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서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6.서양근대철학

스피노자의 『에티카』 입문 (2016)

동방박사님 2024. 5. 17. 19:03
728x90

책소개

이 책의 특징과 내용

철학서적 전문출판 서광사의 신간 『스피노자의 『에티카』 입문』은 스피노자의 주저인 『에티카』를 해설한 책이다. 영국 컨티뉴엄 출판사에서 출판된 Spinozas 『Ethics』를 번역한 것으로,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직접 읽고자 하는 독자들이 『에티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주제들을 짚어나가며 본문을 충실히 해설하고 있다. 책의 번역은 스피노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건국대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는 김익현 선생이 맡았다.

스피노자의 『에티카』는 초기 근대철학의 걸작으로 인정받았지만 친숙하지 않은 철학적 어휘와 기하학적인 구성방식으로 인해 읽기 힘든 책이기도 하다. 독자들에게는 낯설고 어렵게 다가올 수 있지만 이 책에서 스피노자가 제시하고 있는 철학적 관점은 상당히 현대적이다. 스피노자는 우리가 갖는 불만의 근원을 심리학적으로 진단하고, 자유와 만족 및 심지어 지복으로 이어지는 감정적이고 윤리적인 자기-개선의 치유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목차

옮긴이의 말 5
감사의 글 11
서문 13

제1장 스피노자와 『에티카』: 배경과 맥락 17
제2장 주요 논제와 영향 27
제3장 본문 읽기 37
제1부 - 신에 대하여 38
제2부 -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83
제3부 -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145
제4부 - 인간 예속 혹은 감정의 힘에 대하여 170
제5부 - 지성의 역량, 혹은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203
제4장 수용과 영향 239

더 읽어야 할 책들 255
찾아보기 261

저자 소개

저자 : J. 토마스 쿡
J. 토마스 쿡(J. Thomas Cook)은 롤린스대학(플로리다, 미국) 철학교수로 북미 스피노자 학회 집행위원이기도 하다. 주로 윤리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근대철학(16-18세기) 중에서도 17세기 철학, 특히 스피노자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도덕철학, 도덕심리학, 정신철학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역자 : 김익현
김익현은 건국대에서 스피노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건국대 철학과 강의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건국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매체철학의 이해』(인간사랑, 2005), 『스피노자가 들려주는 윤리 이야기』(자음과 모음, 2008)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현대철학』(란트그레베, 서광사, 1989), 『탐욕과 오만의 동물실험』(레이그릭, 다른세상, 2005)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스피노자와 『에티카』: 배경과 맥락??에서는 스피노자의 삶과 『에티카』 저술 배경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에티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맥락을 짚어나가며 스피노자의 생애와 저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스피노자의 철학이 지닌 몇 가지 요소들을 언급한다. 제2장 ’주요 논제와 영향‘에서는 ‘신’, ‘보편적 인과 결정론’, ‘정신과 신체’ 및 ‘인간 감정으로부터의 해방학’ 과 같은 핵심 주제를 큰 틀에서 정리하고 살펴본다. 이어 제3장 ‘본문 읽기’에서는 배경 지식과 원문 분석을 통해『에티카』를 쉽고 체계적으로 해설한다. 『에티카』순서에 따라 제1부 ‘신에 대하여’, 제2부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제3부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제4부 ‘인간 예속 혹은 감정의 힘에 대하여’ 제5부 ‘지성의 역량 혹은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로 구성되며, 저자는 이 책에서 80퍼센트 이상의 지면을 이 장에 할애하며 본문을 보다 정확하게 읽어 나가는 데 주력한다. 마지막 제4장 ‘수용과 영향’에서는 스피노자와 『에티카』가 인간 지성의 역사에 미치고 있는 지대한 영향에 대해 기술한다. 『에티카』 출간 당시의 반응과 이 책을 둘러싼 논쟁을 조명하며, 현재 스피노자의 철학이 갖는 철학적 위상을 다룬다. 특히 오늘날 스피노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근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내용은 흥미롭다.

역자는 “최근 스피노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전에 비해 스피노자와 함께 『에티카』 관련 다수의 도서가 출간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이 책은 독특한 위상을 점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단순히 스피노자나 그의 주저 『에티카』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보다는 『에티카』를 ‘직접’ 읽어보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으나 악명 높은 난해함 때문에 주저하고 있는 사람, 낯선 전문용어와 기하학적인 논증방식으로 인해 좌절을 겪은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