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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전후 한국 문단의 가장 문제적인 작가 손창섭이 그려낸 불구적 사회를 살아가는 소외된 인간 군상들의 내면 풍경.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잉여인간」, 「비 오는 날」 외 12편 수록.
손창섭 소설의 현장은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벼랑 끝이다. 전쟁 직후의 절박한 상황이 그것이다. 손창섭의 전후 사회 인식은 경제적인 궁핍과 사랑의 결핍이다. 그 결핍은 다시 정신적인 결핍과 육체적인 불구로 요약된다. 그의 소설은 전후 사회의 결핍 그 자체에 대한 한 폭의 음화다. 그나마 그것도 인화지에 잘 현상된 사진이 아니라, 아직은 병리적인 관찰과 희화화된 인물로 남겨진 한 폭의 네거티브 필름일 뿐이다. ―송하춘(고려대 교수)
손창섭 소설의 현장은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벼랑 끝이다. 전쟁 직후의 절박한 상황이 그것이다. 손창섭의 전후 사회 인식은 경제적인 궁핍과 사랑의 결핍이다. 그 결핍은 다시 정신적인 결핍과 육체적인 불구로 요약된다. 그의 소설은 전후 사회의 결핍 그 자체에 대한 한 폭의 음화다. 그나마 그것도 인화지에 잘 현상된 사진이 아니라, 아직은 병리적인 관찰과 희화화된 인물로 남겨진 한 폭의 네거티브 필름일 뿐이다. ―송하춘(고려대 교수)
목차
비 오는 날
공휴일
생활적
미해결의 장
인간동물원초(人間動物園抄)
혈서
가부녀(假父女)
사선기(死線記)
신의 희작(戱作)
포말의 의지
잉여인간
설중행(雪中行)
유실몽(流失夢)
작품 해설
전쟁 직후의 네거티브 필름/송하춘
작가 연보
공휴일
생활적
미해결의 장
인간동물원초(人間動物園抄)
혈서
가부녀(假父女)
사선기(死線記)
신의 희작(戱作)
포말의 의지
잉여인간
설중행(雪中行)
유실몽(流失夢)
작품 해설
전쟁 직후의 네거티브 필름/송하춘
작가 연보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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