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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조직을 키우는 리더, 사람의 마음을 끄는 리더를 위한 우리 시대 리더십의 고전!
인간관계는 물론 국가나 기업 등 모든 조직에서 리더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죽어가는 조직을 되살리는 비전이 되기도 하고, 조직 전체를 혼란과 파멸로 이끄는 비수가 되기도 한다. 리더의 올바른 언어는 사람의 가슴을 울려 성과를 끌어내며, 더 나아가 조직을 살리고 세상을 움직인다. 그렇다면 과연 진정한 리더의 언어란 어떤 것일까? 리더의 언어를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이 책은 리더십의 요체인 리더의 언어를 본격적으로 해부한다. 개인의 창의와 팀워크가 생명인 오늘날의 수평적 리더십에 요구되는 리더의 사고와 언어, 행동은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조직생활에서 이를 어떻게 접목, 활용할 것인지를 저자의 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현장경험에 비추어 친절하게 알려준다.
저자는 많은 리더들이 '열심히 떠들고 멍청히 듣는다’며 그릇된 커뮤니케이션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리고 조직을 망치는 커뮤니케이션의 적들을 살펴본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실전 전략, 성과를 내는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법칙, 한 몸처럼 움직이는 조직들의 소통방식,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전제조건인 공감능력을 갖추는 방법 등을 내한다.
업무를 똑똑하게 지시하는 방법, 망해가는 회사에서 나타나는 경고신호, 생산적인 회의법, 유능한 상사의 피드백 원칙 등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쉽게 말하는 법, 떨어지는 애사심을 끌어올리는 언어법, 3분 안에 설득하는 기술, 똑똑한 질문기술 등 간략하지만 획기적인 유용한 정보가 풍성하다.
인간관계는 물론 국가나 기업 등 모든 조직에서 리더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죽어가는 조직을 되살리는 비전이 되기도 하고, 조직 전체를 혼란과 파멸로 이끄는 비수가 되기도 한다. 리더의 올바른 언어는 사람의 가슴을 울려 성과를 끌어내며, 더 나아가 조직을 살리고 세상을 움직인다. 그렇다면 과연 진정한 리더의 언어란 어떤 것일까? 리더의 언어를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이 책은 리더십의 요체인 리더의 언어를 본격적으로 해부한다. 개인의 창의와 팀워크가 생명인 오늘날의 수평적 리더십에 요구되는 리더의 사고와 언어, 행동은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조직생활에서 이를 어떻게 접목, 활용할 것인지를 저자의 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현장경험에 비추어 친절하게 알려준다.
저자는 많은 리더들이 '열심히 떠들고 멍청히 듣는다’며 그릇된 커뮤니케이션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리고 조직을 망치는 커뮤니케이션의 적들을 살펴본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실전 전략, 성과를 내는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법칙, 한 몸처럼 움직이는 조직들의 소통방식,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전제조건인 공감능력을 갖추는 방법 등을 내한다.
업무를 똑똑하게 지시하는 방법, 망해가는 회사에서 나타나는 경고신호, 생산적인 회의법, 유능한 상사의 피드백 원칙 등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쉽게 말하는 법, 떨어지는 애사심을 끌어올리는 언어법, 3분 안에 설득하는 기술, 똑똑한 질문기술 등 간략하지만 획기적인 유용한 정보가 풍성하다.
목차
개정증보판 서문
소통이란 벽을 허무는 것
책머리에
통하는 세상을 위하여
1; 열심히 떠들고 멍청히 듣는다
-문제를 키우는 커뮤니케이션의 적들
소통의 천적 권위주의
눈치없는 자뻑환자들
독대는 독약이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망해가는 회사의 징후들
2; 리더의 언어는 가슴을 뛰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실전 전략
기법이 기억을 낳는다
커뮤니케이션은 생각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훈련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비용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정리정돈이다
환경을 조성하라
때와 장소를 가려라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요소
분위기를 연출하라
호칭을 바꿔라
질문하면 통한다
말하기보다 듣기가 먼저다
먹히는 말은 무엇이 다른가
목적에 충실하라
쉽고 짧게 말하라
강력한 무기, 비유를 활용하라
모순되게 말하라
공감을 얻어내라
탁월한 스토리텔러가 되어라
말에 논리를 담아라
결론부터 말하라
주의를 환기하라
반복, 반복 또 반복하라
커뮤니케이션의 70%는 몸짓이 좌우한다
표정의 파워
몸짓의 파워
사람은 색깔 있는 표현에 끌린다
타이틀은 모든 걸 삼킨다
말에만 의존하지 마라
보고서는 간단할수록 좋다
현수막 커뮤니케이션
3; 리더의 언어는 실행을 드라이브한다
-성과를 내는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법칙
말 한마디의 위력
신뢰를 확보하라
행동만큼 강한 메시지는 없다
만인 앞에서 약속하게 하라
작은 관심이 큰 성과를 낳는다
말 한마디로 조직을 바꾼다
멋진 피드백은 상식을 초월한다
피드백이 인재를 만든다
피드백, 이것만은 꼭 지켜라
4; 리더의 언어는 소리없이 강하다
-한몸처럼 움직이는 조직들의 소통방식
리더십은 커뮤니케이션이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위기를 오픈하라
현장의 참여를 극대화하라
5: 리더는 공감하는 사람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알파 & 오메가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과 소통
무엇이 공감을 방해하는가
리더십은 공감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 코칭
재미있고 쉽게 말하는 법 / 부서장 회의가 잘 돌아가게 하려면 / 탁월한 퍼실리테이터 의 조건 / ‘경청의 힘’ 이렇게 길러진다 / 기업문화를 바꾼다는 것은 / 똑똑한 질문 기술 5가지 / 질문 리더십을 위한 조언 / 3분 안에 설득해야 한다면? / 엉뚱하게 일하는 직원 길들이는 법 /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법 /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 경험이 최고다 / 떨어지는 애사심을 끌어올리려면 / 내가 반해버린 말 그리고 글 / 성실과 신뢰가 비례하지 않을 때 / 혁신을 실천하는 모습은? / 터놓고 말할 사람이 없다? / 한마디와 백마디의 차이 / 훌륭한 피드백을 위한 성질 죽이기 / 피드백할 때 초기저항이 두렵다?
책 속으로 바로가기
업무를 똑똑하게 지시하는 5가지 방법 / 회의만 하다 망하는 조직의 유형 4가지 / 망해가는 회사에서 나타나는 경고신호 5가지 / 비용 낭비를 예방하는 6가지 원칙 / 생산적인 회의법 / 말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4대 요소 / 질문의 놀라운 역할 5가 지 / 경청이 성공의 디딤돌이 되는 4가지 이유 / 쉽고 짧게 말하는 4가지 비결 / 5분 안에 공감 얻어내기 / 간결한 보고서를 만드는 4가지 원칙 / 유능한 상사의 피드백 6원칙 / 미국 대통령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7개항 / 위기를 타개할 4가지 커뮤니케이션 전략 / 도요타의 커뮤니케이션 문화
소통이란 벽을 허무는 것
책머리에
통하는 세상을 위하여
1; 열심히 떠들고 멍청히 듣는다
-문제를 키우는 커뮤니케이션의 적들
소통의 천적 권위주의
눈치없는 자뻑환자들
독대는 독약이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망해가는 회사의 징후들
2; 리더의 언어는 가슴을 뛰게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실전 전략
기법이 기억을 낳는다
커뮤니케이션은 생각이다
커뮤니케이션은 훈련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비용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정리정돈이다
환경을 조성하라
때와 장소를 가려라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요소
분위기를 연출하라
호칭을 바꿔라
질문하면 통한다
말하기보다 듣기가 먼저다
먹히는 말은 무엇이 다른가
목적에 충실하라
쉽고 짧게 말하라
강력한 무기, 비유를 활용하라
모순되게 말하라
공감을 얻어내라
탁월한 스토리텔러가 되어라
말에 논리를 담아라
결론부터 말하라
주의를 환기하라
반복, 반복 또 반복하라
커뮤니케이션의 70%는 몸짓이 좌우한다
표정의 파워
몸짓의 파워
사람은 색깔 있는 표현에 끌린다
타이틀은 모든 걸 삼킨다
말에만 의존하지 마라
보고서는 간단할수록 좋다
현수막 커뮤니케이션
3; 리더의 언어는 실행을 드라이브한다
-성과를 내는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법칙
말 한마디의 위력
신뢰를 확보하라
행동만큼 강한 메시지는 없다
만인 앞에서 약속하게 하라
작은 관심이 큰 성과를 낳는다
말 한마디로 조직을 바꾼다
멋진 피드백은 상식을 초월한다
피드백이 인재를 만든다
피드백, 이것만은 꼭 지켜라
4; 리더의 언어는 소리없이 강하다
-한몸처럼 움직이는 조직들의 소통방식
리더십은 커뮤니케이션이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위기를 오픈하라
현장의 참여를 극대화하라
5: 리더는 공감하는 사람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알파 & 오메가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과 소통
무엇이 공감을 방해하는가
리더십은 공감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 코칭
재미있고 쉽게 말하는 법 / 부서장 회의가 잘 돌아가게 하려면 / 탁월한 퍼실리테이터 의 조건 / ‘경청의 힘’ 이렇게 길러진다 / 기업문화를 바꾼다는 것은 / 똑똑한 질문 기술 5가지 / 질문 리더십을 위한 조언 / 3분 안에 설득해야 한다면? / 엉뚱하게 일하는 직원 길들이는 법 /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법 /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 경험이 최고다 / 떨어지는 애사심을 끌어올리려면 / 내가 반해버린 말 그리고 글 / 성실과 신뢰가 비례하지 않을 때 / 혁신을 실천하는 모습은? / 터놓고 말할 사람이 없다? / 한마디와 백마디의 차이 / 훌륭한 피드백을 위한 성질 죽이기 / 피드백할 때 초기저항이 두렵다?
책 속으로 바로가기
업무를 똑똑하게 지시하는 5가지 방법 / 회의만 하다 망하는 조직의 유형 4가지 / 망해가는 회사에서 나타나는 경고신호 5가지 / 비용 낭비를 예방하는 6가지 원칙 / 생산적인 회의법 / 말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4대 요소 / 질문의 놀라운 역할 5가 지 / 경청이 성공의 디딤돌이 되는 4가지 이유 / 쉽고 짧게 말하는 4가지 비결 / 5분 안에 공감 얻어내기 / 간결한 보고서를 만드는 4가지 원칙 / 유능한 상사의 피드백 6원칙 / 미국 대통령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7개항 / 위기를 타개할 4가지 커뮤니케이션 전략 / 도요타의 커뮤니케이션 문화
책 속으로
권력의 폐단은 독대에서 출발한다. 독대한 자의 웃음은 그 자리에 끼이지 못한 사람에게는 비수가 된다. 설령 독대한 사람끼리 아무 말이 없었더라도 독대하지 못한 사람은 그 자리를 상상하면서 소설을 쓸 수 있다.
--- p.29
그러므로 리더는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드는 데 몸과 마음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분위기를 위해서는 가끔은 망가져도 괜찮다. 웃음은 열 번의 회식보다 더 큰 단결력을 선사한다.
--- p.82
경청은 인간이 가진 태도 중 가장 품위 있고 개방적이며 고귀한 것이다. 대중에게 다가가는 지름길은 그들에게 혀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 귀를 내미는 것이다. --- p.114
자신에 대한 조그만 지적도 절대 못 참는 사람이 있다. 그것이 진실이기 때문이다. 정말 실력이 있는 교수는 다른 사람들이 무슨 비판을 해도 개의치 않는다.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본인이 확신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실제 무능한 사람은 펄펄 뛸 수밖에 없다. 자기만 알고 숨겨둔 진실이 발각되었기 때문이다.
--- p.141
커뮤니케이션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다. 이보다는 표정, 태도와 몸짓의 비중이 훨씬 높다. 많은 사람이 소통에 실패하는 이유는 표정 관리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 p.181
많은 리더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으로 해결을 대신한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짓이다. 비난은 비난하는 사람의 마음은 조금 풀어줄지언정 상황을 바꾸지는 못한다.
--- p.248
피드백은 두 사람 사이에 적절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한다. 저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과 애정이 있다는 판단이 서야 주고받을 수 있다. 또 장소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반드시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기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시점을 선택해야 한다. 또 구체적이어야 한다.
--- p.262
리더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소통이고, 소통의 핵심은 공감이다.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키워드 역시 고객과의 공감이다. 미국의 산업디자이너 패트리샤 무어는 냉장고 신제품 콘셉트 회의 때 “관절염이 있거나 시력이 나쁜 사람 혹은 늙어서 힘이 약해진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무시당한다. 무어는 노인의 삶을 경험하기 위해 모의실험을 한다. 약병 뚜껑을 열기도 어렵고, 전화번호 누르기도 힘들다. 시내버스 타는 것조차 노인들에게는 위험한 일이다. 그녀는 3년간 실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새롭게 개선하고 차별화하면서 큰 성공을 거둔다. 노인 인구가 증가한다고 말은 하지만 그들과 공감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그들과 공감할 때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 p.29
그러므로 리더는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드는 데 몸과 마음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분위기를 위해서는 가끔은 망가져도 괜찮다. 웃음은 열 번의 회식보다 더 큰 단결력을 선사한다.
--- p.82
경청은 인간이 가진 태도 중 가장 품위 있고 개방적이며 고귀한 것이다. 대중에게 다가가는 지름길은 그들에게 혀를 내미는 것이 아니라 귀를 내미는 것이다. --- p.114
자신에 대한 조그만 지적도 절대 못 참는 사람이 있다. 그것이 진실이기 때문이다. 정말 실력이 있는 교수는 다른 사람들이 무슨 비판을 해도 개의치 않는다.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본인이 확신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실제 무능한 사람은 펄펄 뛸 수밖에 없다. 자기만 알고 숨겨둔 진실이 발각되었기 때문이다.
--- p.141
커뮤니케이션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다. 이보다는 표정, 태도와 몸짓의 비중이 훨씬 높다. 많은 사람이 소통에 실패하는 이유는 표정 관리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 p.181
많은 리더들은 문제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으로 해결을 대신한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짓이다. 비난은 비난하는 사람의 마음은 조금 풀어줄지언정 상황을 바꾸지는 못한다.
--- p.248
피드백은 두 사람 사이에 적절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한다. 저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과 애정이 있다는 판단이 서야 주고받을 수 있다. 또 장소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반드시 상대방에게 이야기하기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시점을 선택해야 한다. 또 구체적이어야 한다.
--- p.262
리더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소통이고, 소통의 핵심은 공감이다.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키워드 역시 고객과의 공감이다. 미국의 산업디자이너 패트리샤 무어는 냉장고 신제품 콘셉트 회의 때 “관절염이 있거나 시력이 나쁜 사람 혹은 늙어서 힘이 약해진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무시당한다. 무어는 노인의 삶을 경험하기 위해 모의실험을 한다. 약병 뚜껑을 열기도 어렵고, 전화번호 누르기도 힘들다. 시내버스 타는 것조차 노인들에게는 위험한 일이다. 그녀는 3년간 실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새롭게 개선하고 차별화하면서 큰 성공을 거둔다. 노인 인구가 증가한다고 말은 하지만 그들과 공감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그들과 공감할 때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 pp.307-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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