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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국내 최초로 완역된 경세의 바이블
[관자] 개정판
21세기 중국을 이끌 새로운 아이콘은 관자다. 이미 지난 세기 중국에서는 중국사 2천 년 동안 가장 큰 비극은 공자를 중시하고 관자를 경시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제를 모았다. 중국의 지난 역사(예컨대 송, 명, 청)를 돌이켜 보면 공자의 유교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린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미 실패로 확인된 공자의 유교사상을 다시 끌어들여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관자의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중국이 부강하고 발전하다는 논리가 강하게 대두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 고대 사상을 유가, 도가, 법가로 흔히 구별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유파로서 관자학파가 있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관자는 관자학파에 의해 지어진 경세의 바이블이다. 관자는 중국 고대의 케인즈라고도 불릴 정도로 경제정책에 뛰어난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다. 관자는 이처럼 중요한 고대 중국의 학술과 사상의 백과사전이자 경세의 바이블이지만, 그 내용이 방대하고 오자와 탈자가 많아서 난해한 관계로 국내에 완역본이 나오지 못하다가 2006년에 소나무에서 최초로 완역본이 출간되었다.
이후로 10년 가까이 흘러 2015년. 그동안 옮긴이들은 잘못된 것을 수정하고, 화보 등의 내용을 보완하였으며, 출판사에서는 독자들이 보낸 의견을 모아왔다. 이것들을 반영하여 개정판을 출간한다.
[관자] 개정판
21세기 중국을 이끌 새로운 아이콘은 관자다. 이미 지난 세기 중국에서는 중국사 2천 년 동안 가장 큰 비극은 공자를 중시하고 관자를 경시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제를 모았다. 중국의 지난 역사(예컨대 송, 명, 청)를 돌이켜 보면 공자의 유교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린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미 실패로 확인된 공자의 유교사상을 다시 끌어들여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관자의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중국이 부강하고 발전하다는 논리가 강하게 대두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 고대 사상을 유가, 도가, 법가로 흔히 구별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유파로서 관자학파가 있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관자는 관자학파에 의해 지어진 경세의 바이블이다. 관자는 중국 고대의 케인즈라고도 불릴 정도로 경제정책에 뛰어난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다. 관자는 이처럼 중요한 고대 중국의 학술과 사상의 백과사전이자 경세의 바이블이지만, 그 내용이 방대하고 오자와 탈자가 많아서 난해한 관계로 국내에 완역본이 나오지 못하다가 2006년에 소나무에서 최초로 완역본이 출간되었다.
이후로 10년 가까이 흘러 2015년. 그동안 옮긴이들은 잘못된 것을 수정하고, 화보 등의 내용을 보완하였으며, 출판사에서는 독자들이 보낸 의견을 모아왔다. 이것들을 반영하여 개정판을 출간한다.
목차
해제| 지금 왜 관자인가_관자라는 인물과 사상, 그리고 문헌
[제1권]
제1편 목민 | 정치의 근본 원리
제2편 형세 | 위정자의 자세와 통치 방법
제3편 권수 | 권력을 유지하는 방법
제4편 입정 | 정무의 주요 사항
제5편 승마 | 국가 기본 정책의 수립
[제2권]
제6편 칠법 | 군사와 용병 전략
제7편 판법 | 정치의 요체
[제3권]
제8편 유관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
제9편 유관도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에 대한 도해
제10편 오보 | 정치에 요구되는 다섯 가지 조목
[제4권]
제11편 주합 | 천지 만물의 조화 법칙
제12편 추언 | 정치의 관건
[제5권]
제13편 팔관 | 국정을 판단하는 여덟 가지 방법
제14편 법금 | 법으로 금해야 할 형태
제15편 중령 | 명령의 중시
[제6권]
제16편 법법 | 법의 제정과 시행
제17편 병법 | 군대를 다스리는 방법
[제7권]
제18편 대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1)
[제8권]
제19편 중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2)
제20편 소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3)
제21편 왕언(없어짐)
[제9권]
제22편 패형 | 패도 정치의 규모와 형세
제23편 패언 | 패업과 왕도의 전략
제24편 문 | 국정 자문의 원칙과 내용
제25편 모실(없어짐)
[제10권]
제26편 계 | 정치에서 경계할 사항
제27편 지도 | 지형과 용병술
제28편 참환 | 내우외환에 대한 경계와 군대 운용
제29편 제분 | 명분과 등급의 제정
제30편 군신 상 | 군주와 신하의 도리(1)
[제11권]
제31편 군신 하 | 군주와 신하의 도리(2)
제32편 소칭 | 수신의 방법과 중요성
제33편 사칭 | 정치 지도자의 네 가지 모습
제34편 정언(없어짐)
[제12권]
제35편 치미 | 경기 부양의 조건
[제13권]
제36편 심술 상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1)
제37편 심술 하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2)
제38편 백심 | 마음의 함양과 심령의 정화
[제14권]
제39편 수지 | 수성과 심성의 형성
제40편 사시 |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정치
제41편 오행 | 오행의 원리와 정치
[제15권]
제42편 세 | 군사 전략의 원칙
제43편 정 | 정치의 사명
제44편 구변 | 전쟁에서 용감히 싸우는 까닭
제45편 임법 | 법 운용의 원칙
제46편 명법 | 법치의 확립
제47편 정세 | 세상을 바로잡는 방법
제48편 치국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
[제16권]
제49편 내업 | 마음을 수양하는 방법
제50편 봉선 | 제례 의식의 중요성
제51편 소문 | 정치에 대한 문답과 지혜
[제17권]
제52편 칠신칠주 | 일곱 유형의 군주와 신하
제53편 금장 | 군주의 통치 전략
[제18권]
제54편 입국 | 나라를 살리는 복지 정책
제55편 구수 | 정치 지도자의 집정 원칙
제56편 환공문 | 현명한 군주의 조건
제57편 탁지 | 건설과 치수 정책
[제19권]
제58편 지원 | 토양의 등급과 물산 정책
제59편 제자직 | 학생들이 지켜야 하는 법도
제60편 언소(없어짐)
제61편 수신(없어짐)
제62편 문패(없어짐)
제63편 목민해(없어짐)
[제20권]
제64편 형세해 | [형세]편의 해설
[제21권]
제65편 입정구패해 | [입정구패]편의 해설
제66편 판법해 | [판법]편의 해설
제67편 명법해 | [명법]편의 해설
제68편 광승마 | 계획 경제 관리 정책
제69편 승마수 | 경제 운용 정책
제70편 문승마(없어짐)
[제22권]
제71편 사어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과 전략
제72편 해왕 | 바다와 산림 자원 정책
제73편 국축 | 재정 관리와 물가 정책
제74편 산국궤 | 국가의 통계 정책
제75편 산권수 | 재화의 운용 원리
제76편 산지수 | 재화 운용 정책
[제23권]
제77편 지수 | 자연자원의 이용 정책
제78편 규탁 | 물가 조절과 정책
제79편 국준 | 국가의 균형 정책
제80편 경중 갑 | 물가 조절 정책(1)
[제24권]
제81편 경중 을 | 물가 조절 정책(2)
제82편 경중 병(없어짐)
제83편 경중 정 | 물가 조절 정책(3)
제84편 경중 무 | 물가 조절 정책(4)
제85편 경중 기 | 물가 조절 정책(5)
제86편 경중 경(없어짐)
관중 관련 화보
관중 연표
관자의 주요 인물
관자의 명언 명구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제1권]
제1편 목민 | 정치의 근본 원리
제2편 형세 | 위정자의 자세와 통치 방법
제3편 권수 | 권력을 유지하는 방법
제4편 입정 | 정무의 주요 사항
제5편 승마 | 국가 기본 정책의 수립
[제2권]
제6편 칠법 | 군사와 용병 전략
제7편 판법 | 정치의 요체
[제3권]
제8편 유관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
제9편 유관도 | 군주의 일상생활과 정치에 대한 도해
제10편 오보 | 정치에 요구되는 다섯 가지 조목
[제4권]
제11편 주합 | 천지 만물의 조화 법칙
제12편 추언 | 정치의 관건
[제5권]
제13편 팔관 | 국정을 판단하는 여덟 가지 방법
제14편 법금 | 법으로 금해야 할 형태
제15편 중령 | 명령의 중시
[제6권]
제16편 법법 | 법의 제정과 시행
제17편 병법 | 군대를 다스리는 방법
[제7권]
제18편 대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1)
[제8권]
제19편 중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2)
제20편 소광 | 군주를 보좌하는 방법(3)
제21편 왕언(없어짐)
[제9권]
제22편 패형 | 패도 정치의 규모와 형세
제23편 패언 | 패업과 왕도의 전략
제24편 문 | 국정 자문의 원칙과 내용
제25편 모실(없어짐)
[제10권]
제26편 계 | 정치에서 경계할 사항
제27편 지도 | 지형과 용병술
제28편 참환 | 내우외환에 대한 경계와 군대 운용
제29편 제분 | 명분과 등급의 제정
제30편 군신 상 | 군주와 신하의 도리(1)
[제11권]
제31편 군신 하 | 군주와 신하의 도리(2)
제32편 소칭 | 수신의 방법과 중요성
제33편 사칭 | 정치 지도자의 네 가지 모습
제34편 정언(없어짐)
[제12권]
제35편 치미 | 경기 부양의 조건
[제13권]
제36편 심술 상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1)
제37편 심술 하 | 마음의 기능과 수양 방법(2)
제38편 백심 | 마음의 함양과 심령의 정화
[제14권]
제39편 수지 | 수성과 심성의 형성
제40편 사시 |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정치
제41편 오행 | 오행의 원리와 정치
[제15권]
제42편 세 | 군사 전략의 원칙
제43편 정 | 정치의 사명
제44편 구변 | 전쟁에서 용감히 싸우는 까닭
제45편 임법 | 법 운용의 원칙
제46편 명법 | 법치의 확립
제47편 정세 | 세상을 바로잡는 방법
제48편 치국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
[제16권]
제49편 내업 | 마음을 수양하는 방법
제50편 봉선 | 제례 의식의 중요성
제51편 소문 | 정치에 대한 문답과 지혜
[제17권]
제52편 칠신칠주 | 일곱 유형의 군주와 신하
제53편 금장 | 군주의 통치 전략
[제18권]
제54편 입국 | 나라를 살리는 복지 정책
제55편 구수 | 정치 지도자의 집정 원칙
제56편 환공문 | 현명한 군주의 조건
제57편 탁지 | 건설과 치수 정책
[제19권]
제58편 지원 | 토양의 등급과 물산 정책
제59편 제자직 | 학생들이 지켜야 하는 법도
제60편 언소(없어짐)
제61편 수신(없어짐)
제62편 문패(없어짐)
제63편 목민해(없어짐)
[제20권]
제64편 형세해 | [형세]편의 해설
[제21권]
제65편 입정구패해 | [입정구패]편의 해설
제66편 판법해 | [판법]편의 해설
제67편 명법해 | [명법]편의 해설
제68편 광승마 | 계획 경제 관리 정책
제69편 승마수 | 경제 운용 정책
제70편 문승마(없어짐)
[제22권]
제71편 사어 |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과 전략
제72편 해왕 | 바다와 산림 자원 정책
제73편 국축 | 재정 관리와 물가 정책
제74편 산국궤 | 국가의 통계 정책
제75편 산권수 | 재화의 운용 원리
제76편 산지수 | 재화 운용 정책
[제23권]
제77편 지수 | 자연자원의 이용 정책
제78편 규탁 | 물가 조절과 정책
제79편 국준 | 국가의 균형 정책
제80편 경중 갑 | 물가 조절 정책(1)
[제24권]
제81편 경중 을 | 물가 조절 정책(2)
제82편 경중 병(없어짐)
제83편 경중 정 | 물가 조절 정책(3)
제84편 경중 무 | 물가 조절 정책(4)
제85편 경중 기 | 물가 조절 정책(5)
제86편 경중 경(없어짐)
관중 관련 화보
관중 연표
관자의 주요 인물
관자의 명언 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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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리뷰
국내 최초로 완역된 경세의 바이블
[관자] 개정판
21세기 중국을 이끌 새로운 아이콘은 관자다. 이미 지난 세기 중국에서는 중국사 2천 년 동안 가장 큰 비극은 공자를 중시하고 관자를 경시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제를 모았다. 중국의 지난 역사(예컨대 송, 명, 청)를 돌이켜 보면 공자의 유교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린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미 실패로 확인된 공자의 유교사상을 다시 끌어들여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관자의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중국이 부강하고 발전하다는 논리가 강하게 대두하고 있다.
고도 경제성장을 구가하면서 이념보다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중국의 사회 분위기는 관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낳고 있다. 관자에 대해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논문집(管子學刊)을 출간하는 것은 물론이고, 2004년에는 관중기념관管仲紀念館을 개관하였다. 관자에 대한 다양한 방면의 논문과 연구서가 쏟아져 나오고, 관자에 대한 수많은 종류의 번역서가 앞을 다투어 나오고 있다. 특히 관자에서 전통 중국의 경영이론이나 경제이론을 찾으려는 경영학자와 경제학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
공자나 맹자, 순자 등 유교를 대표하는 이론가들은 현실 정치에 참여한 경험이 매우 짧고 또한 그다지 성공하지도 못했다. 그러나 관자는 40여 년간 실제로 정치를 하였고, 그 결과가 매우 성공적이어서 제나라를 부강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중원의 평화와 번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래서 양계초 같은 대학자는 관자를 중국 최고의 정치가로 손꼽는다. [관자]는 성공한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관자가 실천을 통해 검증한 경세이론을 담고 있다.
하지만 [관자]는 중국 춘추전국 시대 대표적 고전의 하나이면서도, [논어], [맹자], [노자], [장자], [한비자]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있다. 다른 고전은 순수한 도덕이나 이상적 철학에 대한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관자]에는 도덕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경제 정치 법학 외교 행정 군사 교육 등 경세와 관련된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관자는 유교나 도가의 고전에 비해 실용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 경세서이다.
우리는 중국 고대 사상을 유가, 도가, 법가로 흔히 구별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유파로서 관자학파가 있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관자는 관자학파에 의해 지어진 경세의 바이블이다. 관자는 중국 고대의 케인즈라고도 불릴 정도로 경제정책에 뛰어난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다. 관자는 이처럼 중요한 고대 중국의 학술과 사상의 백과사전이자 경세의 바이블이지만, 그 내용이 방대하고 오자와 탈자가 많아서 난해한 관계로 국내에 완역본이 나오지 못하다가 2006년에 소나무에서 최초로 완역본이 출간되었다.
이후로 10년 가까이 흘러 2015년. 그동안 옮긴이들은 잘못된 것을 수정하고, 화보 등의 내용을 보완하였으며, 출판사에서는 독자들이 보낸 의견을 모아왔다. 이것들을 반영하여 개정판을 출간한다. 앞으로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과 질책을 기대한다.
[관자] 개정판
21세기 중국을 이끌 새로운 아이콘은 관자다. 이미 지난 세기 중국에서는 중국사 2천 년 동안 가장 큰 비극은 공자를 중시하고 관자를 경시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화제를 모았다. 중국의 지난 역사(예컨대 송, 명, 청)를 돌이켜 보면 공자의 유교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린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미 실패로 확인된 공자의 유교사상을 다시 끌어들여 정치를 할 것이 아니라, 관자의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중국이 부강하고 발전하다는 논리가 강하게 대두하고 있다.
고도 경제성장을 구가하면서 이념보다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중국의 사회 분위기는 관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낳고 있다. 관자에 대해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논문집(管子學刊)을 출간하는 것은 물론이고, 2004년에는 관중기념관管仲紀念館을 개관하였다. 관자에 대한 다양한 방면의 논문과 연구서가 쏟아져 나오고, 관자에 대한 수많은 종류의 번역서가 앞을 다투어 나오고 있다. 특히 관자에서 전통 중국의 경영이론이나 경제이론을 찾으려는 경영학자와 경제학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
공자나 맹자, 순자 등 유교를 대표하는 이론가들은 현실 정치에 참여한 경험이 매우 짧고 또한 그다지 성공하지도 못했다. 그러나 관자는 40여 년간 실제로 정치를 하였고, 그 결과가 매우 성공적이어서 제나라를 부강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중원의 평화와 번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래서 양계초 같은 대학자는 관자를 중국 최고의 정치가로 손꼽는다. [관자]는 성공한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관자가 실천을 통해 검증한 경세이론을 담고 있다.
하지만 [관자]는 중국 춘추전국 시대 대표적 고전의 하나이면서도, [논어], [맹자], [노자], [장자], [한비자]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있다. 다른 고전은 순수한 도덕이나 이상적 철학에 대한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관자]에는 도덕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경제 정치 법학 외교 행정 군사 교육 등 경세와 관련된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관자는 유교나 도가의 고전에 비해 실용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 경세서이다.
우리는 중국 고대 사상을 유가, 도가, 법가로 흔히 구별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유파로서 관자학파가 있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관자는 관자학파에 의해 지어진 경세의 바이블이다. 관자는 중국 고대의 케인즈라고도 불릴 정도로 경제정책에 뛰어난 정치가이자 사상가였다. 관자는 이처럼 중요한 고대 중국의 학술과 사상의 백과사전이자 경세의 바이블이지만, 그 내용이 방대하고 오자와 탈자가 많아서 난해한 관계로 국내에 완역본이 나오지 못하다가 2006년에 소나무에서 최초로 완역본이 출간되었다.
이후로 10년 가까이 흘러 2015년. 그동안 옮긴이들은 잘못된 것을 수정하고, 화보 등의 내용을 보완하였으며, 출판사에서는 독자들이 보낸 의견을 모아왔다. 이것들을 반영하여 개정판을 출간한다. 앞으로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과 질책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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