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이데올로기 연구 (독서>책소개)/5.마르크스주의

21세기 마르크스 경제학

동방박사님 2022. 2. 25.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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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21세기 자본주의 모순의 격화 속
‘마르크스 경제학’의 필요성을 제시하다

1989년, 역사적인 사회주의의 붕괴와 함께 사회주의 핵심 이념이었던 마르크스주의의 역사적 시효도 끝났다는 통념이 있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글로벌 경제위기와 불평등 심화 등 자본주의 모순이 격화되면서, 이를 배경으로 총체적·근본적 변혁의 거대 담론으로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있다.

『21세기 마르크스 경제학』의 저자 정성진 교수는 마르크스의 『자본론』 분석에서 출발해 마르크스 경제학의 외형을 확장하고, 이에 기초하여 21세기 자본주의 사회적 관계를 분석해 포스트자본주의 대안을 구체화하는 것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이 책에서는 마르크스의 대안사회론을 어소시에이션 개념을 중심으로 새롭게 살펴보는 동시에, 포스트자본주의에서의 마르크스론의 대안, 즉 마르크스와 페미니즘의 연대, 환경과 도시 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접근, 포스트자본주의 참여계획경제 구상 등을 모색해본다.

 

목차

서장 | 정치경제학(비판)에서 포스트자본주의로

1부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주의의 혁신

1장 어소시에이션과 마르크스 포스트자본주의론의 혁신
포스트자본주의 사회론의 주요 요소
마르크스 포스트자본주의 사회론의 진화: 어소시에이션을 중심으로

2장 레닌에서 마르크스로
레닌의 사회주의론의 진화
레닌의 사회주의론: 마르크스의 공산주의론과의 비교 평가

3장 옛 소련 계획경제 모델의 재평가
마르크스의 노동시간 계획 경제론
소련의 ‘계획경제’의 재검토: 노동시간 계산 계획론의 관점에서
노동시간 계산에 기초한 계획의 방법: 물적 밸런스와 투입산출표
노동시간 계산 계획 모델의 평가

2부 포스트자본주의 대안의 모색

4장 마르크스와 페미니즘의 연대
1970년대 가사노동 논쟁의 재검토
마르크스의 경제학비판과 페미니즘의 재결합

5장 생태사회주의와 도시 마르크스주의 대안
자본주의와 환경 위기
자본주의 도시화의 모순
‘역사적 사회주의’의 도시 환경 문제
생태 위기, 도시 위기와 마르크스주의의 대안

6장 포스트자본주의 참여계획경제 구상
참여계획경제론의 새로운 전개
참여계획경제론의 주요 쟁점
참여계획경제를 넘어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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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 : 정성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현재 계간 『마르크스주의 연구』 편집위원장, 국제학술지 Research in Political Economy 편집위원, 맑스코뮤날레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과거에 한국사회경제학회장,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장과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초대 학과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마르크스와 한국 경제』(200...
 

책 속으로

마르크스의 포스트자본주의 사회의 핵심은 소외된 노동의 폐지와 어소시에이션에 기초한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이다. 이때 어소시에이션은 자유로운 개성을 ‘공동사회성’과 결합하는 “개인들의 연합화”를 뜻하며, 어소시에이션의 주체는 어소시에이트한 개인들, 즉 협동하는 개인들, 사회화된 인간이다.
--- p.31

마르크스의 포스트자본주의 사회론은 고정 불변의 완성된 절대적 진리이기는커녕 미완의 열린 체계이며, 이는 국가의 폐지, 여성해방, 생태사회와 같은 영역들의 경우에 더욱 그렇다. 이 요소들과 어소시에이션과의 관련은 더 검토되어야 한다. 청년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공산주의는 그 자체로 인간 발전의 목표?인간적 사회의 형태?가 아니다.” 마르크스의 대안사회, 포스트자본주의는 역사의 종언이 아니라, 역사의 새로운 시작이다.
--- p.68

자본주의가 오늘날처럼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존속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1991년 옛 소련?동유럽 체제 붕괴 이후 득세한 ‘자본주의 이외 대안부재’ 이데올로기의 위력 때문이다. 오늘날 최강의 지배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는 ‘자본주의 이외 대안부재’ 이데올로기를 분쇄하기 위해서는 포스트자본주의 대안사회가 형평, 민주주의, 자율, 연대, 번영, 자기실현 등의 인간적 가치의 기준에서 자본주의에 비해 더 나은 사회일 뿐만 아니라, 실현가능한 사회임을 입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p.261
 

출판사 리뷰

21세기 자본주의 모순의 격화 속
‘마르크스 경제학’의 필요성을 제시하다

1989년, 역사적인 사회주의의 붕괴와 함께 사회주의 핵심 이념이었던 마르크스주의의 역사적 시효도 끝났다는 통념이 있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글로벌 경제위기와 불평등 심화 등 자본주의 모순이 격화되면서, 이를 배경으로 총체적·근본적 변혁의 거대 담론으로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있다.

『21세기 마르크스 경제학』의 저자 정성진 교수는 마르크스의 『자본론』 분석에서 출발해 마르크스 경제학의 외형을 확장하고, 이에 기초하여 21세기 자본주의 사회적 관계를 분석해 포스트자본주의 대안을 구체화하는 것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이 책에서는 마르크스의 대안사회론을 어소시에이션 개념을 중심으로 새롭게 살펴보는 동시에, 포스트자본주의에서의 마르크스론의 대안, 즉 마르크스와 페미니즘의 연대, 환경과 도시 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접근, 포스트자본주의 참여계획경제 구상 등을 모색해본다.

『자본론』부터 포스트자본주의까지
마르크스로 보는 새로운 21세기의 가능성

저자는 지난 세기 압살되고 잊힌 ‘공산주의 ABC’의 전통을 복원하는 것, 그리고 이를 포스트자본주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21세기 마르크스 경제학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는 이에 근거한 글들이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마르크스와 마르크스주의의 혁신은 1장 어소시에이션과 마르크스 포스트자본주의론의 혁신, 2장 레닌에서 마르크스로, 3장 옛 소련 계획경제 모델의 재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저자는 이 글들에서 마르크스 이후 비마르크스적 혹은 반마르크스적 마르크스주의를 정정하고 혁신한다는 문제의식으로 접근하여, 마르크스의 포스트자본주의론을 ‘어소시에이션’ 개념이라는 핵심으로 새롭게 읽는다. 그럼으로써 포스트자본주의론은 처음부터 완성된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진화 중에 있는 열린 체계라는 점을 강조한다.

2부 포스트자본주의 대안 모색은 4장 마르크스와 페미니즘의 연대, 5장 생태사회주의와 도시 마르크스주의 대안, 6장 포스트자본주의 참여계획경제 구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2부에서 마르크스의 포스트자본주의 구상을 페미니즘, 생태사회주의, 도시 마르크스주의, 참여계획경제 영역으로 확장 심화한다. 여기서 우리는 구시대에서 멈춰 있다고 여겼던 마르크스를 현시대에 적용하며, 21세기에 우리가 맞닥뜨린 문제들에 대한 마르크스적 대안을 엿볼 수 있다.

‘자본주의 이외 대안부재’라는 프레임…
대한민국의 진보는 이대로 괜찮은가?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에 대한 문제 제기가 확산되고 기존 체제에 대한 대중의 분노와 저항도 고조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오늘날 한국에서 자본주의 계급구조가 얼마나 고착되었고 그 모순이 얼마나 심화되고 있는지는 금수저, 흙수저, 헬조선이라는 신조어가 일상어가 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한국자본주의의 모순이 ‘헬조선’ 수준으로 격화되고 있는 현실은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진보 정치가 나쁜 자본주의와 좋은 자본주의라는 이분법, 즉 자본주의 이외 대안부재의 프레임에 갇혀버린 것, 마르크스주의의 포스트자본주의 상상력을 잃어버린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진정한 마르크스주의자의 행동은, 실패한 ‘역사적 사회주의’를 들며 마르크스의 공산주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닌, 포스트자본주의가 ‘지금 여기’의 대중이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체제임을 증명하고, 이를 위해서 자유, 평등, 민주주의, 자율, 자기실현 등 ‘공산주의의 ABC’를 선전하는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마르크스의 포스트자본주의를 오늘날의 조건, 즉 21세기 글로벌 경제위기와 기후변화, 정보 통신 기술과 네트워크 경제 및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라는 새로운 조건에서 작동 가능한 모델로 구체화하고, 그 실행가능성 및 자본주의에 대한 비교우위를 시뮬레이션으로 증명하는, ‘21세기 마르크스 경제학’ 프로젝트의 핵심을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