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한반도평화 연구 (박사전공>책소개)/7.평화시민교육

세계평화개념사

동방박사님 2021. 11. 2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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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정리하고 보니, 거의 모든 나라와 지역에서 평화 및 그에 해당하는 가치가 전개되어온 양상은 과히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술한 베게티우스의 표현을 빌리면,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는 오랜 생각에서 자유로운 나라는 거의 없었다. 대부분 현실에서는 ‘힘에 의한 평화’를 추구했거나, 힘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그러한 생각에 편승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도 버리지는 않았다. 평화는 결국 공존과 상생(相生)이자, 인류에게 두루 적용되어야 할 보편적 가치라는 사실을 원천적으로 배제한 곳은 없었다. 인류는 힘에 의한 지배를 꿈꾸면서도 그러한 지배와 억압을 넘어서는 이상 상태를 놓치지 않았다.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는 주장을 과거의 것으로 돌리고, “평화를 원하거든 평화를 준비하라”(Si vis pacem, para pacem)는 새로운 금언을 두루 퍼뜨려야 하리라는 데에 대부분 동의하고 있었다.

목차

간행사 _ 임경훈 7
서문: 인류의 평화, 그 거대담론의 역사 _ 이찬수 9

제1부

1장 팍스(Pax), 정의(Giustizia), 아르테(Arte): 이탈리아 평화개념의 역사 _ 김혜경 23
2장 평화, 끝없는 전쟁 속에서 피어나다: 영국 평화개념의 탄생과 진화 _ 강성우·김선 61
3장 ‘최상의 집단질서유지와 복지’를 추구하다: 인도의 집단적 차원의 평화개념 _ 류경희 93

제2부

4장 대일통(大一通), 대동(大同) 그리고 화평(和平): 중국 근대 평화사상의 전개 _ 김준 133
5장 비전(非戰), 반군국주의, 비핵화로서의 평화: 일본 평화개념사의 핵심 _ 이찬수 159
6장 한국인의 평화사상, 그 궤적과 특징 _ 서보혁 203
7장 자위(自衛)로서의 평화: 북한의 평화개념 _ 김병로 245

제3부

8장 평화가 전쟁으로: 이슬람의 평화관 _ 이원삼 287
9장 과테말라의 평화 협정 이후: 적극적 평화에 이르는 험로 _ 박구병 321
10장 차별과 갈등에서 화해와 공존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평화개념의 역사적 맥락화 _ 김광수 362

초록 405
필자 소개 430
 

저자 소개 

현재 보훈교육연구원장이다.
서강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종교학과에서 칼 라너의 철학적 신학과 니시타니 케이지의 불교철학을 비교하며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남대 교수,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 일본 코세이가쿠린 객원교수, 중앙학술연구소 객원연구원, 난잔대학 객원연구원, 한국문화신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그동안 『평화와 평화들』, 『사회는 왜 아픈가』, 『다르지만 조화한다』 등 100여 편 이상의 책과 논문을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