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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 쩐의 전쟁 (2024) -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조선인의 돈을 향한 고군분투기

동방박사님 2024. 8. 12.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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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형제간 유산 싸움부터 노비가 알려 주는 소송의 기술까지
돈에 웃고 돈에 울던 500년 전 조선과의 만남!

“부모를 죽인 원수는 금방 잊어도 자기 재산을 앗아간 원수는 죽어서도 갚는다.” 16세기 정치가 마키아벨리의 말이다. 인간의 가슴에 가장 큰 원한, 울분, 억울함을 쌓는 것이 ‘돈’이라는 말이다. 이로부터 약 5세기가 지난 현대를 사는 인간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주식이며 코인, 부동산 투기 등등 평생 돈에 얽매여 괴로워하며 살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훨씬 더 과거였던 14세기 조선, 유교와 점잖은 선비의 나라는 좀 달랐을까?

이 책의 저자인 이한 작가는 온갖 사료에서 건져 올린 조선인의 여러 사연이 현대와 절대 다르지 않았다고 말한다. 돈 앞에서는 양반도 상놈도 없고, 형제자매나 부모자식도 안중에 없는 사연이 수두룩했다는 말이다. 지금처럼 의식주가 풍족하지도 않았고 신분제까지 존재하던 시대였기에 더욱 그랬을 것이다.

원래 있는 놈이 더하다고, 더 부유하고 높은 신분이 자기보다 가난하고 낮은 신분을 약탈하고 착취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양반들은 노비가 주인에게 돈을 바치는 ‘기상’이라는 제도를 이용해 돈 많은 노비가 울며 겨자 먹기로 바치는 재산을 당당하게 갈취했고, 세금 비리가 심하던 때는 죽은 사람의 백골과 갓 태어난 아기에게까지 세금을 매기며 백성을 수탈했다. 그럼 민초들은 그대로 짓밟히기만 하고, 참고 또 참으며 숨죽이고 살았을까? 슬슬 감이 오겠지만, 절대로 당하고만 살지는 않았다.

조선 시대는 노비라도, 여성이라도 모두 자신의 억울함을 공식적으로 호소할 수 있었다. 누구나 억울한 일을 당하면 조정을 요청할 수 있는 ‘송사(소송)’ 제도가 있었으며, 한자를 알지 못해도 자신의 사정을 글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울 ‘한글’이 존재했다. 그리하여 조선의 백성들은 말 그대로 관아의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며 소송전을 벌였다. 위로는 양반부터 아래로는 천민까지 누구든 고소장을 들고 “내 재산을 돌려 달라!”고 외칠 수 있는 나라, 분명 우리가 지금까지 알던 조선과는 다른 모습일 것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세상사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인간은 역시 물질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것인지, 대체 이 욕심의 끝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 끝이 있기는 한 것인지, 피도 눈물도 없고 가족과 친구도 한낱 돈 앞에 하찮은 존재가 되고야 마는 것은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의 본성인 것인지. 정확한 답은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점은 그들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두려움 없이 투쟁하고, 저항하고, 도전했다는 점이다. 어쩌면 나의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삶이 인간의 본성인 건 아닐까?

밟는다고 가만히 밟히지 않는, 억울한 일을 당했다고 주저앉아 울고 있지만은 않았던 조선인들의 통쾌하고 씩씩한 투쟁기를 통해 현대를 사는 우리도 다양한 시련을 헤쳐 나갈 힘을 얻게 되기를 바라며, 우리가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조선의 새로운 모습을 만나 편견을 깨게 되길 바란다.

목차

들어가며 우리가 처음 만나는 조선판 쩐의 전쟁

1장 돈에 살고 돈에 죽는 지극히 인간적인 조선과의 만남│전쟁의 서막

선비의 나라에서 벌어진 진흙탕 돈 싸움
이성계가 부동산을 투기한 사연은?
조선소송실록 1) 500년 소송의 나라의 탄생

2장 예쁜 자식에게 매 대신 유산 하나를 더 주고…│첫 번째 전쟁: 형제간의 유산 다툼

이순신은 편애로 유산을 많이 받았다?
서자에게 재산을 다 뺏긴 적자의 투쟁기
조선소송실록 2) ‘척’진 사람들을 위한 고소 첫걸음

3장 상속으로 얽히고설킨 양반댁 콩가루 싸움│두 번째 전쟁: 친척 간의 유산 다툼

장화와 홍련은 부자라서 미움받았다?
돈 때문에 종가를 팔아먹은 양자들
조선소송실록 3) 조선에서는 변호사를 쓰면 불법이었다?

4장 그 노비는 어떻게 소송에서 양반을 이겼나?│세 번째 전쟁: 이웃 간의 재산 분쟁

영의정은 왜 고리대금업을 했을까?
정약용이 돈 많은 노비에게 한 말
조선소송실록 4) 춘향이는 다 계획이 있었다

5장 대들고, 등쳐 먹고, 도망치는 재산들│네 번째 전쟁: 노비를 두고 벌어진 싸움

사람을 물건처럼 주고받을 수는 있었지만…
그들은 왜 친척을 자신의 노비라고 우겼을까?
돈 때문에 자신이 노비라고 주장한 사람이 있다?
조선소송실록 5) 과학 수사가 없던 시절에 친자 증명하기

6장 억울하게 빼앗긴 돈이 불러온 거대한 분쟁│다섯 번째 전쟁: 부당한 세금과의 전쟁

12년 동안 죽은 남편의 세금을 낸 이유
한강을 둘러싼 어마어마한 이권 쟁탈전의 승자는?
조선소송실록 6) 가난해서 이혼당한 남편의 위자료는 얼마?

나가며 역사는 재미있다, 정말로
 

저자 소개

저 : 이한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대학원에서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한·중·일의 역사를 계속해서 파고들며,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달랐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뒤지고 있다. 늘 읽고 쓰는 삶을 살다 보니, 자연스레 선조들의 공부에 관심이 미쳤다. 고상하게 인간 세상의 도리와 천지 만물의 이치를 논하지 않았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도 잠시, 사료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역사의 가장 큰 재미는 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사람에...

책 속으로

새집에 대한 태조의 주문이 놀라울 만큼 상세하다. 집 본채와 부엌은 기와로, 광이나 다락, 안사랑, 서방 등은 이엉으로 이으라고 하고, 동서남북 집의 방향과 건물의 배치는 물론 방의 칸 수도 정해 둔 것이다. 더불어 이 24칸 기와집에서 대대손손 영원히 거주하며 살 것을 기원하고 있다.
“… 주춧돌과 함께 구입한 허금의 집터 매매 문서를 상속해 주마.(숙신옹주 가옥허여문기 중에서)”
늘그막에 얻은 귀여운 딸의 미래를 걱정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애틋하면서도, 바로 옆에서 아버지 때문에 소매를 물어뜯고 있었을 다섯째 아들을 생각하면 참 얄궂기도 하다. 참고로 이 문서는 1401년인 태종 1년에 작성한 것으로, 당시 조선의 수도는 개성이었다. 처음 조선을 개국하며 한양으로 수도를 옮겼지만, 그곳에서 형제들끼리 죽고 죽이는 제1차 왕자의 난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조선의 2대왕 정종은 옛 수도 개성으로 돌아왔고, 이후 한양은 버려져 폐허가 되었다. 그런데도 태조는 사랑하는 딸에게 개성이 아닌 한양의 집을 물려주었다. 이상한 결정으로 보이지만, 우리는 이후의 역사를 알고 있다.
---「이성계가 부동산을 투기한 사연은?」중에서

1588년의 초계 변씨의 별급문서에 따르면, 이순신의 집안은 충청도, 전라도, 황해도 등등에 땅과 노비 22명을 가지고 있었다. 이순신에게 물려받을 재산이 있었다니! 사실 이 정도 재산 규모를 두고 아주 부자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유명한 집안들의 분재기를 보면 가진 땅만 해도 수백에서 수천 마지기를 넘나 들고, 노비도 수백 명에서 천 명에 이르렀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어쨌든 땅과 노비가 있는 정도는 되었던 것이다. 그것도 생각보다는 많이! 그럼 왜 이순신의 가족은 한양을 떠나 아산으로 갔을까? 서울에서 사는 것이 무슨 감투처럼 여겨지는 현대 사람이라면 이해가 가지 않는 선택일 수도 있지만,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처가살이는 몹시 흔했다. 더군다나 친가가 가난하고 처가가 부자라면 특히 더 그랬다.
---「이순신은 편애로 유산을 많이 받았다?」중에서

권제는 첩을 너무나도 사랑한 나머지 본처를 쫓아냈다. 또한, 첩이 낳은 자식을 극진히 사랑한 나머지 본처의 자식들을 때리고 괴롭혔다. 넷째 아들인 권람은 아버지의 폭력에 시달린 끝에 가출했고, 심지어 딸 하나는 아버지의 발에 걷어차여 죽었다. 《조선왕조실록》은 권제가 중요한 일을 맡았기에 자식을 살해한 일이 묻혔다고 적고 있다. 아무리 그래도 살인, 그것도 존속살해 사건인데 그럴 수 있었을까? 아무튼 조강지처를 쫓아내고 자기 자식을 학대한 것만으로도 권제는 충분히 몹쓸 아버지였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첩과의 사이에서 얻은 아들에게 재산을 모조리 몰아주어 실록에까지 그 기록이 남았다.
“첩의 자식에게는 노비를 많이 주고, 적처의 자녀에게는 혹은 조금 주거나 혹은 전혀 주지 않았습니다. (《조선왕조실록》, 〈예종실록〉 6권 중에서)”
---「서자에게 재산을 다 뺏긴 적자의 투쟁기」중에서

조선 시대의 소송을 이야기하는데 웬 춘향전인가 하겠지만, 이만한 고발 가이드북이 따로 없다. 단옷날 광한루에서 그네를 타는 성춘향을 본 이몽룡은 첫눈에 반해서 사랑의 편지를 보내게 된다. 몇 번의 밀당을 거쳐 불타는 사랑에 빠진 이팔청춘은 만난 지 하루 만에 갈 데까지 다 가게 되는데, 문제는 다음이었다. 아버지가 한양으로 올라가게 되자 몽룡은 춘향에게 어쩔 수 없다며 이별을 고한다. 이때 춘향이는 눈물을 흘렸을까? 아니면 몽룡의 옷자락을 붙잡고 매달렸을까? 둘 다 아니다. 널 고소하겠다고 외쳤다!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고전소설이자 판소리이기도 한 《춘향전》을 보면 춘향이는 버림받은 신세를 슬퍼하며 한탄하는 대신 “내 이럴 줄 알았다”라며 대대적인 법정 소송을 준비하겠다고 외친다.
---「춘향이는 다 계획이 있었다」중에서

출판사 리뷰

양반과 노비의 재산 싸움부터 고리대 놓는 양반 마님까지
돈 때문에 ‘척’진 사람들의 소송의 기술


1554년 지금의 전라북도 장수현(당시 침곡)에서 양반과 노비가 한판 소송전을 벌였다. 이 소송은 양반인 이문건과 노비인 내절금이 어떤 비옥한 땅을 놓고 서로 소유권을 주장하며 벌어진 일이었다. 양반 대 노비의 소송이라니 승부의 결과가 무척이나 뻔해 보인다. 아니, 그 이전에 양반과 노비가 소송을 통해 나름 평등하게 시시비비를 가려 볼 기회가 있었다는 자체가 무척 놀랍지 않은가?

내절금은 자신의 어머니가 이문건에게 강요를 받아 어쩔 수 없이 바친 땅이기에 자신의 소유라고 주장했고, 이문건은 자신의 노비가 바친 땅이므로 자신의 소유라고 주장했다. 이 소송전의 결과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이문건은 이 소송의 결과를 자신의 일기인 《묵재일기》에 기록하지 않았고, 소송 이후에도 땅 주인은 여전히 내절금이었다. 그렇다. 놀랍게도, 이 둘 사이의 소송은 노비인 내절금이 이긴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조용히 남편의 내조만 했을 것 같은 양반 마님들은 고리대를 놓았다. 당시 양반 마님들은 집안 살림 전체를 관장하는 리더였는데, 집안 살림을 더욱 불리기 위해 열심히 모은 돈을 이웃이나 노비에게 빌려주고 이율을 쳐서 돌려받는 식으로 돈놀이를 했다. 이런 빚 때문에 다투다 사람이 죽는 일까지 생겨나며, 조선 후기의 실학자인 이덕무는 양반 여인들에게 돈놀이를 하지 말라는 당부까지 따로 하기에 이른다.

이 책은 이처럼 우리가 이제까지 그 어떤 역사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기상천외하면서도 안타깝고, 한편으로는 응원하게 되기도 하는 조선인들의 쩐의 전쟁을 소개한다. 누구나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었던 조선, 신분에 상관없이 억울하다 외쳐볼 수 있었던 조선, 이제까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바로 그 ‘조선’을 만나게 되길 바란다.

딸을 위해 부동산을 투기한 임금이 있다?
노비가 양반을 고소해서 이겼다고?
재산, 신분, 세금으로 다시 알아가는 조선사 상식


이 책 안에는 조선인의 돈을 향한 다양한 고군분투기를 담았다. 1장은 조선에서는 주로 어떤 사건사고가 일어났는지, 또 당시에는 어떤 것들이 재산이 되었는지 현대와는 꽤 색다른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2장과 3장에서는 돈 앞에 피도 눈물도 없던 형제간, 그리고 친척 간의 물고 물리는 재산 다툼을 만날 수 있다. 그 처절한 전쟁을 보고 있자면 아마 현대판 재벌 막장 드라마는 저리 가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다.

4장에는 이웃 간의 재산 다툼을 담았다. 여인들의 집안 재산을 모으고 불리고 굴리는 비법부터 노비의 사유재산이 인정되던 시대의 부자 노비와 거지 양반의 소송기까지 어디서도 보지 못했을 조선의 면면을 담았다.

5장은 사람도 물건처럼 재산이 되던 시대의 조금은 암울한 이야기를 담았다. 어쩔 수 없는 신분제의 굴레를 넘어 자신의 삶, 가족, 재산을 지키려 애쓴 분투기를 엮었다.

6장에서는 부당한 세금과의 전쟁을 이야기한다. 백골에도 세금을 거두던 악독한 양반들의 이야기부터 자신의 이권을 지키기 위해 쉴 새 없이 관아를 드나들던 상인들의 사연까지 모두 모았다.

이뿐만이 아니라 대부분 돈과 관련한 분쟁이 생기면 쪼르르 관아로 소장을 들고 달려갔기에, 조선 시대의 소송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조선소송실록〉을 부록으로 실었다. 분쟁이 생겼을 때 주저앉아 우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씩씩하게 이를 타계하기 위해 노력한 조선인들의 모습을 보며 우리가 가지고 있던 편견을 한 꺼풀 벗겨 낼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