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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한국의 개신교인들에게 에릭 J. 바저허프란 이름은 생소하다. 하지만 그는 북미에서 정밀한 관점으로 성경을 탄탄하게 풀어내는 능력이 탁월한 성서학자이자 조직신학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책은 국내에 소개되는 그의 첫 책으로서,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는 구절들의 진정한 내용을 문맥의 구성과 흐름, 그리고 역사적 배경에 비추어 올바른 의미를 도출하기 위한 논증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바저허프는 성경을 극진히 사랑하는 학자이다. 그는 교회의 영적 생명력이 성경에 대한 존중과 올바른 해석과 거기서 비롯되는 순종에 달려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에덴동산 이후로 인간의 역사는 끊임없이 성경을 왜곡하여 자의적으로 악용하는 역사였다. 바저허프는 이런 현실에서 성경의 원래 의미를 올바로 앎으로써 진정한 신자다움과 교회다움을 회복하는 것을 돕고자 하는 열망과 사명을 갖고, 우리 주변에서 쉽사리 왜곡되어 마치 그것이 진리인양 통용되는 열일곱 개의 구절을 선정하여 그 바른 의미를 풀어내고 있다. 그의 글은 이해를 돕는 재밌는 예화와 비유를 날줄로, 그리고 통찰력이 가득한 내용을 씨줄로 하여 정교하게 구성된 고급 옷감과 같다. 에덴동산에서 타락한 인류의 첫 조상에게 하나님께서 가죽 옷을 입혀주셨듯이, 이 시대에 바저허프가 정성스럽게 만들어주는 성경해석의 옷을 입고 하나님께서 교회에 허락하신 가장 귀한 선물인 성경의 오솔길을 누빈다면 곳곳에서 흘러나오는 산소와 같은 기쁨이 교회마다 회복되어질 것이다.
목차
목차
감사의 글
제1장 이 모든 것이 시작된 곳
제2장 남을 비판하기
제3장 너희를 위한 나의 생각은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제4장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는
제5장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제6장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제7장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제8장 예수,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
제9장 돈은 모든 악의 뿌리
제10장 능히 감당할 수 있는 것만을
제11장 아이에게 가르치라
제12장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제13장 눈에는 눈
제14장 믿음의 기도
제15장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
제16장 네 마음을 지키라
제17장 묵시가 없으면
제18장 주 예수 이름 높이어
제19장 결론
미주
감사의 글
제1장 이 모든 것이 시작된 곳
제2장 남을 비판하기
제3장 너희를 위한 나의 생각은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제4장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는
제5장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제6장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제7장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제8장 예수,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
제9장 돈은 모든 악의 뿌리
제10장 능히 감당할 수 있는 것만을
제11장 아이에게 가르치라
제12장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제13장 눈에는 눈
제14장 믿음의 기도
제15장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
제16장 네 마음을 지키라
제17장 묵시가 없으면
제18장 주 예수 이름 높이어
제19장 결론
미주
책 속으로
당시 85세였던 나의 성서학 교수 J. 레이 클링겐스미스 박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갈급해하면서도 자신이 그렇다는 것조차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고 그 맛을 알게 될 때, 말씀은 그들의 영혼의 양식이 된다. 다른 어떤 것도 그렇게 할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이 말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목회 사역을 사랑하는 이유다. 하나님의 백성과 듣는 귀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고 풀어놓는 것보다 더 큰 특권은 없다. 그러나 내가 박사 과정에 있을 때 스승이었던 웨인 그루뎀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네는 올바로 이해해야 할 걸세. 왜냐하면 사람들이 자네를 믿을 것이기 때문이네. 그리고 교사로서 우리 모두는 언젠가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하네.” 그는 정곡을 찔렀으며, 그의 말은 나로 하여금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기 위해 성실히 노력하게 했다.
---「감사의 말」중에서
이것들 대부분은 방어용 무기다. 그러나 전신갑주의 다른 한 부분은 공격을 위한 것이었다. 바울은 그것을 성령의 검 혹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불렀다. 이는 하나님의 진리에 본질적으로 적대적인 생각과 주장을 하는 마귀의 견고한 진, 즉 거짓된 가르침을 파할 수 있게 해준다. 성경이 올바르게 사용될 때 그것은 전투에서 그리스도인의 능력이자 힘의 원천이 된다. 단언컨대 우리는 지금 이 어두운 세상에서 어느 때보다 더 치열하게 진리에 관한 영적 전쟁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가장 잘못 사용되는 구절을 탐구하는 이 여정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인용하고 오용하는 것이 바로 세상에서 하나님의 정당한 권위와 통치를 약화하려는 사탄의 핵심 전략과 전술임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사실 이것이야말로 사탄이 인류를 파멸의 길로 이끌었던 방법이다.
---「이 모든 것이 시작된 곳」중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 끝날까지”(마 28:20) 자신들과 항상 함께 계실 것이라는 그분의 약속에서 용기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그분이 개인적인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집합적인 의미에서도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을 믿을 만한 이유가 아주 많다. 그러나 마태복음 18장의 이 구절은 특별한 뉘앙스를 갖고 있다. 이 구절은 기도 모임에 대해 말하고 있지 않다. 예배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도,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의 교제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지금 예수님은 교회의 훈육에 대해 말씀하고 계신다.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는」중에서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공생애 기간 내내 기도를 가르치시면서, 그리스도인들이 종종 오해해왔던 어떤 것을 가르쳐주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구할 때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이게 대체 무슨 뜻인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이 기도에 일종의 힘을 보태주기라도 한단 말인가? 그래서 하나님이 기도를 듣고 응답해주실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뜻인가? 우리 모두가 어떤 것을 구하든 상관없이 “그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만 하면, 그것은 무엇이든 받으리라고 보장해주는 마법 공식이라도 되는가? 바로 이런 것들이 사람들이 흔히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이다.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중에서
그래서 “하나님은 절대로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을 주시지 않을 것”이라는 통속적인 생각은 실은 너무나 잘못된 것이며, 거짓말에 불과하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을 주실 것이다. 이는 우리를 자신의 한계까지 몰고 감으로써 우리가 우리 자신의 삶, 호흡, 견뎌내는 능력이 언제나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려는 분명한 목적에서 비롯된다. 예수님은 분명하게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이 좋은 의도를 가진 생각은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온 것이란 말인가?
---「능히 감당할 수 있는 것만을」중에서
농구 시합은 치열했다. 소년들은 경기 내내 최선을 다해 달리고, 점프하고, 공을 던지고, 리바운드 공을 잡는다. 두 소년에게 “내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시합 내내 에너지의 원천이 되었다. 그러나 시합이 끝나면, 한 아이와 그 아이가 속한 팀만이 승자가 된다. 그리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각자 차창 밖을 내다보면서 전혀 다른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한 소년은 “정말이지, 하나님은 놀라운 분이야. 하나님은 정말로 내게 힘을 주셨어. 우리가 이겼잖아. 정말 멋진 시합이었어!”라고 혼자 읊조릴 것이다. 반면에 다른 소년은 정반대의 생각을 할 것이다. “오늘 내가 하나님을 필요로 할 때 하나님은 도대체 어디에 계셨던 거야? 어쩌면 하나님은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능력 있는 분이 아닐 지도 몰라. 정말 웃기는 일이야.” 대체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누가 맞는 것인가? 우리는 빌립보서 4:13의 약속을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할까?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중에서
그러므로 얼핏 볼 때 비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지지해줄 수 있는 성경 구절을 발견하면, 즉각적으로 그것을 가져다가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비전을 토대로 한 이런 종류의 전략적 계획을 보장해주는 성경 구절을 발견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 아닌가? 아마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 구절을 그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주 큰 문제가 있다.
---「감사의 말」중에서
이것들 대부분은 방어용 무기다. 그러나 전신갑주의 다른 한 부분은 공격을 위한 것이었다. 바울은 그것을 성령의 검 혹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불렀다. 이는 하나님의 진리에 본질적으로 적대적인 생각과 주장을 하는 마귀의 견고한 진, 즉 거짓된 가르침을 파할 수 있게 해준다. 성경이 올바르게 사용될 때 그것은 전투에서 그리스도인의 능력이자 힘의 원천이 된다. 단언컨대 우리는 지금 이 어두운 세상에서 어느 때보다 더 치열하게 진리에 관한 영적 전쟁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가장 잘못 사용되는 구절을 탐구하는 이 여정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인용하고 오용하는 것이 바로 세상에서 하나님의 정당한 권위와 통치를 약화하려는 사탄의 핵심 전략과 전술임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사실 이것이야말로 사탄이 인류를 파멸의 길로 이끌었던 방법이다.
---「이 모든 것이 시작된 곳」중에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 끝날까지”(마 28:20) 자신들과 항상 함께 계실 것이라는 그분의 약속에서 용기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그분이 개인적인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집합적인 의미에서도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을 믿을 만한 이유가 아주 많다. 그러나 마태복음 18장의 이 구절은 특별한 뉘앙스를 갖고 있다. 이 구절은 기도 모임에 대해 말하고 있지 않다. 예배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도,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의 교제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지금 예수님은 교회의 훈육에 대해 말씀하고 계신다.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는」중에서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공생애 기간 내내 기도를 가르치시면서, 그리스도인들이 종종 오해해왔던 어떤 것을 가르쳐주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구할 때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이게 대체 무슨 뜻인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이 기도에 일종의 힘을 보태주기라도 한단 말인가? 그래서 하나님이 기도를 듣고 응답해주실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뜻인가? 우리 모두가 어떤 것을 구하든 상관없이 “그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만 하면, 그것은 무엇이든 받으리라고 보장해주는 마법 공식이라도 되는가? 바로 이런 것들이 사람들이 흔히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이다.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중에서
그래서 “하나님은 절대로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을 주시지 않을 것”이라는 통속적인 생각은 실은 너무나 잘못된 것이며, 거짓말에 불과하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을 주실 것이다. 이는 우리를 자신의 한계까지 몰고 감으로써 우리가 우리 자신의 삶, 호흡, 견뎌내는 능력이 언제나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려는 분명한 목적에서 비롯된다. 예수님은 분명하게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이 좋은 의도를 가진 생각은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온 것이란 말인가?
---「능히 감당할 수 있는 것만을」중에서
농구 시합은 치열했다. 소년들은 경기 내내 최선을 다해 달리고, 점프하고, 공을 던지고, 리바운드 공을 잡는다. 두 소년에게 “내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시합 내내 에너지의 원천이 되었다. 그러나 시합이 끝나면, 한 아이와 그 아이가 속한 팀만이 승자가 된다. 그리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각자 차창 밖을 내다보면서 전혀 다른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한 소년은 “정말이지, 하나님은 놀라운 분이야. 하나님은 정말로 내게 힘을 주셨어. 우리가 이겼잖아. 정말 멋진 시합이었어!”라고 혼자 읊조릴 것이다. 반면에 다른 소년은 정반대의 생각을 할 것이다. “오늘 내가 하나님을 필요로 할 때 하나님은 도대체 어디에 계셨던 거야? 어쩌면 하나님은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능력 있는 분이 아닐 지도 몰라. 정말 웃기는 일이야.” 대체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누가 맞는 것인가? 우리는 빌립보서 4:13의 약속을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할까?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중에서
그러므로 얼핏 볼 때 비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지지해줄 수 있는 성경 구절을 발견하면, 즉각적으로 그것을 가져다가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비전을 토대로 한 이런 종류의 전략적 계획을 보장해주는 성경 구절을 발견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 아닌가? 아마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 구절을 그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주 큰 문제가 있다.
---「묵시가 없으면」중에서
출판사 리뷰
추천사
진작에 나왔어야 할 책이다. 여러분에게 기쁨으로 추천한다.
팀 챨리스 | 『영적 도약을 위한 준비』의 저자이며 목사
성경에 대한 오랜 오해의 끈을 풀고자 활발한 논의를 펼치고 싶은 개인이나 단체에게 이 책은 얼마나 귀중한 자원인지 모른다!
낸시 거스리 | 『구약성경에서 예수님 발견하기』의 저자이며 성경 교사
에릭 바저허프는 역사적·문화적·문학적 문맥 및 단어의 의미와 장르, 번역에 주의하여 성경 구절을 살펴보는 것이 어떻게 해석과 적용의 오류를 피하고 성경의 목적과 메시지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는지 설명한다.
리처드 슐츠 | 위튼 대학 구약학 블랜차드 석좌 교수 및 『문맥, 성경 이해의 핵심: 성경 해석의 오류를 피하는 방법』의 저자
바저허프 목사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면서도 잘못 사용되는 성경 구절의 의미를 명확하게 규명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응용해석학 본문을 접하는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게 해준다.
「현대 개혁」(Modern Reformation)
성경 구절을 보는 학문적인 식견이 흠잡을 데 없다. 주요 도서관이라면 반드시 구비해두어야 할 책이다.
「포트랜드 서평」(Portland Book Review)
진작에 나왔어야 할 책이다. 여러분에게 기쁨으로 추천한다.
팀 챨리스 | 『영적 도약을 위한 준비』의 저자이며 목사
성경에 대한 오랜 오해의 끈을 풀고자 활발한 논의를 펼치고 싶은 개인이나 단체에게 이 책은 얼마나 귀중한 자원인지 모른다!
낸시 거스리 | 『구약성경에서 예수님 발견하기』의 저자이며 성경 교사
에릭 바저허프는 역사적·문화적·문학적 문맥 및 단어의 의미와 장르, 번역에 주의하여 성경 구절을 살펴보는 것이 어떻게 해석과 적용의 오류를 피하고 성경의 목적과 메시지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는지 설명한다.
리처드 슐츠 | 위튼 대학 구약학 블랜차드 석좌 교수 및 『문맥, 성경 이해의 핵심: 성경 해석의 오류를 피하는 방법』의 저자
바저허프 목사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면서도 잘못 사용되는 성경 구절의 의미를 명확하게 규명하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응용해석학 본문을 접하는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게 해준다.
「현대 개혁」(Modern Reformation)
성경 구절을 보는 학문적인 식견이 흠잡을 데 없다. 주요 도서관이라면 반드시 구비해두어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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