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7.평화인권시민교육

논쟁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 : 비판적 교육과 시민성교육

동방박사님 2021. 11. 2.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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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논쟁은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이끄는 교육법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들은 서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런 능력은 우리의 학교에서 길러져야 한다.”
“2018 DKG 교육저술상 수상작” “2017 미국교육협회(AESA) 비평가 선정작”
넬 나딩스의 교육철학을 만나다!

배려와 돌봄에 주목한 대표적인 여성주의 학자이자 존 듀이의 계보를 잇는 세계적인 교육철학자로 알려진 넬 나딩스와 그녀의 딸 로리 브룩스가 공동 집필한『논쟁 수업으로 시작하는 민주시민교육』이 번역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논쟁적인 쟁점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비판적 사고력으로 이어지며, 나아가 건강한 인간관계와 강력한 참여 민주주의를 유지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를 설득력 있게 다룬다. 학생들을 교육적 차원에서 어떻게 논쟁에 고무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지, 다양한 논쟁적 쟁점에 대한 탐구가 교실을 어떻게 활기차게 바꿀 수 있는지를 설명하며, 그동안 배움의 주제가 아니었던 권위, 종교, 젠더, 인종,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빈곤, 정의, 애국심 등 다양한 논쟁적 쟁점을 가지고 학교 현장에서 논쟁 수업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넬 나딩스의 교육철학을 누구보다 잘 아는 두 교육 전문가에 의해 공동 번역되었다. 안성시 양진중학교 도덕 교사인 김윤경 박사는 [봉사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와 교사의 역할: 나딩스의 교육이론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펴낸 넬 나딩스 연구자다. 그리고 도덕교육과 인성교육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서울대 윤리교육과 정창우 교수 역시 넬 나딩스의 교육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다. 그가 아니라면 넬 나딩스가 책 곳곳에서 강조하는 비판적 사고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도덕적 가치와 개념들을 이처럼 명쾌하게 풀어내지 못했을 것이다. 사범대학에서 교사를 가르치는 교육자와 학교 현장에서 일선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두 교육자의 조합은 이론과 실제를 넘나드는 이 책의 장점을 더욱 도드라지게 한다. 특히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번역하고 친절히 해설(옮긴이 주)을 단 점은 책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무엇보다 넬 나딩스의 전작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를 번역한 바 있고, 민주시민교육의 바이블로 평가받는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국내에 소개한 부산교대 심성보 교수는 추천의 말을 통해 이 책의 핵심인 논쟁 수업과 민주시민교육의 연결고리를 명쾌하게 짚어냈다.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훌륭한 업적이 많아 민주시민교육 영역을 대표하는 학자인 만큼 그의 추천사는 이 책을 더욱 빛낸다.

이 책은 다양한 사회,경제 계층을 가로질러 대화를 권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비판적 사고 교육이 참여 민주주의 사회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계발하도록 돕는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논쟁 수업을 어떻게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탐구하도록 안내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열린 교육을 지향하며 대화와 토론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 민주시민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모든 교사와 교육자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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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천의 말
    옮긴이의 말
    머리말

    1장 도덕성의 근원
    고전적 접근의 영향 / 인격교육 / 이성 / 정념과 감정 / 관련된 정치적 고려 사항들

    2장 권위
    유년 시절과 선택 / 학교에서의 참여 민주주의 / 복종의 위험성 / 시민 불복종

    3장 비판적 사고
    기초 향상시키기 / 의미 탐색의 심화 / 비판적 사고와 도덕적 헌신 / 미디어 위협

    4장 종교
    믿음과 불신 / 종교, 노예제, 여성의 권리 / 진화론 / 자유, 선택, 그리고 헌신

    5장 인종
    우리의 역사 직면하기 / 오늘날의 인종 / 오늘날 학교에서의 인종

    6장 젠더와 공적인 삶
    세계를 정의하는 데 있어 여성의 사고 / 수치로 보는 진보 / STEM 분야의 여성 진출은 어째서 이렇게 수치가 낮은 걸까? / 평등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 더 많은 평등을 위해 어떤 노력이 있어왔나? / 엔터테인먼트에서 차지하는 여성의 수는 왜 이렇게 적을까?

    7장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 스포츠 / 미디어

    8장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자본주의 / 사회주의 / 학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9장 돈, 계층, 빈곤
    돈 / 계층 / 빈곤 / 지구적 차원의 경제와 환경 문제들

    10장 평등, 정의, 자유
    평등 / 정의 / 자유 / 다시 평등에 대하여

    11장 애국심
    토론 전 준비 / 군대와 애국 감정 / 우리는 누구인가? / 미국은 위대해야만 하는가? / 글로벌 애국심

    12장 도덕적 헌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