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독교 신학연구 (독학>책소개)/4.사도바울연구

바울이라는 세계 (2022) - 바울 연구의 주요 경향과 논쟁 탐구

동방박사님 2024. 1. 28. 06:54
728x90

소개

바울 연구 분야에서는 지난 20여 년 동안 많은 것이 바뀌었다. 1998년에 벤 위더링턴 3세가 중요한 책 The Paul Quest(바울 탐구)를 출판한 이후, 제임스 던, N. T. 라이트, E. P. 샌더스, 존 바클레이 같은 학자들이 기념비적인 저서들을 출간해 왔다. ‘바울에 관한 새 관점’은 더 이상 새롭지 않고, 좀 더 다양해진 전문 연구 분야에서 수많은 출판물이 이어지고 있다. 바울과 관련된 경향과 쟁점을 탐구하는 데 관심 있는 사람들은 그들을 안내해 줄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이 책에서 벤 위더링턴과 제이슨 마이어스는 바울 연구의 주요 분야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했다. 연구와 비평이라는 조합을 통해, 그들은 최근 주요 바울 해석자들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분석하면서 그동안 바울 학계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리고 학자 개인적인 연구 방향에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추적한다. 또한 이 연구들이 바울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어떻게 증진시켰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연구가 더 필요한지를 평가하며 결론을 내린다. 이 책은 바울 서신과, 그리고 바울에 관한 연구와 계속 씨름하면서 역동적인 연구 흐름을 따라가려는 신학생과 목회자는 물론이고 바울에게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참고서이다.

목차

서문
감사의 말
약어
1. 회고 : 바울에 관한 새 관점
2. 샌더스 혁명
3. N. T. 라이트 산맥 오르기
4. 제임스 던, 그리고 바울과 경계 표지들
5. 새로운 묵시적 바울
6. 다른 주장들, 다른 관점들 ― 바클레이와 체스터
7. 결론 :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바울?
참고 문헌
성경 색인

저자 소개 

저 : 벤 위더링턴 3세 (Ben Witherington III)
 
고든-콘웰신학교(M.Div.)와 더럼대학교(Ph.D.)에서 공부한 성서학자 벤 위더링턴 3세는 애즈베리신학교 신약학 교수이자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대학교의 박사 과정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그는 애쉬랜드신학교, 밴더빌트대학교, 듀크신학교, 고든-콘웰신학교에서도 강의했으며, 미국뿐 아니라 영국, 에스토니아, 러시아, 유럽, 남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호주 등지에서 교회, 대학교, 성경 모임 등을 위한 세미나...

저 : 제이슨 마이어스 (Jason A. Myers)애즈버리 신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린즈버러 대학교 성경학 조교수이며 웨스트민스터 신학 센터에서 신약학을 강의한다.

역 : 안규식

충남대학교에서 역사학(B.A.)을 전공하고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학 석사학위(M.Div.)를, 킹스칼리지런던에서 “유럽 기독교 민주주의(European Christian Democracy) 모델의 한국에서 발생 가능성에 관한 연구”로 종교사회학 석사학위(M.A.)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조직신학과 문화신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의 그리스도교 사상가 다석 류영모를 연구해 박사학위(Ph.D.)를 받...

출판사 리뷰

바울 신학 연구라는 복잡한 세계를 안내하는 지도

신약학자들은 신약성서의 거의 40퍼센트를 차지하는 바울의 편지들과 씨름해 왔다. 특히 지난 이십여 년 동안 수많은, 정말로 바닷물처럼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바울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 바울의 편지에서 알 수 있는 바울의 모습과 그의 신학을 단 하나로 정리할 수 없기에, 신약성서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바울이 있다는 불평도 있다.

이 책의 공동 저자인 벤 위더링턴은 바울 신학을 오랫동안 연구해 왔으며, 새로운 통찰력을 가지고 그 흐름에 참여하고 있다. 영민한 바울 신학자로서 제이슨 마이어스는 위더링턴을 잘 보완한다. 이들은 지난 이십여 년 동안 이루어진 바울 연구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킨 부분들을 조명하고 설명하고 평가한다.

이 책에 수록된 내용들은 바울과 그의 심오한 사상을 붙들고 씨름했던 학자들이 최근까지 해 온 연구이며, 그 연구들은 바울과 바울 문서에 대해 깊이 있는 해석을 제공해 준다. 이 책은 바울 연구의 중요한 경향, 논쟁, 서로 상반되는 흐름을 완벽하게 요약해 주는 동시에 통찰력 있는 비평을 제시한다. 이는 마치 헤어나기 힘든 바울 신학 연구의 미로에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를 건네주는 것과 같다.

최근 바울 연구의 흐름을 설명하고 비평하는 바울 연구 입문서

이 책은 바울 연구의 전체 흐름을 따라가면서, 바울에 관한 새 관점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크리스터 스텐달, 유대교를 재고찰한 샌더스, 활발한 저술 활동으로 바울 연구에 공헌한 N. T 라이트, 바울의 사유와 주석과 신학을 폭넓게 읽어내고 바울 연구 담론의 원천으로 자리매김한 제임스 던, 은혜 개념을 새롭게 조명한 바클레이, 묵시적 관점에서 바울을 읽어낸 마틴과 가벤타, 종교개혁주의자들에 대한 오독을 바로잡고자 한 체스터 등 수많은 바울 연구의 핵심을 깊이 검토한다.

이 책은 바울 신학자들의 주요 저작과 이에 연관된 연구에서 도출된 자료들이 바울과 그의 사유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어떻게 향상시켰는지, 한편으로는 이 연구들이 어떻게 빗나갈 수 있는지를 모두 평가한다. 그러면서 최초의 위대한 그리스도교 신학자이자 선교사였던 바울을 이해하는 일에 있어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그리고 앞으로도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중요한 몇몇 연구와 공헌들을 평가하는 작업을 해낸다.

유대인 바울, 사상가 바울, 선교사 바울

바울은 사회적 계층 구조의 위아래로, 지정학적으로는 예루살렘에서 로마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로마 제국 전역에 걸쳐서 남성과 여성, 심지어 어린이들의 마음속에까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전파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방인을 위한 사도이자 그리스도교 사상을 형성한 신학자로서의 바울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그 길을 가는 데 이 책이 믿음직한 안내자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의 특징

- 지난 이십여 년간 바울 신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연구를 해 온 학자들의 주요 저서를 중심으로 그들의 이론을 설명한다.
- 주요 학자들이 이룬 업적의 핵심을 정리하고, 그 연구가 공헌한 내용과 모순되는 부분을 공정하게 평가하고자 한다.
- 유대인 바울, 사상가 바울, 선교사 바울 등 바울의 다양한 모습을 입체적으로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