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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이후의 경제철학 (2023) - ‘좋은 삶’을 원한다면 어떤 경제를 선택해야 하는가

동방박사님 2024. 7. 4.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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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기 이후의 세상이 온다
우리가 우리를 바꿀 때가 되었다”
전환의 시대, 나와 사회와 자연이 함께하기 위한
홍기빈의 경제학 에세이

‘우리는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시간을 경제활동에 쏟아붓지만 왜 삶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까?’ ‘이렇게 경제생활에 온 힘을 쓰면 쓸수록 왜 허무와 고독과 불안은 더 커져만 갈까?’ ‘뿐만 아니라 생태 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은 왜 더욱 공고해져만 갈까?’ 저자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지난한 과정을 생략하고 결론을 먼저 소개하자면, “경제생활이 우리를 허무와 고독과 불안으로 밀어 넣도록 짜여져 있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러한 경제생활의 조직 방식 자체를 바꾸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학술 서적이 아니다”라는 전제가 이 책의 첫 문장이다. 그러나 책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이 말이 큰 함정이었음을 어느 순간 깨닫는다. 책을 읽다가 멈춰 서서 감정에 휩싸이고, 자기 삶을 돌아보고, 나와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경제학자의 이름과 학문적 논의를 최소화했다고 하지만 사실은 그도 적지 않다. 다만 이것들이 우리의 고민, 우리 경제생활의 문제로 살짝 감싸여 있을 뿐이다. 결국 저자가 말하는 바는 경제학이 아니라 우리가 몸으로 살아내야 할 ‘경제생활’이자 ‘경제활동’이며, 이 책은 결정되지 않은 책, 우리가 함께 써내려가야 할 책인 셈이다.

목차

서문

1부. 위기

1. 우리는 풍요롭지 않다
계속 성장하고 계속 소비할 수 있을까 / 사회적 불평등과 ‘인적 자본’ / 무기력해진 인간
2. 세속 종교가 된 경제학
세속 종교와 인간의 이미지 / 호모 이코노미쿠스, 경제적 인간
3. 이것이 인간일까
인간의 ‘스냅 사진’으로서의 경제적 인간 / 인간은 살아간다 / 허무, 고독, 불안은 인간의 운명이 아니다

2부. 경제적 인간

1. 법칙을 찾아라
‘잘못 놓여진 구체성’ / 욕망과 상업 / 애덤 스미스 / 맬서스와 리카도, ‘임금 철칙’ / 밀의 ‘수줍은’ 경제적 인간
2. 경제적 인간을 놓고 벌어진 ‘전투’
경제학이 찢어지다 / ‘방법론 전쟁’ / 경제인류학 대 시카고 경제학
3. ‘삶이 예술의 모방’이 되어버리다
‘사이보그’가 된 인간 / ‘경제적 인간’의 전성시대 / ‘카메라가 아니다’
4. 실제의 인간을 그려낸 이들
존 러스킨 / 소스타인 베블런 / 칼 폴라니와 칼 윌리엄 캅

3부. 욕망

1. 욕망은 무한하지 않다
욕망의 해부 / 허무, 무한 소비라는 질병의 증상
2. 욕망의 ‘양’을 찾아내는 방법
수단의 양은 목적으로 결정된다 / 목적은 더 상위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 인생의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최고선’과 ‘좋은 삶’
3. 욕망에 질서를 부여한다
살림살이 경제학 / 무엇을 조달할 것인가,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 ‘욕망의 포트폴리오’
4. 부엔 비비르
욕망에는 위계가 있다 / 나와 이웃과 사회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삶

4부. 활동

1 경제적 인간의 운명은 ‘불안’이다
‘경제적 인간’의 활동 1 : 합리적 계산과 선택 / ‘경제적 인간’의 활동 2 : 고역스런 노동 / 내가 나를 지배하는 테일러주의
2 ‘피어나는 삶’으로서의 경제활동
에우다이모니아 / 잠재된 욕구란 / 욕구와 능력은 동전의 양면이다
3 활동으로서의 ‘부’
중세 말 이탈리아 상인들의 시각 /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 활동을 어떻게 조직하고 계획할 것인가

5부. 관계

1. ‘인적 자본’의 시대
노동에서 인적 자본으로 / 인적 자본은 ‘전기 양’을 꿈꾸는가 / 투쟁 영역의 확장
2. 19세기의 ‘협동’ 경제사상가들
퇴니스의 ‘동지사회’ / 프루동의 ‘상호주의’ / 오언의 ‘협동’
3. 21세기의 ‘협동’ 경제 조직들
플랫폼 협동조합 / 동료생산·커먼즈 / 연대 경제

6부. 미래가 힘이다

1. 인간의 본성이란 있는 것일까
노동의 ‘소외/양도’ / ‘유적 존재’는 없다
2. 인류의 경제생활은 끊임없이 진화한다
베블런의 진화경제학 / 결국 다시 ‘좋은 삶’인가
3. 산업사회의 진화가 새로운 경제생활의 틀을 만든다
산업의 변화 / 잠정적 유토피아
4. 위기 이후의 세상이 온다

더 읽기를 권하는 책들
 

저자 소개 

저 : 홍기빈 (Hong Gi-bin)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외교학과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캐나다 요크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KPIA) 연구위원장과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팟캐스트 ‘홍기빈의 이야기로 풀어보는 거대한 전환’을 진행했으며, 온·오프라인의 여러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어나더 경제사』 『살림/살이 경제...

책 속으로

더 많은 소비와 더 많은 경제성장은 지금 전 세계 인류의 마음과 의식 속에 하나의 세속 종교와 같이 절대적인 목표로 자리 잡고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20세기 후반 이후의 불과 100년도 채 되지 않은 현상이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경제학의 주된 관심사는 성장이 아닌 ‘균형(equilibrium)’이었으며, 대부분 사람들의 경제생활은 열심히 일하고 근검절약하며 살아간다는 전통적인 윤리를 규범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
--- p.19~20

지금 우리가 신봉하는 경제생활의 틀에서는 ‘우리의 좋은 삶’이란 없다. 각자 알아서 잘 살려고 움직이다 보면 도대체 누구의 손인지 모를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것이 전체를 다 조화롭고 행복한 삶으로 이끌게 되어 있다는 허망한 이야기만 반복적으로 우리에게 주입될 뿐이다. 그 ‘손’은 도대체 어디에 있으며 언제 오는가?
--- p.27

인간은 경제적 인간을 훨씬 뛰어넘는 존재이며, 실제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나가고자 몸부림치는 살아 있는 현실의 인간은 오히려 허무와 고독과 불안을 몰아내고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경제생활을 다시 설계하고 다시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소비, 계산적 선택, 경쟁이라는 행동 원칙이 아니라 ‘좋은 삶’, 인생의 꽃 피어남, 협동이라는 행동 원칙으로 조직될 수 있는 경제활동의 틀은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이미 전 세계 도처에서 그러한 움직임은 시작되거나 진행되고 있다.
--- p.50

사실 ‘경제적 인간이 진짜 인간의 모습을 제대로 반영한 것인가’라는 질문은 이미 20세기 전반에 분명한 답이 나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인간은 현실의 인간이 지닌 몇 가지 측면을 가지고 경제학자들이 경제 이론을 구성하기 위해 가상적으로 얽어놓은 추상적 허구에 불과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은 아니다. (…) 화이트헤드가 말했던 오류, 이론 구성을 위한 추상적 개념으로 현실의 구체적 존재를 대체해버리는 ‘잘못 놓여진 구체성의 오류’가 지구적 문명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셈이다.
--- p.79~80

내 소비 활동이 나를 허무의 감정으로 몰고 가지 않도록 막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내가 더 많은 것을 욕망하면 할수록, 그리고 그 욕망을 충족하려고 열심히 뛰어다니며 더 땀을 흘릴수록 내 삶이 더욱 충만해지는 방식으로 경제활동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나와 우리의 욕망에 일정한 질서를 부여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 질서의 궁극적인 귀착점은 나와 우리의 ‘좋은 삶’이어야만 한다.
--- p.142

에우다이모니아, 즉 ‘피어나는 삶’이라는 인간 활동에 대한 새로운(혹은 오래된) 비전은 단순히 철학과 윤리학의 차원에 머물지 않고, 우리의 경제생활과 ‘부(wealth)’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게 된다. (…) 에우다이모니아의 시각에서 본다면, 진정한 부는 쌓여 있는 재물 총량이 아니라 나 자신의 욕구와 능력이 얼마나 개발되어 있느냐가 된다. 그리고 그러한 부의 양은 화폐로 계산되는 총액 얼마가 아니라 ‘좋은 삶을 얼마나 풍부하게 열어내고 있느냐’라는 척도에 비추어 측정되고 표현된다.
--- p.185

21세기의 ‘경제적 인간’은 이제 노동이라는 상품을 넘어서서 ‘인적 자본’으로 진화했다. 이들은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자신의 자본 가치를 높여야 하며, 거기에 도움이 되는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사람은 스스로 ‘기능’이 되어버리고, 관계는 ‘기능적 관계’가 되어버린다. 전면적 인격적 관계를 갈구하는 사람의 본원적 욕구는 경제생활을 열심히 할수록 짓눌리게 되며, 스스로는 끝없는 경쟁으로 내몰리게 된다. 그리하여 비단 경제생활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인간관계, 심지어 정서적·성적인 내밀한 관계에 있어서도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투쟁 영역의 확장’이 이루어진다.
--- p.202

‘위기를 낳은 사고방식으로는 절대로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 길고 지난한 작업의 시작은 지난 몇십 년 아니 몇백 년간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구속해왔던 경제적 인간 세속 종교를 내버리는 것에 있다고 확신한다. 이를 버릴 용기를 낸다면 그때 비로소 우리의 뺨에 와닿는 변화의 바람이 느껴질 것이며,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가까운 푸른 섬이 어렴풋이라도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위기 이후의 세상이 온다. 우리가 우리를 바꿀 때가 되었다.
--- p.267

출판사 리뷰

이렇게 말랑하고 통쾌한 경제학 책이라니

정치경제학자 홍기빈은 대안적 사회의 정치경제 질서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 연구와 활동을 병행해왔다. 이번 『위기 이후의 경제철학』에서 홍기빈은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위기, 곧 생태 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이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한다. 그리고 삶을 풍요롭게 해야 할 경제생활이 도리어 우리를 허무와 고독과 불안의 늪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파국을 눈 뜨고 바라보면서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존재, ‘지구상의 가장 한심한 동물’로 전락한 상황이 이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이자 결과물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이제 다른 선택이 없음을 강조한다. 지금의 지구적 산업문명은 결코 ‘지속 가능한’ 틀이 아니며, 그 근간이 되는 경제생활의 틀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인류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경제적 인간’이라는 세속 종교를 철폐하고, 오염되고 더럽혀진 인간의 이미지를 회복해 새로운 경제철학과 새로운 경제생활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한다.

“이 책은 학술 서적이 아니다”라는 전제가 이 책의 첫 문장이다. 그러나 책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이 말이 큰 함정이었음을 어느 순간 깨닫게 된다. 이론으로 무장한 딱딱한 ‘경제학’ 책이라면 지식과 정보 습득 차원에서 건조하게 읽으면 될 테지만, 이 책은 읽는 이를 감정에 휩싸이게 하고, 자기 삶을 돌아보게 하고, 나와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게 만든다. 경제학자의 이름과 학문적 논의를 최소화했다고 하지만 사실은 적잖은 경제학 용어와 해석으로 가득하다. 다만 이것들이 우리의 고민, 우리 경제생활의 문제로 살짝 감싸여 있을 뿐이다. 저자가 밝혔듯이 이 책은 우리가 “살아오면서 틀림없이 느꼈을 이야기, 좌절하고 답답했지만 답이 없어서 접어두었던 이야기, 무어라 이름을 붙일 수는 없지만 이럴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이야기들”이기 때문이다. 결국 저자가 말하는 바는 경제학이 아니라 경제철학, 경제생활, 경제활동이며, 이 책은 결정되지 않은 책, 우리가 함께 써내려가야 할 책인 셈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질문들을 던지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우리는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시간을 경제활동에 쏟아붓지만 왜 삶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을까?’ ‘이렇게 경제생활에 온 힘을 쓰면 쓸수록 왜 허무와 고독과 불안은 더 커져만 갈까?’ ‘뿐만 아니라 생태 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은 왜 더욱 공고해져만 갈까?’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지난한 과정을 생략하고 저자의 결론을 먼저 소개하자면, “경제생활이 우리를 허무와 고독과 불안으로 밀어 넣도록 짜여져 있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러한 경제생활의 조직 방식 자체를 바꾸는 일”이라는 것이다.

열과 성을 다할수록 허무와 고독과 불안만을 안겨주는 지금의 경제생활의 틀을 검토하고 바꾸는 노력, 그리고 생태 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으로 대표되는 지금의 지구적 산업문명의 위기를 진단하고 고쳐나가는 노력은 같은 것이 될 수밖에 없다. ‘위기 이후’의 세상을 살아가야 할 우리는 이제 다른 경제학과 다른 경제생활의 틀을 생각해야 한다. (17쪽)

위기, 위기 이후, 위기 이후의 경제학

홍기빈은 우리가 처한 수많은 위기 속에서 두 가지에 특히 주목한다. 그것은 생태 위기와 사회적 불평등이다. 이는 지난 30년간의 산업문명에서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현상이기에 그렇다. 생태 위기는 산업문명의 지속가능성은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생명 영역(biosphere) 전체의 안녕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많은 경고의 목소리와 해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정작 가장 근본적인 질문, 즉 지금 우리 경제생활의 틀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는 문제는 대부분 회피하고 있다.

우리는 과연 계속 성장하고, 계속 소비할 수 있을까? 더 많은 소비와 더 많은 경제성장은 우리 마음과 의식 속에 하나의 세속 종교와 같이 절대적인 목표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이는 어디까지나 20세기 후반 이후의 불과 100년도 채 되지 않은 현상이며,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경제학의 주된 관심사는 성장이 아닌 ‘균형(equilibrium)’이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2차 산업혁명으로 ‘대량소비·대량생산’이라는 틀이 자리 잡았으며,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통과하면서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이 국가 목표로 떠올랐고, 이를 ‘정밀하게 계측’하는 성장 회계가 발전했다. 또 노동과 자본의 고질적인 계급 갈등에 대한 치료책도 경제성장과 소비 팽창으로 주어졌으며, 특히 20세기 끝 무렵에는 잘사는 나라와 못사는 나라 사이의 불평등에 대한 해결책으로도 경제성장이 주어졌다. (20쪽)

홍기빈은 무한의 소비 팽창이 20세기 중반을 거치면서 이제는 으뜸가는 미덕이 되었고, 이를 가능케 하는 무한의 경제성장은 절대적인 ‘공공선(common good)’이 되었다고 비판한다.

그는 지금 우리의 경제생활의 틀이 세 층위의 위기에 둘러싸여 있다고 말한다. 첫째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서 생태 위기를 낳고 있으며, 둘째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경제적 불평등을 낳고 있고, 셋째는 개인의 삶과 마음의 차원에서 허무와 고독과 불안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의 틀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자연과의 관계를 망치고, 이웃과의 관계를 망치고, 나 자신과의 관계를 망치는 이런 삶은 결코 우리가 바라는 모습이 아니다.

저자는 결국 위기에 휩싸인 지구적 산업문명의 상태를 당연한 듯 받아들이게 만들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제생활에 대해서도 그저 체념할 수밖에 없는 무기력한 존재로 만드는 근원이 세속 종교가 된 경제학에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을 허무와 고독과 불안으로 몰아넣는 경제생활의 틀에서 끄집어내 마음과 몸으로 움직이는 활기찬 인간을 다시 소생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경제학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경제적 인간’이란 없다

홍기빈은 여기서 아주 날카로운 의문을 제기한다. ‘경제적 인간이라는 것이 정말 현실에 존재하는 인간일까?’라는 의문이다. 그리고 재차 묻는다. “한번 물어나 보자. 그런 사람을 실제로 본 적이 있나? (…) 또 나 자신은 과연 그런 사람인가? 결코 그런 사람을 본 적도 없고, 나 자신도 그런 사람과는 거리가 멀지 않은가?” 그러면서 저자는 화이트헤드(Alfred Whitehead)가 근대과학의 함정으로 지적했던 ‘잘못 놓여진 구체성의 오류’를 소환한다. 수성을 ‘질량과 힘이라는 두 가지 요소만을 가진 물질’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수성의 공전 궤도를 도출하기 위한 추상적 개념일 뿐 실제로 존재하는 수성은 아니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경제적 인간’이라는 것도 인간이 지닌 몇 가지 측면을 가지고 경제학자들이 경제 이론을 구성하기 위해 얽어놓은 추상적 개념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경제학과 경제사상의 역사가 이러한 ‘경제적 인간’을 주인공으로 삼아서 전개되지만은 않았다. 저자는 자기이익에 근거하여 최대의 쾌락과 최소의 고통을 번개같이 계산하여 선택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랑하고 꿈꾸고 관계를 맺고 절망을 극복하면서 경제활동을 해온 인간 본연의 모습을 담아 경제 이론을 구축하려고 노력했던 존 러스킨, 소스타인 베블런, 칼 폴라니, 칼 윌리엄 캅 같은 경제학자들을 한 명 한 명 소개한다.

다시 저자는 또 하나의 의문을 제기한다. 거의 모든 경제학 교과서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사람의 욕망은 무한하며, 주어진 수단은 항상 부족하다. 이러한 ‘희소성(scarcity)’의 조건 아래에서 들어가는 노력 및 희생을 최소화하고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기쁨을 최대화하는 방식을 우리는 경제라고 한다”라는 문구. 문제는 ‘사람의 욕망은 정말 무한한가’이다. 저자는 욕망의 종류는 개개인의 다양성만큼 무한히 많으며, 잠깐만 생각해보아도 이러한 명제에 의문이 생긴다고 말한다.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라는 명제는 인간 욕망의 모든 복잡한 차원을 뭉그러뜨려버림으로써 인생의 의미가 담긴 ‘좋은 삶’이라는 것을 ‘더 많이 벌어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결국 존재는 물질과 정보라는 두 가지의 흐름으로 해체되기에 이른다.

하나는 물질의 흐름이다. 내 눈과 입과 귀, 몸의 모든 감각기관을 거치면서 ‘즐거움’을 주고 지나가는 물질들은 나를 거쳐 폐기물과 폐에너지로 흘러간다. 그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돈이다. 겉으로 보면 그냥 얼마의 액수가 흘러가는 것 같지만 보다 심각한 의미는 그 돈의 흐름에 담긴 정보다. (…) ‘나’는 그래서 물질 및 에너지와 화폐 및 정보의 흐름이 교차하는 결절점으로 작아진다. (121~122쪽)

21세기의 ‘경제적 인간’은 노동이라는 상품을 넘어 ‘인적 자본(human capital)’으로 진화했다. 인적 자본들은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자신의 자본 가치를 높여야 하며, 거기에 도움이 되는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 사람은 스스로 ‘기능’이 되어버리고, 관계는 ‘기능적 관계’가 되어버린다. 그리하여 비단 경제생활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인간관계, 심지어 정서적·성적인 내밀한 관계에 있어서도 경쟁의 논리가 지배하는 ‘투쟁 영역의 확장’이 이루어진다.

‘새로운 삶의 가능성’이 열린다

인간 사회에서, 특히 근대 이후의 산업문명에서 인간은 이렇게 ‘기능’으로 환원되어 서로 경쟁하는 알갱이 개인들로 파편화될 수밖에 없는 것일까? 저자는 그 대안을 모색했던 경제학자, 사상가, 실천가들을 소개한다. 이들은 19세기, 산업혁명이 영국과 프랑스, 독일로 전파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산업이라는 조건을 받아들인다고 해도 그것을 조직하는 인간의 관계가 반드시 무한한 경쟁과 개인의 파편화로 이어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 이들이다. 이들은 모두 산업문명의 대안적 조직 원리로서 ‘협동’을 이야기했다. 퇴니스는 ‘동지사회’를, 프루동은 ‘상호주의’를, 오언은 ‘협동’을 내세웠으며 현실 속에 적용하며 실천해 나갔다. 더불어 저자는 경쟁 대신 협동을 선택한 ‘플랫폼 협동조합’, ‘동료생산/커먼즈’, ‘연대 경제’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그리고 저자는 고독에서 벗어나려면 사람들 곁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함께 모였을 때는 함께 일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 일이 모두가 함께 원하고 꿈꾸는 공동의 목표를 위한 일일 때 더욱 효과적이다. 경제활동 본연의 모습은 바로 ‘함께 도우며 일하는 것’임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협동을 원리로 삼는 경제활동의 폭을 넓고 깊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때서야 고독은 줄어들거나 소멸한다는 것이다.

홍기빈은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한다. “위기만 오고 있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삶의 가능성’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첨언한다.

지금 산업과 기술의 변화 바람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이 거센 바람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헛되이 노를 저어 그 흐름과 싸우거나 넋을 놓고 바람과 파도에 배를 내맡기는 것이 아니다. 돛을 올리고 돛폭 가득 바람을 받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배를 몰아가야 한다. 이러한 미래로의 바람과 파도를 타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바뀌어야 한다. (26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