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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어떻게 삶을 치유하는가 (2024) -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헬스케어 디자인

동방박사님 2024. 8. 6.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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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공간 디자인은 편리함에서 배려로 나아가야 한다
나는 오늘도 희망을 전하는 치유 공간을 설계한다
헬스케어 디자인 전문가가 들려주는 치유 공간에 관한 이야기

어떤 공간에서는 사람들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고 즐거움과 행복감을 경험한다. 반면 불안하고 불쾌한 감정을 경험하는 공간도 있다. 심지어 공간이 우울감과 무력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사람의 건강에 좋은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 헬스케어 디자인은 이러한 물음에서 시작한다.

이 책은 사람 중심 철학을 추구하는 공간 디자이너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헬스케어 디자인의 개념과 사례를 소개하는 책이다. 헬스케어 디자인의 개념과 중요성, 헬스케어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과 팁, 헬스케어 디자인을 구현하면서 저자가 느낀 깨달음과 경험을 풀어내고 있다. 헬스케어 디자인이란 환자들에게 치유의 효과를 제공하는 공간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병원 디자인에 관심이 있거나 사람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데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봐야 한다. 공간이 어떻게 삶을 치유하는지를 상세하게 풀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 환경이 정서적, 육체적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신경건축학 등의 학문과 근거 기반 디자인의 연구 등을 통해 증명되었다. 의료시설을 넘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은 단지 ‘보기 좋은 꾸밈’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의미는 우리가 잘 살아가기 위해 건강을 유지하고 삶을 풍요롭게 할뿐더러 때론 지친 심신을 위로하는 회복을 위한 공간이 되도록 하는 종합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추천사 병원은 건강한 삶을 디자인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프롤로그 어떻게 치유 공간에서 인간 중심 디자인을 할 것인가

1부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람을 이해해야 공간이 보인다

1. 공간을 사용할 사람의 마음으로 디자인한다
미국에는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없다 | 수영장 이용객이 줄어든 진짜 이유가 있다

2. 누구의 목소리에 집중할 것인지가 핵심이다
건물주만 만족시키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켜야 한다

3. 진료실은 누구를 위한 공간일까
리모델링한 공간에서의 진짜 삶의 이야기를 보다 | 고해성사하는 신도의 마음을 공간에 구현하다

4. 조사실은 질문하고 진료실은 소통하는 공간이다
환자는 진료실에서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낀다 | 혁신적 공간 디자인으로 소통을 촉진시킨다

5. 환자는 값비싼 크리스털을 기억하지 않는다
‘호텔 같은 병원’은 환자의 정서를 배려하는 것이다 | 병원의 어원은 호스피탈리타스로 호텔과 같다

6. 사용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공간을 꿈꾼다
모두를 위한 해법은 쉽지 않다 | 고객과 직원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한다

7. 병원에 최고의 환자 경험을 담다
서울나우병원은 환자의 마음을 읽은 공간 디자인을 구현했다 | 사용자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병원들이 다양한 공간을 만들다

8. 사람의 마음을 읽으면 디자인이 달라진다
커뮤니티 센터를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다 | 동네 공동체를 만드는 열린 아파트를 설계하다

2부 [공감 디자인] 사용자 경험 속에 공간의 본질이 있다

1. 공감의 디자인은 현장에서 시작된다
학교가 아닌 종합병원 현장에서 수업을 하다 | 현장의 이해에서 비롯된 진정한 공감은 자살도 막는다

2. 휠체어에 앉아야 보이는 것들이 있다
통일성을 주려던 녹색 필름이 옥의 티가 되어버리다 | 현장과 동떨어져 있는 디자이너가 환자를 배려하지 못한다

3. 왜 비뇨의학과에서 화장실이 중요한가
여성을 위한 비뇨의학과는 벤치마킹할 선례가 없었다 | 비뇨의학과에서는 화장실도 치료의 공간이 된다

4. 아프지 않아도 놀러 가고 싶은 병원을 만들다
디자인싱킹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공간 디자인을 하다 | 실명의 공포를 잊게 해주어 유럽 최고의 혁신 병원이 되다

5. 포스트잇 한 장으로 공감의 시간이 시작되다
코크리에이션 워크숍은 공간 디자인의 중요한 첫 단계다 | 코크리에이션 워크숍으로 소통하고 충만해지다

6. 공감은 어떻게 공간을 혁신하는가
병원과 환자 간 인식 차이에서 환자 경험을 올리다 | 워크숍에 사용자와 의사 결정자가 참여해야 한다

7. 말하지 않는 마음속 숨은 욕구를 찾다
왜 의사들이 퇴원 요약지를 작성하지 않는가 | 실타래 끝을 잡고 잡아당기듯 인터뷰를 한다

8. 모두가 만족할 순 없어도 동의할 수는 있다
문제의 원인을 찾았지만 솔루션은 아니었다 | 도면에 양보와 공감을 담아 공간을 통해 풀어낸다

3부 [서비스 디자인] 공간 디자인은 경험 디자인이다

1. 공간은 어떻게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가
공간 설계로 사람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 | 서비스 디자인은 무형의 경험과 느낌을 디자인한다

2. 병원에서 디자인센터를 만들고 있다
왜 병원에 디자인센터가 필요한가 | 라이프스타일 케어 이후 환자 경험이 중요해지고 있다

3.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공간에 담는다
열차 여정 지도를 그리듯 환자 여정 지도를 그린다 | 서비스 디자인의 다양한 도구들을 입체적으로 활용한다

4. 병원 사파리를 통해 환자 발길을 따라 걷는다
서비스 디자인의 핵심 요소는 환자 여정 지도다 | 진료실 앞 혼잡 원인을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안하다

5. 사이니지는 어떻게 폭력을 줄였을까
응급실 폭력의 본질적 원인은 두려움 때문이다 | 디자인 요소만으로 응급실의 폭력을 줄일 수 있다

6. 공간은 진정성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임신요통클리닉에서 서비스 디자인의 중요성에 주목하다 | 디자인으로도 심리적 불안을 완화하고 편안함을 줄 수 있다

4부 [신경건축학 디자인] 뇌가 좋아하는 공간이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1. 창이 있는 병실의 환자는 빨리 퇴원한다
창가라는 공간의 중요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다 | 건축가들과 신경과학자들이 신경건축학을 만들다

2. 뇌는 즐겁고 행복한 공간의 비밀을 알고 있다
공간은 인간의 인식과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다양한 방식으로 뇌의 반응과 공간 선호도를 읽는다

3. 치유 공간, 신경건축학을 현장에 불러내다
일본 암 병동에서 자연 공간과 마주치다 | 공간은 행복 관련 다양한 신경전달 물질을 만든다

4. 정원을 통해 환자 중심의 치유환경을 조성하다
자연 조경이 병원 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 자연 환경을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고 살린다

5. 암, 치매, 정신질환의 회복적 환경은 모두 다르다
병원에 자연 요소만 배치한다고 해서 능사는 아니다 | 암병원, 재활병원, 정신병원은 환자 맞춤형 공간을 설계한다

6. 치매 노인의 기억 속 풍경을 연상케 한다
신경건축학에 기반한 공간 설계는 치매도 늦춘다 |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가 경쟁력이 된다

7. 통제보다 자유로움이 치유 효과가 더 크다
통제 중심 정신병원 공간이 환자의 폭력성을 높인다 | 배회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가짜 버스 정류장도 만든다

5부 [근거 기반 디자인] 공간 디자인은 감정이 아니라 과학이다

1. 연구에 기반한 근거 기반 디자인이 뜬다
천장이 높으면 창의적 아이디어가 더 많이 떠오른다 | 천장 높이가 우뇌와 좌뇌의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자연을 우리가 사는 공간으로 가져오다
수술실에 그림을 거는 것으로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하다 | 바이오필리아 효과에서 바이오필릭 디자인으로 나아가다

3. 바이오필릭 디자인으로 공간의 단점을 보완한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으로 좁은 공간을 활용하다 |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입증된 사실과 데이터에 기반한다

4. 현관사우는 자연과 내부 공간을 연결한다
코로나19 이후 현관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졌다 | 첨단 기술을 활용해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하다

5. 소아과와 심장내과의 색은 달라야 한다
각기 다른 색은 서로 다른 뇌의 인지 작용을 일으킨다 | 다양한 색채를 활용해 실내 공간을 디자인한다 |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공간 디자인에 색채가 활용된다

6. 빛은 몸을 깨우고 마음을 위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빛 고유의 색온도를 통해 인간의 생체 리듬을 조절한다 | 병원이나 장례식장에서 빛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

6부 [디테일의 디자인] 배려와 감동은 디테일로 완성된다

1. 환자를 떠나게 하는 건 디테일이다
환자를 배려하지 않는 공간 설계는 불편하다 | 인테리어는 아름답지만 서비스는 형편없었다 | 사용자가 다른 병원은 디자인도 달라야 한다

2. 디자인의 디테일은 태도다
문손잡이 디자인에도 사용자 존중이 드러난다 | 디테일 효과는 의식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3. 오감을 자극하는 병원이 성공한다
시각만이 아닌 오감을 고려한 디자인이 성공한다 | 감성 자극 프로젝트로 환자의 정서도 만족시킨다

4. 별자리가 있는 중환자실을 만들다
환자 중심의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다 | 별자리가 있는 중환자실을 만들다

5. 걷고 싶은 길과 2평짜리 기도실을 만들다
추억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아름다운 길을 내다 | 타인에 공감하는 기도 공간을 만들다

7부 [이니셔티브 디자인] 문제를 설정하는 힘이 디자인 역량이다

1. 공간 디자이너는 공간의 본질에 주목한다
공간디자인에서는 무형의 가치가 중요하다 | 공간 디자이너는 대중의 니즈를 실용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2. 다름을 조율하고 협력으로 창조한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 충돌을 조정하고 조율한다 | 커뮤니케이터가 돼 모두의 협력을 이끌어낸다

3. 공간 디자인은 인문학과 긴밀하게 연관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서 출발한다 | 인문학은 문제의 본질을 냉정하게 통찰하는 것이다

4. 지식 협력의 네트워크로 디자인적 사고를 하라
에디슨에게서 디자인적 사고를 배우다 | KHC와 HSS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 협력을 실천하다

5. 이니셔티브 디자인은 문제 설정에서 좌우된다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병원을 디자인하다 | 문제 해결은 기본이고 먼 미래까지 내다볼 수 있어야 한다

에필로그 현장의 땀과 눈물을 글로 옮기다
 

저자 소개 

저 : 노태린
 
노태린앤어소시에이츠 대표, 사람 중심 철학을 추구하는 공간 디자이너. 그녀는 대한민국에 ‘서비스 디자인’이나 ‘헬스케어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생소했을 때부터 개념을 도입했고 또 새롭게 정의 내렸다. 특히 병원 인테리어 분야에서 그 개념을 제대로 정립시키는 데 각고의 노력과 헌신을 다했다. 지금은 많은 병원 디자인에 그녀가 만든 서비스 디자인 공간 프로세스가 참고될 만큼 일반화되었다. 그중 공간 리모델링 때 사용자...

책 속으로

하루는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미국에서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찾기 힘든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읽었다. 이 글을 쓴 사람은 한국에서 20여 년간 개발자로 일하다가 미국 유학을 결심한 뇌성마비 중증 장애인이었다. 평생 한국에서 살다가 미국에 갔는데 익숙하게 이용하던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에피소드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지하철 역사 공중화장실만 가도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있다. 일반 화장실과 입구가 아예 분리되어 있어서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공간도 널찍해서 휠체어를 탄 사람도 무리 없이 드나들 수 있다. 반면 미국의 화장실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는 화장실이 따로 없다. 여러 칸 중 하나를 휠체어가 들어갈 정도로 조금 더 크게 만들고 벽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한 것이 전부다. 세계 최고의 장애인 재활 및 복지 선진국이라 인정받는 미국에 장애인 전용 화장실이 거의 없다는 건 상당히 놀라웠다. 전용 화장실이 없으면 장애인들이 큰 불편을 겪지 않겠는가. 그런데 정작 글쓴이의 이야기는 달랐다. 휠체어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는 중증 장애인은 전용공간을 보장하는 한국의 화장실보다 미국의 화장실에서 오히려 큰 감동을 받았다. 그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는 화장실에서 ‘인간의 기본 권리를 차별 없이 보장받는 사회’를 경험했고 큰 위로를 받았다.
--- p.27~28

건축계의 오래된 농담으로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있다. 건축 분야는 유독 위에서 내린 결정을 그대로 수용해 따르는 톱다운top-down 방식의 의사결정 관행이 있다. 건축을 발주하는 건물주, 즉 고객이 내리는 판단이 최종 결정을 좌우한다. 고객을 얼마나 만족시켰느냐에 따라 건축가나 디자이너의 전문성이 평가된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건축가와 디자이너는 설계 단계에서 건물주의 취향과 기대심리를 찾아내는 데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게 된다. 때론 아예 고객이 디자인 방향을 결정짓고 건축가와 디자이너는 고객의 의견을 그대로 수용하기도 한다. 그럴 경우 건축주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건물을 지어놓고도 행여 잘못된 사항이 생기면 설계자를 탓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소위 잘나가는 건축가나 유명세 있는 디자이너에게 설계를 의뢰하는 것이다. 명성에 힘을 입어 지어진 공간에 만족하는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구미에 딱 맞지 않고 행여 하자가 발생할 경우 건축주는 문제의 책임을 설계자나 시공자의 탓으로 돌린다. 그만큼 공간을 만들고 바꾸는 일은 참으로 힘들고 험한 직업이기에 건축을 하면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p.33~34

성당의 고해성사실과 같은 ‘소통의 진료실’을 요구했던 군산 휴 내과 원장은 진료실 밖 대기실에 대해서도 좀 더 혁신적인 도전을 감행했다. 병원을 주민들이 마실 오는 동네 사랑방으로 만들어달라고 했다. 진료시간 이후 병원 대기실을 주민들과 공유하겠다는 의뢰인의 의견을 반영해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먼저 벽면의 창을 최대한 크게 냈다. 햇빛을 실내로 가득 들여와 자연의 에너지를 불어넣기 위함이었다. 정서적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공간 전체에 부드러운 곡선과 다채로운 색감을 적용했다. 벽면 TV를 향해 일렬로 고정된 의자들은 모두 이동형 의자로 교체했다. 대기실의 환자든, 사랑방의 주민이든 자유롭게 의자를 옮겨 편한 위치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병원이 동네 주민들의 휴식 공간이 되길 원했던 원장의 바람은 이뤄졌을까? 리모델링 후 주민들은 정말로 병원 공간을 즐기기 시작했다. 마을에 이슈가 발생하면 이곳에 모여 회의를 하고 청소년들이 독서 모임을 열기도 한다. 주민들에게 병원은 아플 때 오는 곳이 아니라 언제든 들러 대화하고 쉴 수 있는 편안한 장소가 되었다. 몸이 아파 병원을 찾을 때조차 사람들은 긴장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는 공간에 대한 요구들이 한동안 위축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많은 병원이 닫힌 공간으로 변했다. 하지만 병원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공간이며 그 안에서 치유의 힘이 생겨난다고 믿는 의사들의 열망이
다시 타올라 의료 현장의 작은 실험들이 지속될 것이라 믿는다.
--- p.50~51

염창환병원의 모든 공간은 환자를 존중한다. 로비 분위기는 편안하며 밝고 활기차다. 이곳에서 환자들은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맛있는 커피를 즐긴다. 외래 대기실에는 1인 좌석을 놓았는데 자연스럽게 서로 눈이 마주치지 않는 배치에서 환자를 대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환자를 위한 배려의 정점은 1인 주사실이다. 한 시간 이상 주사를 맞아야 하는 암 환자의 특수 상황을 고려해 주사실은 모두 1인실로 설계되었다. 그런데 이 병원은 환자뿐만 아니라 직원을 위한 섬세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가령 병원에는 직원을 위한 세탁실이 있다. 대부분 병원은 스태프 가운을 외주 세탁업체에 맡기거나 각자 집으로 가져가 세탁하도록 한다. 하지만 이곳 의료진과 직원들은 병원 내 세탁실을 이용한다. 화학 처리 없는 세탁 방식이라서 암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구성원들도 수고를 덜 수 있어 호평을 받는다. 또 병동이나 외래 곳곳에 의료진 전용 화장실과 휴게실이 있고 직원들을 위한 무료 카페도 운영한다. 바리스타, 영양사, 조리사 등도 모두 직접 고용으로 근무 만족도를 높였다. 병원은 직원들의 행복도가 높아지면서 서비스 질이 꾸준히 유지되고 환자들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지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했다.
--- p.68

다양한 사용자들을 만나는 수업 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현장이 있었다.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와 함께 진행한 ‘자살 예방을 위한 서울형 공동주택 주거 디자인’ 연구였다. 한 학기 동안 현장 수업의 과제로 진행된 프로젝트는 자살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공동주택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에 특히 공을 들였다. 질문지 구성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은 적지 않은 부담을 토로했다. 정서적 안정에 어려움을 겪는 자살 고위험군의 사람들이 혹여 질문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까 조심스러워했다. 하지만 현장 분위기는 예상과 달랐다. 자살 시도 경험이 있는 인터뷰 대상자의 따뜻한 환대에 오히려 학생들이 긴장감을 덜어냈다. 필요한 정보를 되도록 많이, 또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는 ‘전투적’ 자세를 내려놓고 시작된 인터뷰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인터뷰 대상자는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어 보였고 학생들은 사용자와 공간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혀갔다. 이후 학생들의 눈빛과 태도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 단지 수업 과제를 수행하는 자세를 넘어 적극적으로 디자인 완성 과정에 참여했다.

거주자 인터뷰와 이해관계자 워크숍 등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자살 예방을 위한 서울시 공동주택 주거 디자인 10대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졌다. 서울시는 관내 신축 공영 공동주택에 10대 가이드라인 적용을 권고하고 있다.
--- p.85

비뇨의학과를 찾는 환자들은 남녀 공통적으로 심리적 위축감을 호소한다. 자신도 모르게 의기소침해지는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공간은 밝고 따뜻한 색채로 채웠다. 또 과도한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단순하고 명확한 직선적 이미지 대신 천장, 벽, 가구 등에 부드러운 곡선을 적용함으로써 발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공간은 사람의 행동과 마음가짐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좌우한다. 공간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와의 적극적 소통은 수없이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공간은 사용자의 목적에 부합할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 공간이 존재하는 이유, 즉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디자인은 당장은 만족할 수 있어도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는 없다.
--- p.97

‘암 환자를 위한 병실에 작은 정원을 하나씩 두자.’ 언젠가 모 병원 암 병동 리모델링을 진행하며 평소 마음에만 품었던 생각을 도면 위로 꺼낸 적이 있다. 세상에 고통스럽지 않은 질병은 없지만 그중 암 투병 과정은 참으로 힘들다. 항암치료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고 눈에 띌 정도로 몸이 쇠해지는 자신의 모습을 장기간 지켜봐야 한다. 암 환자는 완치라는 최종 진단을 받기까지 수년 동안 늘 머릿속 한구석에서 죽음을 의식하게 된다.

이 기간 분노와 좌절, 사회적 고립감, 우울증 등 폭풍처럼 밀려드는 심리적 고통과 전투를 치르느라 육체와 마음이 황폐해진다. 무거운 질병과 싸우는 이들에게 병원은 좋은 공간으로 인식되기 어렵다. 특히 삶의 희망을 위해 찾지만 동시에 고통과 두려움을 적나라하게 마주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 p.183

실제로 강남 세브란스병원의 이동통로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적용해 휴식을 위한 정원으로 바꿨다. 연결통로가 대부분 그렇듯 이곳 역시 좁고 긴 구조의 공간이었다. 양측에 유리창이 설치되어 있어도 자연광을 실내로 들여오기가 쉽지 않았다. 어떻게든 공간을 활용해보고자 TV와 벤치를 놓아두었지만 환자와 보호자가 휴식할 수 있을 만한 환경이 아니었다. 그래서 작지만 편안한 쉼이 가능한 공간의 이미지를 담아 ‘비밀의 정원’을 만들기로 하고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적용했다. 공간의 주요색은 녹색으로 정했다. 자연의 색 중 특히 녹색은 인지 수행 능력과 창의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나무와 같은 자연 소재가 90% 이상 사용된 공간은 혈압과 몸의 긴장을 낮추고 뇌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병원 등 헬스케어 공간에 매우 적합하다. 특히 공간이 넓지 않아 충분한 규모로 식물을 배치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서 복도 양측에 나무 모양의 조형물, 목재로 만든 화단, 공간 구조물을 설치하고 유연한 곡선의 테이블과 의자를 두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공간의 연결성과 통일성이 중요하다. 특정 공간에 고립된 형태로 존재하면 바이오필리아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가령 대구동산병원 건강검진센터의 VIP존은 룸과 대기실로 구성되어 있다. 분리된 공간이지만 디자인으로 연결되어 통일된 바이오필릭 존을 형성한다. 창을 내기 어려운 위치의 VIP룸은 인공조명이 창호를 투과하도록 연출해 따뜻한 빛을 넣었다. 나무 그림의 벽화와 나무 소재의 마감재, 가구의 곡선 등 바이오필릭 디자인 요소는 대기실의 마감재와 천장의 곡선, 녹색 컬러로 연결된다.
--- p.240~241

출판사 리뷰

어떻게 치유 공간에서 인간 중심 디자인을 할 것인가

저자인 노태린 대표는 오랜 시간 공간 디자이너로 살아오면서 많은 경험과 관록을 쌓았다. 그녀는 대한민국에 ‘서비스 디자인’이나 ‘헬스케어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생소했을 때부터 개념을 도입했고 또 새롭게 정의 내렸다. 특히 병원 인테리어 분야에서 그 개념을 제대로 정립시키는 데 각고의 노력과 헌신을 다했다. 지금은 많은 병원 디자인에 그녀가 만든 서비스 디자인 공간 프로세스가 참고될 만큼 일반화되었다. 그중 공간 리모델링 때 사용자들과 함께하는 코크리에이션 워크숍은 필수 과정이 돼 실행되고 있다. 우리나라 서비스 디자인과 헬스케어 디자인을 개척하는 데 크게 공헌한 저자가 이 책에서는 새로운 시선과 관록과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국내 헬스케어 공간 디자인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병원 공간은 의료의 일부이고
인간 존중 디자인은 환자 경험을 개선한다

1984년 미국의 환경심리학자 로저 울리히는 창을 통해 보이는 환경이 수술 환자의 회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단지 창이 하나 있고 없는 정도의 차이일 뿐인데 두 그룹의 환자들은 입원 일수와 진통제의 강도 및 투약 횟수, 합병증 발병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창밖으로 자연환경을 볼 수 있는 환자들은 수술 결과와 회복 속도 등에서 모두 좋은 결과를 보였다. 이후 태동한 신경건축학은 색, 빛, 소리, 촉감, 자연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하고, 건강 결과를 개선하고,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되고, 환자와 방문객과 직원의 행복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한마디로 공간의 질이 환자의 회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물리적 환경을 바꾸면 환자의 스트레스를 줄여 회복이 빨라지고 의료진의 스트레스를 줄여 실수가 줄어든다. 의료시설의 건축과 리모델링은 반드시 과학적 연구에 기반한 ‘근거 기반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중환자실의 간호사 스테이션 배치에 따라 환자 사망률이 달라지고 병실 위치와 화장실 구조를 조정하여 낙상환자를 줄일 수 있다. 창과 동선 설계만으로 병원 내 철창을 없앨 수 있다. 병원은 치료와 치유가 모두 일어나는 공간이다. 집을 떠나 머무는 환자에게 집과 같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행복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을 공간 디자인에 반영해야 한다.

추천평

병원을 경영하는 사람은 어떤 병원이 좋은 병원인지, 그리고 환자들에게 중요한 의료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항상 고민하게 된다. 우수한 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뛰어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도 중요하다. 하지만 환자의 치유와 회복을 돕는 데 있어서 공간이 가지는 엄청난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 병원에서는 일반적인 공간 디자인과 다른 특별한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환자와 의료진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과 진료 과정, 의료 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헬스케어 공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노태린 대표의 저서는 통찰력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지침서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노태린 대표가 수십 년간 병원 현장에서 땀흘리며 겪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와 의료진, 직원들의 다양한 관점을 세심하게 다루고 있다. 헬스케어 공간 디자인, 특히 병원 디자인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보여주고 있다. 진료실과 대기실 등의 주요 공간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디자인 사례를 소개하며 이를 신경건축학과 접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병실 창가 자리에 있는 환자가 더 빨리 퇴원한다는 연구 결과 소개는 창문 하나가 환자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고 공간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느끼게 하였다.

병원 디자인은 환자의 경험과 공간 사용자의 이해가 중요하다. 단순히 예쁜 외관이나 편의시설만으로는 부족하다. 사용자의 심리와 행동을 깊이 있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데 노태린 대표는 실제 병원 현장을 체험하고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이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여성 환자의 프라이버시와 심리적 안정을 고려한 비뇨의학과 공간 설계 사례를 보면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다.

이제 우리는 공간이 인간 뇌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신경건축학이라는 분야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복과 건강을 증진하는 공간 디자인을 고려하는 시기에 살고 있다. 국내외의 병원에서 신경건축학 연구를 적극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공간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향후 이 책을 바탕으로 하여 협업이 활발해지고 병원 디자인 분야에서 신경건축학이 널리 퍼지기를 기대한다.

병원은 질병 치료를 넘어 사람들의 건강한 삶을 디자인하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메시지는 우리 병원의 근본 목적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환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는 공간 설계, 의료진과 환자 간의 소통을 증진하는 공간 배치 등은 병원 경영자로서 깊이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앞으로 병원을 운영하는 데 있어 환자 중심의 치유 환경을 조성하고 환자들에게 진정으로 따뜻하고 편안한 병원을 만들어가고 싶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병원 관계자분들을 비롯해 사람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데 관심 있는 모든 분께 이 책을 추천한다.
-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병원장·대한병원협회 사업위원장)
내가 근무하는 제주한국병원의 진료시설 리모델링 사업은 비단 병원의 외적인 모습만 물리적으로 바꾼 것이 아니었다. 리모델링 사업은 주요 진료시설들의 불편한 부분을 조금 바꾸는 정도가 아니라 미래의 병원에 걸맞은 모습으로 제주한국병원을 탈바꿈시켰다.

환자를 진료하는 시스템과 동선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졌고 구체적인 공간으로 실현이 되었다. 병원 외관은 물론이고 1층 로비에서 시작하여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이르기까지 병원 전체가 더 나은 공간으로 바뀌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조금이라도 더 쾌적하고 편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태린 대표와 함께 고민했던 과정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다. 제주한국병원 개원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사업 중 하나였기에 당시 직접 현장에 나가서 진두지휘하며 노태린 대표와 밤낮없이 함께 논의하고 토론했던 시간이 무척이나 즐거웠다. 진료공간 리모델링으로 현재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은 병원 공간에 매우 만족한다. 병원은 더 좋은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고 내부 구성원들도 병원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고 있다. 이 책이 다른 병원에도 공간의 혁신과 조직의 변화에 대한 귀중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 고흥범 (제주한국병원 행정원장)
대한민국 의학계는 의료 환경과 의료 공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았다. 사실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의사나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사람들도 이 부분을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그래서 병원은 천편일률적으로 매우 불쾌한 공간이 되어갔다. 그러나 의료 공간과 사람에 대한 고민이 가득 담긴 이 책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헬스케어 디자인이 또 한 번 업그레이드된다고 느꼈다. 헬스케어 디자인에 대해서 고민해주는 분이 있음에 더없는 감사함을 느낀다.
- 김우성 (방배동 GF 소아과 원장)
매일 동도 트기 전에 아침을 여는 노태린 대표는 체력단련에도 열심인데, 업무와 연구를 기록한 책도 썼다고 하여 그녀의 열정에 놀랐다. 저자가 진행하는 코크리에이션 워크숍을 인천의 아파트 공유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지켜본 경험이 있다. 오래전 배웠던 이론들이 현장과 소통하는 디자인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 수 있었다.

디자인싱킹에서 중심이 되는 ‘공감의 디자인’은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의 장점을 눈여겨보며 소통을 끌어내는 그녀의 능력이 빛날 수 있는 분야이다. 또한 ‘서비스 디자인’은 포기하지 않고 집요하게 설득하며 결과물로 이어지게 하는 저자의 성격과 성취력이 돋보이는 방법론이다. ‘근거 기반 디자인’은 항상 배우며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 저자가 잘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 책은 ‘헬스케어 디자인’이라는 조금은 익숙지 않은 분야를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안내서였다. 이 책에는 노태린 대표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있고 공간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디자인 요소와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정영선 조경가가 서울아산병원의 주차장을 울창한 숲으로 조성한 이유에 대해 한 말이 기억난다. 환자가 와서 마음껏 울어도 되고 지친 환자 가족이 위로받을 수 있고 시간과 싸우는 의료진이 쉴 수 있는 공간이 병원에는 꼭 필요하다고 했다. 저자가 추구하는 의료 공간도 이런 곳이 아닐까? 많은 감정이 부대끼는 의료 공간에서 잠시 숨 돌리며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는 곳. 그런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 그녀는 오늘도 새벽에 일어나 하루를 분주함으로 채워 넣는 듯하다.

병원에 갈 때는 늘 긴장하게 되고 두려움도 함께한다. 의료 공간이 이러한 몸과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고 두려움을 덜어주며 기분까지 전환하고 행복감을 제공해준다면 더 이상의 치유는 필요 없을 것이다. 물리적 환경이 인간의 행동과 정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지금은 많은 사람이 인지하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요구가 소통을 통해 조율된 디자인 공간은 사람들의 관계 변화와 정서적 변화도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 책을 통해 더욱 증명되는 듯하다. 좋은 건축이 거리를 변화시키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 수 있듯이 건축가로서 우리는 공간이 가진 힘을 믿는다.

의료시설에서 공간의 질이 환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고 환자의 가족들을 평안하게 해준다면, 그리고 그런 디자인과 공간의 힘을 믿는 건축주가 많아진다면 우리 세상은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이런 예비 건축주들과 미래의 헬스케어 디자이너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박혜선 (인하공업전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노태린 대표의 글을 읽으면 마치 내 자신이 그 현장에 직접 가 있는 상상을 하게 된다. 그곳의 구조적 조형성, 물성과 향기, 생생하게 들리는 사용자들의 대화가 들리는 것 같다. 그만큼 그녀는 설계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기록하고자 했고 그 기록을 많은 사람에게 정확히 전달하고자 새벽 동트기 전 펜을 잡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프로젝트를 단순히 알리기 위해 쓴 것이 아니라 자기 경험을 통해 조금 더 나은 치유의 공간이 확산하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쓴 책이다. 그래서 나도 이 책을 조금 더 천천히 읽게 되었다. 그녀의 설계가 간직하고 있는 인간 중심의 헬스케어 디자인을 이해하는 시간이 될 수 있게 음미하며 읽었다. 이 책은 헬스케어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 병원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 중심의 병원설계를 의뢰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읽어 내려가길 바란다.
- 서수경 (숙명여자대학교 환경디자인과 교수·한국문화공간학회 회장)
물리적 구조가 어떠하냐에 따라 사람과 사람이 접촉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물리적 구조는 사람이 처한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공간-내-존재’로서 사람은 공간 내에서 여러 감각으로 상호작용해서 행동을 결정한다. 육체적 질병이나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이 보다 나은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끔 병원 공간이 도움을 주기도 한다. 병원 공간을 디자인하는 공간 디자이너와 마찬가지로 의사 또한 환자의 생활습관을 디자인한다는 점에서 같은 디자이너다. 공간 디자이너와 의사에게는 현장이 중요하다. 특히 공간은 언어나 영상만으로 알 수 없고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는 게 중요하다. 더 나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현장의 이야기와 노력들이 이 책에는 고스란히 담겨 있다.
- 이강휴 (군산휴내과 원장)
노태린 대표의 글에는 현장이 있다. 복합적이고 고도의 기능을 품은 공간이자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얽히고설켜 있는 공간이 바로 병원이다. 노태린 대표는 어렵기 그지없는 헬스케어 디자인 현장에서 얻은 수많은 인사이트를 독자들에게 들려준다. 글에서 축적된 시간의 힘과 신념 가득한 노력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읽고 나면 헬스케어 디자인이 품고 있는 충만한 의미와 다양한 매력에 푹 빠져든다.
- 이승지 (인천가톨릭대학교 융합디자인과 교수)
오늘날 건강과 수명연장을 넘어 장수와 항노화가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 담겨 있는 노태린 대표의 실무 경험은 무엇보다 유용하고 소중하다. 헬스케어 공간을 설계할 때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와 간호사, 보호자 등 이 공간에 머무는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한 ‘공감의 공간’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공간 디자인을 공부하는 젊은이들에게도 각별히 추천해 드리고 싶다.
- 정재승 (KAIST 뇌인지과학과·융합인재학부 교수)
병원은 아픈 사람만 가는 곳이 아니다. 사람이 살고 일하고 희로애락을 나누는 삶의 공간이다. 노태린 대표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이라는 공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내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환자를 위한 공간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뿐만 아니라 신경건축학을 아우르고 있다. 헬스케어 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병원 디자인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 정지훈 (Asia2G 캐피탈 제너럴파트너·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
미래사회가 원하는 병원은 단순히 환자의 병을 치료하는 공간을 넘어서 따뜻함과 감동까지 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이다. 노태린 대표가 이번에 발간한 책은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의 가치를 잘 담아낸 훌륭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노태린 대표는 의료 관련 시설의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 수년간의 경험과 성공적인 디자인 작업을 바탕으로 자신의 철학과 노하우를 풀어내고 있다. 환자의 경험이 디자인이 되고 병원이 몸과 마음을 위로하는 공간이 되는 헬스케어 디자인은 진정한 의료서비스의 출발점이다. 의료 관련 시설의 공간 디자인을 고민하는 이들이 이 책을 꼭 읽어봤으면 한다.
- 조치흠 (계명대학교 의무부총장·동산의료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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