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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종교인가

동방박사님 2022. 7. 15.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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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의 문제는 전통문화의 성질에 대한 이해와 관계되고, 전통문화의 연구 가운데 전체 국면에 관계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유교는 종교인가-유교종교론①과 유교비종교론②(원제: 儒敎問題―爭論集)』이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1권은 ‘유교종교론’으로 제목을 붙이고 유교를 종교로 보는 입장의 논문 총 24편을 수록했다. 또한 원서에서 흩어져 수록된 논문들을 저자별로 모았다. 곧 제1부로 ‘임계유의 유교종교론’에 11편을 원서의 순서대로 수록하였고, 제2부로 ‘이신의 유교종교론’에 8편을 수록하였다. 여기에는 이신선생이 새로 보내준 논문을 첫머리에 실고, 원서에 부록(1)로 수록된 논문을 끝에 붙였다. 제3부로 ‘하광호ㆍ뇌영해ㆍ사겸의 유교종교론’에 5편을 실었다.

목차

머리말

역자 서문/
한국어판 서문
중국어판 출판설명

제1부 임계유任繼愈의 유교종교론

1 유교의 형성

2 유가와 유교

3 유교의 재평가

4 주희와 종교
1. 중국의 특수한 사회역사조건이
중국 종교의 특수한 표현형식을 결정하였다
2. 중국철학과 중국의 종교
3. 주희 이론체계의 분석
4. 주희와 신新중국

5 주희의 『사서집주四書集注』-유가 경학의 일대 변혁

6 중국의 민족형식을 가진 종교-유교

7 백록동白鹿洞서원의 학규學規
1. 학규의 교육목적
2. 학규의 내용
3. 주희의 ‘정교합일’체계

8 정문입설程門立雪에서 본 유교

9 주희의 종교 감정

10 불교에서 유교까지-당唐ㆍ송宋 사조의 변천
1. 수당시기의 삼대 종교(불교ㆍ도교ㆍ유교)
2. 불교-선종-유교

11 『중국유교사』 서문

제2부 이신李申의 유교종교론

12 유교와 유교연구
1. 유교의 역사
2. 유교의 명칭
3. 유교의 신앙과 제사제도(상)
4. 유교의 신앙과 제사제도(하)
5.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에 관한 논쟁과 유교연구

13 유교에 관한 몇 가지 문제
1. 공자와 귀신
2. 유교의 상제와 신령(상)
3. 유교의 상제와 신령(하)
4. 유교의 피안세계
5. 유교의 조직과 제의祭儀
6. 결론

14 유교는 종교이다

15 유교, 유학과 유학자
1. 유교의 존재와 그 주요 시설
2. 유학은 유교의 영혼이다
3. 유교와 유학자

16 『중국유교사』 자서自序

17 주희의 유교 신강령新綱領
1. 유교의 형성
2. 유교의 발전
3. 주희의 유교 신강령(상)
4. 주희의 유교 신강령(하)

18 유교연구사의 자료보충
1. 유학자들은 유교를 종교가 아니라고 여기지 않았다
2. 엄복의 교敎와 학學
3. ‘유교종교설’에서 ‘유교비종교설’에 이르기까지
4. 유교가 종교임을 다시 제기한다

19 20년간의 유교연구
1. 유교종교설의 제기
2. 유교종교설에 대한 논쟁
3. 유교종교설의 전파와 발전

제3부 하광호ㆍ뇌영해賴永海ㆍ사겸謝謙의 유교종교론

20 하광호: 중국 역사상의 정교합일政敎合一
1. 정교합일과 그 세 가지 형식
2. 중국 역사상에는 ‘신권정치가’ 있었는가
3. 중국 역사상에는 ‘국교통치(國敎統治)’가 있었는가
4. 중국 역사상에는 ‘정교합일’이 있었는가
5. 몇 가지 증거

21 하광호: 종교관념의 본질과 상제관

22 하광호: 중국문화의 뿌리와 꽃-유학의 반본返本과 개신開新
1. 서론: 뿌리와 꽃
2. 유학과 ‘천제’관
3. 어디가 돌아갈 ‘근본’인가
4. ‘개방하지(開)’ 않고 어떻게 ‘새로울(新)’ 수 있겠는가
5. 결론: 하늘과 사람

23 뇌영해賴永海: 유학의 ‘인본주의’와 ‘천인합일’

24 사겸謝謙: 유교-중국 역대왕조의 국가종교

원서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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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 : 임계유 (任繼愈)
 
중국 산동 평원(平原) 출생. 북경대 연구생으로 졸업했다. 북경대 철학과 교수, 국가도서관 관장을 역임했다. 주요저서로『中國哲學史論』, 『中國哲學史』(4권), 『中國哲學發展史』(7권), 『中國佛敎史』(8권), 『中國道敎史』 외 다수가 있다.

역 : 금장태

 
서울대학교 종교학과와 성균관대대학원 동양철학과(철학박사)를 졸업하고 동덕여대와 성균관대의 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비판과 포용-한국실학의 정신』,『귀신과제사-유교의 종교적 세계』,『한국유교와 타종교』,『율곡평전-나라를 걱정한 철인』,『다산평전-백성을 사랑한 지성』,『퇴계평전-인간의 길을 밝혀준 스승』,『경전과 시대-한국유학의 경전활용』『선비의 가슴 속에 품은 ...

역 : 안유경 (安琉鏡)

 
경북 안동 출생이다. 경북대 중문과,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과를 졸업(철학박사)했다. 성균관대 유교문화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주요저ㆍ역서로 『갈암(葛庵) 이현일(李玄逸)의 철학사상』, 『理의 철학』, 『유가의 형이상학』, 『동아시아 유교경전 해석학』, 『유교는 종교인가』, 『주역전해』, 『퇴계학파의 심성론』, 『경(敬)이란 무엇인가』 외 다수가 있다.
 
 

출판사 리뷰

중국 고대의 통치사상인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는 확실히 중국 전통문화를 인식하는 근본문제이다. 5ㆍ4 운동(1919) 이후 근 100년의 시간 속에서 ‘유교비종교설’이 중국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기본 인식이 되었다. 1978년 ‘유교종교설’이 제기된 이후 학술계에 중대한 반향反響을 불러일으켰다. 그 때부터 20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한 논쟁이 부단히 계속되었고, 최근 그 논쟁 범위가 더욱 확대된 것은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의 문제가 학술계에 한층 더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음을 반영한다. 이 책은 중국 학술계의 이 문제에 대한 실제 논쟁을 기록한 것이고, 귀중한 역사 자료를 보존하고 있어 이 논쟁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로 하여금 논쟁의 기본 정황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의 문제는 전통문화의 성질에 대한 이해와 관계되고, 전통문화의 연구 가운데 전체 국면에 관계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유교는 종교인가-유교종교론①과 유교비종교론②(원제: 儒敎問題―爭論集)』이 반드시 폭넓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1권은 ‘유교종교론’으로 제목을 붙이고 유교를 종교로 보는 입장의 논문 총 24편을 수록했다. 또한 원서에서 흩어져 수록된 논문들을 저자별로 모았다. 곧 제1부로 ‘임계유의 유교종교론’에 11편을 원서의 순서대로 수록하였고, 제2부로 ‘이신의 유교종교론’에 8편을 수록하였다. 여기에는 이신선생이 새로 보내준 논문을 첫머리에 실고, 원서에 부록(1)로 수록된 논문을 끝에 붙였다. 제3부로 ‘하광호ㆍ뇌영해ㆍ사겸의 유교종교론’에 5편을 실었다.

목차

역자 서문

제1부 유교비종교론

1 장대년張岱年: 송명이학의 기본 성질
1. 도학道學ㆍ이학理學ㆍ심학心學
2. 이학의 주요 특징
3. 이학은 철학이지 종교가 아니다
4. 이학과 송명시대의 봉건제도
5. 이학과 반反이학 사상의 대립
6. 이학을 비판하고 봉건의 영향을 청산한다

2 풍우란馮友蘭: 도학의 특징, 명칭과 성질
1. 도학의 특징
2. 도학의 명칭
3. 도학의 성질

3 이국권李國權ㆍ하극량何克讓: 유교에 대한 질의質疑
1. 유가의 천명관은 은주시기의 천명신학에서 발전해 온 것이 아니다
2. 송명이학은 중국 유학의 조신造神운동이 아니다
3. 공자는 유교의 교주가 아니다

4 최대화崔大華: ‘유교’논변-임계유의 논의를 중심으로
1. ‘유교’설의 유래
2. 유가학설은 서주西周의 윤리도덕사상에서 발전해 온 것이다
3. 송명이학은 유가전통의 윤리관념이다
4. 이학은 종교가 아니라 윤리철학이다

5 이금전李錦全: 종교의 철학성을 흡수한 것인가 유학의 종교화인가
1. 철학과 종교는 어떤 관계와 차이가 있는가
2. 중국사회의 특수한 형태가 중국 종교에 어떤 특징을 가져왔나
3. 선진先秦에서 한당漢唐까지 유학의 변천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4. 주희의 이학은 유학의 종교화인가 유학의 철학화인가

6 주여민周黎民ㆍ피경후皮慶侯: 유학은 종교가 아니다 -임계유의 논의를 중심으로

7 임금수林金水: 유교는 종교가 아니다 -마테오 리치의 유교에 대한 견해

8 모종감牟鐘鑒: 중국의 종법성 전통종교 탐구
1. 문제 제기
2. 종법성 전통종교의 특징
3. 경천敬天과 제천祭天
4. 제사와 상장喪葬
5. 사직ㆍ일월과 기타
6. 결론

9 장천張踐: 유학과 종법성 전통종교
1. 중국 고대종교와 그 특징
2. 공자의 종교관 및 유학의 학술문화로의 독자적 발전
3. 진ㆍ한 이후 종법성 종교의 세속화 및 유학과의 상호 영향

10 곽예적郭豫適: 유교는 종교인가?
11 학일금: 유가ㆍ유교ㆍ유학
1. 유가-제자백가의 한 유파
2. 유교-종교적 성격과 비종교적 성격
3. 유학-공자ㆍ맹자의 학술체계

제2부 유교종교문제 토론

12 묘윤전苗潤田ㆍ진연陳燕
유학: 종교와 비종교의 논쟁-학술사적 검토
1. 유학종교론의 원류: 강유위康有爲
2. 유학비종교론의 원류: 양계초梁啓超
3. 유학종교론 문제의 찬반론

13 유학과 종교성 문제 -성중영成中英교수와 중국사회과학원 전문가들의 좌담
: 강광휘姜廣輝ㆍ성중영成中英ㆍ이신李申ㆍ왕은우王恩宇ㆍ노종봉盧鍾鋒

14 ‘유학은 종교인지 아닌지’에 대한 필담
: 장대년張岱年ㆍ계선임季羨林ㆍ채상사蔡尙思ㆍ곽제용郭齊勇ㆍ장립문張立文ㆍ이신李申
1. 유학과 유교
2. 유학인가 유교인가
3. 유학은 종교가 아니고 종교의 작용을 하였다
4. 유학-입세적이고 인문적이며 종교성 성질을 가진 정신형태이다
5. 유학이 ‘학술’인지 ‘종교’인지에 관한 견해
6. ‘교화의 교’가 바로 ‘종교의 교’이다

부록 : 유교와 관련된 논문과 저술 목록 - 욱호郁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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