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독교 신학연구 (독학>책소개)/7.신앙생활

왜 일하는가? 밥벌이, 삶, 영성을 말하다 (2017)

동방박사님 2024. 9. 15. 07:59
728x90

책소개

“나는 왜 죽도록 일하고 있나?”

밥벌이를 넘어서 일의 목적과 방향을 새롭게 한다.
일에 짓눌려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필독서.

사람들은 일하며 산다. 직장 일이든 집안일이든, 사업이든 아르바이트든 무언가를 열심히 하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러나 왜 일하는지,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알지 못하면 밀려드는 일에 치여 하루하루를 마지못해 살게 된다. 피곤하고 지치는데 그 쳇바퀴에서 어떻게 벗어나야 할지 모른 채 절망한다.

저자인 조정민 목사는 25년간 언론인으로 일했다. 누구보다 치열했으며, 바쁘게 살았다. 새벽에 출근해 새벽에 들어오는 일이 25년간 지속되었다. 그러다 예수를 만났고, ‘왜 죽도록 일하고 있나?’라는 물음에 맞닥뜨리게 되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왜 일하는지,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일을 하는 것인지, 그 일이 사람을 살리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오랜 직장 경험과 성경에서 길어 올린 지혜를 바탕으로 크리스천이 일과 영성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이루어 나가야 하는지 풀어간다. 일하는 목적, 일과 쉼, 일과 인간관계 등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을 제시한다. 또한 각 과 뒤에 수록된 ‘그룹 토의’ 질문을 통하여 소그룹 지체들끼리 일과 영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1. 이렇게 일이 많은가?
2. 무슨 일이 가장 중요한가?
3. 일을 언제 어떻게 시작하나?
4. 일과 쉼의 균형은 어디인가?
5. 일을 통해 사람을 얻다
6. 시기심으로 관계를 잃다
7. 영성은 일상에서 빚어진다
8. 사람 낚는 일을 하라
9. 무슨 일로 갈등하나?
10.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나?
11. 사랑보다 중요한 일은 없다
12. 아버지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13. 사람 살리고 일 마치다
Q&A 일과 영성에 관한 소소한 질문들

저자 소개 

저 : 조정민
저자는 MBC 사회부·정치부 기자, 워싱턴 특파원, 〈뉴스데스크〉 앵커, 보도국 부국장, iMBC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25년 동안 언론인으로 열정을 불살랐다. 현재는 구독자 23만 명 ‘더메시지랩’ 채널을 이끄는 유명 유튜버다. 그는 이 시대가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젊은 세대와 활발히 소통한다. MBC <무한도전>, KBS <아침마당> 등에 출연했으며, 솔직하면서 실질적이고 통찰력 있는 메시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