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서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2.논리학

리더를 위한 논리훈련

동방박사님 2022. 11. 3. 09:14
728x90

책소개

강단에서 논리학 개론을 강의하던 저자는 비형식 논리학 강의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국 대학에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강의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g)를 모델로 기호식으로 전개되는 형식 논리학을 점차 일상 언어 논증 분석을 중심으로 강의 내용을 바꾸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 바로『리더를 위한 논리훈련』이다. 본서는 대화나 신문 사설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논리적 사고력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역설하고 있다.

논리학을 공부하는 모든 사람이 논리적인 사람이 되고, 논리적인 논증을 하고, 논리적인 추론을 하는 것은 아니다. 논리학은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단을 제공해주고, 스스로 훈련하는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논리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훈련하고, 이를 생활 속에 적용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본서는 PSAT, LEET 기출문제를 본문과 연습문제로 구성하여 실전적인 논리훈련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비형식 논리학을 제대로 공부하여 훈련하고 나면 논리적인 추론 능력은 물론 문장 독해력 역시 향상된다. PSAT와 같은 시험이나 논술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글쓰기의 기초 소양을 쌓고 싶은 사람, 직장에서 성공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논리적 사고의 훈련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논증과 비판
01. 사고와 논리, 그리고 논증
02. 논증의 요건
training
03. 논증의 종류-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training
04. 연역 논증과 비판
⑴ 연역 논증의 평가 기준-타당성과 건전성
training
⑵ 논증의 반대사례와 숨은 전제
training
⑶ 평가의 실제-논증의 재구성
training
⑷ 부당한 논증을 증명하는 방법-반대 논증의 구성
05. 귀납 논증과 비판
⑴ 귀납적 일반화와 평가
⑵ 통계적 삼단논법과 평가
training
⑶ 유비 논증과 평가
⑷ 가설 추리와 평가
training

Ⅱ. 오류 추론과 평가
01. 조건문 추론의 오류
training
02. 선언문 추론의 오류
training
03. 언어와 관련된 오류
04. 심리적 오류
05. 귀납 논증과 관련된 오류
06. 인과 추리와 관련된 오류
07. 부적합성의 오류
training

Ⅲ. 논리 퍼즐과 추론
01. 형식적 연역으로 해결하는 논리 퍼즐
training
02. 진실과 거짓의 논리 게임
training
03. 자리배치 혹은 그룹핑으로 해결하는 논리 퍼즐
training
 

저자 소개

저자 : 송하석
국내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 논리학, 분석철학을 공부하였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비트겐슈타인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클레어몬트 대학교에서 진리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귀국하여 여러 대학에서 철학과 논리학을 강의하다, 현재는 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 교수로 철학과 논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연구 논문으로는 비트겐슈타인의 사적 언어 논증과회의주의(1989),...
 

출판사 리뷰

『리더를 위한 논리훈련』의 초판이 발행된 지 3년이 지났다. 비록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논리학과 관련된 환경은 제법 많이 바뀌었다. 우선 법학적성시험(LEET)이 도입되어 두 차례 시행되었으며,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도 실시가 확정되어 예비검사가 실시되었다. 그리고 삼성의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엘지의 RPST에서 볼 수 있듯이 각종 취업시험도 기존의 지식을 묻는 문제에서 점차 논리적 사고력을 테스트 하는 문제로 바뀌고 있으며, 대학입시에서는 논술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주어진 정보를 통해서 얼마나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 내는가라는 추론능력, 그리고 주어진 정보가 얼마나 믿을 만한가를 평가할 수 있는 논리적 분석 및 비판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논리적 사고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우리 사회는 여전히 합리적인 의사소통과 논리적인 비판을 찾아보기 힘들다. 불량의견이 확산되어 불량여론을 형성하고,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진보와 통합을 저해하는 주범이 되고 있다.
결국 논리적인 대화, 합리적인 설득과 수용, 그리고 상대방의 생각에 대한 배려가 있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제도뿐만 아니라, 사람이 바뀌어야 하고, 우리의 의식과 태도가 변해야 한다. 다시 이 책이 그러한 변화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면서 개정판을 발행한다.

개정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상세하고 명쾌한 설명 : 강의시간에 직접 질문을 하는 학생들, 출판사를 통해 문의주시는 독자들이 조금 더 상세하고 쉬운 설명을 요구하였기에 그에 응하여 관련 설명 및 예시를 덧붙였다.

2. 최근 실용 논리 경향 반영 : 논리적인 사고력은 끊임없는 노력과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형성된다. 최근 시행된 법학적성시험(LEET)의 문제를 예제로 추가하여 최근의 실용 논리의 경향을 익히고 효과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3. 수리 추리의 분리 : 수리 추리는 논리 퍼즐과 추론 분야에 속해 있었으나, 수리 추리와 수리 퍼즐은 별도의 책으로 다루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삭제하였다.

본 개정판은 지금까지 독자들의 지적과 질문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미래의 독자들이 앞으로 제기할 비판을 토대로 더욱 알찬 『리더를 위한 논리훈련』을 선보일 것을 약속드린다.
 

추천평

정보사회에 들어서면서 의사소통의 양은 엄청나게 늘었다. 이제는 의사소통의 질과 합리성을 높이는 것이 우리 사회의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PSAT나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입학시험처럼 고급 인력을 선발하는 시험에 언어논리 영역이 포함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책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훈련 과정을 세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써먹을 수 있는’ 논리학을 갈구하던 독자들은 이 책에서 비로소 만족을 얻게 될 것이다.

박정하 (성균관대학교 교수, 의사소통교육연구실장)
한국 사회에서 가장 부족한 것 중 하나가 논리일 것이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며, 굳이 따지는 사람은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으로 여기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논리적 사회가 되지 않으면 선진국으로 발돋움하지 못할 것이다. 이 책에서 송하석 교수는 오랜 강의를 바탕으로 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 실정에 맞는 적절한 사례와 친절한 설명을 제공한다. 각종 시험과 논술 대비에 아주 적합한 책이다. 적극 권하는 바이다.
탁석산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오류를 알면 논리가 보인다」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