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독교 신학연구 (독학>책소개)/2.신학일반

우리 신앙의 표준 (2024) - 웨슬리언 신약개론

동방박사님 2024. 10. 6.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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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성경이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이끌어 주는 신앙의 표준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는 전제 아래 우리에게 주어진 일차적 과제는 “그렇다면 성경이 구체적으로 그 길을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이다. 즉, 성경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았다면 다음으로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과제는 성경 말씀을 바르게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바른 이해와 깨달음이 있어야 바른 실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차원에서 『우리 신앙의 표준 - 웨슬리언 신약개론』은 우리 웨슬리언이 어떻게 하나님 나라로 우리를 이끌어 주는 성경 말씀을 바르게 이해할 것인지 안내하는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다. - 편집자 서문 중에서

신앙 표준인 성경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역사·문화적 내용뿐 아니라, 깨달은 바를 실천함으로 변화로까지 나아가도록 독자들을 안내합니다. 신약성서를 웨슬리언의 관점에서 어떻게 볼 것인지, 그것이 오늘날 한국 교회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나아가 학문적·신앙고백적으로 무엇을 더 고민해야 하는지 생각할 주제들을 던져 줌으로써 균형 잡힌 시각으로 신약성서를 만나도록 돕습니다.

목차

편집자 서문 006

제1장 제2성전기 유대교 011

1. 제2성전기의 역사 012
2. 쿰란-에세네 공동체와 사해문서 024

제2장 신약성서의 배경 033

1. 그리스-로마 문화 035
2. 신약성서 정경화 043
3. 영지주의와 신약외경 051

제3장 비평 방법론 - 이론과 연습 061

1. 서론 062
2. 역사비평적 해석을 위한 기초 이해 065
3. 양식비평 067
4. 편집비평 071
5. 사회학적 해석 방법 077
6. 나가는 말 080

제4장 웨슬리와 함께 읽는 마태복음 085

I. 마태복음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086
II. 마태복음 함께 읽기 092
III. 웨슬리와 함께 읽는 마태복음 116

제5장 웨슬리와 함께 읽는 마가복음 123

I. 마가복음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124
II. 마가복음 함께 읽기 128
III. 웨슬리와 함께 읽는 마가복음 144

제6장 누가문서 - 누가복음, 사도행전 149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누가복음
I. 누가복음을 이해하기 위한 배 150
II. 누가복음 함께 읽기 154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누가복음 162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사도행전
Ⅰ. 사도행전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165
Ⅱ. 사도행전 함께 읽기 16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사도행전 180

제7장 요한복음,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공동서신) 183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복음
I. 요한복음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185
II. 요한복음 함께 읽기 18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복음 196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1서
I. 요한1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197
II. 요한1서 함께 읽기 200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1서 204
3.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2서
I. 요한2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06
Ⅱ. 요한2서 함께 읽기 208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2서 211
4.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3서
I. 요한3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12
II. 요한3서 함께 읽기 213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3서 217

제8장 역사 속의 예수와 바울 219

I. 역사 속의 예수(역사적 예수) 220
Ⅱ. 사도 바울의 역사(역사적 바울) 241

제9장 바울서신 1 - 로마서, 갈라디아서 245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로마서
Ⅰ. 로마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46
Ⅱ. 로마서 함께 읽기 249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로마서 256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갈라디아서
Ⅰ. 갈라디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59
Ⅱ. 갈라디아서 함께 읽기 263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갈라디아서 268

제10장 바울서신 2 - 고린도전ㆍ후서 271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고린도전서
Ⅰ. 고린도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72
Ⅱ. 고린도전서 함께 읽기 274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고린도전서 281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고린도후서
Ⅰ. 고린도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84
Ⅱ. 고린도후서 함께 읽기 28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고린도후서 290

제11장 바울서신 3 -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ㆍ후서, 디모데전ㆍ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295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에베소서
I. 에베소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296
II. 에베소서 함께 읽기 298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에베소서 302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빌립보서
Ⅰ. 빌립보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03
Ⅱ. 빌립보서 함께 읽기 30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빌립보서 311
3.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골로새서
I. 골로새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14
Ⅱ. 골로새서 함께 읽기 31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골로새서 320
4. 웨슬리와 함께 읽는 데살로니가전서
Ⅰ. 데살로니가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22
Ⅱ. 데살로니가전서 함께 읽기 324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데살로니가전서 327
5. 웨슬리와 함께 읽는 데살로니가후서
Ⅰ. 데살로니가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30
Ⅱ. 데살로니가후서 함께 읽기 332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데살로니가후서 334
6. 웨슬리와 함께 읽는 목회서신(디모데전ㆍ후서, 디도서)
I. 목회서신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336
Ⅱ. 목회서신 함께 읽기 33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목회서신 343
7. 웨슬리와 함께 읽는 빌레몬서
Ⅰ. 빌레몬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45
Ⅱ. 빌레몬서 함께 읽기 348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빌레몬서 349

제12장 히브리서와 공동서신 353

1. 웨슬리와 함께 읽는 히브리서
I. 히브리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54
Ⅱ. 히브리서 함께 읽기 358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히브리서 365
2. 웨슬리와 함께 읽는 야고보서
I. 야고보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68
Ⅱ. 야고보서 함께 읽기 370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야고보서 373
3. 웨슬리와 함께 읽는 베드로전서
I. 베드로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75
Ⅱ. 베드로전서 함께 읽기 377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베드로전서 381
4. 웨슬리와 함께 읽는 베드로후서
Ⅰ. 베드로후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83
Ⅱ. 베드로후서 함께 읽기 385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베드로후서 387
5. 웨슬리와 함께 읽는 유다서
Ⅰ. 유다서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389
Ⅱ. 유다서 함께 읽기 390

제13장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계시록 395

I. 요한계시록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396
Ⅱ. 요한계시록 함께 읽기 400
Ⅲ. 웨슬리와 함께 읽는 요한계시록 421

제14장 웨슬리 신학과 신약성서 425

1. 웨슬리의 삶과 감리회 신학의 형성 428
2. 표준설교 435
3. 웨슬리 신학과 구원의 여정 439
4. 웨슬리 신학과 신약성서 451

참고문헌 454

저자 소개 

저 : 양재훈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신약학을 공부했다(Th.M.). 캐나다 맥매스터대학교(McMaster University) 종교학과에서 초기 그리스도교를 연구했고(M.A.), 영국 셰필드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 성서학과에서 마가복음의 결말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Ph.D.). 기독교대한감리회 목사이며 협성대학교 신학대학 신약학 교수이다.

저 : 김충연성균관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을 공부했고(B.A.),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M.Div.), 독일 부퍼탈-베텔 신학대학에서 누가복음을 연구했다(Dr. Theol). 현재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에서 신약학을 가르치고 있다. 헬라어와 신약성서 전반에 걸친 내용을 가르치고 있으며, 주요 역·저서로는 주석서로 『 사도행전』, 『 신약성서 헬라어 단어집』, 묵상집으로 『하함시』 등이 있다.

저 : 박성호연세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고(B.A.),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후(M.div.), 독일로 건너가 튀빙엔대학교에서 신약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Dr.theol.). 현재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종로지방 동인교회 담임목사로 재직하면서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는 바울의 서신들 안에서 대리 사상의 관점으로 본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마지막 심판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

출판사 리뷰

존 웨슬리의 관점에서 신약성서를 조망하다
-민경식 교수(연세대학교 학부대학)



이 책은 학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여섯 명의 신약학자가 공동으로 저술한 신약성서 개론서다. 그러나 여섯 가지 다른 색으로 도배되지 않고 ‘웨슬리의 관점’이라는 하나의 공통적 시각으로 집필해 통일성을 유지한다. 여느 개론서와 마찬가지로 이 개론서의 근본 목적은 “성경 말씀을 바르게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7쪽)”이다. 우선 이 책은 신약성서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전반적인 배경 지식을 전달한다. 역사적 배경으로는 제2성전기의 유대교 모습을, 문화적 배경으로는 그리스-로마 문화를 소개한다. 또한 신약성서가 기록될 당시의 많은 문서와 이 문서들에 얽힌 초기 기독교의 역동적인 모습에 대한 소개도 빠뜨리지 않는다(외경과 정경화 과정).

더 나아가 개론서에 적용되는 연구방법을 친절하게 소개하면서 역사비평적 관점에서 저술했음을 밝힌다. 이후에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27권의 신약문서를 개괄한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뒤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그 뒤에 요한문서들, 그리고 바울서신, 히브리서와 공동서신,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을 소개한다. 신약학계의 비평적 논의와 연구 결과를 객관적으로 다루는 이 책은 목회자가 될 신학생들이 학문적 기본기를 익히는 데 유용한 안내서다. 이 책만의 차별성은 바로 감리회 창시자 존 웨슬리의 관점에서 신약성서를 조망하는 것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 목회자를 양성하는 세 신학교(감신대, 목원대, 협성대)에서 신약성서를 가르치는 교수들이 함께 저술하였기에 이러한 접근이 가능하다. 이들의 세부 전공 분야가 다양하고, 신약성서 전체를 포괄하기 때문에, 한 권의 개론서를 공동으로 집필하기에 적절하였다. 이들은 우리 신약학계에서 인정받는 학문성을 갖춘 학자들이며, 동시에 교회의 사명과 선교 및 목회 현장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는 감리회 목회자들이다. 그래서 학문성과 신앙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김충연 교수(감신대)는 복음서뿐 아니라 바울서신에 대한 연구를 이어가고, 박성호 교수(감신대)는 바울서신과 구약성서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

박찬웅 교수(목원대)는 초기기독교의 역사, 성서의 유대적 배경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신동욱 교수(협성대)는 요한문서, 묵시문학, 그리고 신약성서의 종말론을 연구한다. 양재훈 교수(협성대)는 복음서뿐 아니라 외경, 초기기독교의 역사, 성서번역, 성서와 문화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임진수 교수(감신대)는 그리스-로마 그리고 헬레니즘의 배경에서 복음서를 연구한다. 이 개론서는 아카데미즘과 신앙 현장의 요구가 조화를 이룬다. 각 챕터마다 학술성을 바탕으로 웨슬리 사상을 한국교회의 현장에 연결한다. 그래서 감리회 계통의 신학생들과 목회자들뿐 아니라 웨슬리의 사상을 수용하는 모든 신앙공동체에 유익하다. 존 웨슬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구약성서 개론서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