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해외성지순례 (1997~2018) (여행지)/8.중국심양 (존로스)

31. 훈허강(運河) 하구

동방박사님 2017. 7. 12. 13:37
728x90


  영구(營口)는 18세기 전반  연안 무역항으로 발달하였으며 1858년 톈진조약(天津條約) 이후 우장(牛莊)이 개항장이 되고 영국영사관이 설치되었다.  1872년 부터 외국무역이 시작되고 러일전쟁에 의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는데 그것은 랴오허강(遼河) 수운과 창다철도(長大鐵道)에 의해서 광대한 후배지와 연락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항구는 하도(河道)의 퇴사와 동절기 경빙의 결점 때문에 점차 근대적인 항만시설을 갖춘 다련항(大連港)에 눌려 그 지위를 빼앗겼다.



  중화인민 공화국 성립 이후 랴오허강, 훈허강(運河)의 분류공사가 이루어져 잉커우(營口)는 훈허강 하구가 되고 다시 일본사람에 의해서 하구 부근의 갈대를 원료로 설립된 제지공장을 중심으로 공업발전이 현저하여 임해공업도시로 변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