫번째가 데뷔작 『팀』, 두번째가 전 세계적으로 3천만 부 넘게 팔린 초대형...

역 : 강선재

 
부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번역학과를 졸업하고 전문번역가로 활동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테라피스트』, 『우리 사이의 그녀』,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공역), 『나를 찾아줘』, 『타인들의 책』, 『세 길이 만나는 곳』 등이 있다.

역 : 신봉아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번역학과를 졸업하고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노인을 위한 나라』, 『왜 나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걸까』 가 있으며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를 공역했다.
 

 

[1권]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를 위시한 무리가 카이사르를 살해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카이사르의 칠촌조카인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그의 이름과 재산과 피호민 수백만 명을 상속받으리라 예상했다. 그런데 카이사르는 어떻게 했던가? 그는 모든 것을 자신의 생질손이자 열여덟 살 소년인 가이우스 옥타비우스에게 물려준다는 유언장을 남겼다! 유언장에는 안토니우스의 이름이 언급되지도 않았으며, 이는 안토니우스에게 극복할 수 없는 치명상을 안겼다. _9-10쪽

나는 클레오파트라에게 관심을 가진 적도 없고 그녀의 연회나 유명한 만찬 자리에 굳이 참석하지도 않았다. 그런 자리는 너무 고상했고 학자와 시인과 역사가가 넘쳐났으니까. 그녀의 기도실에 있던 짐승 머리를 한 많은 신들은 또 어떤가! 나는 솔직히 카이사르라는 인간을 절대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그중에도 가장 이해할 수 없었던 건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그의 사랑이다. _45쪽

그녀는 속이 부글부글 끓고 있었다. 로마인 후레자식이 감히 나를 아무것도 아닌 사람처럼 취급하다니! 그녀가 아고라까지 행차한 것은 타르소스 주민들이 인정하는 자신의 거대한 영향력과 권위를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에게 몸소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타르소스 주민들은 그녀의 지위를 인정할 터였고,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은유적인 의미에서 그녀의 얼굴에 침을 뱉는 모습을 좋게 보지 않을 터였다. 그가 있는 곳은 로마의 광장이 아니었고, 이곳 사람들은 로마 사업가들이 아니었다(로마 사업가들은 이곳이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클레오파트라의 알렉산드리아 백성과 비슷했으며 군주의 특권과 권리를 중시했다. _77쪽

안토니우스가 가장 우울한 시기에조차 인정하기 싫은 부분이 있었으니, 이제까지 옥타비아누스의 행적은 카이사르의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한다는 점이었다. 옥타비아누스는 어리고 병약하고 너무 예쁘장하며 과보호 속에 자란 애송이였지만, 물에 잠겨 죽어야 할 상황에서도 수면 위로 머리를 내놓고 있었다. 어느 정도는 카이사르라는 이름의 후광 덕분일 수도 있었고?그는 그 이름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또 어느 정도는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 같은 젊은이들의 맹목적인 충성 덕분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옥타비아누스의 끈질긴 생명력이 대체로 그 누구도 아닌 옥타비아누스 본인의 역량 덕분이라는 점에 반론을 제기할 사람은 없었다. _128-129쪽

“옥타비아처럼 대중의 귀감이 되는 여자에게 못되게 군다면, 당신은 모든 로마인들의 눈에 괴물로 비칠 겁니다. 그들 중 가장 멍청한 사람이라도 옥타비아에게 함부로 대하는 인물을 용납하진 않을 겁니다.”_249쪽

나를 조심해야 할 겁니다, 안토니우스! 하지만 당신은 그러지 않겠지요. 나를 계집애같이 무능한 놈으로 취급하니까요. 네, 나는 디부스 율리우스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분의 이름을 물려받았지요. 당신의 눈을 가리시지요, 안토니우스, 장님이 되십시오. 나는 당신을 파괴할 겁니다. 그로 인해 사랑하는 누이의 행복이 희생되더라도. _277쪽


[2권]

“당신은 저의 적이 아닙니다, 안토니우스. 당신 최악의 적은 당신 자신이지, 50년 전 스트라보의 개선식에서 걸은 피케눔 출신의 노새몰이 꾼이 아닙니다. 우리 이탈리아인들이 아직도 차별받는 이유는 당신에게 있습니다. 어쨌든 델리우스는 로마인이지요. 단지 그 이유 때문에 제 말보다 그자의 말이 더 중요한 겁니다. 단지 그 이유 때문에 그자가 저보다 나은 사람인 겁니다. 이젠 로마가 진절머리 납니다. 전쟁이, 진지가, 온통 사내들뿐인 이 환경이 지겹습니다. 그리고 실로도 믿지 마십시오. 그도 이탈리아인이니 뇌물을 챙길지 모르지요. 실로도 저와 함께 고향으로 갈 겁니다.” _68쪽

문득 로마를 향한 혐오가 물밀듯이 밀려왔다. 로마의 골치 아픈 소수 지배층, 로마의 탐욕, 로마의 냉혹한 목표, 로마가 신에게서 부여받았다는 세상을 지배할 권리. 심지어 술라나 카이사르 같은 이들도 로마 앞에서는 자신의 욕망을 외면했고, 로마의 제단에 자신이 일군 모든 것을 바쳤으며, 로마에 권력과 업적과 정신을 전부 내주었다. 그것이 그의 문제였을까? 그들과 달리 그는 추상적 관념이나 목표에 헌신할 수 없는 사람인 걸까? _119-120쪽

"당신이 동방을 선택한 진짜 이유는 로마와 이탈리아를 떠나 있을 훌륭한 명분을 얻기 위해서였습니다. 로마와 이탈리아에 계속 머문다면 카이사르가 당신을 싫어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 앞에 당신 얼굴을 드러내야 했을 테니까요. 자신의 내면을 더 깊이 들여다보십시오, 안토니우스! 상처를 찾아내고 그 정체를 알아내세요!" _126쪽

클레오파트라는 단 한 번도 안토니우스에게 사랑 비슷한 감정을 느끼지 않았다. 그는 그녀에게 수단일 뿐이었다. 그녀는 그를 통해 잉태했고, 나일 강이 범람했으며, 카이사리온은 결혼할 누이와 그를 도울 남동생을 얻었다. 지금 단계에서 안토니우스가 클레오파트라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오로지 권력뿐이었다. 그러니 클레오파트라는 그가 가진 권력의 일부를 뜯어내야 했다. 어려운 주문이야, 클레오파트라. _145쪽

로마 군단은 로마의 것이었지만 게르만족 경호대는 온전히 옥타비아누스의 소유였다. 600명으로 구성된 이 근위대는 정무관, 원로원 의원, 트리움비르들의 공식 지정 수호자들이었지만, 착각하는 정무관이나 의원은 아무도 없었다. 필요시에 그들은 오직 옥타비아누스의 명령만을 따를 터였다. 갑자기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조차 되지 못한 방식으로 특별한 존재가 되었다. _228-229쪽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군대가?‘그의’ 군대라고 했습니다!?현지화 되었다면, 그는 왜 저한테 이탈리아에서 퇴역병용 토지를 찾아주길 기대하는 겁니까? 제 생각에 그들은 안토니우스가 시리아에서 땅을 구해주면 더 기뻐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그가 영원히 정착하기로 한듯한 이집트에서 구하거나요.”_403쪽


[3권]

안토니우스는 생각했다. 나는 클레오파트라가 엮은 거미줄에 꼼짝 없이 붙잡혔다. 내가 권력을 잡으려는 시도를 그만두지 않는 한 벗어날 방법이 없다. 어느 정도는 우리 둘 다 같은 것을 원한다. 다름 아닌 옥타비아누스의 파멸. 그러나 그녀는 훨씬 더 나가서 로마 자체를 무너뜨리려 한다. 나는 그리하도록 내버려두지 않겠지만, 지금 당장은 그녀를 저지할 수 없다. 때를 기다려야만 한다. 그녀가 원하는 건 뭐든 주는 것처럼 보여야 한다. 공동 지휘권도 포함해서. _13쪽

짐승들의 여왕 클레오파트라. 주술 숭배, 사랑과 독을 다루는 기술에 능숙한 강력한 마녀 말입니다. 매일 스스로 100가지 독약을 마시고 100가지 해독제를 먹었던 미트리다테스 대왕이 기억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가 독으로 자살하려 했을 때는 독이 듣질 않았습니다. 결국 그의 경비병이 검으로 베어 죽여야 했지요. 미트리다테스 왕이 클레오파트라의 조부였다는 사실도 상기시켜드리는 게 좋겠군요. 그 여자의 몸에 흐르는 피는 애초부터 로마에 적대적인 것입니다. _64쪽

“신들도 행운도 나를 버렸소! 바람이 평소대로 불었다면 옥타비아누스는 절대 아드리아 해를 건널 수 없었을 거요! 그런데 그에게 순풍이 불어주면서 내 계획을 모조리 망쳐버렸소! 클레오파트라, 클레오파트라, 나는 어찌해야 한단 말이오? 이젠 다 틀렸소!”_100쪽

그 마지막날 한밤중에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는 서로의 품에서 시간을 보냈다. 평온하고 사랑이 넘쳤으며 감각은 견디기 힘들 만치 고조되었다. 신들은 알렉산드리아를 벗어났다. 그들은 희미한 전율과 한숨, 아득히 멀리서 사그라지는 우레처럼 점점 약해진 엄청난 신음으로 자신들이 떠남을 알렸다. _178쪽

예상했던 것보다 더 강렬하고도 갑작스럽게, 크나큰 슬픔이 옥타비아누스를 엄습했다. 그는 빼어나게 잘생기고 작은 크림색 공마에 탄 채 목놓아 울었다. 그동안 게르만족 병사들은 카노포스 가도 주변을 감탄하며 두리번거렸고, 그의 절친한 세 친구는 자신들이 어디 다른 곳에 있었으면 좋았을 걸 하고 생각했다. _206쪽

옥타비아누스는 하인이 그가 들어갈 수 있도록 침대 이불을 걷는 동안 뒤로 물러나 기다리고 있었다. 바로 거기, 침대 한가운데에 똬리를 틀고 있는 놈이 있었다. 길이 2미터에 남자 팔뚝만큼 굵은 코브라였다. _229쪽

“이제 제 모든 권한을 내려놓을 때가 되었습니다.” 그는 말했다. “위험은 지나갔습니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 그 불쌍한 얼간이가 죽은 지도 2년 반이 지났고 그를 추악하게 타락시켰던 짐승들의 여왕도 그와 함께 죽었습니다. 그 시기 이후의 소소한 공포와 일시적인 두려움도 모두 사그라졌으며, 그것은 로마의 힘과 영광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일들이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로마의 충실한 수호자였고 로마의 지칠 줄 모르는 투사였습니다. 그러므로 원로원 의원 여러분,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제 모든 속주를 포기하겠습니다. _250쪽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터무니없이 낮았던 당대의 역사적 현실에도 불구하고 매컬로는 스스로의 삶을 당당하게 주도하려 했던 여성 캐릭터들을 꾸준히 등장 시켜왔다. 클레오파트라가 하나의 주축을 이루는 7부에서는 이러한 요소가 한층 더 부각되는 측면이 있다. 남편의 숨은 참모 역할로 만족한 리비아 드루실라와 달리, 남자들과 대등하게 나서려 했던 클레오파트라나 풀비아가 실패하고 무너지는 과정은 영웅들 간의 정치 대결 못지않게 묵직한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_'역자 후가'에서, 255쪽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고증에서 집필까지 30여 년,
시력과 맞바꾼 콜린 매컬로 필생의 역작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한국어판 드디어 완간!

비극적 연인의 아이콘,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이상과 현실, 욕망과 희생의 엇갈림 속에 직면하는 공화정의 최후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 그 장엄한 결말!

3천만 부가 팔리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된 장편소설 『가시나무새』의 작가, 콜린 매컬로가 여생을 걸고 창조한 대작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제7부이자 마지막 작품. 작가는 역사적 자료를 모으고 고증하여 집필하기까지 30여 년에 걸쳐 시력을 잃어가면서 이 시리즈를 완성했다. 원래 카이사르의 죽음이 담긴 6부로 대장정을 마치려 했으나, 독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7부까지 쓰기에 이른다.
카이사르라는 영웅이 사라진 로마에서, 나약하지만 인간적인 안토니우스와 교활하지만 선의와 의지를 갖춘 옥타비아누스 두 사람이 십여 년에 걸쳐 패권 대결을 펼친다. 늙어가는 안토니우스는 클레오파트라와의 동맹과 애정에 힘입어 가망 없는 싸움에 나서지만, 결국 승리는 젊음과 끈기를 지닌 자에게 돌아간다. 카이사르의 두 ‘아들’ 옥타비아누스와 카이사리온의 만남이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에 이어 또하나의 비극적 죽음으로 끝난 뒤, 옥타비아누스는 마침내 ‘아우구스투스’로서 사실상의 왕좌에 오른다.

비극적 연인의 아이콘,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미화되지 않았기에 더욱 감동적인 이야기

시리즈의 대단원인 이 작품에서도, 매컬로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한 개인들의 분투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 할리우드 영화까지 온갖 창작물을 통해 우리에게 익숙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사랑도 매컬로의 손을 거치면서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는 안토니우스의 나약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지만, 클레오파트라를 향한 그의 애정과 관용도 가감 없이 묘사한다. 또한 근거 없는 낙관에서 회한과 자기 성찰에 이르는 안토니우스의 성장 혹은 노화 과정을 인간미 있게 그려낸다. 안토니우스는 카이사르에게 후계자로 선택받지 못했을 때부터 자신의 인생이 비틀렸다고 생각하지만, 만약에 그것이 합당한 평가였음을 받아들이고 일인자 자리를 되찾아야 한다는 강박감에 시달리지 않았다면…….
클레오파트라의 초상 또한 흔히 보던 ‘팜므파탈’의 모습과는 다르다. 매컬로의 클레오파트라는 지력과 부를 지닌 여성이지만, 어머니로서 자신의 욕망을 사랑하는 아들에게 무리하게 투사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녀와 안토니우스의 관계는 사랑이 아닌 거래에서 출발하지만, 전쟁의 고난을 거치며 연민과의 운명적 연대에 이른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악역이 될 수밖에 없었던 두 사람의 현실적이고 인간적인 묘사는 더욱 깊은 감동과 공감을 자아낸다.

로마 공화정의 마지막 승리자 옥타비아누스,
그 뒤에 숨겨진 빛과 그림자

7부의 주인공은 사실상 옥타비아누스라고 할 수 있다. 삼두정치로 권력을 나누면서 부유한 동방을 손에 쥔 안토니우스와 달리, 옥타비아누스는 황폐해지고 곡물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로마와 이탈리아의 살림을 떠맡게 된다. 입지, 영향력, 원로원의 지지, 나이 등 모든 면에서 옥타비아누스가 불리해 보인다. 그러나 모든 점에서 유리했던 안토니우스가 머뭇대며 시간을 보낸 반면, 옥타비아누스는 지략과 의지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전투에 승리하여 마침내 호적수 없는 로마의 일인자로 등극한다.
옥타비아누스에게도 뛰어난 여성 동맹이 있다. 그는 리비아 드루실라를 처음 만난 순간 그녀가 운명적인 상대임을 느끼지만, 그것은 연인이나 현모양처보다는 신이 내려준 공모자로서이다. 아내는 최고의 벗 아그리파와 함께 그의 가장 든든한 지지자가 되며, 안토니우스를 쓰러뜨릴 계략에 결정적인 간계를 제공하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 ‘악녀’와는 거리가 먼 그녀의 모습은 신선한 여성상으로 다가온다.
한편 카이사르의 친아들 카이사리온은 옥타비아누스를 상대로 자신과 어머니 클레오파트라, 조국 이집트의 안전을 놓고 협상하려 들지만 ‘로마의 번영’이라는 정치공학의 논리 아래 죽음을 맞는다. 순수하고 선량한 청년이 아버지의 뜻을 위해 자기희생을 감내하는 모습은 이후 있을 나사렛 예수의 죽음을 연상시키기도 하며, 로마의 미래에 일말의 비극적 예감을 얹는다. 이기적이면서도 나약한 모사꾼 델리우스, 유대 민족의 독재적 왕이 되는 헤로데스 또한 이후의 역사를 아는 우리에겐 불길한 힌트로 다가온다. 이런 디테일들을 살피다보면, 이후의 전개를 더는 매컬로가 풀어낸 로마 이야기로 읽을 수 없다는 것이 그저 아쉬울 뿐이다.

서평

매컬로의 글은 명료하고 행동을 자극하는 힘이 있다. 작가는 가끔은 어지러이 나열되는 태수, 전투, 장소, 신, 장군 등에 관한 지식을 완벽히 장악하고 있다. 그는 로마에 푹 빠져 있을 때 가장 행복한 듯싶다. 두루마리와 서류가 높이 쌓인 방, 북적이는 원로원 회의장, 4단 노선을 점검하는 항구……. 거침없는 자신감으로 써내린 이야기. _워싱턴 포스트

전방위적이고 매혹적인 작품. 그 유명한 비극적 대단원이 매컬로의 능숙한 손끝에서 아주 강렬하게 펼쳐진다. 작가의 학자적 치밀함과 전설적인 인물들이 격정의 로마를 살아 숨쉬게 한다. _퍼블리셔스 위클리

독자의 애를 태우는 치밀한 고증의 역사 대하소설. 욕망, 피, 복수, 가문과 정치의 이중 플레이로 가득하다. _댈러스 모닝 뉴스

매컬로는 이 작품으로 작가 인생의 최고봉에 올랐다. _쿠리어 메일(호주)

매컬로는 놀라운 학자적 치밀함으로 2천 년 전을 배경으로 삼은 오래된 이야기에 숨을 불어넣었다. 오늘날 지도자들에게 심오한 교훈을 전하는 이야기다. _록키 마운틴 뉴스

매컬로의 능수능란한 글 솜씨로 쓰인 역사상 가장 유명한 사랑 이야기. 우리에게 익숙한 열정과 정치적 음모의 이야기가 그녀의 손끝에서 다시 태어나 탁월한 역사소설 시리즈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대미를 장식한다. 매컬로의 생생한 서술과 정교한 세부 묘사는 독자가 이 오래된 비극을 새로운 눈으로 보도록 이끈다. _북리스트

거물들의 이야기가 당대 역사를 배경으로 색다르게 재구성되어 독자는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한 채 안토니우스가 서서히 스스로를 제물로 바치는 과정 그리고 옥타비아누스가 치밀한 계획 아래 정치적으로 올라서는 모습을 지켜보게 된다. _커커스 리뷰

매컬로의 로마 역사 시리즈는 치밀하게 고증된 잘 쓰인 작품이다. 작가는 독자를 로마 제국이라는 환상적인 세계로 데려간다. 이 매혹적이고 흡인력 있는 역사책에서 각각의 인물들은 마치 오늘을 사는 듯 생생하게 그려진다. 역사소설 애호가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훌륭한 읽을거리다. _사우스랜드 타임스(뉴질랜드)

매컬로는 빠른 속도로 이야기를 끌고 간다. 독자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묘사……. 작가는 심혈을 기울여 소소한 인물들까지도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긴박한 사건, 비극, 인간 심리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로 가득한 이 소설에서 매컬로는 꼼꼼한 고증과 대가의 경지에 오른 필력으로 오래되고 익숙한 이야기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한다. _히스토리컬 노벨스 리뷰(에디터스 초이스)

당대 정치적 드라마를 능숙하게 엮어나가는 작가의 능력과 (…) 로마사에 해박한 지식이 우아하게 어우러진 이 작품은 대서사시의 반열에 오를 법하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는 안목 있는 독자에게 학문적으로도 의미 있는 걸작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_로맨스 정키스

콜린 매컬로는 탁월한 필력으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이야기를 열정적이고 정교하게 그려냈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최후를 그려낸 작가의 관점은 예리하며 깜짝 놀랄 만하다. _포스트 앤 쿠리어

매컬로의 이 열정적인 작품은 아무리 빨리 넘겨도 그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 _엔터테인먼트 위클리

매컬로의 로마 시리즈를 모두 읽었다. 로마와 로마 시대를 다룬 최고의 책이다. 진정 놀라운 경험이다. _Paul Judith Kuhn, 아마존 독자

이 시리즈에 관해 내가 꼭 말하고 싶은 한 가지는 그저 이 이야기가 계속되길 바란다는 거다. 매컬로가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를 어떻게 그려낼지 무척 궁금하다. _Weiser, 아마존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