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4.자기계발

당신이 불행하다는 착각 (2024) - 왜 인생이 행복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동방박사님 2024. 5. 11. 07:02
728x90

저자 소개

저 : 정재영
자녀교육과 소통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작가다. 아이의 대학 입학 후 양육 과정에서 쏟아냈던 나쁜 잔소리와 실언을 아프게 회고하면서 쓴 책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를 통해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그 외에도 부모의 질문하는 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 『부모의 남다른 질문력』 자녀 글쓰기 교육서 『한 문장도 어려워하던 아이가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매끄러운 의사소통 방법을 다룬 『말투가 고민이라면 ...

책 속으로

톰 크루즈가 자신의 꿈 앞에서 난독증을 극복하는 것을 포기했다면 성공할 수 있었을까? 아니다. 톰 크루즈는 삶의 역경 앞에서 투쟁했기에 그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는 집중하고 반복해서 목표를 이루어 냈다. 목표가 난독증 극복이건 배역 얻기이건 자신의 원하는 목표를 선명하게 설정하고 그다음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서 깊이 집중하고 분투했다. 그것이 자신을 괴롭히는 삶의 고통을 조금씩 줄여 나가는 톰 크루즈의 삶의 전략이다.
--- p.20 「뜨거운 목표 의식이 나를 살린다_톰 크루즈」중에서

삶의 목표는 셀 수 없이 많다. 그 어떤 것을 택하건 그것은 순수하게 개인의 자유다. 그런데 모든 꿈에는 공통점이 있다. 상상해야 이뤄진다. 부자의 꿈만 그런 게 아니다. 현명해지거나 행복해지는 꿈도 진심으로 원하고 상상해야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 p.43 「불행하지 않은 삶을 상상하라_리즈 머리」중에서

상처가 많으면 치유를 갈망한다. 완전해져서 더 이상 아프지 않기를 바라게 된다. 어떤 사람이 완전할까. 안젤리나 졸리는 자신이 행복하면서 타인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이상적인 존재를 꿈꿨고 그 꿈에 가까워졌다. 당신에게는 어떤 상처가 있나? 혹시 깊은 상처인가? 그러면 다행이다. 완전한 인간이 되고 싶은 열망이 당신에게 있을 것이다.
--- p.58 「상처를 통해 사랑을 회복하라_안젤리나 졸리」중에서

우리 모두 사는 동안 크고 작은 고통이 끊이지 않는다. 도망칠 수 없다. 외면한다고 달라질 것도 없다. 필요한 것은 투시력이다. 고통스러운 사건을 꿰뚫어 봐야 한다. 그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부서지지 않고 다시 견고해질 수 있다.
--- p.90 「불행에서 의미를 찾아라_샤를리즈 테론」중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나쁜 기억들이다. 좋은 기억만 갖고 있으면 하루 종일 웃는 표정인 인형과 크게 다르지 않다. 나쁜 기억 덕택에 우리는 목표가 생기고, 의지가 강해지며, 지혜를 키울 수 있다. 불행한 과거는 해악이면서도 감사한 일이다. 그렇게 균형 있게 생각하면, 불행을 감당할 힘을 커질 수밖에 없다.
--- p.119 「어두운 기억에서 희망을 찾아라_크리스티나 아길레라」중에서

실패에게 고마워하면 실패가 우리를 망가뜨리지 못한다. 실패에 감사하는 사람이 실패보다 강해진다. 실패는 우리를 망치는 것이 아니라 돕기 위해 피어난다.
--- p.131 「실패로부터 배워라_J. K. 롤링」중에서

세상은 고통의 바다다. 이 바다에 빠져 죽지 않으려면 희망이 필수다. 풍선에 공기를 주입하듯 가슴속에 희망을 채워야 수면에 떠서 원하는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희망이 없으면 꼬르륵 가라앉고 만다. 희망이나 꿈을 가슴에 채웠다면 누가 바다 한가운데 집어던져도 가라앉지 않는다. 그렇게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꿈이 우리에게 있는가. 10살 남짓 코코 샤넬에게는 있었다.
--- p.226 「새로운 삶을 열망하라_코코 샤넬」중에서

출판사 리뷰

"불행은 인생의 터닝포인트였다."
톰 크루즈, 스티븐 스필버그 등 불행을 이겨 낸 사람들의 마음가짐


고통에 민감한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도 불행한 적이 있는지 궁금해 그들의 인생을 탐구하고 분석하기 시작했다. 예상과 달리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에도 고통이 있었다. 게다가 질병, 가정 환경, 전쟁 등 고통의 크기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경우도 많았다. 그런 불행 속에서도 그들이 성공적인 삶을 사는 이유는 고통이 없어서가 아니라 고통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랐기 때문이었다. 결국, 인생의 성공 여부는 불행 여부가 아니라 불행을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책에는 인생에 닥친 불행을 현명하게 대처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학교 폭력을 당했지만 좋아하는 영화 일에 몰두하면서 힘든 학교생활을 견뎌냈다. 톰 크루즈는 어렸을 때부터 난독증을 겪었지만 배우라는 꿈을 이루겠다는 열망으로 어마어마한 노력을 기울였다. 톰 크루즈는 대본을 읽을 수 있게 됐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우가 됐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불행을 견딘 자기만의 마음가짐이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당장 상황이 바뀌지 않더라도 나의 마음가짐을 통해 인생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단단한 삶을 살기 위해 용기가 먼저!
무너지지 않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책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 《말투를 바꿨더니 아이가 공부를 시작합니다》 등 자녀 교육 분야에서 여러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는 이번 신작으로 흔들리는 어른을 위한 자기계발서를 썼다. 이번 책에는 사회초년생인 청년부터 새로운 인생을 마주할 중년까지 모두 함께 읽을 수 있는 메시지를 담았다. 몇 살이든 인생에 힘든 일이 찾아오고 그때마다 어떻게 견뎌야 할지, 이겨 낼 수 있을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그럴 때 인생의 성공을 이루거나 역경을 이겨 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 나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긴다. 이 책은 인생의 고통을 끝끝내 버틴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인생이 흔들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나도 무엇이든 이겨 낼 수 있다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