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인물사 연구 (독서>책소개)/1.세계인물평전

한나 아렌트 - 어두운 시대의 삶

동방박사님 2022. 12. 12.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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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아마존이 기획한 평전 시리즈,
분량은 얇지만 강한 전달력을 지닌 “짧은 평전”

『한나 아렌트, 어두운 시대의 삶』은 2013년 미국 아마존출판사에서 일종의 “짧은 평전 시리즈”로 기획한 [아이콘스] 시리즈 중 하나다. 이 기획은 모바일 시대에 맞춰 분량은 얇지만 강한 전달력을 가질 수 있는 “짧은 평전”이 목표였고, 현대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역사적 인물들을 대상으로 각 분야에서 최고의 작가들이 집필했다.
이 책은 역사비평사의 [시대의 아이콘 : 평전시리즈] 1차분 중 두 번째 출간이다.

『한나 아렌트, 어두운 시대의 삶』, 앤 C. 헬러(Anne C. Heller) 지음 : 2021년 5월 출간.
『에드거 앨런 포, 삶이라는 열병』, 폴 콜린스(Paul Collins) 지음 : 2020년 10월 출간.
『예수, 인간의 얼굴을 한 신』, 제이 파리니(Jay Parini) 지음 : 근간.

한나 아렌트는 유대인 출신의 정치사상가로서 20세기 지성사에 빛나는 업적과 함께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인물이었다. 1950년에 출간한 『전체주의의 기원』에서, 그녀는 20세기 최악의 유산이라고 할 수 있는 파시즘과 나치즘이 저지른 만행과 학살의 정체를 낱낱이 파헤쳤다. 또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악의 평범성에 대한 보고서』에서는 유대인과 유대인 사회가 겪은 참혹한 고통을 직시하되, 나치 전범 문제를 다룬 ‘아이히만 재판’의 숨은 의미와 구조적 배경을 통렬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목차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1961~1963
아버지의 죽음, 쾨니히스베르크, 1906~1923
첫사랑, 마르부르크의 하이데거, 1924~1932
우리 망명자들, 1930년대 베를린과 파리
안전과 명성, 「전체주의의 기원」과 뉴욕의 지식인 사회, 1941~1961
아이히만 이후, 뉴욕, 1963~1975

 

저자 소개 

저 : 앤 C. 헬러 (Anne C. Heller )
 
<에스콰이어>를 비롯한 유명 잡지의 편집기획자이자 논픽션 작가이다. 미국의 러시아계 소설가이자 철학자로서 1960~70년대 미국 문화계를 뒤흔들었던 아인 랜드(Ayn Rand, 1905~1982)의 전기 「아인 랜드와 그녀가 만든 세계」를 써서 논픽션 작가로 인정받았다.
 
역 : 정찬형
 
연세대학교 학부,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고, 미국 콜로라도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했다. 옮긴 책으로는 『미스터리를 쓰는 방법』(미국추리작가협회), 『오른쪽 주머니에서 나온 이야기』, 『왼쪽 주머니에서 나온 이야기』(이상, 카렐 차페크), 『에드거 앨런 포, 삶이라는 열병』(폴 콜린스), 『한나 아렌트, 어두운 시대의 삶』(앤 C. 헬러) 등이 있다.
 
 

책 속으로

그녀가 보기에 아이히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생각이 없었다.”(즉, 어떤 문제나 사건을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생각하지 못했다)라는 것이었다.
---p.34

아렌트는 한 달 뒤 열린 강연회에서 놀랄 만한 비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정교하게 설명했다. 아이히만이 보여준 것처럼 악은 “머리카락이 곤두설 정도로 피상적”이며, 이로 인해 악은 쉽게 전염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녀는 강당을 가득 메운 시카고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에게 “그것은 어디에도 뿌리를 내리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처럼 퍼져나가 전 세계를 초토화시킬 수 있다.”라고 선언했다.
---p.36

아렌트는 자신을 가장 잘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임을 증명했다.
---p.53

그녀는 이미 어디에도 뿌리내리지 못하고, 홀로 서 있는 아웃사이더였다. 그녀는 자신이 유대인임을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는 기꺼이 “토대” 없이, 그리고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고 살기로 결심했다. 그것이 자기 확신이 강하고 자부심이 넘치는 부랑아, 한나 아렌트에 어울리는 삶이었다.
---p.94

“이웃이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은 집은 집이 아니다.” 여전히 국적 없는 신세였던 아렌트는 이렇게 주장했다. “팔레스타인 독립은 유대인과 아랍인이 서로 굳건히 협력해야만 달성할 수 있다.”
그녀는 전통적으로 호전적인 성향을 보이는 시온주의자들에 대해 그들이 상대방과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은 나머지 이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대규모) 만장일치는 합의의 결과가 아니다. 그것은 광신과 히스테리의 표현과 다름이 없다.”
---p.159

“자기 자신과 합의해야 한다는 원칙은 매우 오래된 것이다.”
아렌트는 ??과거와 미래 사이??에 수록된 에세이, ?문화의 위기?에서 이렇게 적었다.
“사실 그런 원칙은 소크라테스에 의해 수립된 것이다. 플라톤이 정리한 대로 소크라테스의 중심 교의는 다음의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다. ‘나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다. 따라서 자신과 합의하지 못하는 것보다는 온 세상과 합의하지 않는 게 더 낫다.’”
---p.187~188

이 세상의 모든 사려 깊은 사람들이 한나 아렌트의 상실을 비통해한 이유는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그녀가 자신의 위대한 저서들(??전체주의의 기원??, ??인간의 조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포함한 거의 모든 저술에서 기꺼이 국외자의 시각으로 이 세상을 바라보았기 때문이었다. 가장 어둡고 위험했던 시대에도 그녀는 언제나 이방인이기를 포기하지 않았다.
---p.199
 

출판사 리뷰

불꽃같은 자유인이자 영원한 이방인이었던
한나 아렌트의 격동적인 삶을 압축한 평전


이 책은 한나 아렌트의 삶과 사상을 6가지 국면으로 나눠서 압축한 짧은 평전이다. 특히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으로 전 세계에 파문을 일으킨 ‘아이히만 재판’을 출발점으로 삼아, 유대인 출신으로 겪은 가족사, 독일 철학의 거두 마르틴 하이데거와의 내밀한 관계, 자유의 삶을 향한 탈출과 망명의 행로, 그리고 정치사상가와 철학자로서의 최후에 이르기까지 각 장면들을 극적으로 구성해서 포착했다. 비록 짧은 평전이지만 압축된 이 6가지 국면을 통해 한나 아렌트의 삶과 사상적 격랑의 드라마를 빈틈없이 잘 묘사하고 있다.
지은이 앤 C. 헬러는 한나 아렌트가 평생에 걸쳐 선택하고 실행했던 삶의 방식, 즉 언제나 자유인이자 이방인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직시하면서 자유롭고 당당하게 진실을 발언하는 힘이, 이 6가지 모든 국면에서 일관되게 드러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대인과 유대인 사회에 대한 자기 성찰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모든 이들이 분노하고 비난하기에 급급했던 ‘아이히만 재판’에서 놀랍게도 그녀는 ‘악의 평범성’을 포착했다. 또한 자신도 유대인이었지만 유대인 박해 문제에만 매몰되지 않고, 파시즘과 나치즘이 일으킨 반인간적 권력과 광기의 만행을 ‘전체주의’라는 정체로 해부했다. 스스로 ‘의식을 지닌 부랑자’이자 국외자로 살면서 “자신을 가장 잘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임을 증명해낸 한나 아렌트의 고독과 결단이 이 작은 평전에 잘 드러나 있다.

추천평

한나 아렌트는 동시대에서 가장 설득력 있고 도발적인 사상가들 중 한 명이다. 앤 C. 헬러는 이 전기에서 전쟁과 망명, 사랑과 우정으로 펼쳐진 아렌트의 다사다난했던 삶이 어떻게 정치와 악의 본질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낳았는지를 잘 보여준다.
- 애덤 커시(「유대인을 만든 책들」의 저자)

이 우아한 전기는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이고, 섬세하면서도 범위가 넓으며, 맑고 깊은 공감을 주는 스토리텔링의 확실한 승리이다. 우리는 모든 페이지에서 한나 아렌트의 존재감을 느낀다.
- 샘 테넌하우스(「휘태커 체임버스」의 저자)

뿌리 없는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우정을 쌓고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한나 아렌트를 위한 명품 초상화.
- 퍼브리셔스 위클리(Publishers Weekly)

반항적 사상가에 대한 공정하면서도 공감 어린 전기.
- 커커스 리뷰(Kirkus Re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