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 아마존 베스트셀러
*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 조던 피터슨, 마크 맨슨, 디팩 초프라 추천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한 비밀을 찾아 떠난 12년간의 탐험
서양 문명의 근간을 흔드는 전복적이고 완벽한 연구
“댄 브라운 소설처럼 흥미진진하다.
독보적으로 재미있고, 지적으로 흥미롭다.
마지막까지 대단한 여정이었다.
- 조던 피터슨
오래전 한 비밀이 있었다. 이 비밀은 우리 삶의 원천이며, 문명의 출발점이다. 한 번 경험하면 평생 잊을 수 없고, 단 한 차례로도 삶의 기본과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깨우치게 해 지난날의 고통,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불안을 가져가고 현재를 기쁘게 누리도록 한다. 석기 시대부터 수천 년을 이어지며 플라톤, 소포클레스, 키케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 고대 그리스 로마의 수많은 구도자가 사로잡힌 이 비밀은 4세기 로마에서 자취를 감췄다.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종교사가이자 『세계의 종교』(The World’s Religions)의 작가 휴스턴 스미스는 이를 역사상 “가장 잘 지켜진 비밀”이라 말했다.
이 책의 작가 브라이언 무라레스쿠는 대학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산스크리트어 등 고전 언어를 전공하고 월스트리트의 법률회사에서 변호사로서 일하던 가운데 우연히 『이코노미스트』에서 한 기사를 보게 되었다. 존스홉킨스 대학교의 첫 번째 실로시빈 실험을 다룬 「신의 알약」이라는 기사였다. 뉴욕 대학교와 존스홉킨스 대학교 연구진은 마법 버섯의 활성 성분인 실로시빈이 암 환자의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자원자를 모집했다. 실험 참가자 3분의 2가 실로시빈 경험을 삶에서 가장 뜻깊다고 꼽았다는 통계를 확인한 순간부터 작가의 삶은 영원히 바뀌었다. 작가는 곧바로 학부 시절 탐닉했던 고대 그리스 종교를 떠올렸다. 그리고 ‘역사에서 지워진 역사’의 증거를 찾아 12년에 걸친 여정을 시작했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인이 신을 만나기 위해 환각성 약물을 사용했는지, 초기 그리스도교인이 그 비밀 전통을 물려받았는지 질문하며 출발한다. 그리스도교에는 포도주로 표상되는 예수의 피를 마시는 사람에게 죽음 이후의 삶을 보장하는 성만찬이라는 의식이 있다. 이 성만찬의 원래 형태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는 전무하며, 24억 2,000만 그리스도교인은 최후의 만찬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모른 채 매주 일요일 거행되는 전례에 참석한다.
예수 탄생 이전, 고대 그리스인은 그들의 고유한 신비에서 구원을 찾았다.
이 신비는 입문자들을 죽음 직전으로 이끄는 고대 신비제에서 정기적으로 치러졌다. 2,000년 동안 아테네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이 그리스의 영적 수도 엘레우시스에 모여 거룩한 맥주를 마시며 천상의 환영을 목격했고, 디오니소스의 거룩한 포도주를 마시며 신과 하나 되었다. 1970년대 일부 학자들이 이 맥주와 포도주를 가리켜 정신변성 약물 첨가 음료라 주장했으나 외면받았고, 발전을 거듭하는 고고식물학과 고고화학 기법을 통해 고대에 환각성 음료가 지속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이 최근 확인되며 관련 연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작가는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역사에 이렇게 묻는다. 이 비밀이 석기 시대부터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까지 살아 있었다면 예수의 시대까지 이어지지 않았을까?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원래 성만찬 역시 환각성 성만찬 아니었을까?
작가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해 독일, 스페인, 프랑스를 거쳐 이탈리아 그리고 바티칸 시국을 직접 방문해 정부 소속 고고학자들을 만나고, 루브르 박물관 미공개 컬렉션을 확인하며, 신약성서의 고대 그리스어를 해석하고, 로마 카타콤과 바티칸 비밀 문서고에서 결정적인 증거들을 확보하고 그 탐색과 탐구의 과정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역사의 그늘에 1,600년 이상 가리었던 고대 그리스의 비밀이 이제 밝혀지기 시작한다.
*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 조던 피터슨, 마크 맨슨, 디팩 초프라 추천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한 비밀을 찾아 떠난 12년간의 탐험
서양 문명의 근간을 흔드는 전복적이고 완벽한 연구
“댄 브라운 소설처럼 흥미진진하다.
독보적으로 재미있고, 지적으로 흥미롭다.
마지막까지 대단한 여정이었다.
- 조던 피터슨
오래전 한 비밀이 있었다. 이 비밀은 우리 삶의 원천이며, 문명의 출발점이다. 한 번 경험하면 평생 잊을 수 없고, 단 한 차례로도 삶의 기본과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깨우치게 해 지난날의 고통,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불안을 가져가고 현재를 기쁘게 누리도록 한다. 석기 시대부터 수천 년을 이어지며 플라톤, 소포클레스, 키케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 고대 그리스 로마의 수많은 구도자가 사로잡힌 이 비밀은 4세기 로마에서 자취를 감췄다.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종교사가이자 『세계의 종교』(The World’s Religions)의 작가 휴스턴 스미스는 이를 역사상 “가장 잘 지켜진 비밀”이라 말했다.
이 책의 작가 브라이언 무라레스쿠는 대학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산스크리트어 등 고전 언어를 전공하고 월스트리트의 법률회사에서 변호사로서 일하던 가운데 우연히 『이코노미스트』에서 한 기사를 보게 되었다. 존스홉킨스 대학교의 첫 번째 실로시빈 실험을 다룬 「신의 알약」이라는 기사였다. 뉴욕 대학교와 존스홉킨스 대학교 연구진은 마법 버섯의 활성 성분인 실로시빈이 암 환자의 우울과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자원자를 모집했다. 실험 참가자 3분의 2가 실로시빈 경험을 삶에서 가장 뜻깊다고 꼽았다는 통계를 확인한 순간부터 작가의 삶은 영원히 바뀌었다. 작가는 곧바로 학부 시절 탐닉했던 고대 그리스 종교를 떠올렸다. 그리고 ‘역사에서 지워진 역사’의 증거를 찾아 12년에 걸친 여정을 시작했다.
이 책은 고대 그리스인이 신을 만나기 위해 환각성 약물을 사용했는지, 초기 그리스도교인이 그 비밀 전통을 물려받았는지 질문하며 출발한다. 그리스도교에는 포도주로 표상되는 예수의 피를 마시는 사람에게 죽음 이후의 삶을 보장하는 성만찬이라는 의식이 있다. 이 성만찬의 원래 형태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는 전무하며, 24억 2,000만 그리스도교인은 최후의 만찬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모른 채 매주 일요일 거행되는 전례에 참석한다.
예수 탄생 이전, 고대 그리스인은 그들의 고유한 신비에서 구원을 찾았다.
이 신비는 입문자들을 죽음 직전으로 이끄는 고대 신비제에서 정기적으로 치러졌다. 2,000년 동안 아테네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이 그리스의 영적 수도 엘레우시스에 모여 거룩한 맥주를 마시며 천상의 환영을 목격했고, 디오니소스의 거룩한 포도주를 마시며 신과 하나 되었다. 1970년대 일부 학자들이 이 맥주와 포도주를 가리켜 정신변성 약물 첨가 음료라 주장했으나 외면받았고, 발전을 거듭하는 고고식물학과 고고화학 기법을 통해 고대에 환각성 음료가 지속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이 최근 확인되며 관련 연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작가는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역사에 이렇게 묻는다. 이 비밀이 석기 시대부터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까지 살아 있었다면 예수의 시대까지 이어지지 않았을까?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원래 성만찬 역시 환각성 성만찬 아니었을까?
작가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해 독일, 스페인, 프랑스를 거쳐 이탈리아 그리고 바티칸 시국을 직접 방문해 정부 소속 고고학자들을 만나고, 루브르 박물관 미공개 컬렉션을 확인하며, 신약성서의 고대 그리스어를 해석하고, 로마 카타콤과 바티칸 비밀 문서고에서 결정적인 증거들을 확보하고 그 탐색과 탐구의 과정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역사의 그늘에 1,600년 이상 가리었던 고대 그리스의 비밀이 이제 밝혀지기 시작한다.
목차
감수의 글
서문
들어가며 | 새로운 혁명
1부 환각성 맥주 양조
1장 정체성 위기
2장 체면 실추
3장 보릿가루와 월계수 잎
4장 비밀 중의 비밀
5장 지복직관
6장 묘지 맥주
7장 카탈루냐의 키케온
1부를 마치며
2부 환각제 포도주 혼합
8장 불멸의 약물
9장 천국의 포도밭
10장 성지의 영약
11장 영원의 넥타르를 마시고
12장 이 모든 것은 단순히 소풍이 아니다
13장 성배
14장 영지주의 성만찬
15장 신비제 해안 고속도로
16장 무한의 복음서와 두꺼비 성만찬
17장 우리의 눈이 뜨였습니다
나오며
주
찾아보기
도판 소장처
서문
들어가며 | 새로운 혁명
1부 환각성 맥주 양조
1장 정체성 위기
2장 체면 실추
3장 보릿가루와 월계수 잎
4장 비밀 중의 비밀
5장 지복직관
6장 묘지 맥주
7장 카탈루냐의 키케온
1부를 마치며
2부 환각제 포도주 혼합
8장 불멸의 약물
9장 천국의 포도밭
10장 성지의 영약
11장 영원의 넥타르를 마시고
12장 이 모든 것은 단순히 소풍이 아니다
13장 성배
14장 영지주의 성만찬
15장 신비제 해안 고속도로
16장 무한의 복음서와 두꺼비 성만찬
17장 우리의 눈이 뜨였습니다
나오며
주
찾아보기
도판 소장처
책 속으로
적절한 표현을 찾으려고 한동안 침묵한 뒤 다이너는 그 일시적인 순간을 “순수한 존재의 상태”라 일컬었다. 깊은 숨을 몇 번 들이마시다 힘차게 내뱉자 가슴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는 소리가 들렸다고 회고했다. 자신의 물리적 신체가 여전히 시공간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다고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자각의 원천을 매우 쉽게 찾아내고 나자 그것은 갑자기 어디에나 있는 동시에 어디에도 없게 되었다 그러자 모든 것이 이치에 닿았다. 그 불안정한 평행 현실에서 어려움 없이 절정으로 나아가며 다이너는 ‘탄생과 죽음이 사실은 아무런 의미도 지니고 있지 않다’는 깨달음에 이르렀다. 명료하게 설명해달라고 다그치자 그녀는 이렇게 덧붙였다. “그건 오히려 항상 있음의 상태였어요.”
--- p.35
그리스도교의 토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헉슬리는 조직화된 종교의 죽음을 예언했을 뿐 아니라 그 신비적 뿌리로의 귀환까지 예언했다. 아울러 그 조각들을 하나로 맞출 수만 있다면 그리스도교의 기원뿐 아니라 서양 문명 전체의 기원까지 다시 쓰게 될 뭔가가 ‘부흥’할 것이라 예언했다. (…) 그리스어 구사 이교도 다수가 갈릴래아 출신의 유대인 치료사를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간으로 바꿔놓음으로써 그리스도교의 창립 세대가 된 진짜 이유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전문가들이 찾아내기만 한다면 그것은 모든 종교 개혁을 끝낼 종교 개혁을 약속할 것이다.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의 무아적 원천과 참된 생명선인 신비라는 핵심이 마침내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 p.51
복음서와 바오로의 편지 그리고 당시 다른 그리스어 문서에 대한 러크의 분석에 따르면 최초 그리스도교인 세대는 그리스인들에게서 향정신 작용의 신비를 물려받았으며, 환각성 취기를 위한 매개체인 데메테르의 맥주를 디오니소스의 포도주로 대체했다. (…) 더 이상 엘레우시스의 데메테르 신전에 국한되지도, 디오니소스의 오지 위 나무와 바위 너머에 흩어져 있지도 않게 되자 원시 미사는 예수 사후 처음 세 세기 동안 초기 그리스도교를 규정했던 가정 교회와 카타콤에서도 거행될 수 있었다. 4세기에 최초의 대성당이 건립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은 바로 그곳, 그러니까 가정과 무덤에 모여 빵과 포도주로 이루어진 자신들의 거룩한 식사를 섭취했다. 바로 그곳에서 본래의 성만찬은 여성이 적지 않은 역할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발전했으며, 새로운 그리스의 성사가 과거 그리스의 성사를 대체하게 되었다.
--- p.107~108
1세기 고대 지중해는 총체적인 용광로였다. 그 어떤 신앙도 진공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복음서 기록자들과 성 바오로, 어쩌면 예수 본인도 그 시대의 영적 지형으로부터 영감을 얻었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보수적인 종교계에서는 이 이론이 여전히 이단의 냄새를 풍긴다. 이 이론은 다른 무엇보다 성체성사를 통해 인간과 하느님을 엮어준다는 새롭고도 전례 없는 계약을 이용한 예수의 유일무이한 중재라고 간주되는 것의 독특함과 독창성을 약화시킨다. 교회가 단순히 그리스인에게서 모든 것을 훔쳤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사업 전체가 치명적인 결함을 지녔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인간이라는 종을 영벌에서 구원하기 위한 유일무이한 명령은 매우 예외적인 것이었다가 졸지에 매우 평범한 것이 되고 만다.
--- p.169
종교는 문명의 부산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문명의 엔진이었다. ‘농업의 요람’으로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북부에 자리했다는 이유로 괴베클리 테페는 오늘날의 세계를 구동한 요소 그 자체인 농업과 도시화 모두의 촉매로 대두했다.
--- p.205
392년 엘레우시스가 종언을 구하면서, 여성이 운영하는 가정 교회와 지하 레프리게리아의 성만찬도 사라졌다. 로마의 통치와 법률을 완벽히 모방하며 여성은 사제직에서 체계적으로 배제되었다. 주교는 점점 더 군주와 비슷해졌고, 새로운 지상의 대성당 상석에 놓인 자신의 보좌에 앉았다. 특별한 약리학적 전문 지식이라고는 전무한 매우 일반적인 사람이 매우 평범한 빵과 포도주를 축성하는 일을 목도하기 위해 교구민은 충성스러운 신민 같은 모습으로 신자석에 줄지어 앉았다. 그리스 철학의 오독과 부끄러운 성서적 추론의 혼합 속에서,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다른 사람들은 여성이 신체의 격정과 욕구 때문에 종교적 삶에서 멀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생리 주기와 자녀 출산과 모유 수유의 사슬로부터 자유로운 남성만이 남성이라는 종을 자신의 비합리적 육체성에서 해방시키고 영적 천국과 연결시키는 영혼의 합리적인 국면을 적절하게 조종하고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 p.268
플로티노스는 “모든 사람이 갖고 있지만 극소수의 사람만 사용하는 능력”인 비범한 “시각 능력”이 “계산으로 획득할” 수 없고, “정리로 구축할” 수도 없다고 경고했다. 파르메니데스가 오래전 벨리아에서 플라톤에게 가르치려 했듯 참된 종교는 논리나 이성이나 반성적 사고와 아무 관계가 없다. 지복직관을 얻으려면 반드시 그것을 위해 죽어야 한다. 자아가 반드시 파괴되어야 한다. 최소한 잠시라도 말이다. (…) 우리가 삶에 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 모든 것, 정말 모든 것이 반드시 소멸되어야 한다.
--- p.35
그리스도교의 토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헉슬리는 조직화된 종교의 죽음을 예언했을 뿐 아니라 그 신비적 뿌리로의 귀환까지 예언했다. 아울러 그 조각들을 하나로 맞출 수만 있다면 그리스도교의 기원뿐 아니라 서양 문명 전체의 기원까지 다시 쓰게 될 뭔가가 ‘부흥’할 것이라 예언했다. (…) 그리스어 구사 이교도 다수가 갈릴래아 출신의 유대인 치료사를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간으로 바꿔놓음으로써 그리스도교의 창립 세대가 된 진짜 이유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전문가들이 찾아내기만 한다면 그것은 모든 종교 개혁을 끝낼 종교 개혁을 약속할 것이다.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의 무아적 원천과 참된 생명선인 신비라는 핵심이 마침내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 p.51
복음서와 바오로의 편지 그리고 당시 다른 그리스어 문서에 대한 러크의 분석에 따르면 최초 그리스도교인 세대는 그리스인들에게서 향정신 작용의 신비를 물려받았으며, 환각성 취기를 위한 매개체인 데메테르의 맥주를 디오니소스의 포도주로 대체했다. (…) 더 이상 엘레우시스의 데메테르 신전에 국한되지도, 디오니소스의 오지 위 나무와 바위 너머에 흩어져 있지도 않게 되자 원시 미사는 예수 사후 처음 세 세기 동안 초기 그리스도교를 규정했던 가정 교회와 카타콤에서도 거행될 수 있었다. 4세기에 최초의 대성당이 건립되기 이전까지만 해도 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은 바로 그곳, 그러니까 가정과 무덤에 모여 빵과 포도주로 이루어진 자신들의 거룩한 식사를 섭취했다. 바로 그곳에서 본래의 성만찬은 여성이 적지 않은 역할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발전했으며, 새로운 그리스의 성사가 과거 그리스의 성사를 대체하게 되었다.
--- p.107~108
1세기 고대 지중해는 총체적인 용광로였다. 그 어떤 신앙도 진공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복음서 기록자들과 성 바오로, 어쩌면 예수 본인도 그 시대의 영적 지형으로부터 영감을 얻었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보수적인 종교계에서는 이 이론이 여전히 이단의 냄새를 풍긴다. 이 이론은 다른 무엇보다 성체성사를 통해 인간과 하느님을 엮어준다는 새롭고도 전례 없는 계약을 이용한 예수의 유일무이한 중재라고 간주되는 것의 독특함과 독창성을 약화시킨다. 교회가 단순히 그리스인에게서 모든 것을 훔쳤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사업 전체가 치명적인 결함을 지녔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인간이라는 종을 영벌에서 구원하기 위한 유일무이한 명령은 매우 예외적인 것이었다가 졸지에 매우 평범한 것이 되고 만다.
--- p.169
종교는 문명의 부산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문명의 엔진이었다. ‘농업의 요람’으로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북부에 자리했다는 이유로 괴베클리 테페는 오늘날의 세계를 구동한 요소 그 자체인 농업과 도시화 모두의 촉매로 대두했다.
--- p.205
392년 엘레우시스가 종언을 구하면서, 여성이 운영하는 가정 교회와 지하 레프리게리아의 성만찬도 사라졌다. 로마의 통치와 법률을 완벽히 모방하며 여성은 사제직에서 체계적으로 배제되었다. 주교는 점점 더 군주와 비슷해졌고, 새로운 지상의 대성당 상석에 놓인 자신의 보좌에 앉았다. 특별한 약리학적 전문 지식이라고는 전무한 매우 일반적인 사람이 매우 평범한 빵과 포도주를 축성하는 일을 목도하기 위해 교구민은 충성스러운 신민 같은 모습으로 신자석에 줄지어 앉았다. 그리스 철학의 오독과 부끄러운 성서적 추론의 혼합 속에서,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다른 사람들은 여성이 신체의 격정과 욕구 때문에 종교적 삶에서 멀어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생리 주기와 자녀 출산과 모유 수유의 사슬로부터 자유로운 남성만이 남성이라는 종을 자신의 비합리적 육체성에서 해방시키고 영적 천국과 연결시키는 영혼의 합리적인 국면을 적절하게 조종하고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 p.268
플로티노스는 “모든 사람이 갖고 있지만 극소수의 사람만 사용하는 능력”인 비범한 “시각 능력”이 “계산으로 획득할” 수 없고, “정리로 구축할” 수도 없다고 경고했다. 파르메니데스가 오래전 벨리아에서 플라톤에게 가르치려 했듯 참된 종교는 논리나 이성이나 반성적 사고와 아무 관계가 없다. 지복직관을 얻으려면 반드시 그것을 위해 죽어야 한다. 자아가 반드시 파괴되어야 한다. 최소한 잠시라도 말이다. (…) 우리가 삶에 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 모든 것, 정말 모든 것이 반드시 소멸되어야 한다.
--- p.566~567
출판사 리뷰
출판사 서평
"당신이 이곳에 온다면
당신은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사실이라 믿었던 역사를 뒤흔들
잃어버린 과거로의 초대"
오늘날 우리가 햇수를 셀 때 사용하는 서력은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해를 기원으로 한다. 인류의 역사를 그리스도 이전과 이후로 나눈 그리스도교의 개념이지만 서구 문명이 전파되면서 신앙 여부와 관계없이 연수를 헤아릴 때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되었다. 이 세계의 시간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 그리스도의 존재는 인류 문명의 기원이자 많은 사람이 믿어 의심치 않는 진리가 된 지 오래이다. 여기 한 고전학자가 이 2,000년 묵은 진리에 질문을 던진다.
대학에서 고전 언어를 전공한 변호사이자 로마 가톨릭교회 신자인 작가는 학부 시절 그리스 종교에 몰두했다. 많은 고전 텍스트와 학자들의 연구를 탐독하며 그리스도 탄생 이후 기록으로서의 역사에 찢겨나간 페이지가 있다는 의구심이 그 종교에 대한 관심을 더욱 키웠을 것이다. 로펌 사무실에서 우연히 발견한 『이코노미스트』의 실로시빈 연구 기사는 현업으로 밀어둘 수밖에 없었던 ‘이름 없는 종교’에 대한 탐구심을 되살렸고, 그 길로 작가는 그리스 종교가 번성했던 땅을 직접 밟고 평생 그 종교를 연구해온 사람들을 직접 만나며 12년에 걸쳐 이어질 여정을 시작했다. 지구 상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24억 2,000만 신자를 거느린,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남성이 〈최후의 만찬〉 속 주인공이 아니라 〈아테네 학당〉의 일원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인류 문명의 시작점에 던지는 대담한 질문
세계의 기초를 마련한 주체는 그리스인가, 그리스도교인가?
우리가 생활 속에서 당연히 여기는 많은 것은 그리스에서 왔다. 음악, 미술, 연극, 과학, 민주주의까지 서양을 넘어 동양에서도 일상적으로 자리 잡은 삶의 요소들은 그곳에서 시작되었다. 그리스의 많은 창조물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우리에게 각인되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종교만은 남아 있지 않다. 무엇이든 의문하고 탐구하기를 즐겼던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해서도 깊이 천착했다. “대지의 어머니”이자 ‘곡물의 여신’ 데메테르가 등장하면서 인류는 수렵채집사회에서 농경사회로 접어들었고, 이 여신은 인간종을 자연과 일치시키며 신비제를 통해 인류가 “죽기 전에 죽음”으로써 계속해서 살아 있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인간이기에 지니는 고통, 절망, 스트레스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내면의 영속성과 연계되는 일로, 이 “순수한 존재의 상태”에 이르면 “시간을 초월한 차원”에 들어서 “모든 순간이 그 자체로 영원”해진다. 성년이 되어 사회의 생산적인 일원이 되려는 과정에서 잃은 어린 시절의 “깊은 내적 평화의 회로”를 한순간에 되찾고, “자신의 완전한 정체성”을 “자각”하게 된다. 12세기 페르시아의 약학자 아타르는 이를 두고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자신에 대해 죽지 않는 한, 우리가 다른 누군가나 다른 무엇과 동일시하는 한, 우리는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그의 제자 루미 역시 다음처럼 의견을 같이했다. “당신이 자신을 단 한 번만 제거할 수 있다면 비밀 중의 비밀이 당신 앞에 열릴 것이다. 우주의 배후에 숨어 있는 미지의 얼굴이 당신 지각의 얼굴에 나타날 것이다.”
이처럼 ‘불멸’을 경험한 사람들은 죽음 너머를 미리 봄으로써 죽어도 죽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한순간도 못 되는 짧은 순간만이라도 자기 자신을 망각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모든 것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이는 석기 시대부터 전해진 오랜 가르침이자 그리스 종교의 핵심이다. 고대 신비제에서 경험된 자아가 분해되는 통찰은 기원 원년을 넘어 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의 시대까지 소중히 이어지다 4세기 로마에 이르러 그리스도교 기득권층에 의해 역사에서 제거되고 이교로 단정되고 만다. 천상의 환영을 보고 신과 하나 되게 하는 맥주와 포도주는 예수의 피로 변모하고, 신비제를 주관하던 여사제들은 마녀로 낙인 찍혀 처형되었다. 유대인 치료사이자 마법사였던 남성은 어느 날 갑자기 마르시아스의 곱슬머리를 하고 세상의 구원자로 나타난다.
21세기의 종교 개혁에 버금가는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가장 은밀한 비밀이 밝혀진다
작가는 그리스 아테네 고고학 박물관, 독일 뮌헨 공과대학교 양조연구센터, 스페인 마스 카스테야르 데 폰토스,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이탈리아 로마 카타콤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비밀 문서고를 직접 방문해 고전학자, 고고학자, 과학자, 큐레이터, 비밀 문서고 기록 관리인, 사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 그리스 종교에 관한 증거를 수집한다. 그 증거들은 때로는 절구 안, 때로는 유해의 치아, 때로는 지하 무덤의 벽화 안, 때로는 비밀 문서고의 오래된 기록 안에서 믿기 어려울 정도로 온전한 모습으로 발견되어 그 이름 없는 종교의 존재를 생생하게 증명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거쳐 초기 그리스도교의 시대까지 이어진 그리스 종교의 전통은 4세기 최초의 대성당이 건립되기 전까지 가정과 무덤에서 신비제 형태로 이뤄지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 지역 곳곳에 흔적을 남겼다. 그 증거들을 바탕으로 살펴볼 때 그리스 종교와 그리스도교의 유사성은 우연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정도로 매우 뚜렷하다. 하지만 4세기 고위 귀족 프라이텍스타투스의 말처럼 그리스 종교는 오늘날 그리스도 신앙에는 완전히 결여된 것을 간직하고 있었다. “선조들에게서 물려받은” 이 본래의 비밀은 우리 모두를 죽지 않을 운명으로 만들 것이었다. 하지만 이 “비밀 중의 비밀”이 완전히 제거된 종교에는 모두 남성으로 조합된 성부와 성자와 성령, 영원히 늙지 않는 여성, 그리고 “비밀”이 빠진 성만찬이 있을 뿐이다. 그리스 신비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던 여성들의 원형은 서서히 사라졌고 이들은 훗날 이단 심문소의 사냥감이 되어 큰 솥에 담긴 정체불명의 액체를 휘젓는 무시무시한 노파의 이미지로 굳어졌다.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종교가 4세기 이후 지금까지 싸움을 벌이고 있는 대상은 단 두 가지이다. 여성과 약물.
과학 기술 발전으로 이름 없는 종교의 증거가 하나둘씩 발견되고 그 존재가 증명되기 시작하며 관련 연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작가는 21세기의 종교 개혁이라 일컬을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미국인 27퍼센트가 자신을 ‘영적이지만 종교적이지 않은 사람’(spritual-but-not-religious, SBNR)이라 여기며, 미국에서 ‘기독교인 감소’를 촉발한 밀레니얼 세대 40퍼센트는 어떤 신앙도 없다고 말한다. 이는 한 세대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종교가 없다. 이러한 영적 위기의 추세는 향후 수년 동안 계속해서 급증할 것이다. 거대 일신교 신앙이 그 뿌리를 망각했기 때문이다. “비밀 중의 비밀”이며 “모든 종교의 핵심”인 신비를 되찾지 않은 채 지금처럼 싸움을 이어간다면 인류 믿음의 오랜 전통은 역사 속으로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다.
"당신이 이곳에 온다면
당신은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사실이라 믿었던 역사를 뒤흔들
잃어버린 과거로의 초대"
오늘날 우리가 햇수를 셀 때 사용하는 서력은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해를 기원으로 한다. 인류의 역사를 그리스도 이전과 이후로 나눈 그리스도교의 개념이지만 서구 문명이 전파되면서 신앙 여부와 관계없이 연수를 헤아릴 때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되었다. 이 세계의 시간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 그리스도의 존재는 인류 문명의 기원이자 많은 사람이 믿어 의심치 않는 진리가 된 지 오래이다. 여기 한 고전학자가 이 2,000년 묵은 진리에 질문을 던진다.
대학에서 고전 언어를 전공한 변호사이자 로마 가톨릭교회 신자인 작가는 학부 시절 그리스 종교에 몰두했다. 많은 고전 텍스트와 학자들의 연구를 탐독하며 그리스도 탄생 이후 기록으로서의 역사에 찢겨나간 페이지가 있다는 의구심이 그 종교에 대한 관심을 더욱 키웠을 것이다. 로펌 사무실에서 우연히 발견한 『이코노미스트』의 실로시빈 연구 기사는 현업으로 밀어둘 수밖에 없었던 ‘이름 없는 종교’에 대한 탐구심을 되살렸고, 그 길로 작가는 그리스 종교가 번성했던 땅을 직접 밟고 평생 그 종교를 연구해온 사람들을 직접 만나며 12년에 걸쳐 이어질 여정을 시작했다. 지구 상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24억 2,000만 신자를 거느린,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남성이 〈최후의 만찬〉 속 주인공이 아니라 〈아테네 학당〉의 일원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인류 문명의 시작점에 던지는 대담한 질문
세계의 기초를 마련한 주체는 그리스인가, 그리스도교인가?
우리가 생활 속에서 당연히 여기는 많은 것은 그리스에서 왔다. 음악, 미술, 연극, 과학, 민주주의까지 서양을 넘어 동양에서도 일상적으로 자리 잡은 삶의 요소들은 그곳에서 시작되었다. 그리스의 많은 창조물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우리에게 각인되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종교만은 남아 있지 않다. 무엇이든 의문하고 탐구하기를 즐겼던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해서도 깊이 천착했다. “대지의 어머니”이자 ‘곡물의 여신’ 데메테르가 등장하면서 인류는 수렵채집사회에서 농경사회로 접어들었고, 이 여신은 인간종을 자연과 일치시키며 신비제를 통해 인류가 “죽기 전에 죽음”으로써 계속해서 살아 있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인간이기에 지니는 고통, 절망, 스트레스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내면의 영속성과 연계되는 일로, 이 “순수한 존재의 상태”에 이르면 “시간을 초월한 차원”에 들어서 “모든 순간이 그 자체로 영원”해진다. 성년이 되어 사회의 생산적인 일원이 되려는 과정에서 잃은 어린 시절의 “깊은 내적 평화의 회로”를 한순간에 되찾고, “자신의 완전한 정체성”을 “자각”하게 된다. 12세기 페르시아의 약학자 아타르는 이를 두고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자신에 대해 죽지 않는 한, 우리가 다른 누군가나 다른 무엇과 동일시하는 한, 우리는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그의 제자 루미 역시 다음처럼 의견을 같이했다. “당신이 자신을 단 한 번만 제거할 수 있다면 비밀 중의 비밀이 당신 앞에 열릴 것이다. 우주의 배후에 숨어 있는 미지의 얼굴이 당신 지각의 얼굴에 나타날 것이다.”
이처럼 ‘불멸’을 경험한 사람들은 죽음 너머를 미리 봄으로써 죽어도 죽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한순간도 못 되는 짧은 순간만이라도 자기 자신을 망각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모든 것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이는 석기 시대부터 전해진 오랜 가르침이자 그리스 종교의 핵심이다. 고대 신비제에서 경험된 자아가 분해되는 통찰은 기원 원년을 넘어 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의 시대까지 소중히 이어지다 4세기 로마에 이르러 그리스도교 기득권층에 의해 역사에서 제거되고 이교로 단정되고 만다. 천상의 환영을 보고 신과 하나 되게 하는 맥주와 포도주는 예수의 피로 변모하고, 신비제를 주관하던 여사제들은 마녀로 낙인 찍혀 처형되었다. 유대인 치료사이자 마법사였던 남성은 어느 날 갑자기 마르시아스의 곱슬머리를 하고 세상의 구원자로 나타난다.
21세기의 종교 개혁에 버금가는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가장 은밀한 비밀이 밝혀진다
작가는 그리스 아테네 고고학 박물관, 독일 뮌헨 공과대학교 양조연구센터, 스페인 마스 카스테야르 데 폰토스,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이탈리아 로마 카타콤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비밀 문서고를 직접 방문해 고전학자, 고고학자, 과학자, 큐레이터, 비밀 문서고 기록 관리인, 사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 그리스 종교에 관한 증거를 수집한다. 그 증거들은 때로는 절구 안, 때로는 유해의 치아, 때로는 지하 무덤의 벽화 안, 때로는 비밀 문서고의 오래된 기록 안에서 믿기 어려울 정도로 온전한 모습으로 발견되어 그 이름 없는 종교의 존재를 생생하게 증명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거쳐 초기 그리스도교의 시대까지 이어진 그리스 종교의 전통은 4세기 최초의 대성당이 건립되기 전까지 가정과 무덤에서 신비제 형태로 이뤄지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 지역 곳곳에 흔적을 남겼다. 그 증거들을 바탕으로 살펴볼 때 그리스 종교와 그리스도교의 유사성은 우연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정도로 매우 뚜렷하다. 하지만 4세기 고위 귀족 프라이텍스타투스의 말처럼 그리스 종교는 오늘날 그리스도 신앙에는 완전히 결여된 것을 간직하고 있었다. “선조들에게서 물려받은” 이 본래의 비밀은 우리 모두를 죽지 않을 운명으로 만들 것이었다. 하지만 이 “비밀 중의 비밀”이 완전히 제거된 종교에는 모두 남성으로 조합된 성부와 성자와 성령, 영원히 늙지 않는 여성, 그리고 “비밀”이 빠진 성만찬이 있을 뿐이다. 그리스 신비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던 여성들의 원형은 서서히 사라졌고 이들은 훗날 이단 심문소의 사냥감이 되어 큰 솥에 담긴 정체불명의 액체를 휘젓는 무시무시한 노파의 이미지로 굳어졌다.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종교가 4세기 이후 지금까지 싸움을 벌이고 있는 대상은 단 두 가지이다. 여성과 약물.
과학 기술 발전으로 이름 없는 종교의 증거가 하나둘씩 발견되고 그 존재가 증명되기 시작하며 관련 연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작가는 21세기의 종교 개혁이라 일컬을 만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미국인 27퍼센트가 자신을 ‘영적이지만 종교적이지 않은 사람’(spritual-but-not-religious, SBNR)이라 여기며, 미국에서 ‘기독교인 감소’를 촉발한 밀레니얼 세대 40퍼센트는 어떤 신앙도 없다고 말한다. 이는 한 세대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종교가 없다. 이러한 영적 위기의 추세는 향후 수년 동안 계속해서 급증할 것이다. 거대 일신교 신앙이 그 뿌리를 망각했기 때문이다. “비밀 중의 비밀”이며 “모든 종교의 핵심”인 신비를 되찾지 않은 채 지금처럼 싸움을 이어간다면 인류 믿음의 오랜 전통은 역사 속으로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다.
'42.세계사 이해 (독서>책소개) > 3.문화인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의 진화, 신의 출현 : 초기 인류와 종교의 기원 (0) | 2022.08.08 |
---|---|
진화 : 모든 것을 설명하는 생명의 언어 (0) | 2022.08.06 |
도덕의 기원 (0) | 2022.06.06 |
생각의 기원 (0) | 2022.06.06 |
거의 모든 것의 역사 (0) | 2022.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