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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예수님과 사도들을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파하고 기적을 행하는 선지자들로 소개하며 구약의 기적 연구 배경에서 신약의 기적을 이해한다. 신약의 기적들 가운데 많은 기적이 구약의 기적을 배경으로 전개되었기에 이 두 가지 기적 사이에 나타나는 용어, 개념, 방법의 대칭성과 유사성을 면밀히 살피고, 신약의 기적 내러티브가 포괄적 성경신학과 기독교인의 삶, 그리고 경험에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를 탐구한다. 저자는 구약의 기적 연구는 신약의 기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신약의 기적 연구는 현대의 다양한 기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성경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기적관을 밝혀 주어 성경의 기적과 현대의 기적을 연결하고, 특히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추천사 1 유진 H. 메릴 박사 _ Dallas Theological Seminary 구약학 교수 1
추천사 2 헤르만 J. 오스텔 박사 _ Northwest Baptist Seminary 구약학 교수 5
약어표 15
저자 서문 20
제1장 서론: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시대적 중요성 24
1. 하나님 나라를 가까이 임하게 사신 예수님 24
2. 뚜렷이 구별되는 성경의 기적 시대 27
3. 기적의 시대와 부흥 운동 이해 29
4. 신약 시대를 여는 기적을 행하시는 선지자 예수님 31
5. 성경의 기적 시대와 현대의 기적 이해 문제 33
6. 성경 기적 연구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이 글의 필요성 37
7. 기적을 행하시는 선지자 예수님의 메시지와 삶의 모델 41
8. 예수님이 정경적 관점에서 가지시는 의미 48
9. 용어 해설 51
제2장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문학적 기능 58
1. 주요 등장인물들 60
2. 기적과 이스라엘 역사의 상호관계 88
3. 이스라엘 신앙 체험의 발전 117
4. 기적의 반복된 모형 131
제3장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신학적 기능 148
1. 야웨 절대 신앙에의 도전 148
2. 야웨 절대 신앙의 재수립 154
제4장 엘리야-엘리사 기적 내러티브의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정경적 위치 183
1. 엘리야와 엘리사의 선지자적 전통 187
2. 엘리야와 엘리사의 기적과 사역 193
3. 엘리야와 엘리사가 후세대에게 준 영향 204
4. 엘리야와 엘리사 기적의 특징들 206
제5장 결론 213
참고 문헌 220
추천사 2 헤르만 J. 오스텔 박사 _ Northwest Baptist Seminary 구약학 교수 5
약어표 15
저자 서문 20
제1장 서론: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시대적 중요성 24
1. 하나님 나라를 가까이 임하게 사신 예수님 24
2. 뚜렷이 구별되는 성경의 기적 시대 27
3. 기적의 시대와 부흥 운동 이해 29
4. 신약 시대를 여는 기적을 행하시는 선지자 예수님 31
5. 성경의 기적 시대와 현대의 기적 이해 문제 33
6. 성경 기적 연구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이 글의 필요성 37
7. 기적을 행하시는 선지자 예수님의 메시지와 삶의 모델 41
8. 예수님이 정경적 관점에서 가지시는 의미 48
9. 용어 해설 51
제2장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문학적 기능 58
1. 주요 등장인물들 60
2. 기적과 이스라엘 역사의 상호관계 88
3. 이스라엘 신앙 체험의 발전 117
4. 기적의 반복된 모형 131
제3장 예수님과 사도들 기적 내러티브의 신학적 기능 148
1. 야웨 절대 신앙에의 도전 148
2. 야웨 절대 신앙의 재수립 154
제4장 엘리야-엘리사 기적 내러티브의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정경적 위치 183
1. 엘리야와 엘리사의 선지자적 전통 187
2. 엘리야와 엘리사의 기적과 사역 193
3. 엘리야와 엘리사가 후세대에게 준 영향 204
4. 엘리야와 엘리사 기적의 특징들 206
제5장 결론 213
참고 문헌 220
책 속으로
하나님께서 역사에 개입하시는 초자연적 기적은 지금도 가능하다. 그리고 기적의 문제는 신학적으로도 이 시대의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기적에 대한 믿음이 기독교 핵심 교리 중 하나이며 성경 권위와 관계된 일이기 때문이다. 신약 기적의 문제는 구약과 대칭적 관계가 있으므로 신구약을 한 권의 책으로 보는 성경신학적 관점을 반영한다.
예수님과 사도들의 기적은 구약의 모세-여호수아, 엘리야-엘리사 시대의 기적과 많은 연결점을 가지고 있다. 구약의 기적 사건들은 신약의 예수님-사도 기적 시대를 멀리서 예비하는 역할을 한다.
--- p.58
구약에서 기적을 행하는 선지자들은 하나님과 특별하고 깊은 관계를 유지하며 새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권위 있게 선포했듯이 예수님의 제자들도 그러했다. 자녀들이 게임에 쓰는 용어로 “본캐”와 “부캐”가 있다고 한다. 이 말들은 한문과 외래어가 합성된 하이브리드어이다. 본캐(본래 캐릭터)는 주인공(Main Character)을 가리키고, 부캐(부수적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부차적 성격, 즉 조연 인물(Flat Character)들에 해당한다.
--- p.74
이같이 신구약 성경 시대에서 한 시기에 특별한 선지자들을 통해 일어나는 군집된 기적들은 하나님의 자기 백성을 위한 구속사에 새로운 시대를 알리는 전환점을 보여 준다. 즉, 당대의 시대적 위기를 대처하며 전혀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이다. 이런 사실들은 이스라엘 선지자 전통에서 일종의 변화와 발전을 보인다. 기적은 이런 전환점 시대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선지자가 선포하는 메시지에 권위를 부여하시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 p.82
이 결정적인 사건이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에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와 이스라엘의 구속 (이스라엘의 애굽 종살이에서 구속이며 재창조) 그리고 그들의 가나안에서의 안식을 기념하는 제도이다(창 2:1-3; 출 20:9-11; 신 5:13-15; 수 1:13, 15).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사역은 이에 상응하는 세 가지 결과를 가져왔다. 새로운 창조(a new creation; 고후 5:14-17; 참고. 요 1:1-3; 엡 2:4-10), 죄의 노예로부터 성도의 구원(롬 6:1-23; 벧전 1:18-21), 그리고 하늘에서 성도의 영원한 안식(예수님의 재림과 함께; 히 4장; 계 1:10)의 소망.
예수님 부활의 기적은 이 모든 것을 확증해 주는 결정적 사건이다(참고. 고전 15:12-19, 20). 그러므로 예수님 부활의 기념은 안식일 준수 대신에 주일 준수를 선택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the primary reason)이다. 이는 또한 이 두 제도의 신학적 연속성을 제공한다(참고. 롬 14:5-6a; 갈 3:24-25; 4:10-11).
--- p.104
여기서 새 언약은 시내산에서 모세가 세운 언약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가 제정하신 언약이 연속된 것을 묘사하고 있다. 동물의 피가 첫 언약을 세울 때 뿌려졌던 것같이 새 언약을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졌다. 이러한 비교는 두 언약을 의미 있게 하는 상호 밀접한 연결이 원형과 대형(a type and an antitype) 관계를 형성을 보여 준다. 히브리서는 새 언약을 세우는 데 그리스도의 피가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이 주제를 사용하고 있다(참고. 출 24:8). 성만찬은 그리스도의 새 언약 안에서 믿는 자들의 교제를 상징하는데, 마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누셨던 바로 그 식탁에 믿는 자들을 손님으로 초대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은 시내산에서 모세와 장로들이 언약 체결식을 한 후에 그것을 기념하는 잔치를 배설한 것과 유사하다(출 24:9-11).
--- p.116
오병이어 기적은 많은 상징적 암시를 두고 있고 예수님의 정체성과 권위에 대해 답변한다(요 6:14, 30). 이 사건 후에 사람들은 예수님이 모세가 오시리라고 예언한 바로 그 선지자로서 구약의 예언을 분명히 성취하고 계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신 18:15). 부수적으로 구약의 다음 두 기적 사건이 오병이어의 기적에 연결된다.
첫째, 광야에서 내려온 모세의 만나(출 16:1-2)
둘째, 엘리사가 빵과 채소를 배가시킨 것(왕하 4:42-44)
이런 연결점은 예수님의 기적이 구약의 가장 존경받는 두 선지자를 생각하게 하고, 예수님이 그들과 동급의 위대한 선지자라는 것을 암시한다(요 6:32, 49). 더욱이 예수님의 기적이 다른 두 선지자의 기적들보다 장엄함과 풍성함 면에서 훨씬 뛰어나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시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풍성한 언약적 복을 가져오시는 분이심을 증거한다(요 2:1-11).
예수님과 사도들의 기적은 구약의 모세-여호수아, 엘리야-엘리사 시대의 기적과 많은 연결점을 가지고 있다. 구약의 기적 사건들은 신약의 예수님-사도 기적 시대를 멀리서 예비하는 역할을 한다.
--- p.58
구약에서 기적을 행하는 선지자들은 하나님과 특별하고 깊은 관계를 유지하며 새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권위 있게 선포했듯이 예수님의 제자들도 그러했다. 자녀들이 게임에 쓰는 용어로 “본캐”와 “부캐”가 있다고 한다. 이 말들은 한문과 외래어가 합성된 하이브리드어이다. 본캐(본래 캐릭터)는 주인공(Main Character)을 가리키고, 부캐(부수적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부차적 성격, 즉 조연 인물(Flat Character)들에 해당한다.
--- p.74
이같이 신구약 성경 시대에서 한 시기에 특별한 선지자들을 통해 일어나는 군집된 기적들은 하나님의 자기 백성을 위한 구속사에 새로운 시대를 알리는 전환점을 보여 준다. 즉, 당대의 시대적 위기를 대처하며 전혀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이다. 이런 사실들은 이스라엘 선지자 전통에서 일종의 변화와 발전을 보인다. 기적은 이런 전환점 시대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선지자가 선포하는 메시지에 권위를 부여하시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 p.82
이 결정적인 사건이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에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와 이스라엘의 구속 (이스라엘의 애굽 종살이에서 구속이며 재창조) 그리고 그들의 가나안에서의 안식을 기념하는 제도이다(창 2:1-3; 출 20:9-11; 신 5:13-15; 수 1:13, 15).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사역은 이에 상응하는 세 가지 결과를 가져왔다. 새로운 창조(a new creation; 고후 5:14-17; 참고. 요 1:1-3; 엡 2:4-10), 죄의 노예로부터 성도의 구원(롬 6:1-23; 벧전 1:18-21), 그리고 하늘에서 성도의 영원한 안식(예수님의 재림과 함께; 히 4장; 계 1:10)의 소망.
예수님 부활의 기적은 이 모든 것을 확증해 주는 결정적 사건이다(참고. 고전 15:12-19, 20). 그러므로 예수님 부활의 기념은 안식일 준수 대신에 주일 준수를 선택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the primary reason)이다. 이는 또한 이 두 제도의 신학적 연속성을 제공한다(참고. 롬 14:5-6a; 갈 3:24-25; 4:10-11).
--- p.104
여기서 새 언약은 시내산에서 모세가 세운 언약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가 제정하신 언약이 연속된 것을 묘사하고 있다. 동물의 피가 첫 언약을 세울 때 뿌려졌던 것같이 새 언약을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졌다. 이러한 비교는 두 언약을 의미 있게 하는 상호 밀접한 연결이 원형과 대형(a type and an antitype) 관계를 형성을 보여 준다. 히브리서는 새 언약을 세우는 데 그리스도의 피가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이 주제를 사용하고 있다(참고. 출 24:8). 성만찬은 그리스도의 새 언약 안에서 믿는 자들의 교제를 상징하는데, 마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누셨던 바로 그 식탁에 믿는 자들을 손님으로 초대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은 시내산에서 모세와 장로들이 언약 체결식을 한 후에 그것을 기념하는 잔치를 배설한 것과 유사하다(출 24:9-11).
--- p.116
오병이어 기적은 많은 상징적 암시를 두고 있고 예수님의 정체성과 권위에 대해 답변한다(요 6:14, 30). 이 사건 후에 사람들은 예수님이 모세가 오시리라고 예언한 바로 그 선지자로서 구약의 예언을 분명히 성취하고 계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신 18:15). 부수적으로 구약의 다음 두 기적 사건이 오병이어의 기적에 연결된다.
첫째, 광야에서 내려온 모세의 만나(출 16:1-2)
둘째, 엘리사가 빵과 채소를 배가시킨 것(왕하 4:42-44)
이런 연결점은 예수님의 기적이 구약의 가장 존경받는 두 선지자를 생각하게 하고, 예수님이 그들과 동급의 위대한 선지자라는 것을 암시한다(요 6:32, 49). 더욱이 예수님의 기적이 다른 두 선지자의 기적들보다 장엄함과 풍성함 면에서 훨씬 뛰어나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시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풍성한 언약적 복을 가져오시는 분이심을 증거한다(요 2:1-11).
--- p.172~3
추천평
이 연구는 하나님이 인간 역사에 특별하고 극적으로 개입하신다는 성경적 증거를 논리적으로, 신학적으로, 그리고 주제적으로 완성한다. 이런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원대한 구원 사역을 알려 준다. 저자는 신약 시대에 일어난 기적들과 구약 시대에 일어난 기적들의 연결점들을 확증하는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하나님이 신구약에서 자신을 기적적으로 증거하시는 세 번의 장엄한 사이클을 마무리 짓는다.
- 유진 메릴 (박사, Dallas Theological Seminary 구약학 교수)
- 유진 메릴 (박사, Dallas Theological Seminary 구약학 교수)
저자는 기적 내러티브의 문학적 특징들을 꼼꼼하게 연구하여 강력한 기적 행위가 이루어진 세 시대를 밀접하게 문학적, 신학적으로 연결한다. 또한, 그 세 기적 시대의 중요한 공통점들을 보이면서도 신학적 진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일관성 있는 목적을 가리키는 미세한 차이점들을 놓치지 않는다.
- 헤르만 J. 오스텔 (박사, Northwest Baptist Seminary 구약학 교수)
- 헤르만 J. 오스텔 (박사, Northwest Baptist Seminary 구약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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