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중국.동아시아 이해 (책소개)/6.중국공산당

중국 공산당의 과거 현재 미래 : 13억을 움직이는 공산당의 실체

동방박사님 2022. 10. 4. 22:52
728x90

책소개

한국이 중국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방면에 대해 더욱 더 공부하고, 이해해야 한다. 한국이 21세기 동북아 시대에 있어서 주역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아니 생존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며, 남북통일의 정치 ·경제 체제를 준비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의 발전을 위해 세계무대에 G2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을 우리는 잘 활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너무도 많다. 중국·러시아·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중국과 극동 러시아의 지하자원을 이용하기 위해서, 중국의 사회주의 개혁개방의 경험을 북한에 적용해 보기 위해서, 한중일 정치 외교 관계를 잘 정립하기 위해서, 미국과 중국, 일본에 대한 한국의 관계 정립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21세기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중국을 움직이는 중국의 핵심 정치 세계를 분석해 보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또한 한중 교류에 대한 한류, 한중 간 FTA 그리고 연변조선족 자치주의 역할과 동북공정 등 최근 한·중 간의 주요 의제들을 언급한다.

목차

추천의 글 1
추천의 글 2
추천의 글 3
프롤로그
중국 공산당 정치의 이해

제1장 중국 공산당
중국 공산당의 재고(再考)
중국 공산당 관계사들
중국 공산당의 변화와 개혁개방
공산당원과 공산당 조직
공산당 전국대표대회와 공산당 조직 기구
제17기와 제18기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
최근 중국 공산당 총서기 선출에 대한 회고
후진타오와 차기 총서기

제2장 중국 인민대표대회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중국 인민대표대회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제3장 공산당과 전인대와 정협
공산당과 양회의 관계
중국 정치 전망
제18기 공산당 대회 이후 중국 정치 지도자들

제4장 중국 인민 해방군, 중앙군사위원회
중국 인민 해방군
중국 인민 해방군, 중국 인민 무장 경찰부대, 민병
제17기 중앙군사위원회와 주요 군경 지도자
중국군과 중국 정치

제5장 중국에서의 한류
한류
중국에서의 한류 현황
한류 원인에 대한 기존 분석들의 재정리
한류의 원인
한류의 전망

제6장 한중 FTA와 한중일 경제 협력
한중일 경제협력
한중 FTA 현황
한중 양국 간 FTA
한중일 FTA와 동북아 경제 협력
FTA 전망

제7장 연변 조선족 자치주 경제와 한반도
연변주와 한반도
연변주 경제
두만강 개발계획
동북공정
연변주 경제와 한반도

제8장 총결
마감하며
중국 정치 체제
후진타오 이후의 중국 공산당
한류
한중 FTA
연변 조선족 자치주
 

저자 소개

저자 : 유신일
대만 타이페이에 소재한 국립 대만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네브래스카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중국 사회과학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캐나다,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 약 30여 년간 체류했다. 1993년 이후 장기간 중국에서 교수생활을 하며 북경대학교, 남경대학교, 동북재경대학교에서 강의한 바 있다. 연변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국제 경제경영 연구소 소장, 중국 경제자문위원단 ...
 

책 속으로

사회주의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주도해 왔고, 21세기 중국을 당분간 이끌어갈 중국 공산당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한국, 동북아, 세계의 현황과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08년 말까지 중국 공산당 총수는 7,593만여 명이다. 10년 전인 1997년 6,042만 명에 비해 1,550만여 명이 증가했다. 특히 2002∼2006년 동안 1,186만 명이 증가해서, 평균 매년 237만 명이 증가하기도 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이 공산당원들은 중국 내 중앙정부와 각 지방정부, 그리고 군(軍), 기업, 학교 등 모든 주요 조직에 구성되어 있는 372만 개(2008년)의 각종 각급 공산당 기구에 소속되어 있다. ---「제1장」중에서

2003년 3월 5일의 제10기 1차 전인대는 총 35개 대표단, 2,943명이 참가했는데 해남, 서장, 청해, 영하, 홍콩, 마카오, 대만 7개 대표단 이외에, 나머지 28개 대표단은 30여 명으로 구성된 120여 개 소그룹으로 나누어 회의를 진행했다. 제10기 전인대 전체회의는 국가주석, 신임 전인대 위원장, 국가 부주석, 국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15명의 전인대 부위원장, 1명의 전인대 비서장 그리고 159명의 전인대 상무위원 등을 선출했다. 다음날 후진타오 국가 주석이 지명한 국무원 총리의 인준과 최고 인민법원원장, 최고 인민 검찰원 검찰장 등을 선출하였으며, 17일에는 온쟈바오 총리의 지명으로 부총리 4명과 온쟈바오 총리가 지명한 5명의 국무위원들에 대한 인준, 역시 온쟈바오 총리의 지명에 의한 28개 정부 부서의 부서장에178) 대한 인준을 통과시켰다. ---「제2장」중에서

공산당, 전인대, 주요 정부 책임자들 간의 상호 관계가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한 예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전인대상무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비서장 및 위원, 국가 주석, 부주석, 중앙군사위원회주석, 최고법원 원장, 최고 검찰원 검찰장 등의 선거나 국무원 총리, 부총리, 국무위원, 각부부장, 각위원회 주임, 심계장, 비서장, 인민은행장,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 및 위원들의 임명과 파면을 결정할 때, 선거 및 임명과 파면 순서는 “후보 추천, 후보들에 대한 토론, 정식 후보들 확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표”를 통해 결정한다.
---「제3장」중에서
 

출판사 리뷰

왜 중국은 공산당이 지배하는가?

21세기 초반 중국 정치 체제의 핵심 권력 기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산당, 전국인민대표대회, 인민해방군 그리고 정치협상회의에 대한 분석 외에도 모택동, 등소평, 강택민, 후친타오 등을 알아야 한다! 중국은 공산당 위주의 정치 체제다. 물론 중국에는 공산당 이외에 민주당파라 불리는 8개의 기타 당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을 움직이는 핵심 정치권력 기구는 공산당이다. 이 책은 21세기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중국을 움직이는 중국의 핵심 정치 세계를 분석해 보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마지막부분에서는 또한 한중 교류에 대한 한류, 한중 간 FTA 그리고 연변조선족 자치주의 역할과 동북공정 등 최근 한·중 간의 주요 의제들을 언급하고 있다.

중국식 사회주의는 변화 및 발전하고 있다!

한국이 중국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방면에 대해 더욱 더 공부하고, 이해해야 한다. 한국이 21세기 동북아 시대에 있어서 주역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아니 생존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며, 남북통일의 정치 ·경제 체제를 준비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의 발전을 위해 세계무대에 G2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을 우리는 잘 활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너무도 많다. 중국·러시아·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중국과 극동 러시아의 지하자원을 이용하기 위해서, 중국의 사회주의 개혁개방의 경험을 북한에 적용해 보기 위해서, 한중일 정치 외교 관계를 잘 정립하기 위해서, 미국과 중국, 일본에 대한 한국의 관계 정립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 등등이다. 요즘은 중국 대학총장이 학교 내 공산당 당서기보다 더 큰 실권을 장악하고 있으며, 기업 공장장(회사 사장이나 대표)이 기업 내 공산당 당서기보다 실제 경영권을 더 많이 장악하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중국 내 대부분의 조직들은 그 조직 내에 공산당 기구를 두고 있다. 그리고 어느 조직이든 조직 내 공산당이나 공산당 당서기의 지도 체제여야 하는 중국에서,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상당히 큰 변화이다.

어떤 현장에서, 어떤 때에, 어떤 해결사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우리는 중국 정치와 그 체제를 이해해야 한다!


그 현장에(Right Place), 그 시간에(Right Time), 필요한 그 사람을(Right Person), 즉, Right PTP(Right Place, Time, Person)가 조성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중국 사람들의 세계, 중국 사람들의 정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중국에서 대부분의 일들이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약 30년간 중국 사람들과 생활하면서, 그리고 중국 정치·경제를 공부하면서 얻은 한 가지 결론이 있다. 바로 중국 생활 중 직면하는 사건들 중에 어떤 일이 해결이 안 될 때는 많은 경우에 일 자체가 해결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아직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현장에서, 어떤 때에, 어떤 해결사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우리는 중국 정치와 그 체제를 이해해야 한다.

중국의 이데올로기 변천사 '모택동에서 후진타오'까지

앞서 설명했듯이 중국 건국을 이야기하면서 공산당을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중국에서의 공산당의 위상은 대단하다. 중국의 정치제도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사실 국가주석을 뽑는 국가의 체제보다는 당 총서기를 뽑은 당의 체제를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모택동, 등소평, 장쩌민, 후진타오 등 중국의 최고 지도자들은 어떤 절차에 의해 선출이 되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