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계여행 (1987~2023) <여행지>/8.남미 6개국 (2018년)

4-6 브라질 이과수폭포4

동방박사님 2018. 5. 6. 08:44
728x90

 

브라질의 지리

브라질은 남아메리카 최대의 국가로서 유역을 포함하면 8,514,876,559제곱km 에 달하며 대륙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면적상으로는 러시아, 캐나다,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에 속하며,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세 번 째로 큰 나라이다. 북부는 아마종 강이 흐르는 세계 최대의 열대 우림 지대이며 (아마존분지) 남부에는 브라질 고원이 펼쳐저 있다. 초기근 환경 파괴에 으한 아마종강 유역의 사막화가 문제가 되고 있다.

최고봉은 베네수엘라와의 국경 근처 북부 기아나 고지의 피고 다 네블리나 산으로 해발 3,014m,이다. 열대는 cerrado라는 광대한 초원이 펼쳐저 있으며, 에마스 국립공원도 포함되어 있다. 도한 북동부는 해안에서 대서양림이 아르헨티나 일부 지방까지 펼쳐저 자주 가뭄에 시달려 왔다. 프랑스령 기아나 , 수리남, 가이아나,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페루, 볼리비아, 파롸과이. 아르헨티나 및 우루과이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즉 에콰도르와 칠레를 제외한 남아메리카의 모든나라와  국경을 접한다, 남서부 파롸과이, 아르헨티나와 국경부근에는

유명한 이과수 폭포가 있고, 라플라타강 수계의 큰 강 파라나 강이 흐른다. 다른 강으로는 네그로강. 상프란시스쿠강. 마데이라 강과 타파조스 강이 있다. 또한 볼리비아와 파라과이 국경 부근은 세계 최대의 열대 습지인 판타나우 자연 보전 지역이 있다. 브라질 남부 세개 주는 브라질  고원에서 우루과이, 아르헨티나로 이어지는 팜파스 (대평원)와 마이그레이션 지대가 되고 전통적으로 목축업이 성행하여 가우슈도 존재한다. 남부는 코노 수르의 일부로 취급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