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공공신학의 시조,
아브라함 카이퍼가 한국 교회에 보낸 편지가 도착했다!
“기독교 세계관과 공공신학의 원조
아브라함 카이퍼의 음성을 직접 듣는 듯하다!”
★류호준, 신국원, 이재근, 김관성 추천
한국인 저자가 한국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쓴 아브라함 카이퍼의 기독교 세계관과 공공신학 가이드다. 아브라함 카이퍼가 말한 기독교 세계관을 본래의 맥락에서 살펴보면, 그가 기독교 신앙과 현실의 삶 사이를 연결하는 문제와 교회의 공적 효용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를 변화시켰음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상을 일인칭 시점의 편지 형식으로 풀어 쓴 이 책은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유산을 새롭게 인식하게 한다. 또한 기독교 세계관과 공공신학의 논의들이 단지 이론에 그치지 않고, 교회를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제시하는 원리에 따라 형성해 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게 한다.
“한국 교회는 지금 세속화의 위협 가운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기보다는 세상만큼이나 죄악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세상이 한국 교회를 걱정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도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한국 교회의 공공성 회복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공성 회복을 미국 복음주의의 경우처럼 공적 영역, 특히 정치 영역에서의 영향력 증가로 인식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주권이 드러나는 것은 한국 교회가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할 때가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왕권 아래 살아갈 때 가능합니다. 왕을 위하여(Pro Rege)!” _1장에서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지금의 한국 교회가 아브라함 카이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1장__ 왕을 위하여: 삶의 모든 영역을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2장__ 한국 교회의 공공성 회복: 미국식 칼뱅주의를 극복하려면
2부 진짜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3장__ 기독교 세계관: 위기와 혼돈의 시대를 극복하는 힘
4장__ 신칼뱅주의 세계관: 도대체 칼뱅주의가 뭐길래?
5장__ 기독교 세계관이 한국 교회의 숨구멍이 되려면
6장__ 한국 교회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
7장__ 기독교 세계관과 일터
3부 삶의 모든 영역을 통치하시는 그리스도: 영역 주권
8장__ 정치적 지향: 진보냐 보수냐 그것이 문제인가
9장__ 영역 주권의 출발
10장__ 영역 주권은 신정주의적인가?
11장__ 영역 주권은 세속주의를 부추기는가?
12장__ 영역 주권의 정수: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4부 카이퍼 신학, 나라를 바꾸다
13장__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기독교 세계관
14장__ 기독교 세계관에 기반을 둔 기독교 하위문화
15장__ 분화와 협의적 민주주의
5부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
16장__ 세속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진짜 공공신학
나가는 말
주
책 속으로
--- 「왕을 위하여: 삶의 모든 영역을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중에서
프린스턴이 저를 스톤 강좌(Stone Lectures)의 연사로 초대한 것은 미국에서 점점 영향력을 잃어가는 프린스턴의 정통주의에 대한 변호를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신학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는 자유주의의 도전 앞에서 프린스턴을 변호하러 미국에 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자유주의자들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공공성을 회복하라고 미국 칼뱅주의자들에게 도전하러 갔습니다. 세계관으로서의 칼뱅주의를 통해 종교, 정치, 학문, 예술 등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드러내라고 말입니다.
--- 「한국 교회의 공공성 회복: 미국식 칼뱅주의를 극복하려면」 중에서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유럽은 개개인의 신앙이 무엇이든지 초월적 세계관이 우세했고, 대표적으로 기독교는 유럽 전체를 하나 되게 이끄는 종교였습니다. 그러나 이성(reason)의 자율성을 원칙으로 삼아 세워진 모더니즘의 세계관은 정치 영역에서 프랑스 혁명을, 학문 영역에서 자연 과학 혁명을, 사회 영역에서 사회주의 혁명을 이끌면서 유럽인들의 삶과 그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지배적인 체계가 됩니다. 또한 세속화 과정, 즉 근대성(modernity)에 기반을 둔 사회 분화 과정은 공적 영역들, 특히 정치와 학문 영역에서 더 이상 유신론적 사고가 필요 없으며, 신앙과 종교는 그저 사적 영역에서 개인의 신념과 견해로 기능할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니, 심지어 유신론적으로 각각의 삶의 영역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만큼 구시대적이며 미신적인 것도 없다고 여겼습니다. 심지어 이런 사회적 발전, 즉 근대화(modernization)는 현대인들을 종교라는 미몽에서 깨어나게 하면서 종교 자체를 없앨 것이라는 과격한 주장도 있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배경에서, 저는 기독교적 관점으로 세상을 설명하고 해석하고자 시도한 것입니다.
--- 「기독교 세계관: 위기와 혼돈의 시대를 극복하는 힘」 중에서
제가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중요한 계기는 네덜란드 국가 교육 정책(가치 중립을 근거로 세속적 공립 교육에만 국가 재정을 지원하는 정책)에 반기를 들면서입니다. 당시 저는 학부모가 각자의 세계관에?즉 그것이 기독교 세계관이든지 로마 가톨릭 세계관이든지 상관없이?부합하는 자녀 교육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자녀 교육을 부모나 자녀가 원하지 않는 세계관에 따라 양육하는 것이야말로 부모나 자녀에게는 양심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입니다.
--- 「기독교 세계관이 한국 교회의 숨구멍이 되려면」 중에서
한국의 기독 직장인 여러분, 저는 세상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는 경향에 결코 동의할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세상 자체는 하나님이 창조하셨기에 선합니다. 한때 한국에서 신앙이 좋으면 세상 직업을 가지는 것보다 목회자가 될 것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세상 직업을 가지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세상에 드러내는 가장 좋은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 「기독교 세계관과 일터」 중에서
제가 제시한 답은 영역 주권이었는데, 즉 삶의 모든 영역에 대한 절대 주권은 하나님께 있지만, 인간 삶의 각 영역(예를 들어, 정치, 경제, 학문, 예술 등)은 하나님이 그 영역들 자체에 부여하신 일종의 파생된 주권, 영역 주권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치 영역은 그 영역의 원리와 운영 방식에 적합하다면 어떤 이념이나 사상을 가졌든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치 영역에서는 누구든지 정의와 공공선을 실현하는 일에서 자유롭게 경쟁하면서 그 영역의 권위를 획득하고 책임을 다할 수 있습니다. --- 「영역 주권은 신정주의적인가?」 중에서
한국 교회 성도 여러분, 기독교 세계관이라고 하면 주로 창조-타락-구속의 성경적 모티브를 강조하다 보니, 타락한 세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회복하는 것에 집중하면서 마치 단 하나의 세계관만 있는 것처럼 여기는 경향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습니다. 물론 기독교 국가의 시대에는 기독교 세계관이 유일무이한 세계관으로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용어 자체는 기독교가 아닌 다른 구별된 세계관들의 존재를 전제하는 것으로, 다원주의적 배경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현대 다원주의 사회에서는 세계관들 사이의 공존과 경쟁, 때로는 갈등까지도 필연적이어서, 기독교 세계관도 이에 걸맞은 체계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기독교 세계관」 중에서
그러나 세속 시대에 필요한 것은 앞의 세 가지 공공신학을 체화한 교회 공동체 그 자체입니다. 무엇보다 진정성의 윤리가 실현되는 현장이 있어야 합니다. 기독교 공공신학이 공적 영역 혹은 공론장에 참여할 수 있는 근거와 대안을 아무리 합리적으로 제시한다고 해도, 그 신학의 생명은 실질적으로 삶의 방식을 변혁시키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기독교 세계관이 실질적 삶의 충만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세계관 혹은 신념 체계를 살아 내는 공동체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일상화된 문화에서 논리적 변증 자체는 힘을 잃어 갑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생각과 모든 사회적 상상력을 그리스도께 사로잡히도록 만들기 위해 공공성이 체화된 공동체입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이 세상에 드러나기에 앞서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인 교회에서 먼저 실현되어야 합니다. 세상을 위한 교회로의 부르심에 한국 교회가 순종하기를 기도합니다.
출판사 리뷰
살아가도록 돕는 ‘진짜’ 공공신학 안내서!
기독교 세계관, 원래의 맥락에서 아브라함 카이퍼가 말하고자 했던 것
기독교 세계관은 한때 한국 교회에서, 특히 청년 그리스도인들을 사로잡은 키워드였다. 정치적, 사회적 격변의 시기에 기독 청년이 중심을 잡고 살아가는 힘이 되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기득권을 가리키는 말로 치부되고 있는데, 마치 종교 집단이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적 성장이 정점에 이른 한국 사회에서 자신의 지분을 요구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이다. 이 책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기독교 세계관이 처음 나온 배경을 설명하고, 네덜란드 사회가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기독교적 가치를 배제하지 않는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신칼뱅주의가 한 기여를 보여 준다. 또한 아브라함 카이퍼의 기독교 세계관이 20세기 초 미국 사회에서 보수적으로 굴절되어 영향을 끼친 부분에서는, 한국 교회가 아브라함 카이퍼의 논의를 삶의 모든 영역이 아닌 학문적 논의로 축소하게 된 원인을 생각하게 한다.
한국 교회가 가진 유산의 재발견, 그리고 한국 사회를 위한 공공신학
이 책은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논의를 기독교가 문화적 배경인 서구 교회의 산물로만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은 프랑스 혁명과 계몽주의 이후의 현실에서, 그리스도인들의 목소리를 내면서 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 진지한 노력이었다. 그리고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기독교 세계관의 고민은 지금 우리에게 적실한 공공신학의 관심을 담고 있었음을 알게 한다. 게다가 독자들은 이 책을 아브라함 카이퍼가 한국 교회에 보낸 편지로 읽으면서, 기독교 신학이나 신앙 논의에서 오늘날 우리의 삶을 다루지 않는 오류를 피할 수 있다. 또한 한국 교회가 갖고 있는 유산인 기독교 세계관을 원래의 배경에서 이해하면서, 현실에서 신앙의 가치를 올바르게 반영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고민하게 한다. 교회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이 세상을 이롭게 하는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온전히 회복되는 꿈을 꾸게 될 것이다.
영역 주권과 정치, 혹은 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 신앙이 할 수 있는 독특한 역할
오늘날 기독교 신앙이 한국 사회에서 평안과 화해의 도구가 되기보다 오히려 갈등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 그리스도인들이 희생과 섬김의 자세로 중요한 시기마다 역할을 한 역사는 잊히고, 독선과 고집으로 지탄의 대상이 된 현재의 상황을 바꿀 방법은 없을까? 그에 대한 해답으로 이 책은 네덜란드에서 국가 교회가 권력에 종속된 것을 아브라함 카이퍼가 영역 주권 교리를 통해 해소하면서 각 영역에 하나님이 부여하신 주권을 재발견하고, 이로써 구조적 다원주의를 가능하게 했음을 보여 준다. 영역 주권은 온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서 나오며, 하나님이 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을, 독선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시는 데 대한 신뢰의 표현이다. 그리스도인은 각 영역에 참여하면서 정치인, 시민, 지식인, 예술인, 직장인으로서 그 영역에 걸맞은 탁월한 사람이 되도록 부름을 받았다. 이런 소명을 인식할 때, 그리스도인은 사회에서 다툼을 일으키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한 다스리심을 드러내는 은혜의 도구가 될 것이다.
세속 시대를 위한 진짜 공공신학
그동안 기독교 세계관을 어렵게만 느꼈다면, 이 책이 쉽고 간결한 입문서가 되어 줄 것이다. 배경을 이해할 때 기독교 세계관은 교회와 사회를 구분하여 연결하며, 기독교 신앙의 사회적 책임을 고민하게 한다는 점을 알린다. 또한 어느덧 세속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이미 세속화의 길을 걸었던 사회에서 신칼뱅주의 기독교 세계관이 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보면서, 세속화가 안티 기독교나 무분별한 상대주의로 흐르지 않도록 할 책임이 자신들에게 주어졌음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 교회가 하나님의 세계를 이롭게 하는 일에 올바르게 헌신하게 하는 진짜 공공신학을 도모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 독자 대상
ㆍ기독교 세계관과 공공신학에 관심이 있는 그리스도인
ㆍ한국 교회의 공공성을 생각하는 그리스도인
ㆍ개인이 가진 신앙의 사회적 측면을 알고 싶은 그리스도인
ㆍ교회 생활과 일상을 연결하는 총체적 삶을 살아 내려는 그리스도인
ㆍ믿음과 정치적 판단, 사회 이슈들에 대한 기독교적 숙고의 방향을 고민하는 그리스도인
추천평
- 류호준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은퇴교수)
- 신국원 (총신대학교 명예교수, (사)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이사장)
- 이재근 (광신대학교 신학과 교회사 교수)
- 김관성 (울산 낮은담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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