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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다카하타 이사오의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이라는 제목의 책은 2015년 6월 29일에 오카야마시 주최로 시민회관에서 개최된 전몰자 추도식·평화 강연회의 강연 기록을 펴낸 것이다. 1945년 6월 29일 새벽, 미군의 오카야먀 공습은 이 지역을 전소시켰다. 당시 열 살의 다카하타 이사오는 이 모든 공습의 피해를 고스란히 두눈으로 보았다. 소이탄으로 인해 시내를 불바다가 되었고 많은 이들이 돌이킬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 이때의 경험은 이사오를 일본 공산당에 가입하게 만든다.
페허 속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그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평생동안 하게 된다. 그 고민의 결과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매이션으로 환원된 것이다. 이 책은 그 폭격의 참화 속에서 겪었던 비극을 어떻게하면 다음 세대들이 피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요컨대 제목처럼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君が??を欲しないならば) 평화헌법(9조)은 필수적인 것이고 최후의 보루라는 점을 강조한다. 2005년 '반딧불이의 묘'가 국내에서 상영될 때 ‘일본인이 전쟁 피해자로 묘사되어 있다’는 한국인의 반응을 이해한다고도 했는데 단순하게 ‘반전영화’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입장을 보일수는 없다고도 말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일본의 전후세대에게 보내는 한 위대한 영혼의 메시지를 느끼게 된다. 이 때의 생생한 경험을 되살리며 일본에서 왜 평화헌법의 유지가 필요한지를 설파한다.
페허 속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그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평생동안 하게 된다. 그 고민의 결과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매이션으로 환원된 것이다. 이 책은 그 폭격의 참화 속에서 겪었던 비극을 어떻게하면 다음 세대들이 피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요컨대 제목처럼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君が??を欲しないならば) 평화헌법(9조)은 필수적인 것이고 최후의 보루라는 점을 강조한다. 2005년 '반딧불이의 묘'가 국내에서 상영될 때 ‘일본인이 전쟁 피해자로 묘사되어 있다’는 한국인의 반응을 이해한다고도 했는데 단순하게 ‘반전영화’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입장을 보일수는 없다고도 말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일본의 전후세대에게 보내는 한 위대한 영혼의 메시지를 느끼게 된다. 이 때의 생생한 경험을 되살리며 일본에서 왜 평화헌법의 유지가 필요한지를 설파한다.
책 속으로
2005년 한국에서 예정됐던 <반딧불이의 묘> 개봉이 갑작스럽게 취소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시마네(島根)현이 ‘다케시마(竹島)의 날’을 지정하면서 한국에서는 반일 감정이 격화됐습니다. 그러던 차에 이 영화가 인터넷에서 일부 사람들에게 공격 대상이 되자, 배급사 측에서 우려한 것이죠. 그런데 한국인들은 이 영화에 대해 왜 반발했을까요? 그것은 ‘일본인을 전쟁의 피해자로 묘사한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확실히 이 영화의 주인공인 두 아이들은 전쟁의 피해자이자 희생자이며 일본인입니다.
--- p.18
그게 무슨 문제라도 되나?’라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홍콩의 젊은 세대들로부터 <반딧불이의 묘>가 일본의 가해자적 측면에 대해선 그리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놀라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침략을 당하고 지배를 받은 데 따른 상처가 깊다는 것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공습 때의 이야기로 돌아갈까요. 상가를 헤매고 있을 때, 함석을 끄는 듯 ‘쌰~악’ 하는 무서운 소리가 났습니다. 올려다보니 불길이 빗줄기처럼 쏟아져 내려오고 있는 거예요. 조금 보고 있으면 그게 자기 쪽으로 떨어질지 아닐지 알 수 있으니까 내 쪽으로 오면 처마 밑으로 숨는 거죠. 그런데 눈 깜짝할 사이에 엄청난 소리와 함께 소이탄이 산산이 흩어지면서 떨어지더군요. 길에 떨어진 소이탄이 불을 뿜으며 이리저리 튀어 굴러다니고, 지붕에 떨어진 소이탄도 쿵쿵거리며 처마를 타고 길바닥에 굴러 떨어지더니 순식간에 엄청나게 많은 소이탄이 타오르기 시작했어요.
--- p.28
추상적이고 모호한 단어로 어떤 속임수를 쓰든 일단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되면 어떤 운명을 걷게 되는지를 우리는 역사에서 배워야 합니다. 전쟁을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할 수 있으면 무심코 해 버리게 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태평양전쟁의 개전과 패전, 끝없는 대미 종속과 비참한 원전 사고에 이르기까지 책임을 분명히 하지 않고 추궁하지도 않고, 그저 우물쭈물하며 서서히 떠밀리는 체질, 그리고 재빠르게 분위기를 읽고 그에 맞춰 동조하는 기질 등은 유감스럽게도 70년 전이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p.18
그게 무슨 문제라도 되나?’라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홍콩의 젊은 세대들로부터 <반딧불이의 묘>가 일본의 가해자적 측면에 대해선 그리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놀라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침략을 당하고 지배를 받은 데 따른 상처가 깊다는 것을 마음속 깊이 새기고 있습니다.
공습 때의 이야기로 돌아갈까요. 상가를 헤매고 있을 때, 함석을 끄는 듯 ‘쌰~악’ 하는 무서운 소리가 났습니다. 올려다보니 불길이 빗줄기처럼 쏟아져 내려오고 있는 거예요. 조금 보고 있으면 그게 자기 쪽으로 떨어질지 아닐지 알 수 있으니까 내 쪽으로 오면 처마 밑으로 숨는 거죠. 그런데 눈 깜짝할 사이에 엄청난 소리와 함께 소이탄이 산산이 흩어지면서 떨어지더군요. 길에 떨어진 소이탄이 불을 뿜으며 이리저리 튀어 굴러다니고, 지붕에 떨어진 소이탄도 쿵쿵거리며 처마를 타고 길바닥에 굴러 떨어지더니 순식간에 엄청나게 많은 소이탄이 타오르기 시작했어요.
--- p.28
추상적이고 모호한 단어로 어떤 속임수를 쓰든 일단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되면 어떤 운명을 걷게 되는지를 우리는 역사에서 배워야 합니다. 전쟁을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할 수 있으면 무심코 해 버리게 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태평양전쟁의 개전과 패전, 끝없는 대미 종속과 비참한 원전 사고에 이르기까지 책임을 분명히 하지 않고 추궁하지도 않고, 그저 우물쭈물하며 서서히 떠밀리는 체질, 그리고 재빠르게 분위기를 읽고 그에 맞춰 동조하는 기질 등은 유감스럽게도 70년 전이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p.126
출판사 리뷰
다카하타 이사오의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이라는 제목의 책은 2015년 6월 29일에 오카야마시 주최로 시민회관에서 개최된 전몰자 추도식·평화 강연회의 강연 기록을 펴낸 것이다. 1945년 6월 29일 새벽, 미군의 오카야먀 공습은 이 지역을 전소시켰다. 당시 열 살의 다카하타 이사오는 이 모든 공습의 피해를 고스란히 두눈으로 보았다. 소이탄으로 인해 시내를 불바다가 되었고 많은 이들이 돌이킬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 이때의 경험은 이사오를 일본 공산당에 가입하게 만든다.
페허 속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그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평생동안 하게 된다. 그 고민의 결과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매이션으로 환원된 것이다. 이 책은 그 폭격의 참화 속에서 겪었던 비극을 어떻게하면 다음 세대들이 피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요컨대 제목처럼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君が??を欲しないならば) 평화헌법(9조)은 필수적인 것이고 최후의 보루라는 점을 강조한다. 2005년 '반딧불이의 묘'가 국내에서 상영될 때 ‘일본인이 전쟁 피해자로 묘사되어 있다’는 한국인의 반응을 이해한다고도 했는데 단순하게 ‘반전영화’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입장을 보일수는 없다고도 말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일본의 전후세대에게 보내는 한 위대한 영혼의 메시지를 느끼게 된다. 이 때의 생생한 경험을 되살리며 일본에서 왜 평화헌법의 유지가 필요한지를 설파한다.
페허 속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그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평생동안 하게 된다. 그 고민의 결과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매이션으로 환원된 것이다. 이 책은 그 폭격의 참화 속에서 겪었던 비극을 어떻게하면 다음 세대들이 피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요컨대 제목처럼 ‘당신이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君が??を欲しないならば) 평화헌법(9조)은 필수적인 것이고 최후의 보루라는 점을 강조한다. 2005년 '반딧불이의 묘'가 국내에서 상영될 때 ‘일본인이 전쟁 피해자로 묘사되어 있다’는 한국인의 반응을 이해한다고도 했는데 단순하게 ‘반전영화’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입장을 보일수는 없다고도 말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일본의 전후세대에게 보내는 한 위대한 영혼의 메시지를 느끼게 된다. 이 때의 생생한 경험을 되살리며 일본에서 왜 평화헌법의 유지가 필요한지를 설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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