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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요나, ‘꽤 괜찮은 믿음의 사람’이다!
우리 속담에 "물은 건너봐야 알고 사람은 겪어 봐야 안다"라는 말이 있다. 물은 건너봐야 그 깊이를 알 수 있고 사람은 사귀어 봐야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요나를 이미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이 아니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다. 또한 요나는 ‘꽤 괜찮은 믿음의 사람’이며 요나서를 ‘구속사적 관점’과 ‘하나님 중심’으로 바라볼 때 하나님의 일하심과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쁜 선지자’ 또는 ‘닮아서는 안 되는 성경 인물’로 낙인찍힌 요나의 억울함을 알아가 보자.
우리 속담에 "물은 건너봐야 알고 사람은 겪어 봐야 안다"라는 말이 있다. 물은 건너봐야 그 깊이를 알 수 있고 사람은 사귀어 봐야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요나를 이미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고정 관념이 아니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다. 또한 요나는 ‘꽤 괜찮은 믿음의 사람’이며 요나서를 ‘구속사적 관점’과 ‘하나님 중심’으로 바라볼 때 하나님의 일하심과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쁜 선지자’ 또는 ‘닮아서는 안 되는 성경 인물’로 낙인찍힌 요나의 억울함을 알아가 보자.
목차
추천사
김 태 규 목사_열린하늘문교회 담임목사
이 동 원 목사_지구촌교회 원로목사
이 정 현 목사_청암교회 담임목사, 『교사 베이직』 저자
김 승 호 교수_한국성서대학교 선교신학 교수
여는 글 “요나는 과연 나쁜 선지자일까?” 10
1. 하나님의 추적 18
2. 하나님의 큰 그림 52
3. 하나님이 허락하신 고난 78
4. 하나님이 주시는 기회 102
5. 하나님의 은혜 128
닫는 글 “요나는 억울하다” 150
미주
김 태 규 목사_열린하늘문교회 담임목사
이 동 원 목사_지구촌교회 원로목사
이 정 현 목사_청암교회 담임목사, 『교사 베이직』 저자
김 승 호 교수_한국성서대학교 선교신학 교수
여는 글 “요나는 과연 나쁜 선지자일까?” 10
1. 하나님의 추적 18
2. 하나님의 큰 그림 52
3. 하나님이 허락하신 고난 78
4. 하나님이 주시는 기회 102
5. 하나님의 은혜 128
닫는 글 “요나는 억울하다” 150
미주
책 속으로
바라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요나서를 연구하는 신학자들의 연구가 더 활발해지기를 바랍니다. 이미 나와 있는 자료들은 요나가 나쁜 선지자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15
왕하 14:25에 나오는 ‘그의 종’이라는 표현은 원어로 ‘에베드’(ebed)입니다. 노예, 하인이라는 뜻이죠. 이 ‘에베드’라는 단어는 하나님이 모세를 “나의 종 모세”라고 부를 때 사용한 단어입니다. 정리하자면, 시대적으로 악한 여로보암 2세 때에 하나님의 종으로 불린 사람이 바로 요나였습니다.
---p.27
요나는 지옥과 같은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했습니다. 요나의 부르짖음은 기도와 동시에 하나님을 향한 찬양이었습니다. 요나는 “감사의 노래로 주님께 예배를 드리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습니다”라며 찬양하고 있습니다.
---p.93
요나를 통해 이방인 구원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개인의 구원으로 만족하는 분이 아닙니다. 어느 한 민족의 구원으로 만족하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전 세계를 구원할 계획을 이뤄 가십니다. 하나님은 원수 같은 저 인간도 구원 받기를 원하십니다.
---p.116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잘못을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지만 요나 시대의 이스라엘처럼 돈을 섬기고, 쾌락을 섬기고,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기려는 악함이 없는지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교회가 세상을 향해 소리를 내기 전에 먼저 회개하고 금식하며 하나님 앞에 서야 할 때라는 겁니다. 성경을 살펴보면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금식하며 기도한 장면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p.120
요나가 돌이킬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신 겁니다. 은혜를 잊어버린 요나에게 하나님은 박넝쿨, 벌레, 뜨거운 바람을 예비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 좋은 것을 예비하십니다.
---p.15
왕하 14:25에 나오는 ‘그의 종’이라는 표현은 원어로 ‘에베드’(ebed)입니다. 노예, 하인이라는 뜻이죠. 이 ‘에베드’라는 단어는 하나님이 모세를 “나의 종 모세”라고 부를 때 사용한 단어입니다. 정리하자면, 시대적으로 악한 여로보암 2세 때에 하나님의 종으로 불린 사람이 바로 요나였습니다.
---p.27
요나는 지옥과 같은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했습니다. 요나의 부르짖음은 기도와 동시에 하나님을 향한 찬양이었습니다. 요나는 “감사의 노래로 주님께 예배를 드리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습니다”라며 찬양하고 있습니다.
---p.93
요나를 통해 이방인 구원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개인의 구원으로 만족하는 분이 아닙니다. 어느 한 민족의 구원으로 만족하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전 세계를 구원할 계획을 이뤄 가십니다. 하나님은 원수 같은 저 인간도 구원 받기를 원하십니다.
---p.116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잘못을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지만 요나 시대의 이스라엘처럼 돈을 섬기고, 쾌락을 섬기고, 하나님과 세상을 동시에 섬기려는 악함이 없는지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교회가 세상을 향해 소리를 내기 전에 먼저 회개하고 금식하며 하나님 앞에 서야 할 때라는 겁니다. 성경을 살펴보면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금식하며 기도한 장면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p.120
요나가 돌이킬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신 겁니다. 은혜를 잊어버린 요나에게 하나님은 박넝쿨, 벌레, 뜨거운 바람을 예비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 좋은 것을 예비하십니다.
---p.140
추천평
구속사적 관점으로, 하나님 중심의 관점으로 요나서를 펼쳐간다. 일반 성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쉽지만, 깊은 은혜의 샘물이 흐른다. 독자들에게도 말씀의 은혜가 흘러갈 것을 기대하며 기쁜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 김태규 (목사, 열린하늘문교회 담임목사)
성경강해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성경의 요나를 통해 요~나를 발견하게 되시기를 … 주후 2020년 코로나의 바다에서 헤어나기를 기도하며.
- 이동원 (목사, 지구촌교회 원로목사)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볼 때, 가장 바른 해석이라고 보는데, 딱 이 책이 그렇습니다. 요나서를 통해서 큰 은혜를 체험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 이정현 (목사, 청암교회 담임목사, 『교사 베이직』 저자)
요나를 구속사적 관점으로 바라보며 니느웨 이방인들에게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전한, 신약교회의 원심적 선교를 구약시대 이미 실천한 참된 선지자로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 김승호 (교수, 한국성서대학교 선교신학 교수)
- 김태규 (목사, 열린하늘문교회 담임목사)
성경강해에 관심을 가진 많은 분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성경의 요나를 통해 요~나를 발견하게 되시기를 … 주후 2020년 코로나의 바다에서 헤어나기를 기도하며.
- 이동원 (목사, 지구촌교회 원로목사)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볼 때, 가장 바른 해석이라고 보는데, 딱 이 책이 그렇습니다. 요나서를 통해서 큰 은혜를 체험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 이정현 (목사, 청암교회 담임목사, 『교사 베이직』 저자)
요나를 구속사적 관점으로 바라보며 니느웨 이방인들에게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전한, 신약교회의 원심적 선교를 구약시대 이미 실천한 참된 선지자로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 김승호 (교수, 한국성서대학교 선교신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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