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기독교-개신교 (독학>책소개)/1.세계기독교역사

천로역정

동방박사님 2021. 11. 19.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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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기독교문학 『천로역정』(완역판)을 크리스챤다이제스트에서 14년 만에 개정하여 3판을 출간했다. 『천로역정』은 본래 존 번연이 1678년 「1부: 크리스천의 순례」를 출간하고, 이후 1684년 「2부: 크리스티아나(크리스천의 아내)의 순례」를 출간하여 전체 1,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날의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축약판(2부 생략 등)도 시중에 나와있으나 『천로역정』은 어느 것도 뺄 수 없는 가치 있는 금덩어리와 같다.

이 작품은 크리스천이라고 하는 한 남자가 성경을 읽고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여행하는 이야기를 제1부로 하고, 그 아내가 남편을 따라 같은 길을 가는 것이 제2부가 된다. 여기서 길을 가는 도중 통과하는 갖가지 난관이나 방해자들은 모두 성경적 알레고리, 은유 그리고 상징(symbol)을 사용하여 묘사하였다. 이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은 『천로역정』이 기독교인의 참된 삶을 표현한 알레고리라는 점일 것이다. 『천로역정』을 읽을 때 성경을 읽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은 번연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성경을 생활화했는지를 증명해 준다.

번연은 성경을 뿌리로 하여 불변하는 인간상과 인간 구원의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그리스도를 불변하는 완전한 전형으로 삼고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 구원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오늘의 세대에 그 회복을 위하여 투쟁하는 참인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목차

추천사 / 손봉호 박사
존 번연의 생애 연보
존 번연의 생애 / 베아트리스 뱃손
천로역정 해설 / 제임스 포레스트

제1부

저자의 변명
1. 저자의 수감(收監)과 꿈 ? 크리스천이 죄를 깨닫고, 다가올 진노에서 피하고 복음의 인도로 그리스도께로 향한다.
2. 크리스천의 순례 시작 ? 고집쟁이는 동반 거부 ? 유순은 가다가 포기
3. 크리스천과 세속 현자의 대화
4. 크리스천이 좁은 문에 도착하여 친절한 영접을 받다.
5. 크리스천은 해석자의 집에서 즐겁게 환대를 받는다.
6. 크리스천이 십자가에서 그의 짐을 벗다.
7. 깊이 잠든 천박, 나태, 거만과 만나다 ? 허례와 위선의 경멸 ? 곤고산에 오르다.
8. 크리스천이 사자를 무사히 지나 아름다움이란 집에 도착하다.
9. 크리스천은 겸손의 골짜기에 들어서서 마귀 아볼루온과
맹렬한 격투를 벌이게 되지만 결국 그를 물리친다.
10. 크리스천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 심한 낙심에 빠지게 되었으나
주님의 도우심으로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고 그곳을 지나가게 된다.
11. 크리스천은 믿음이라 불리는 훌륭한 동료를 만나게 되어
그와 함께 많은 유익한 대화를 나눈다.
12. 달변의 아들 수다쟁이를 만나 믿음이 대화를 나누나
믿음의 정체를 알자 수다쟁이가 떠나다.
13. 그들이 허영의 시장에 들어가고, 그 중 믿음이 순교를 하다.
14. 크리스천이 다른 훌륭한 동행자 소망을 만나다.
15. 크리스천과 소망이 길을 잘못 들어 절망 거인의 손에 빠진다.
16. 순례자들이 기쁨의 산에서 목자들의 영접을 받는다.
17. 순례자들이 무지와 만난다 ? 작은믿음이 강도 만난 이야기 ? 크리스천과 소망이 그물에 걸린다.
18. 순례자들이 무신론자와 만나고 마법의 땅을 통과한다.
19. 순례자들이 무지와 다시 대화를 나눈다.
20. 순례자들이 상쾌한 라 땅을 지나 안전하게 죽음의 강을 건너자,
영광스러운 천국으로 영접되어 들어간다.

제2부

저자의 머리말
1. 크리스티아나가 그녀의 네 아들과 이웃 사람 한 명과 더불어 순례를 시작한다.
2. 크리스티아나와 자비심과 아이들이 무사히 늪을 지나 좁은 문에서 친절한 영접을 받는다.
3. 순례자들이 공격을 받으나 구조되어, 해석자의 집에 들어가 대접을 받는다.
4. 순례자들은 담대 씨의 안내를 받으며 여행을 계속한다.
5. 순례자들은 곤고산에 올라 사자를 지나서 아름다움의 집에 도달한다.
6. 쾌활 씨가 자비심에게 청혼을 하고, 마태가 앓다가 회복된다.
7. 순례자들이 겸손의 골짜기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난다.
8. 순례자들은 정직 씨를 만나 그 자신의 체험과 두려움 씨의 체험을 듣는다.
9. 자의 씨의 성품
10. 순례자들이 가이오의 집에 도착하여 융숭한 대접을 받는다.
11. 순례자들은 계속 가이오의 집에 머물다가, 거기서부터 원정을 나가
사람을 잡아먹는 거인 살선을 죽이고 심약 씨를 구출한다.
12. 순례자들은 주저 씨를 만나 함께 허영의 도시로 향한다. 거기서 그들은 나손 씨의 집에 머물면서 뜻이 통하는 친구들을 만난다. 그리고 무시무시한 괴물과도 대면한다.
13. 순례자들은 거인 절망과 그의 아내를 죽이고 그의 성을 완전히 파괴시킨다.
그리고 기쁨의 산으로 나아간다.
14. 일행은 진리의 용사 씨와 불굴 씨를 만나 합류한다. 그리고 마법의 땅을
지난다. 물거품 마님에 관한 언급
15. 순례자들이 라 땅에 도착하여 거기서 왕의 부르심을 기다린다.
크리스티아나와 몇몇 친구들이 강을 건너 하나님의 도성에 들어간다.

역자 해설/유성덕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존 버니언 (John Bunyan)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인쇄된 책이라는 『천로역정』을 비롯해 『죄인의 괴수에게 넘치는 은혜』, 『거룩한 전쟁』, 『악인 씨의 삶과 죽음』 등의 명저를 남겼다. 비록 학교에서의 배움은 짧았지만 존 번연은 풍자와 영웅 이야기, 유머, 영적 분야까지 거의 모든 장르를 빼어난 글솜씨로 다루었다. 무엇보다 그는 평범한 사람들이 겪는 씨름에 공감을 보였고, 성경의 영적 원칙을 그들의 실질적인 삶과 연결시키는 재주가 탁월했다.

1628년 영국 베드퍼드의 엘스토 마을에서 토머스 번연과 그의 두 번째 부인인 마가렛 벤틀리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동네 학교에 다니면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았으며, 1644년인 열여섯 살 때 의회파 군대에 보병으로 참전했다. 1647년 제대하여 엘스토로 돌아온 뒤 가업을 물려받아 땜장이 일을 하면서 결혼했는데, 눈이 먼 채 태어난 첫딸 때문에 자신에게 내린 벌이 아닌가 고민하며 극도의 영적 위기를 겪었다. 어린 시절부터 악마가 자신을 지옥으로 끌고 들어가는 악몽에 시달렸고, 청년기에는 자신이 사악한 무리의 우두머리 노릇을 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삶에 희망이 없다고 여기던 중 하나님이 그들 영혼을 방문했다는 가난한 여인들의 종교 체험을 듣고 계시의 순간을 맞는다.

1653년 존 기퍼드의 독립 교회에 합류한 번연은 몇 년 후 공개적으로 설교를 시작했다. 1660년 불법적으로 설교했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어 3개월 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설교를 그만두라는 권고를 거부하고 이후 12년간 베드퍼드 교도소에서 옥살이를 했다. 교도소 생활을 하며 동료 죄수들에게 설교하면서 설교문과 교리 문답서, 그리스도 교인의 행실에 관한 책자들과 영적 자서전인 『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총(Grace Abounding to the Chief of Sinners)』을 출판했다. 1672년 교도소에서 나와 설교할 수 있는 허가를 받고 베드퍼드의 회중들이 마련한 헛간에서 설교하지만 1677년 두 번째로 투옥되었다가 풀려났다. 이후 1688년 8월, 런던으로 가는 길에 폭우를 만나 열병으로 사망했다.

존 번연의 대표작인 『천로 역정(The Pilgrim’s Progress)』은 제1부가 1678년에, 제2부가 1684년에 출판되었는데 간결하고 소박한 문체로 그의 종교심을 구상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11판이나 제작될 정도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특히 영국 근대 소설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버니은 일평생을 내전과 영국의 종교 지형도가 다시 그려지는 사회의 대격변 시기에 살았다. 1660년 영국의 찰스 2세는 비국교도들의 자유를 제한했지만, 번연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을 포기할 수 없어 12년 동안 옥고를 치렀다. 출소한 번연은 베드포드의 목사가 되었으며, 이후에도 복음을 전하기 위해 기꺼이 감옥에 갇히는 수고를 감당했다. 『천로역정』(1678)을 비롯해 많은 작품들은 그가 수감 생활을 하는 동안 탄생했다. 1688년 8월 31일 런던에 설교를 하러 갔다가 그곳에서 눈을 감았다.