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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전통 인성교육, 이렇게 한다』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이론적·경험적 기초”에서는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개발 취지 및 개요(제1장), 전통교육 프로그램 관련 현장조사 및 운영현황(제2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학생 및 교수자의 의식 조사(제3장 및 제4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제2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조”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원전 근거 및 정치학적 논의(제5장), 온고지신 프로그램과 시민적 인성 역량(제6장), 프로그램의 시안 개발 과정 및 효과성 검토(제7장 및 제8장)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3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실제”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워크북(제9장 및 제10장)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사용 지도서는 학교급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적인 활동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및 절차를 상세하게 안내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제1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이론적?경험적 기초 10
제1장 전통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13
1. 들어가는 말: 한국사회의 가치지형과 급변하는 미래 전망 》 13
2. 온고지신의 정신에 근거한 처방: 화이부동(和而不同) 》 15
3. 전통교육의 현대화 방향 》 20
4.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요 》 26
제2장 전통교육 프로그램 현장조사 및 운영현황 31
1. 서 론 》 31
2. 서원, 향교 등 전통 교육기관 운영 프로그램 현황 및 담당자 면담 》 33
3. 전국 시도교육청의 전통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 82
제3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조사 109
1. 들어가며 》 109
2. 연구방법 》 113
3. 결과 분석 및 함의 》 119
4. 소결 》 152
제4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교수자 의식 조사 159
1. 서 언 》 159
2. 연구방법 》 165
3. 연구결과 》 170
4. 논의 및 소결 》 191
제2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조 200
제5장 온고지신 프로그램(3영역 6요소)의 원전 근거 및 정치학적 논의 203
1. 유덕한 시민의 개인 역량 》 204
2. 유덕한 시민의 대인관계 역량 》 221
3. 유덕한 시민의 공동체 역량 》 240
4. 소결 》 254
제6장 온고지신 프로그램과 시민적 인성 역량 259
1.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목표: 시민적 인성역량 함양 》 259
2.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발 개요 》 265
3. 소결 》 267
제7장 온고지신 프로그램 시안 개발 과정 271
1. 들어가며: 시안 개발 방향 》 271
2. 온고지신 프로그램 구성 》 279
3. 소결 》 282
제8장 온고지신 교육프로그램 효과성 검토 287
1. 들어가는 말 》 287
2. 효과성 검토 1: 초등학교 》 288
3. 효과성 검토 2: 중학교 》 303
4. 효과성 검토 4: 대학 및 대학원 》 307
5. 결론 및 제언 》 321
제3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실제 324
제9장 온고지신 프로그램_지도서 327
1. 들어가는 말 》 327
2. 이렇게 지도하세요! 》 329
3. 사전 사후 설문조사 설명_ 설문지는 〈부록〉 참고 》 329
4.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선 방향: 초등학교 적용을 중심으로 》 330
5. 차시별 지도서 내용 》 335
제10장 온고지신 프로그램_워크북 391
1차시 온고지신이란 무엇일까? 》 391
2차시 나를 존중하는 내가 좋아!_자존 》 396
3차시 나의 소중한 가치와 삶의 목적_성찰 》 401
4차시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_공감 》 406
5차시 마음을 움직이는 힘_배려 》 412
6차시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_상생 》 417
7차시 차이와 다양성 수용하기_공존 》 423
8차시 나에게 온고지신 프로그램은 ( )이다! 》 429
제1장 전통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13
1. 들어가는 말: 한국사회의 가치지형과 급변하는 미래 전망 》 13
2. 온고지신의 정신에 근거한 처방: 화이부동(和而不同) 》 15
3. 전통교육의 현대화 방향 》 20
4.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요 》 26
제2장 전통교육 프로그램 현장조사 및 운영현황 31
1. 서 론 》 31
2. 서원, 향교 등 전통 교육기관 운영 프로그램 현황 및 담당자 면담 》 33
3. 전국 시도교육청의 전통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 82
제3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조사 109
1. 들어가며 》 109
2. 연구방법 》 113
3. 결과 분석 및 함의 》 119
4. 소결 》 152
제4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교수자 의식 조사 159
1. 서 언 》 159
2. 연구방법 》 165
3. 연구결과 》 170
4. 논의 및 소결 》 191
제2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조 200
제5장 온고지신 프로그램(3영역 6요소)의 원전 근거 및 정치학적 논의 203
1. 유덕한 시민의 개인 역량 》 204
2. 유덕한 시민의 대인관계 역량 》 221
3. 유덕한 시민의 공동체 역량 》 240
4. 소결 》 254
제6장 온고지신 프로그램과 시민적 인성 역량 259
1.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목표: 시민적 인성역량 함양 》 259
2.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발 개요 》 265
3. 소결 》 267
제7장 온고지신 프로그램 시안 개발 과정 271
1. 들어가며: 시안 개발 방향 》 271
2. 온고지신 프로그램 구성 》 279
3. 소결 》 282
제8장 온고지신 교육프로그램 효과성 검토 287
1. 들어가는 말 》 287
2. 효과성 검토 1: 초등학교 》 288
3. 효과성 검토 2: 중학교 》 303
4. 효과성 검토 4: 대학 및 대학원 》 307
5. 결론 및 제언 》 321
제3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실제 324
제9장 온고지신 프로그램_지도서 327
1. 들어가는 말 》 327
2. 이렇게 지도하세요! 》 329
3. 사전 사후 설문조사 설명_ 설문지는 〈부록〉 참고 》 329
4. 온고지신 프로그램 개선 방향: 초등학교 적용을 중심으로 》 330
5. 차시별 지도서 내용 》 335
제10장 온고지신 프로그램_워크북 391
1차시 온고지신이란 무엇일까? 》 391
2차시 나를 존중하는 내가 좋아!_자존 》 396
3차시 나의 소중한 가치와 삶의 목적_성찰 》 401
4차시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_공감 》 406
5차시 마음을 움직이는 힘_배려 》 412
6차시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_상생 》 417
7차시 차이와 다양성 수용하기_공존 》 423
8차시 나에게 온고지신 프로그램은 ( )이다! 》 429
출판사 리뷰
한 사회의 어린이와 청소년, 더 나아가 청년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그 사회의 미래가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주역이 될 이들이 유덕한 시민으로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처방이 필요합니다. 특히 코로나 19 팬데믹과 같은 위험사회를 살아갈 미래 세대에게 그들이 직면할 문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본서는 그 지향성이 상충될 수도 있는 ‘민주시민교육’과 ‘인성교육’이 동시에 요구되는 사회문화적 지형 속에서 전통에 기초한 ‘시민적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온고지신(溫故知新) 프로그램’은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 역량과 같은 핵심역량을 기를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 팬데믹과 같은 위험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회복탄력성(resilience) 함양에도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온고지신 프로그램은 유덕한 시민의 개인역량(‘자존’과 ‘성찰’), 대인관계 역량(‘공감’과 ‘배려’), 공동체 역량(‘상생’과 ‘공존’) 그리고 회복탄력성(‘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과 ‘긍정성’)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의미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계획(plan)-실행(do)-평가(see)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우리 연구진은 온고지신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학교급별 현장 적용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현장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함으로써 현장 적합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본서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이론적·경험적 기초”에서는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개발 취지 및 개요(제1장), 전통교육 프로그램 관련 현장조사 및 운영현황(제2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학생 및 교수자의 의식 조사(제3장 및 제4장)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제2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조”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원전 근거 및 정치학적 논의(제5장), 온고지신 프로그램과 시민적 인성 역량(제6장), 프로그램의 시안 개발 과정 및 효과성 검토(제7장 및 제8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3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실제”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워크북(제9장 및 제10장)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교사용 지도서는 학교급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적인 활동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및 절차를 상세하게 안내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서가 나오기까지 3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해 오신 신창호, 심승우, 이승철, 임도영, 임홍태, 한성구, 함규진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서 편집 및 출판을 맡아주신 피와이메이트에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2022. 6
저자를 대표하여
지준호·윤영돈 사룀
유의미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계획(plan)-실행(do)-평가(see)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우리 연구진은 온고지신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학교급별 현장 적용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현장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함으로써 현장 적합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본서는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이론적·경험적 기초”에서는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개발 취지 및 개요(제1장), 전통교육 프로그램 관련 현장조사 및 운영현황(제2장), 전통적 가치와 민주적 시민성에 대한 학생 및 교수자의 의식 조사(제3장 및 제4장)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제2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조”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원전 근거 및 정치학적 논의(제5장), 온고지신 프로그램과 시민적 인성 역량(제6장), 프로그램의 시안 개발 과정 및 효과성 검토(제7장 및 제8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3부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실제”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워크북(제9장 및 제10장)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교사용 지도서는 학교급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적인 활동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과정 및 절차를 상세하게 안내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서가 나오기까지 3년간 공동연구를 수행해 오신 신창호, 심승우, 이승철, 임도영, 임홍태, 한성구, 함규진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서 편집 및 출판을 맡아주신 피와이메이트에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2022. 6
저자를 대표하여
지준호·윤영돈 사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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