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 新幹線(신간선) ]
일본에서 운행되고 있는 고속철도이다. 최초의 신칸센은 1964년 10월에 개통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도쿄~신오사카, 552.6㎞]이다.
니가타역 신칸센MAX 정면2층으로 되어 있어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신칸센 MAX.
원어명
しんかんせん
1970년 제정된 신칸센정비법에 따르면, 대부분의 구간을 시속 200㎞ 이상의 고속으로 달릴 것, 궤간은 1,435㎜일 것, 일반도로와 평면에서 교차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는 3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최초의 신칸센은 1959년 4월에 착공하여 1964년 10월에 개통한 도카이도 신칸센[東海道新幹線:도쿄~신오사카]의 552.6㎞ 구간이다. 운행을 시작한 지 3년도 안 되어 연 수송인원이 1억 명을 돌파하는 성공을 거둠으로써 전국적으로 노선을 확장하였다.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은 1967년 착공되어 1972년 신오사카[新大阪]~오카야마[岡山]의 160㎞ 구간, 1975년 오카야마~하카타[博多]의 393㎞ 구간이 개통되었다.
이후 1982년 6월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오미야~모리오카], 같은 해 11월 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오미야~니가타]이 개통되었다. 1992년에는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후쿠시마~신조], 1997년 나가노 신칸센[長野新幹線:도쿄~나가노]과 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모리오카~아키타]이 운행을 시작하였다. 신야쓰시로[新八代]와 가고시마[鹿兒島]를 연결하는 137.6㎞ 구간의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은 2004년 3월 개통되었다.
이 가운데 아키타 신칸센과 야마가타 신칸센은 1,067㎜의 재래식 협궤를 1,435㎜의 표준궤간으로 고쳐 개통한 미니 신칸센으로서 건널목도 있고 속도도 시속 130㎞로 제한되어 있어 엄밀한 의미에서는 신칸센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지만, 신칸센과 직결되어 운행할 수 있으므로 같은 범주에 넣는다. 신칸센은 고속 운행에 따른 안전관리 대책으로 자동열차제어장치(ATC)·열차집중제어장치(CTC) 등의 기술이 채택되었고 전선(全線)이 입체교차 되었으며 특수 전동차를 사용한다. 1987년 국철의 민영화(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동일본여객철도, 규슈여객철도)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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