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인물사 연구 (독서>책소개)/4.구약성경인물

요나의 심판과 구원 - 자끄 엘륄 (Jacques Ellul)

동방박사님 2023. 1. 21. 19:05
728x90

책소개

『요나의 심판과 구원』에서 저자 자끄 엘륄은 요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요나가 선지자인 것은, 그가 기이한 사건들을 경험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신 사실 자체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엘륄은 요나서에서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를 말하며 결국 예수 그리스도에 집중한다. 요나서는 철저하게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요나서 해석의 키워드라고 말한다.

목차

역자의 글
서론
비현실적인 이야기/전통적인 답변들/요나라는 이름/특이한 예언서/요나서가 예언서인 이유

1장. 주의 말씀이 요나에게 임하다
1)하나님의 선택
2)인간의 태도
3)하나님의 전략

2장. 주께서 큰 물고기를 보내시다
1)바다와 물고기
2)요나의 찬미
3)두 번째 예언

3장. 주의 말씀이 요나에게 두 번째 임하다
1)내 안의 두 사람
2)하나님의 인내
3)세 번째 예언

내용요약
 

저자 소개 

저 : 자끄 엘륄 (Jacques Ellul)
 
"사고는 세계적으로 행동은 지역적으로"라는 지성인의 행동강령을 말한 프랑스 지성으로, 마르크스의 사회경제학적 접근과 기독교의 가치관을 조화시킨 4개의 박사학위를 가진 학자이자 실천가이다. 1912년 1월 6일 프랑스 보르도에서 태어났다. 1937년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의 연구부장으로 지명되었으나 비시 프랑스 (Vichy France) 정부에 의해 해임되었다. 1936~1939년 사이에 프랑스 정계에 투신하여 활동하...

역자 : 신기호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을 수료하고, 파리 제2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프랑스복음주의신학대학(F.L.T.E.)과 합동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현재 지향교회(www.jihyang.kr) 목사로 있다.
 
 

출판사 리뷰

유대인들이 요나서를 예언서로 인정한 것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이유, 즉 예수 그리스도 때문이다.
요나서에 대해 우리는 암묵적인 양자택일을 강요받고 있다. 그것은 사건들의 역사적 실재를 의심하고 단지 거기에서 도출된 윤리적 교훈만을 의미 있는 것으로 보는 자유주의적 관점과 요나서의 모든 부분을 역사적인 사실들에 대한 기록으로 간주하는 보수주의적 관점이다.

엘륄은 제3의 길을 제시한다. 그는 선지서의 본질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요나가 선지자인 것은, 그가 기이한 사건들을 경험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신 사실 자체 때문이란 것이다.
엘륄은 요나서에서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를 말하며 결국 예수 그리스도에 집중한다. 요나서는 철저하게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요나서 해석의 키워드이다.

요나의 선민의식과 배타성과 편협성은 오늘날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마땅히 받아야 할 심판에서 구원받고도 여전히 세상에 대해 무책임하고 이기적이면서도 독선에 사로잡혀 있는 요나에게서 한국교회의 자화상을 볼 수 있다.

요나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은 능력이며 행동이다.
모든 사람은 소명을 인식한 순간 도피하기 시작하지만, 하나님은 택한 자를 추적하신다. 하나님은 택한 받은 자가 자신의 소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모든 자연계를 움직이게 하신다. 하나님의 선택은 개별적이지만 개인주의적이지 않으며 특별한 일과 행동에 투입하려는 창조적이고 구원적이며 반드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