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성서연구 (책소개)/7.역사서.예언서

에덴회복의 관점에서 읽은 요한계시록 1-11장: 때가 가까우니라 (2021)

동방박사님 2023. 12. 18.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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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책은 평신도들의 요한계시록 본문 연구와 목회자들의 설교를 돕기 위한 책으로서 학문적 깊이와 실용적 가치를 겸비한 책이다. 저자는 원문을 직접 번역하여 객관적 해석을 위한 창의적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우며 평신도들도 원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어의 음역을 제공한다. 그리고 요한계시록 연구의 필수적 요소인 구약과 유대 문헌의 배경적 연구를 통해 더욱 건실한 해석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본서를 통해 요한계시록으로 말미암는 종말론의 혼란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종말론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을 믿어마지 않는다.

목차

추천의 글 4
감사의 글 9
저자 서문 17
약어 소개 24
프롤로그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1:1-8) 27
1. 예수 그리도의 계시(1:1-2) 28
2. 예언의 말씀을 듣고 지키라(1:3) 50
3. 인사말: 삼위 하나님으로부터의 은혜와 평강(1:4-5d) 63
4. 송영(1:5e-6) 78
5. 예수님의 승귀: 예수님의 재림인가, 아니면 승천인가?(1:7) 85
6. 알파와 오메가(1:8) 114
서론부 승귀하신 예수님이 일곱 교회에게 말씀하시다(1:9-3:22) 127
서론부 1 선지자로 위임된 요한과 승귀하신 예수님(1:9-20) 128
I. 책을 써서 일곱 교회에 보내라(1:9-11) 128
1. 고난에 동참한 자(1:9) 129
2. 요한이 소리를 듣다(1:10-11) 138
II. 승귀하신 예수님에 대한 환상과 말씀(1:12-20) 153
1. 승귀하신 예수님에 대한 환상(1:12-16) 153
2. 말씀하시는 예수님 (1:17-20) 171
서론부 2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1-3:22) 200
예비적 고찰 200
1. 예언의 토양: 수신자의 정황 200
2. 문맥적 고찰: 2-3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가? 200 3. 장르: 선지적 메시지 204
4. 2-3장의 기능과 역할 206
5. 2-3장의 구조적 특징 208
6. 일곱 교회의 공통된 특징 208
I.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 1: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2장) 211
1. 에베소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1-7) 211
2. 서머나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8-11) 244
3. 버가모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12-17) 263
4. 두아디라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18-29) 288
II.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 2: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3장) 341
5. 사데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3:1-6) 341
6.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3:7-13) 364
7.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3:14-22) 397
본론부 심판과 구속(4-16장) 441
본론부 1 하늘 성전 환상(4-5장) 444
예비적 고찰 444
1. 4-5장의 중심 주제 444
2. 4-5장의 구약 배경으로서의 다니엘서 445
3. 4-5장의 문맥적 기능 446
4. 4장과 5장의 관계 447
5. 4-5장의 해석 원리 447
I.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 계획(4장) 448
1. 하늘 환상의 도입(4:1-2a) 448 2. 보좌에 대한 비전(4:2b-3) 463
3. 보좌 주변에 대한 다양한 묘사(4:4-8b) 476
4.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예배(4:8c-11) 512
II. 예수님의 구속 성취(5장) 529
1. 도입(5:1) 529
2. 누가 책의 인을 떼기에 합당한가?(5:2-4) 547
3. 책의 인을 떼기에 합당한 이를 알게 되다(5:5-7) 553
4. 어린 양에 대한 예배와 새 노래(5:8-10) 569
5. 천사들과 모든 피조물의 찬양과 경배(5:11-14) 593
본론부 2 세 개의 심판 시리즈와 구속의 실제적 실현(6-16장) 604
예비적 고찰 604
1. 문맥: 4-5장과 6-16장의 관계 604
2. 종말과 심판의 관계 605
3. 구조 607
4. 세 일곱 심판 시리즈의 상호 관계 610
5. 출애굽 모티브 613
6. 정리: 심판 시리즈를 읽는 방법 614
I. 요한계시록 6장과 8장 1-5절: 인 심판 시리즈 (1-7번째) 616
1. 인 심판 시리즈를 해석하는 방법 616
2. 처음 네 개의 인 심판(6:1-8) 621
1) 첫 번째 인을 열다(6:1-2) 628
2) 두 번째 인을 열다(6:3-4) 634
3) 세 번째 인을 열다(6:5-6) 636
4) 네 번째 인을 열다(6:7-8) 639
3. 마지막 세 개의 인 심판(6:9-17, 8:1-5) 643 1) 다섯 번째 인을 열다(6:9-11) 643
2) 여섯 번째 인을 열다(6:12-17) 665
3) 일곱 번째 인을 열다(8:1-5) 678
II. 요한계시록 7장(삽입): 144,000과 셀 수 없는 무리 698
1. 문맥 관찰 및 구조 698
2.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맞은 144,000(7:1-8) 699
1) 네 천사, 다른 천사, 그리고 144,000 (7:1-4) 699
2) 인침을 받은 열두 지파 목록 (7:5-8) 712
3. 하늘에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7:9-17) 719
1) 아무도 셀 수 없는 큰 무리의 존재와 그 특징(7:9-14) 719
2) 아무도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하늘에서 누리는 축복들(7:15-17) 736
4. 요한계시록 7장 정리 748
1) 1-8절과 9-17절 비교 748
2) 7장의 역할 748
III. 요한계시록 8장 6절-9장 21절: 나팔 심판 시리즈(1-6번째) 757
1. 서론적 고찰 757
1) 나팔 이미지 757
2) 새 출애굽 모티브 759
2. 처음 네 개의 나팔 심판(8:6-12) 763
1) 첫 번째 나팔 심판(8:6-7) 767
2) 두 번째 나팔 심판(8:8-9) 773
3) 세 번째 나팔 심판(8:10-11) 778
4) 네 번째 나팔 심판(8:12) 782
3. 나머지 두 개의 나팔 심판(8:13-9:21) 786
1) 도입 (8:13) 786
2) 다섯 번째 나팔 심판 (9:1-11) 790 3) 여섯 번째 나팔 심판 (9:12-21) 834
IV. 요한계시록 10-11장: 삽입(10-11:14)과 일곱 번째 나팔 심판(11:15-19) 867
A. 삽입(10:1-11:14) 867
1. 삽입 1: 열려져 있는 작은 책(10:1-11) 867
1) 도입: 다른 힘센 천사의 등장(10:1-2) 867
2) 다른 힘센 천사의 활동(10:3-7) 880
3) 선지적 부르심의 의식(10:8-11) 903
2. 삽입 2: 성전을 측량하라(11:1-2) 915
1) 측량하라(11:1) 917
2) 측량하지 말라(11:2) 923
3) 정리 935
3. 삽입 3: 두 증인 이야기(11:3-14) 937
1) 도입: 두 증인에 대한 소개(11:3-4) 937
2) 사건의 전개: 두 증인의 사역을 모세와 엘리야를 통해 조명하다(11:5-6) 947
3) 사건의 절정: 두 증인의 마지막 사역(11:7-12) 957
4) 결말: 남은 자들이 영광을 돌리다(11:13-14) 992
5) 정리 1005
B. 일곱 번째 나팔 심판(11:15-19) 1006
1) 세상의 나라가 우리의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다(11:15) 1012
2) 하늘에서의 반응(11:16-18) 1016
3) 하늘 성전이 열리다(11:19) 1024
4) 정리 1027
참고 문헌 1037
 

저자 소개

저 : 이필찬
 
총신대학교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M. Div.)를 졸업하고, 미국의 캘빈 신학교(Th. M.)를 거쳐 영국 스코틀랜드의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세계적인 신약학자 리처드 보쿰의 지도로 박사 학위(Ph. D.)를 취득했으며, 박사 학위 논문은 독일 튀빙겐의 Mohr Siebeck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The New Jerusalem in the Book of Revelation』). 15년간 웨스트민스터신학대...

출판사 리뷰

이책은 평신도들의 요한계시록 본문 연구와 목회자들의 설교를 돕기 위한 책으로서 학문적 깊이와 실용적 가치를 겸비한 책이다. 저자는 원문을 직접 번역하여 객관적 해석을 위한 창의적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우며 평신도들도 원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어의 음역을 제공한다. 그리고 요한계시록 연구의 필수적 요소인 구약과 유대 문헌의 배경적 연구를 통해 더욱 건실한 해석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본서를 통해 요한계시록으로 말미암는 종말론의 혼란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종말론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을 믿어마지 않는다.

추천평

요한계시록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단지 미래에 대한 책이 아니다. 그것은 세상의 마지막 미래가 어떻게 현재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책이다. 그것은 모든 시대의 교회에 대한 책이기 때문에 모든 시대의 교회를 위한 책이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요한계시록은 여전히 봉인된 책으로 남아 있다. 그들은 고도로 상징적인 이 환상들이 자신들의 삶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알지 못한다. 이필찬의 책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 환상들 속으로 들어가 그것들이 지금 여기에서 교회의 삶을 어떻게 조명해 주는지를 보게 할 것이다. 이 책에서 이필찬은 그가 박사 논문에서 수행했던 의미 있는 작업을 발판으로 삼아 목회자들이나 다른 기독교인들과 같은 폭넓은 독자층이 그의 통찰을 활용하게 해 줄 것이다. 그는 특별히 요한계시록이 말하는 지상적이며 천상적인 교회의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교회의 정체성은 전통적으로 “전투하는 교회”와 “승리한 교회”로 불린다. 그러한 용어들은 요한계시록이 지상에 있는 교회의 역할을 특징짓기 위해 사용하는 압도적인 전쟁 이미지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적절하다. 이필찬은 요한계시록의 이미지와 상징주의에 대해 매우 많이 설명해 주는 유대적 배경을 잘 숙지하고 있다. 그는 또한 최근의 학문적 경향에도 정통하다. 그는 요한계시록을 읽고 설교할 수 있게 이끄는 신뢰할 만하고 통찰력 있는 안내자이며, 나는 이 책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요한계시록 안에 담긴 풍성한 의미들을 스스로 탐구하도록 이끄는 좋은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
- 리차드 보쿰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명예교수)
“세계 신학계와 우리 조국 교회에 하나님께서 이필찬 교수를 통해 정말 큰 선물을 주시는 듯 하다"
- 이광우 (전주 열린문 교회 목사)

 

목차

추천의 글 4
감사의 글 13
저자 서문 16
약어 소개 24

목차 28
본론부 2 33

V. 요한계시록 12-14장: 교회 공동체와 악의 세력과의 적대적 대립 관계 34

서론적 고찰: 문맥관찰 34
A. 영적 전쟁의 현장(12장) 37
1. 여자가 낳은 아들과 용의 전쟁(12:1-6) 38
[12:1-2] 여자에 대하여: 해와 달과 열두 별의 면류관 43
[12:3-4] 용에 대하여: 용이 아들을 삼키려고 하다 51
[12:5] 아들에 대하여: 아들의 탄생과 승천 63
[12:6] 결말: 여자가 광야로 도망가다 72

2. 미가엘과 용의 전쟁(12:7-12) 77
1)미가엘과 용이 전쟁하다(12:7-9) 77
[12:7] 미가엘과 용의 전쟁의 필연성 82
[12:8-9] 전쟁의 결과 88
2)용이 쫓겨난 것에 대한 반응(12:10-12) 98
[12:10] 구원의 찬양 101
[12:11] 성도의 승리 113
[12:12] 승리에 대한 반응 120

3. 여자와 용의 전쟁(12:13-17) 126
[12:13] 도입: 용의 자기 인식 130
[12:14] 전개: 여자의 변화된 모습 131
[12:15-16] 절정: 뱀의 공격과 여자의 승리 135
[12:17] 결말: 미래 종말적 전쟁의 예고 140

B. 두 짐승 이야기(13장) 153
1. 첫째 짐승(13:1-10) 153
[13:1-4] 첫째 짐승의 특징 165
[13:5-10] 첫째 짐승의 사역 187

2. 둘째 짐승(13:11-18) 204
[13:11] 둘째 짐승의 특징 211
[13:12-18] 둘째 짐승의 사역 217

C. 하늘의 144,000 그리고 종말적 구속과 심판(14장) 246
1. 하늘의 144,000(14:1-5) 247
[14:1] 어린 양과 144,000 251
[14:2-3] 하늘에서 144,000의 활동: 하프 연주와 새노래 257
[14:4-5] 144,000의 특징들 261

2. 종말적 구속과 심판(14:6-20) 271
1)종말적 구속과 심판의 선포(14:6-12)(A) 273
2)하늘의 음성과 성령의 말씀(14:13)(B) 297
3)종말적 구속과 심판의 실행(14:14-20)(A') 305

VI. 요한 계시록 15-16장: 대접 심판 시리즈(1-7번째) 332

1. 일곱 대접 심판의 도입(15:1-8) 332
[15:1] 표적을 보다 338
[15:2-4] 어린 양의 노래 341
(1)승리자들의 노래(2-3a절) 342
(2)어린 양의 노래의 내용(3b-4절) 348
[15:5-8] 일곱대접 심판의 개요 358

2. 일곱 대접 심판의 실행(16:1-21) 365
1)처음 네 개의 대접 심판: 우주적 대상에 대한 심판(16:1-9) 365
[16:1] 도입 370
[16:2] 첫 번째 대접 심판 372
[16:3] 두 번째 대접 심판 374
[16:4-7] 세 번째 대접 심판 376
[16:8-9] 네 번째 대접 심판 383
2)마지막 세 개의 대접 심판: 짐승과 용 그리고 바벨론에 대한 심판(16:10-21) 387
[16:10-11] 다섯 번째 대접 심판 396
[16:12-16 여섯 번째 대접 심판 402

결론부 바벨론의 심판과 새예루살렘의 영광(17:1-22:5) 445

결론부 1 악의 세력, 그 심판과 멸망(17-20장) 450
I. 바벨론에 대한 심판(17:1-19:10) 456
1. 바벨론과 짐승/열왕들에 대한 소개와 심판(17장) 456
1)음녀 바벨론에 대한 환상(17:1-6) 456
2)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17:7-14) 493
3)음녀 바벨론의 멸망(17:15-18) 520
2. 바벨론의 심판과 그 심판에 대한 찬양(18:1-19:10) 540
1)다른 천사의 바벨론 심판 선포(18:1-3)(A) 541
2)하늘로부터 음성의 바벨론 멸망 선포(18:4-20)(B) 558
(1)바벨론 멸망의 선포(18:4-8) 558
(2)바벨론의 멸망으로 인한 세 부류의 애가(18:9-19) 577
[18:9-10] 땅의 왕들의 애가 589
[18:11-17a] 땅의 상인들의 애가 593
[18:17b-19] 바다 사람들의 애가 601
(3)기쁨으로 초대(18:20) 605
3)힘센 천사의 바벨론 심판 선포(18:21-24)(A') 610
4)하늘의 음성이 바벨론 멸망에 대해 하나님을 찬양함(19:1-10절)(B') 624
[19:1-5] 기쁨으로 초대에 대한 반응 633
[19:6-8] 하나님의 통치와 어린 양의 혼인의 때의 도래 646
[19:9-10] 어린 양의 혼인 잔치 654

II. 두 짐승/용/추종자들에 대한 심판(19:11-20:15) 678
1. 흰말 위에 앉은 이의 등장과 두 짐승에 대한 심판(19:11-21) 678
[19:11-16] 메시야 예수님의 장엄한 파루시아(A) 684
[19:17-18] 하나님의 큰 잔치에 초대(B) 700
[19:19-21] 두 짐승과 그 군대들의 심판(A') 704

2. 용에 대한 심판(20:1-10) 711
[20:1-3 용이 천 년 동안 무저갱에 결박되어 갇혀 있다(A) 726
[20:7-10] 천 년이 다 찬 후에 용의 활동(A') 742
[20:4-6] 천년 동안 통치하다(B) 759
3. 용의 추종자들에 대한 심판(20:11-15) 790

결론부2 새창조와 새예루살렘의 영광(21:1-22:5) 828
I. 새창조(21:1-8) 831
1. 만물을 새롭게 하다(21:1-5b) 831
[21:1a, 56] 새 하늘과 새 땅 (AA'): 재창조인가? 갱신인가? 835
[21:1C, 4b] 다시 있지 않다 (C/C') 845
[21:2abc]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신부처럼 단장한 새예루살렘(D) 848
2. 구속사의 완성을 선포하다(21:5c-8) 867

II. 새예루살렘(21:9-22:5) 886
1. 도입(21:9-10) 886
[21:9]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의 등장 888
[21:10] 새예루살렘을 보여주다 889
2. 새예루살렘의 건축 구조물(21:11-21) 896
3. 새예루살렘 내부의 특징들(21:22-27) 919
[21:22-23] 새예루살렘에 성전이 없다 921
[21:24-27]기 순례 모티브 926
4. 새예루살렘과 새에덴(22:1-5) 937

에필로그 마라나타(22:6-21) 973
1. 에필로그의 도입(22:6-9) 975
2. 내가 신속하게 온다(22:10-20) 991
3. 마지막 인사말(22:21) 1028

참고문헌 1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