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문화예술 입문 (독서>책소개)/5.예술세계

보티첼리 (2017) - 미의 여신 베누스를 되살리다

동방박사님 2024. 9. 21. 09:28
728x90

책소개

예술가들을 둘러싼 신화 대신, 그들의 실제‘삶’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주는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시리즈.

‘위대한 자’로렌초가 다스리던 15세기의 피렌체는 상업과 금융업이 발달한 풍요로운 도시로 르네상스의 지적이고 예술적인 기운이 용암처럼 끓어 넘치고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평생 피렌체 인으로 살았던 산드로 보티첼리는 신화를 소재로 한 알레고리와 종교적인 상징이 가득 담긴 신비로운 작품들을 창조했다.

금세공으로 시작해 필리포 리피의 작업실에서 회화 수업을 시작한 보티첼리는 가장 잘 알려진〈봄〉과 〈베누스의 탄생〉에서 절정에 달한 기량을 펼쳐 보인다. 미소를 지으며 장미를 뿌리는 꽃의 여신 플로라와 황금빛 머리카락으로 수줍게 나신을 가린 채 조개껍질을 타고 오는 베누스는 이제 르네상스를 표상하는 아이콘이 되었다. 우아하고 유려한 선과 풍부하고 선명한 색채에 섬세한 필치가 아름다운 이 작품들은 양식적으로도 혁신적이지만, 당대의 여러 문헌을 자료 삼아 해석한 상징들을 복잡하게 심어 놓아 보는 이에게 끊임없는 수수께끼를 던지면서 지금도 여전히 새로운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페이지 가득 선명하게 펼쳐지는 르네상스의 베누스를 마주 대하는 순간, 청아하고 투명한 아름다움에 가슴이 설레옴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목차

성장기(1460~1478)
완숙기(1478~1482)
르네상스의 도상들(1483~1485)
신화의 알레고리(1483~1486)
종교화(1485~1504)

연대표
찾아보기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자 : 실비아 말라구치
시에나대학교에서 미술사를 공부했다. 뉴욕 주립 패션공과대학 교수로, 미국과 이탈리아에서 기독교 도상학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진주(Perle)』『보티첼리: 예술가와 작품(Botticelli: L'Artista E Le Opere)』등이 있다.
역자 : 문경자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공저)이, 옮긴 책으로『카라바조』『성의 역사 2』(공역)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내정간섭』『혼돈을 일으키는 과학』『바보 예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