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정치의 이해 (책소개)/4.민중투쟁사

민중의 역사를 기억하라 : 저항과 혁명의 포스터

동방박사님 2022. 2. 10.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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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158개 포스터에 담긴 저항과 혁명 이야기
‘민중의 역사를 기억하라’ 프로젝트 20주년


혁명이 일어나면 대개 포스터가 등장한다. 포스터, 벽화, 낙서의 등장은 혁명을 발전시킨다. 아니면 최소한 혁명의 재에 숨길을 불어넣어 다음 혁명까지 불씨를 살려놓는다. - 리베카 솔닛

20년 전 시카고, 이 책의 편집자이자 디자이너인 조시 맥피는 시카고의 상점 전면과 광고판을 맬컴 엑스(Malcolm X)의 이미지로 뒤덮었다. 그 날 이후 시작된 ‘CPH(Celebrate People’s History, 민중의 역사를 기억하라)’ 프로젝트는 공산주의에서 민족해방, 자유주의, 무정부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치적 전통에서 비롯된 활동과 역사적 순간을 한데 모으는 작업이었다. 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의 역사에서 성공적인 순간을 살려내는 다양한 포스터! 화가와 디자이너에게 역사를 관통해 영감을 주는, 즉 보다 평등하고 정의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인류의 집단적 투쟁에 기여한 사건, 그룹, 사람을 찾는 프로젝트다.

여기에 실린 모든 포스터는 작가 개개인, 각 포스터의 주제, 민중의 역사라는 개념 자체에 바치는 헌사다. 포스터는 작가의 주관적 입장에서 이야기를 한다. 대개 낙오자나 주변인의 이야기이고, 주류 역사에서 벗어난 것이다. 포스터가 전하는 얘기 중 일부는 유명하다. 혁명가이자 무정부주의자인 옘마 골드만, 엘 하즈 말리크 샤바즈라는 본명을 가진 맬컴 엑스, 권투선수이자 베트남참전반대 운동가로 유명한 무하마드 알리, 무정부주의자인 사코-반제티 사건 등등을 많이 이들이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알지 못하는 더 많은 이야기들이 여기에 담겨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서문
들어가며

저항과 혁명의 포스터
디거파 / 푸에블로 반란 / 영국인에게서 도피한 자메이카 탈주 노예 / 스토노 반란 / 존 브라운 / 아이티 혁명 / 프레더릭 더글러스 / 세쿼이아와 체로키 문자 체계 / 엘리제 르클뤼 / 지하철도 The Underground Railroad / 치페와 인디언의 ‘작은 조개 부족 The Little Shell Band’ / 해리엇 터브먼과 콤바히강 전투 / 리틀빅혼 / 아우이소테의 아들 / 메이데이 / 헤이마켓 / 흰 모자 / 홈스테드 Homestead 전투 / 유진 데브스 / 1869-1870년과 1885년, 가브리엘 뒤몽과 메티스의 저항 / 옘마 골드만 / 마리 에퀴 박사 / 메이저 테일러 / 몰리 잭슨 아줌마 / 프리모 타피아 드 라 크루스 / 엘리자베스 걸리 플린 / 폴 로브슨 / 붉은 연맹 / 로렌스 직물 파업 / 캘러머주 코르셋 회사 파업 / IWW 제8지부 / 루이즈 올리베로 / 딜 피클 클럽 / 사코-반제티 사건 / 아마존 군대 / 적란회 블레어마운틴 전투 / 침대열차승무원협회 / 아우구스토 세사르 산디노 / 보너스 행진대 / 하이랜더 포크 스쿨 / 펀스턴 500 / 자유여성 / 플린트 연좌농성 파업 / 두루티 부대 / 디즈니 만화영화 제작 노동자 파업 / 백장미 / 해리 헤이 / 그레이스 리와 지미 보그스 / 제임스 볼드윈 / 제인 제이콥스 / 누에바 칸시온 / 마츠펜 / 엘 하즈 말리크 샤바즈 / 돌로레스 우에르타 / 무하마드 알리 / 콤프턴스 카페테리아 폭동 / 브라운 베레 / 다지 혁명적 노동조합운동 / 젊은 예수 조직 / 벽에 박아, 씹 새끼들아 / 밀워키 4인 / 인터내셔널 호텔 / 프레드 햄프턴 / 앨커트래즈 점거 / 라사의 7인 / 실비아 라이 리베라 / 제인 / 포드 홀 점거 / 월터 로드니 / 오스 캉가세이루스 / 전국재소자개혁협회 / 레즈비언 역사 문서보관소 / 자살 클럽 / 교도소 정의의 날 / 동물해방전선 / 5월 광장 어머니회 Madres De Plaza De ayo크래스 / 왕가리 마타이 / 어머니위원회 / 부가업 / 아사타 샤쿠르의 도피 / 침묵하는 다수 / 비공식 재활용자 / 풀란 데비 / 시코 멘지스 / 주디 배리 / 어댑트 / 애리조나 광산 대파업 / 동부 로스앤젤레스 어머니회 / 액트업 필라델피아 2068.8.88 / 톰킨스스퀘어공원 Tompkins Square ark 전투 / 아웅 산 수 치/ 자나 산스크리티 / 나르마다 바차오 안돌란 / 전국농민회총연맹 / 세라 화이트와 델타 프라이드 파업 / 적군파의 바이터슈타트 교도소 건설 현장 공격 / 사파티스타 민해방군 EZLN / 미스틱 학살 조각상의 이동 / 코차밤바 물 전쟁 / J18, 자본주의에 맞선 카니발 / 비에케스 해방 / 샌프란시스코 봉쇄 / 섀넌 공항의 보습 / 아텐코를 사수하라 / 와하카 여성의 저 40EDO/ITT 봉쇄 / 이민자 단속과 추방에 맞선 청년의 저항 / 제임스 볼드윈 / 카브랄 /코리타 켄트 /가산 카나파니

작가 소개
 
 
 
 

저자 소개

글 : 리베카 솔닛 (Rebecca Solnit)
 
예술평론과 문화비평을 비롯한 다양한 저술로 주목받는 작가이자 역사가이며, 1980년대부터 환경·반핵·인권운동에 열렬히 동참한 현장운동가다. 특유의 재치 있는 글쓰기로 ‘맨스플레인’(man+explain) 현상을 통렬하게 비판해 전세계적인 공감과 화제를 몰고 왔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 『그림자의 강』 『이것은 이름들의 전쟁이다』 『어둠 속...

편저 : 조시 맥피 (Josh MacPhee)

 
디자이너이자 화가, 활동가. 저스트시즈 예술가협동조합(Justseeds Artists’ Cooperative Justseeds.org)의 조합원이며, 『변화의 징후: 사회운동문화, 1960년대에서 지금까지(Signs of Change: Social Movement Cultures 1960s)』의 공동 저자이며, 『신호: 국제정치 그래픽 문화 저널(Signal: A Journal of International Po...
 
역 : 원영수
 
1982년 대학 입학 이후 학생운동, 노동운동, 좌파정치운동에 활발히 참여했다. 1997년 이후 국제 연대 활동에 주력해왔으며,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국제기획실장,『노동자의힘』편집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국제포럼 운영위원, 도서출판 타흐리르 편집장으로 일한다. 옮긴 책으로『지금 건설하라, 21세기 사회주의』,『세계화의 가면을 벗겨라』,『한국의 민중봉기』와『아시아의 민중봉기』가 있다.『The Internationa...
 

출판사 리뷰

옘마 골드만(66-67p)
맬컴 엑스(132-133p)
무하마드 알리(136-1337p)
전국농민총연맹(218-219p)


1999년 시애틀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 WTO 반대 시위는 이메일과 인터넷 포스팅으로 조직된 초기 형태의 전 지구적 행동 중 하나였다. 한국과 프랑스, 미국 서부에서 온 사람들이 시애틀에 모여서 세계를 팔아먹는 회의를 몸으로 막고, 함께 위험과 희망을 공유하며 저항했다. 몸으로 체현된 민주주의다. 이것 역시 거리의 포스터로 드러냈다.

조지 오웰은 에스파냐 내전 시기의 바르셀로나에 대해 이렇게 썼다. “모든 곳에 혁명 포스터가 붙어 있다. 벽에서 선명한 붉은색과 푸른색의 불길이 타올라, 몇 장 남아 있는 광고 포스터가 마치 진흙 칠을 한 것처럼 너저분하게 보인다.” - 리베카 솔닛

20년 전 그 날 이후 포스터는 미국의 수십 개 도시에 붙여졌고, 지금도 포스터는 기숙사, 아파트, 지역 센터, 교실의 벽과 도시의 거리를 장식하고 있다. 2~5달러하는 포스터는 그동안 수십만 장이 팔렸다. 작업은 항상 집단적이었다. 거의 100여 명의 작가가 디자인 작업에 참여했고, 여러 곳의 인쇄소에서 포스터를 찍었다. 수십, 수백 명이 밤새 도시와 건설 현장에 포스터를 붙이며 돌아다녔고, 수천, 수만 장의 포스터를 전 세계로 배포했다.

CHP 포스터는 대부분 2도 인쇄로 값싼 무광 용지에, 대개 오래된 아날로그 오프셋 장비로 인쇄됐다. 매끈한 광택지에 인쇄된 고급 디지털 이미지와 달리, 입체감이 있어 손으로 만들었다는 느낌을 준다. 이런 식으로 만든 포스터는 파업 중인 학생이 운영하는 작업장의 거친 스크린 인쇄물이거나 라틴아메리카의 혁명가가 지하 인쇄소에서 급하게 제작했을 법한 불법 포스터와 같은 맥락을 갖는다.

포스터를 만드는 데 바친 지난 20년은 ‘자유와 평등을 위해 투쟁해왔지만 주류 역사 기술에서 배제된 개인과 집단의 이야기’였다. 동시에 역사는 단지 전문 역사가가 아니라 우리 모두에 의해 쓰이는 것임을 증명하는 20년이었다.
- 조시 맥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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