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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기획자가 되는 법 (2024) - 24년 차 실무자가 알려주는 극장 실무 입문서

동방박사님 2024. 9. 13.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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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세상 모든 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
24년 차 실무자가 알려주는 극장 실무 입문서

이 책은 A부터 Z까지 공연기획자의 모든 것을 자세히 정리했다. 공연기획자라는 직업이 궁금한 초심자, 공연기획자를 선망하는 지망생, 공연기획자의 일에 이제 막 들어선 입문자, 공연기획자의 일을 조금 더 잘하고 싶은 사람까지. 이 책은 공연기획과 관련된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공연기획자로 24년 동안 일해 온 저자가 그 연차 동안 실전에서 겪으며 깨닫고 모아온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 뿐만 아니라 공연기획의 역사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공연기획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까지도 놓치지 않고 짚어 일러주고 있다. 공연을 즐기는 사람부터 공연기획에 예산을 배치해야 하는 직종까지, 공연과 관련된 모든 이들이 읽어봐야 할 참고서와 같은 “공연기획의 모든 것”! 이 책이 분명 공연기획자로 가야 할 길을 알려줄 것이다.

목차

저자의 말

1장. 공연기획의 기초

공연기획의 이해
공연기획의 범위
공연기획의 구성 요소
공연기획의 가치

2장. 공연기획의 시작

전향적 사고(思考)
공공극장의 딜레마
예술 소비 행동 변화
공연기획자의 사회적 역할
공연기획 아이디어 발상법
공연기획 기초 체력 다지기
공연기획 입문자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소양

3장. 공연기획의 원리

공연기획의 의의
공연기획자의 자세
공연시장의 변화와 대응
공연계획서 작성의 5단계
공연의 사전 보고와 실행
예술 소비 주체와 행동 특성
공연계획서 작성의 기본 원칙
테크니컬 라이팅

4장. 공연기획의 실전 전략

전략적 기획서 작성
극장의 유형과 역할
민간극장 운영 주체
극장의 공간 구성
극장 트렌드 전략
공연기획자의 단계적 성장

5장. 홍보 마케팅

공연예술 홍보의 의의
공연예술 홍보
공연예술 마케팅의 의의
티켓 매니지먼트
티켓 매니지먼트 실무
공연예술 홍보 활용 매체
이슈 개발 전략
보도와 언론환경 이해
공공극장의 위기관리

6장. 재원 조성

재원 조성의 의의
재원 조성의 유형
재원 조성의 방법
스폰서십 제안
설득과 협상
재원 조성의 발전과 현황

7장. 공연 계약

공연 계약의 이해
공연 계약의 종류와 특수성
공연 계약 실무
지계법(法)의 적용

8장. 공공극장

공공극장의 특성
공공극장의 커뮤니케이션
공공극장의 조직 구조
공공극장의 레퍼토리
공공극장의 역할과 방향
공공극장의 변화와 전략

9장. 공연기획자

공연기획자의 가치 인식
공연기획자의 마인드
문화 DNA

[부록] 공연기획 전문가 인터뷰

극장 용어

저자 소개 

저 : 이재현
24년 차 현직 공연기획자.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에서 공연예술학을 전공했다. 2000년 ㈜예당기획에 입사해 대중음악 콘서트 기획을 시작으로 공연계 입문했다. 2004년부터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에 공연기획 전문직으로 임용되어 350여 편의 공연작품을 극장 무대에 올리면서 지역 관객과 소통해 왔다. 현재는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문화사업부에서 서대문문화회관 극장과 북아현아트홀 양쪽의 공연기획을 총괄하고 있다. 공...

책 속으로

실제 공공극장에서 일하는 공연기획자는 대다수가 1인 주무 체제로 조직되어 공연계획서 작성을 포함한 행정, 작품 선정, 조직 관리, 예산 운용, 홍보, 마케팅, 티켓 판매, 공연 진행, 관객 안전, 수입금 정산 관리, 평가 등 모든 프로세스를 총괄하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공연기획자의 업무는 방대하고도 복잡합니다.
--- p.4

이 책은 단순히 공연기획자의 직무와 업무 프로세스를 열거하기보다는 예비 기획자, 신입 기획자가 공공극장 기획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내용에 무게를 담았습니다. 또한 이론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과 실무 모두를 고루 갖춘 교과서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 p.7

공연기획의 범위는 매우 넓다. 일반적으로 기획 행정, 예산 운용, 출연자, 스태프, 공연 참여자 등의 일정 관리, 작품 섭외 및 캐스팅, 장소 선정, 조직 구성 관리, 홍보 마케팅, 리허설 및 공연 진행, 정산 및 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 외에도 공연기획은 현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범위로 확장될 수 있다.
--- p.19

이처럼 극장 일을 하다 보면 사소한 일부터 중대한 일까지 설득해야 할 일이 참 많다. 현장에서 광고지를 들고 홍보하는 것도 설득의 과정이고, 어찌 보면 공연기획 자체가 관객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매일이 새롭고 때론 돌발적인 상황도 많이 일어난다. 하지만 나 자신을 설득하고, 동료를 설득하고, 더 나아가 관객을 설득했을 때의 짜릿함은 공연기획자만이 알 수 있는 이 일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 p.206

이러한 측면에서 공연기획자는 극장의 A부터 Z까지 모두 핸들링할 수 있어야 한다. 공연기획의 프로세스에 대해 교과서처럼 정리하고 있지만, 이 책을 읽는 사람과 공연기획, 문화기획자를 지망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마인드 역시 전달하고 싶다. 매번 광역시도뿐만 아니라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문화재단 대표가 바뀌고 나면 조직이 개편된다. 이러한 행정과 정책적 구조가 안타깝고, 흔히들 말하는 “물갈이가 과연 문화예술을 하는 이들에게도 필요한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p.256

문화예술은 우리의 삶 속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고, 삶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이는 문화예술 분야의 개발과 투자의 이유인 가치 창출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하고 다는 것의 방증이다. 또한, 점차 문화예술 분야가 발전하고 대중들 다양한 욕구에 따른 높은 수준의 공연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은 문화예술 시장에 대한 다양한 변화와 시도를 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극장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문화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만큼 극장은 문화 가치를 생산하는 공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이라는 공장의 생산 라인이 원활하게 잘 돌아가야지만 국민의 문화 감수성 함양과 더불어 예술로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 p.267

출판사 리뷰

어느 날 갑자기 올라가는 공연은 없다
공연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공연기획자의 극장 실무 입문서!
24년 차 실무자가 전하는 노하우를 엿보다

뮤지컬, 연극, 음악회, 구연동화, 탈춤과 사물놀이 등 우리는 살아오며 한 번쯤은 공연을 접하게 된다. 무대가 있다면 언제든지 공연을 올릴 준비가 되어 있는 직업, 바로 공연기획자다. 무대 위에서 공연이 펼쳐지기까지, 수많은 공연 관계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러닝 타임 두 시간 남짓한 그 공연을 위해서 그들은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 그리고 무대 위의 모든 것을 담당하는 자가 공연기획자다. 공연기획자는 무대에 공연을 올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애를 쓰는 직업이다.

이 책은 공연기획자가 공연을 올리기 위해 ‘어떻게 애를 쓰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책이다. 직무를 위해 현장에서 알아야 할 것들을 A부터 Z까지 자세히 정리해 놓았다. 저자는 공연기획의 이론과 같은 학술적인 부분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부딪쳐 나가는 실무적인 부분을 알리고자 했다.

공연기획자는 어떤 일을 할까요?
공연예술과 공연기획자에 관한 요점 정리 노트

‘공연기획’이 무엇인지에 관한 설명으로 1장이 시작된다. 저자는 공연기획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이론을 익히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현장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장 경험을 통한 이해가 가장 정확하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공연기획 일의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 공연기획자가 어디까지 일을 담당하는 것인지 등 본격적인 실무에 관한 내용 정리와 공연기획의 기초가 되는 가치에 대해서도 짚는다.

2장에서는 공연기획자의 역할에 관해 강조한다. 공공극장의 어려운 현실을 먼저 이야기하며, 이런 경우에서도 공연기획자가 포기하지 않고 공연을 올릴 수 있는 법에 관해 설명한다. 공연기획자에게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법, 입문자로서 갖추어야 할 10가지 등등 공연기획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아주 기초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실무 이야기를 시작한다. 공연계획서를 작성하는 5가지 단계부터 제안서와 기획서를 어떻게 보고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계획서, 제안서, 기획서 등의 여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관객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관객에 관한 이야기도 놓치지 않는다.

4장에서는 서대문문화회관의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어떠한 공연을 기획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극장의 유형과 역할에 관해서도 나누어 설명하고 있고, 극장의 공간 구성부터 시작하여 트렌트 파악까지 극장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했다.

5장은 중요한 홍보와 마케팅에 관해 이야기한다. 마케팅 방법부터 티켓 판매에 관한 설명, 그리고 극장별 위기관리에 관한 이야기까지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6장에서는 극장 운영과 무대를 위한 재원 조성에 관해, 7장에서는 공연 계약에 관한 설명과 실무를, 8장에서는 공공극장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공공극장의 공연기획자로는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9장은 공연기획자로서 지녀야 할 자질과 마인드를 한 번 더 짚으며 마무리한다.

공연기획자를 꿈꾸는 사람,
공연기획자에 입문한 사람,
공연기획자로 제대로 해내고 싶은 사람까지

『공연기획자가 되는 법』에는 실무와 관련된 내용만이 담겨 있는 것이 아니다. 실무뿐만 아니라 공연을 올리는 공연기획자로서의 마음가짐에 관해 강조한다. 저자는 공연을 올리는 일을 그저 돈벌이로 생각하는 기획자가 아닌, 공연의 가치에 대해 알고 있는, 진지하게 생각하고 임하는 기획자의 공연이 더욱 많아지기를 바라고 있다. 공연기획자가 하는 일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진심으로 이 일을 대하는 태도. 그것이 저자가 생각하는 공연기획자로서의 출발점이다. 좋은 공연을 올리겠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움직이고 있는, 훗날의 공연기획자에게 이 책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