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누적 조회수 6억 뷰”
“100만 구독자”
“세상을 바꾸는 인플루언서 특별상 수상”
“「직업의 모든 것」이 들려주는 콘텐츠 기획의 방향과 법칙”
“나도 유튜브나 한번 해볼까?”
딱히 미래가 보이지 않는 회사에서 영혼 없이 일하다 보면, 이 세상에 오로지 나만 ‘을’인 듯한 현실에 울화가 치민다. 게다가 월급만 받는 내 인생에서 또 다른 수익을 내는 파이프라인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지는 날이면, ‘지금 하는 일이 정말 내가 원하는 일인가?’ 하는 심각한 회의감이 든다. 그럴 때마다 어김없이 나오는 말이 바로 “나도 유튜브나 한번 해 볼까?”이다. 그러나 막상 유튜브에 접속해 보면 영상을 잘 만드는 사람, 말을 끝내주게 잘하는 사람, ‘왜 연예인이 아니라 유튜버를 하지?’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선남선녀가 넘쳐난다. 실제로 유명 연예인에 대기업까지 채널을 개설해서 활동하고 있다.
여기서 이미 기가 팍 꺾이는데 주변 사람들이 하는 말 또한 그리 달갑지 않다. 이쯤 되면 그나마 밑바닥에 조금 남은 자신감 한 톨도 먼지처럼 부스러져 사라진다. 그리고 유튜버를 향한 꿈은 언제 꾸었냐는 듯 잊어버린다. 이 책의 저자인 「직업의 모든 것」도 이런 과정을 겪었다고 스스로 말한다. 그래도 그는 고민할 시간에 차라리 도전하는 게 낫다고 여겼고, 치열한 레드 오션이 된 유튜브 시장에 거침없이 뛰어들었다. 그리고 당당하게 기적에 가까운 성공을 이루어 냈다.
저자는 이 책을 낸 이유를 이렇게 밝힌다. “유튜브 세계에서 거둔 부와 성공에 관한 스토리는 다른 유튜버분들이 이미 많이 다루었습니다. 그러니 나는 다들 레드 오션이라고 말린 유튜버의 길로 뛰어들어 자기만의 블루 오션을 찾아낸 노하우와 가이드를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이미 유튜브가 포화 상태이며 ‘레드 오션’임을 인정하고 이 책을 시작한다. 그러나 성공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컸기에 사람이 몰려 레드 오션이 형성되었으며, 레드 오션이기에 오히려 기회가 많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토양도 비옥하다고 말한다.
“요새는 개나 소나 다 유튜버 하더라!”라는 말로 도전해 보고 싶은 본심을 부정하지 말고 그 시간에 차라리 시도해 보라고! 시장이 크면 공략할 틈새도 많은 법이라고!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_ 당신이라는 블루 오션
PART 1 MY YOUTUBE UNIVERSE
유튜브 세계에 유니버스가 필요한 이유
Chapter1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그대에게
· 나의 정체성 파악에서 세계 구축이 시작된다
· 나는 왜 ‘직업’을 콘텐츠로 선택했는가
· 무엇을, 누구를 인터뷰할 것인가
· 알고리즘을 이기는 콘텐츠
· 시청자의 이목을 끄는 섬네일
· 창조적 크리에이터 vs 따라만 가는 따라에이터
· 타인의 창작물은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경이로운 레퍼런스가 되기도 한다
·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해야 하는 과학적 근거
· 1,000만 조회 수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
· 메가 히트 콘텐츠를 기획하는 나의 노하우
· 광고인데도 지지를 받는 콘텐츠
· 상상 그 이상, 말의 힘이 지닌 저력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 영상에 경각심과 희망을 함께 심는 이유
· 사회 문제는 절대 꺼지지 않는 불씨이다
· 걱정과 염려를 확신으로 만드는 설득의 힘 (멧돼지 사냥꾼님과 카진성 님)
· 메일이 알려 주는 세상 뉴스들
· 대충 배운 사람과 제대로 배운 사람의 차이
Chapter2 빅 히트로 이어지는 콘텐츠 기획법
· 아이디어는 일상에서 나온다
· 서사 중 가장 흥미로운 서사는 반전의 서사_ 제갈건
· 최상의 합, 곱하기가 되는 법칙_ ‘중고차파괴자’와 ‘카진성’
· 그를 만나면 대박이 난다
· 관점을 반대로 디자인하라
· 전지적 관찰자 시점_‘독거 노총각’ & ‘탈모 노총각’
PART 2 MY LIFE UNIVERSE
실제 삶에서도 유니버스가 필요한 이유
Chapter3 헛발질과 조회 수 부진이 실패를 의미하지는 않는 이유
· 실수가 가져다주는 가치
· 죽음이 내게 가르쳐 준 것들_장례 지도사
· 놓치거나 실패하거나_원양 어선, 도시 광산
· 결국 자기 목적을 이루는 사람
· 이길 것 같을 때 지고 질 것 같을 때 이긴다
· 남자는 여자를 모르고 여자는 자기를 모른다
· 2박 3일과 2시간의 차이, 노력이 임계점을 넘으면 일어나는 일
Chapter4 유튜브 세계에서 주도적 삶을 꿈꾸는 그대에게 보내는 조언
· 유튜버가 감당해야 할 시험들
· 출근도, 퇴근도 없는 유튜버라는 직업
· 운명을 바꾸는 진정성을 전하는 법(말, 글, 행동)
· 불공평한 듯 공평한 삶의 알고리즘
· 인생을 불행하게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사람을 구분하는 법
· 기분을 전환하는 기술
· 가장 두려울 때 나타나는 진짜 나
· 행운을 다루는 기술
· 불가능에서 기회를 얻는 법
· 자기 삶에 마음을 다하는 것은 자기의 굳은 마음을 녹이는 일
·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하지 않는 인생의 해답
· 친애하는 나의 자존감 도둑들
· 일과 휴식의 분리
· 타인의 노력을 깎아내릴 때 찾아오는 안도감
· 겸손하게, 그러나 만만하게 보이지는 않게
저자 소개
저자 : 황해수 (직업의 모든 것)
유튜브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의 대표이다. 서울 관악구청 일자리 청년정책위원을 거쳐 중구청 홍보자문위원, 한국 기획자협회 영상 콘텐츠 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00만 구독자와 함께하는 그의 채널은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그 본질을 예리한 시선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세상을 바꾸는 인플루언서 특별상'을 받았고,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그룹 씨로켓리서치랩이 선정한 주목해야 할 유튜브 채널에 그 이름을 올렸...
책 속으로
양손을 주머니에 넣고 있으면 성공의 사다리에 오를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배는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항구에 정박하려고 만들어지는 배는 없다. 배는 넓은 바다로 나가 거친 파도를 만나면서 대양을 건널 때 비로소 배를 만든 목적이 완성된다.
어떤 일이든 새로 시작한다면, 혹은 정말 성공하고 싶다면, 그 분야 실력자를 찾아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학교에서는 가만히 앉아 있으면 선생님이 알아서 다 설명해 주지만, 사회는 아니었다.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로 하고 싶다는 마음만 있는데, 누가 친절하게 사다리를 갖다주겠는가.
누군가에게 물어서 사다리를 구해야 하고 그것도 안 된다면 내가 사다리를 만들어야 한다. 내가 가만히 있는 한 그 분야 전문가를 만날 수 없고, 노하우를 배울 기회가 없다. 배우고 싶다면 직접 찾아가야 하고, 문을 두드려야 한다. 행동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불가능은 말 그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 불가능 속에서 기회를 찾는다. 그러면 불가능은 더 이상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더 큰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불가능 앞에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그 불가능을 뛰어넘을 사다리를 만들 것인가?
선택은 여러분 손에 달려 있다. 지금 당장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고 한 발짝 움직여 보자.
--- 「불가능에서 기회를 얻는 법」 중에서
많은 사람이 알고리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내게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떤 거냐고 물어보면 참 당황스럽다. 나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관해 아는 바가 없다. 특별히 그것을 연구해 보지도 않았으며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 없다. 여러 유튜버가 모인 자리에서 알고리즘과 관련해서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한때 ‘가짜 사나이’가 유행할 때는 ‘군인’ 관련 콘텐츠가 수혜를 입었다느니, 최근 한창 유행하는 ‘스케치 코미디’를 올리면 조회 수가 많이 나오는 듯하다느니 정도의 이야기였다.
유튜브 알고리즘과 관련해 내가 아는 것도 딱 이 정도이다. 알고리즘에 한해서는 적어도 내가 초심을 잃지 않았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만큼 시작했을 때도, 지금도 나는 알고리즘에 크게 관심이 없다.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누가 봐도 재미있게 만들어 가다 보면 알고리즘의 신이 한 번쯤은 나를 바라봐 주겠지!’ 하고 여기며.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알고리즘의 신은 결국 유튜브 사용자, 즉 시청자이기 때문이다.
--- 「알고리즘을 이기는 콘텐츠」 중에서
추천평
Dacom 계약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 삼성그룹 공채, 언론사, 벤처, 통신 회사, 포털 등을 거쳐 공무원, 공공기관장 등 15개 정도 회사 경험을 가진 저로서는 알바로 세상을 배우고, 유튜브로 직업의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황해수 작가의 진심을 알 수 있습니다. 독자들도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직접 경험하지 못한 일들의 대리 경험을 얻기 바랍니다.
- 김철균 (쿠팡 전 부사장)
4차산업 -A.I.시대는 기술의 시대이기도 하지만 콘텐츠의 시대이기도 하다. 모든 일과 직업에는 콘텐츠 적 접근이 중심이다. 시대를 리드하거나 따라가려면 이 책을 무조건 보아야 한다.
- 이해선 (코웨이 고문(부회장), 한국 마케팅협회 회장)
인터뷰 콘텐츠는 절대다수가 자극적인 썸네일에 선정적인 출연자를 노출해서 조회수를 높이는 방식이다. 그러나 「직업의 모든 것」은 고유하게 인터뷰의 본질에 초점을 둔 채널이다. 그런 본질을 쫓는 사람이 연구한 책이라면 추천하고 싶다.
- 진용진 (구독자 200만 유튜버)
2시간이 넘는 촬영 분량에서 30초짜리 핵심을 뽑아 200만 조회수를 만들었다. 핵심 도출, 콘텐츠는 그게 핵심이다. 대단한 크리에이터다. 그 비결이 책 한 권에 다 들어있다.
- 조웅래 (선양소주 회장)
2013년부터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MCN 샌드박스 네트워크를 창업하면서 정말 많은 크리에이터와 채널을 봐 왔다. 그중 「직업의 모든 것」 채널은 이 책의 저자인 핵심 등장인물 황해수를 필두로 대체가 불가한 개성 있는 세계관을 만듦과 동시에 많은 유튜브 채널에 영감을 주는 멋진 모범 사례로 훌륭히 성장하고 있다. 그 치열한 과정 속 저자가 마주한 유튜브 세상 속 이야기들은 많은 크리에이터 지망생과 새로운 꿈을 찾는 사람에게 가장 훌륭한 바이블이 될 것이다.
- 도티 (샌드박스 네트워크 창업자)
고객이 있고 가치 있는 일은 업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안내자가 되어 주시는 분.
- 이동형 (싸이월드 창업자)
유튜브라는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만들 수 있는, "직업의 모든 것"의 모든 노하우를 적어놓은 "콘텐츠의 모든 것"
- 지무비(나현갑) (구독자 300만 유튜버)
유튜브나 해볼까? 말로만 하지 말고 이 사람을 보아라. 유재석 같은 타고난 언변은 아니지만 이게 바로 노력의 결과다. ‘어떤 일을 해볼까?’ 하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장재윤 (한국암호화폐채굴협회 사무총장)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8333490>
'30.자본.경제.기업. (독서>책소개) > 7.기업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를 읽는 사람은 언제나 강하다 (2024) (18) | 2024.11.15 |
---|---|
모든 돈의 미래 비트코인 (2024) - 금융 자본주의와 화폐의 역사가 말하는 정해진 미래 (3) | 2024.11.15 |
2025 트렌드 (2024) - 노트 일상의 여가화, 여가의 레벨업 (17) | 2024.11.14 |
독일 100년 기업 이야기 (2022) - 소규모 가족기업에서 세계 최고가 되기까지 (8) | 2024.10.25 |
확률의 승부사들 (2024) - 성공과 실패를 가른 확률 경영의 역사 (8) | 2024.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