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한국근대사 연구 (독서>책소개)/3.일제식민지배

식민 권력과 조선인 지역 유력자

동방박사님 2022. 6. 16. 04:44
728x90

책소개

1920년 이후 식민지 조선의 지방행정기관인 도, 부, 읍, 면에는 ‘지방자치’ 명목으로 도 평의회·도회, 부협의회·부회, 읍회, 면협의회 등이 설치되었다. 도평의회와 도회는 지방행정의 최상급기관인 도에 설치되었다. 1920년에 설치된 도평의회가 1933년부터는 도회로 개편되었다. 이 연구는 도평의회 및 도회에 참여한 조선인 의원들에 관한 연구이다.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며 왜 거기에 참여했고 무슨 활동을 했는가 하는 것을 규명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들을 통해 식민지기 ‘지역유력자’의 존재를 파악하고자 했다.

목차

제Ⅰ장 도평의회·도회제도의 성립과 변천
1. 지방제도 변천 및 도평의회·도회제도
2. 지방의원 선거의 실제

제Ⅱ장 도평의회·도회의원의 출신 배경 및 주요 경력
1. 사회·경제적 배경
2. 관직 경력
3. 주요 사회적 활동 경력

제Ⅲ장 지역유력자로서의 도평의회·도회의원
1. 지역유력자의 성격 및 형성과정
2. 각종 공직 참여 활동
3. 지역활동의 전개

제Ⅳ장 도평의회·도회의원의 정치적 활동의 전개
1. 민족·사회운동 참여
2. ‘협력’ 활동의 전개
3. 의정활동 및 참정·자치문제에 대한 대응

결론
 
출판사 리뷰
1920년 이후 식민지 조선의 지방행정기관인 도, 부, 읍, 면에는 ‘지방자치’ 명목으로 도 평의회·도회, 부협의회·부회, 읍회, 면협의회 등이 설치되었다. 이 가운데 1920년에 설치된 도평의회, 부협의회, 면협의회는 지방행정자문기관이고 1930년대 이후의 도회, 부회, 읍회는 지방행정의결기관이다. 국정에 관한 자문, 의결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지방행정과 관련한 자문, 의결을 목적으로 한 기관이기 때문에 ‘의회’라는 용어가 다소 부자연스럽지만 아직 합의된 명칭이 없으므로 이 책에서는 이들 기관을 통칭하여 ‘지방의회’로 부르고자 한다.

도평의회와 도회는 지방행정의 최상급기관인 도에 설치되었다. 1920년에 설치된 도평의회가 1933년부터는 도회로 개편되었다. 이 연구는 도평의회 및 도회에 참여한 조선인 의원들에 관한 연구이다.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며 왜 거기에 참여했고 무슨 활동을 했는가 하는 것을 규명하는 것이다. 나아가 이들을 통해 식민지기 ‘지역유력자’의 존재를 파악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