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인문교양 (독서>책소개)/1.인문교양

영화로 생각하기

동방박사님 2021. 12. 3.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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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영화로 생각하기』는 영화의 교육매체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가 지향하는 인문학적 지식의 전달과 비판적 의식의 형성을 극대화하려는 의도에서 개설된 과목이다. 그러므로 이 교과목은 가장 흥미 있고도 직접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다가서되, 기본적으로 사상과 역사, 문화와 가치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주제로 다룬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은 철학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역사, 문화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상성과 흥미를 동시에 갖춘 명화 15편을 기본 소재로 삼아, 인간의 삶과 사회, 자연과 역사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를 최대한 흥미 있는 방식으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목차

서론: 영화와 인문학적 사유

제1부 삶의 의미와 행복

제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 타인에 대한 이해, 공존의 지혜

제2장 그리스인 조르바 - 자기충족적 삶과 행복의 의미

제3장 심플 라이프 - 생의 끝에서 묻는 좋은 삶의 의미

제4장 리스본행 야간열차 - 우연과 운명 그리고 자유



제2부 현실과 역사

제5장 레 미제라블 - 구원을 위한 미완의 몸부림

제6장 귀신이 온다 - 국가와 폭력 그리고 국민 되기의 어려움

제7장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 사회적 책임과 차이의 인정


제3부 인간과 문명

제8장 자유부인 - 근대성, 자유, 젠더

제9장 머니볼 - 과학으로서의 스포츠

제10장 기생충 - 실패한 희생제의

제11장 아가씨 - 새롭고도 전형적인 축제극



제4부 현대사회와 인간

제12장 노예 12년 - 양심과 동전 사이: 노예제와 자본주의

제13장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노동하는 평범한 인간의 유토피아

제14장 타인의 삶 - 감시사회의 문제

제15장 굿나잇 앤 굿럭 - 매카시즘, 언론과 여론 형성의 문제
 

출판사 리뷰

오늘날 영화는 막강한 상업주의적 동력에 힘입어 놀라울 정도의 흡입력을 과시하면서 흥미와 오락, 감동과 주입, 각성과 환상이라는 여러 얼굴을 가지고 우리들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 영향력 또한 전통적인 매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 영화는 전달 형식이 갖는 종합적 특성에서뿐만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인간의 다양한 문화양태와 욕망을 가장 직접적이고도 총체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화는 교육매체의 측면에서도 최상의 효율성을 가져다주는 것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로 생각하기』는 바로 이러한 영화의 교육매체로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가 지향하는 인문학적 지식의 전달과 비판적 의식의 형성을 극대화하려는 의도에서 개설된 과목이다. 그러므로 이 교과목은 가장 흥미 있고도 직접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다가서되, 기본적으로 사상과 역사, 문화와 가치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주제로 다룬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은 철학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역사, 문화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상성과 흥미를 동시에 갖춘 명화 15편을 기본 소재로 삼아, 인간의 삶과 사회, 자연과 역사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를 최대한 흥미 있는 방식으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영화는 교육매체로서의 장점뿐만 아니라 이미 현대인의 문화적 삶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 자체에 대한 이해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교과서는 서론적 논의를 통해 영화와 인문학적 사유의 관계는 물론 부분적이나마 영화에 대한 기초 이론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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